업력이 잔뜩 쌓여있는 사람이 어찌 수행력이 쌓일 수가 있겠습니까? 법의 힘, 법력이 설 수가 있겠습니까? 업력이, 죄업의 그 힘이 소멸돼야 그 속에서 복덕이 구족되고 수행력이 쌓일 수가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지나간 죄업에 대해서 참회를 하면 참회가 됩니다.
참회기도를 하면 저절로 온갖 공덕이 생깁니다. 그래서 기도를 할 때는 참회기도가 제일 기본이 돼야 됩니다.
'실수로 잘못을 저질렀더라도 능히 뉘우치고 참회하면 그것이 곧 선이 되나니 마치 구름 한 점 없는 하늘의 해가 세간을 밝게 비추는 것 같이 맑은 선업으로 바뀐다' -법구경’(法句經) '사람이 악독한 악행을 지었더라도 그 허물을 뉘우치고 참회하면 그것이 점점 차츰차츰 엷어지나니 나날이 뉘우치기를 쉬지 않으면 결국 죄의 뿌리는 영원히 뽑힌다' -아함경’(阿含經)
우리가 참회를 하면 참회가 이루어지고 또한 참회가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수행의 기초가 닦인 것이고 비로소 그때 모든 공덕이 샘솟기 시작하고 모든 정과 혜가, 선정과 지혜가 구족되기 시작합니다.
그러니까 “나는 수행해도 수행이 안 되고 기도해도 기도가 안 돼요”하는 사람은 ‘참회기도’를 더욱 열심히 하셔야 됩니다.
참회기도를 미처 못 한 사람은 참회기도를, 내가 지어온 십악참회에 대해서 신구의로, 몸으로 말로 생각으로 지어왔던 죄업에 대해서 참회하셔야 됩니다.
그렇게 해서 참회를 이루고 난 다음에는, 우리가 말끔하게 청정하게 계율과 참회로 기초가 닦였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공덕을 지으면 그것이 무량한 공덕이 되고 수행을 하면 그것이 대번에 삼매로 연결이 되고 깨어있음으로 연결이 되고 수행력이라는 것, 법력이라는 게 그 때부터 비로소 서게 된다는 겁니다.
첫댓글 무량억겁부터현재까지윤회하면서지은모든죄업참회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