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고등학생이었던 시이나는 아버지의 사업이 완전히 몰락하고 수천만엔의 부채를 떠안게 되자 결국 부유층을 상대로 몸을 팔게 된다. 윤택한 집안의 처녀라는 좋은 조건이 있었기에, 그녀는 재무성의 실권을 한 손에 쥐고 있는 부패하고 타락한 전직 재무성 인사 이와사키 쇼조가 주최한 회합에 성적인 노리개로서 참여하게 된다. 자신에게 닥친 상황에 의연하게 대처하려 노력하는 시이나였지만, 그녀는 쇼조가 내뱉은 '너희들은 (우월한 우리와는 반대되는)천박한 열등 일본인에 불과하다'는 말에 자신의 비참함을 체감한다.
결국 모든 희망을 포기하고 유린당할 위기에 빠진 시이나. 그때 갑자기 가면을 쓴 남자가 도끼와 권총을 들고 회장에 난입하고, 시이나는 가면 쓴 남자가 자신의 친한 친구이자 짝사랑 상대인 '쇼'임을 알아챈다. 좌중이 모두 의아해하는 가운데, '쇼'가 자신에게 다가온 인물의 허벅지에 권총을 발포함으로서 회장은 공포에 휩싸인다. 이 와중에 회합의 주최자인 이와사키 쇼조는 자신의 권력을 믿고 당당하게 가면 쓴 남자가 곧 구속될 것이라 큰소리치지만, 자신을 아쿠메츠라고 밝힌 '쇼'는 이와사키 쇼조의 발치에 권총을 발포하며 묻는다.
"과연 인간은 1000만엔에 목숨을 버릴까?" [1]
"당신이 착복한 돈은 누구의 것일까?" [2]
'"(쇼조가 착복한)3억엔이라는 돈으로 몇 명이나 되는 사람을 구할 수 있을까?" [3]
"세상에 존재하는 나쁜 놈들이 전부 죽어버리면 세계는 평화로워질까?"
문답이 끝난 이후 아쿠메츠(쇼)는 머리를 도끼로 가격해 이와사키 쇼조를 죽이고, 태연스레 엘레베이터를 타고 내려간다. 시이나는 자신의 동급생인 '쇼'가 사람을 죽였다는 사실에 경악하지만, 쇼가 자신을 위해 이와사키 쇼조를 죽인 것이라 생각하고 아쿠메츠를 쫓아 엘레베이터를 탄다. 가능 유무는 둘째치더라도 함께 도망치기 위하여.
그러나 출동한 경찰은 아쿠메츠에게 발포하고, 쇼는 그대로 사망해버린다. 시이나는 충격과 죄책감에 빠져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
그리고 다음 날, 죽었을 터인 쇼가 시이나의 앞에 다시 나타남으로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되게 되고, 이들은 다양한 인물 -악은 용납할 수 없지만 아쿠메츠의 방식을 부정하는 젊은 경관, 아쿠메츠에 당당히 맞서는 이와사키 쇼조의 손녀, 자신의 일에 신념을 가진 보디가드, 흥미 위주로 뛰어든 검사, 아쿠메츠를 모방하려는 남자- 들과 얽히고 설키게 된다...
21세기 현대의 일본을 무대로, 수수께끼의 다크 히어로(?) 아쿠메츠가 일본의 썩어빠진 정치가, 관료, 은행 총수 등등의 죄상을 온 사회에 낱낱이 까발리면서 자기 자신의 생명과 함께 그들을 처단하는 내용을 그린 작품.
즉 일반적인 히어로 만화에서 나오는 가상의 악의 조직 대신에 현실의 정치가나 권력자들을 악으로 규정짓고 심판하는 만화이다.
설정만 봐도 알수 있듯이 상당히 과격하고 직접적인 내용과 묘사가 많은 작품이며 그런만큼 사회 문제에 대해서 빙빙 돌리는 은유나 설교가 아닌 직접적인 폭력을 가하는 과격성이 높은 호응을 받았다.
물론 작중에서도 명확히 언급되듯이 아쿠메츠의 행위는 어느 정도 명분이 있고 본인이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질지언정 결국 어디까지나 테러일뿐이며 작품 전반적으로 강도높은 폭력묘사로 점철되어 있으므로 상당히 위험한 작품이기도 하다.
이 점은 아쿠메츠 본인 역시 자신은 악으로 악을 처단하는 것이지 자신은 정의가 아니며 아쿠메츠의 행동은 어디까지나 악에 대한 분노의 폭발일 뿐이라는 것을 밝히고 있으며 작중에서도 가짜 아쿠메츠 사건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또한 일반 대중까지 말려들게 하는 기존의 테러리스트들과 달리 철저하게 테러의 원인이 되는 대상만을 노리고 자기 자신도 사람을 죽인 책임을 지는 아쿠메츠(들)의 모습과 그에 대해서 민중들이 호응하는 모습들도 작품의 볼만한 포인트.
작중에서 아무리 쓰레기같은 정치인이라도 분명 사람이 죽는 모습이 방영되고 있는데 대중들이 마치 쇼프로를 보듯이 열광하면서 아쿠메츠를 연호하는 모습은 상당히 많은걸 시사하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연재되었던 데스노트와 여러모로 비교되기도 했지만 어디까지나 두뇌 싸움이나 심리전이 주류였던 데스노트와는 작품 성격 자체가 판이하게 다르며 아쿠메츠 쪽이 현실의 사회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룬 편으로서 일본의 각종 사회 문제를 상당히 적나라하게 파고들면서 헤집고 깐다.일본처럼 범죄조직(야쿠자)이 길거리에 조직 이름 간판 내걸고 버젓히 활동하는 나라가 세상에 또 어딨냐? 라고 깔 정도. 주로 다루는 것은 어디까지나 현대의 일본 자국내의 문제에 한해서지만 과거 2차 대전 때 군국주의 시절의 일본도 간접적으로나마 비판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내용이나 테마의 논란 여부와는 별개로 내용의 완급이나 작화의 연출은 굉장히 훌륭하다.
특히 뜬금없이 속출하는 미칠듯한 패러디를 비롯하여 뭔가 비뚤어진 블랙 유머 센스가 진품이다.옥상에서 타겟을 붙잡고 뛰어내려 동반자살하면서 필살기 이름(...)을 외친다던가...필살!아쿠메츠 보텀!!!
국내 발매 단행본은 2008년 절판되었다.
이 만화에 나오는 일본 총리는 전 총리였던 누구와 아주 비슷하다. 만화책에선 아쿠메츠가 쿠데타를 일으킨 썩어빠진 사회악(야쿠자 포함)들을 죄다 죽여버려서(...) 일본 개혁을 이끌 새로운 영웅이 되는 듯 했으나 결국에는 노숙자 신세로 전락해버린 것으로 나오는데, 실제 모델 같은 경우 기존의 복지국가에서 탈피하여 작은 정부로의 변화를 유도하다가[4] 애꿎은 국민복지예산만 깎아먹었다. 물론 노숙자가 되지도 않았다.
이 총리가 이 작품에 나오는 정치인중에서는 그나마 긍정적인(?)인물로 나오는 데다가 최후반부에 꽤나 폭풍 간지로 나와서 실제 모델에 대한 감정이 안 좋은 국내에서는 다소 반감도 있었다.하지만 작품 내내 아쿠메츠에게 비참하게 쪼이는 모습을 비롯해서 이리 채이고 저리 채이는걸 보면 별로 실제 모델에 대해서 띄워줄 의도는 없어보인다.
이 작품은 매우 극단적인 작품이라서 볼 때마다 느낌이 다르다는 점도 재미있다.
만약 뉴스에서 정치인들의 비리 사건을 보고 난 후, 이 만화를 보면 통쾌할 것이다. 반면에 뉴스에서 테러 뉴스를 보고 이 만화를 보면 왠지 거부감이 들기도 하다는 의견이 있을 것이다.
<출처 : 나무위키>

이렇게 휘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