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에서 32키로 422톤 배로 평균 15노트 속도로 50분 거리의 욕지도는 " 욕이 지질로 나오는 섬" 이란 뜻이 아니고 "알고자 하는 의욕의 섬"이란뜻.
바닷일 뱃일에 대해 알고자 하는 의욕이 많아 욕지도에서 15톤 정치망 어선을 타다.
새벽4시기상하여 배로 40분 거리의 어장으로 나가 거물을 걷어 올려 이름도 성도 모르는 물고기들을 잡다.
' 대왕 해파리 ' 학명 " 노무라 입깃 해파리" 처음 그녀를 봤을때 충격 그 자체. 우선 크기가 압도적, 위압적. 사람도 잡아 묵을 사이즈. 실제 상어도 무서워 한다는. 길이 1메타30 넓이 1메타20 무게 100키로. 버섯 모양에 오징어 다리 수십개. 남자의 ㅂ알위에 것과 비숫하다고 상상하면 이해가 빠름. 조업 3시간에 왕건이 해파리, 고만 고만 사이즈 해파리 그물밖으로 치우는데 30분.
책상 다리 빼고 다 먹는 인간들이 해파린들 못먹겠냐. 멜라틴 성분 다량 추출가능한 해파리를 일본에서 식용으로 개발중. 혹시 회원들중에 왕건이 해파리 개발 완료 정보 있어면 같이 해파리 공급 사업 합시다. 몸에 좋다고 소문 나면 또 씨를 말릴것이 분명하니 우리끼리 조용히 합시다. 원래 독성이 강한것은 약성도 강한법. 우리 식탁에 오르는 식용 해파리는 전량 수입으로 년간 8천톤이라는 어마어마한 양이라네요.
노무라입깃 해파리가 식용이 못되는 이유는 비린네와 독성때문 이라는데 비린네는 비린네 잡는 한방 약초 여러가지 섞어 넣어 푹 고와서 물은 버리고 깨끗한 물로 다시 여러번 헹궈 갖은 양념 특히 마늘 땡초 필수 재피가루 쪼끔 정구지 쪼끔 들깨 쪼끔 생강 얇고가늘게 쪼끔 쪽파 쪼금 죽염소금 쪼금 이상은 필수고 나머지는 본인 취양에 따라 요리하면 됨. 문제는 독성제거데 고것은 나도 모름. 그것까정 알면 내가 개발 완료 해서 특허 출연 하여 혼자 다했음.
각각의 해파리가 가지고 있는 독성의 양이 어느 정도진 어디에 분포 되어 있는지 제거 방법과 기술은 어떻것인지에 대한 연구 개발정보가 필요하다. 월급 잘나오는 수산연구원이나 해양 생물 연구 기관 같은데에서 연구나 자료가 나왔는지 모르겠네.
여름철 한때 해수욕객을 괴롭히는 해파리부터 연근해 어부들과 매일 사투를 벌이는 해파리까지 우리는 지금 해파리와 전쟁중.
생생한 사진을 찍어 회원들에게 리얼감을 선사하려 했는데 일도 못하는 초보 선원이 남들은 해파리와 전투중인데 휴대폰 꺼내 사진이나 찍고 있어면 아무도 좋아할사람 없을것 같아 리얼 사진 영상 찍기 실패가 아싑네요.
첫댓글 요즘 해파리와의 전쟁이군요 ~~ 고생하십니다 ~~
이이디 멋찌미다.
나는 미포데 같은 포짜 돌림이네요.
아~ 좋은곳에사시는군요.
6월초에 욕지도 갔었습니다 할매들 14명이...펜션앞 방파제에서 낚시할수있다해서 갔는데 수온이낮아 낚시안된다해서 하룻밤자고 섬 한바퀴돌고 왔었죠.꼭 한번 가서 낚시하고 싶네요. 언제가 좋을지요?
욕지도 말고 낚시 하기 좋은곳 발굴 되면 날짜 잡게습니다.
홍길동이 따로 없네요.여기저기 안다나시는곳이 없네요 이젠 어부로 전업하시나요 .
아무튼 무더위에 건강 조심하시고요 좋은곳 찾기 바랄께요.
주문진 갈매기님의 안부 인사에 힘받아 몇줄 적었습니다. 예전 처럼 댓글도 안달리고 괜히 나만 까발리고 다니는것 같아 당분간 절필 할까 하다가 님의 부름에 받잡고자.
요즘 관심 지역은 남해 문항 갯벌입니다
이미 체험 학습장으로 너무 알려져 있지만
그래서 강력한 어촌 트러스트가 형성 되어 있지만.
그래도 옆풀때기 빈공간을 헤집고 들어가 또아리를 틀고 앉을려고 합니다만.
다음주 정도에 시장 조사 하려 합니다.
"자급 자족"을 이루기 위해서는 건강한 갯벌의 유무가 주요 변수 이지요.
내생각도 미포님 생각과 같아서 어촌생활을 하려면 자급자족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남해문항에도 갯벌이 있나보죠. 남해는(남해부터 마산까지해안) 갯벌이 없는줄 알았는데...
나도 그리 알았는데 아들 바보님이 힌트를 줘
검색 결과 갯벌 많음 판정.
총10회에 걸쳐 답사예정임다.
1차 답사 지금 가고 있어요.
다와 가요. 1시간후 문항 갯벌 도착 예정.
미포님의 선견지명 부럽습니다.
저도 좋은 장소 물색되면 낑가줄수 있는지요
현재 남해안 여러곳 탐색중입니다.
지금 나도 남해에 있는데 문항 마을 가까운데 있어면 얼굴 뵈요.
오늘 문항 갯벌근처에서 1박 할것 같은디.
땡볕에 너무 수고 많으십니다.꼭 좋은곳 골라서 안착하십시요....화이팅!
카톡님 건강 하셔요
존경 합니다
내손으로 지은 황토 흙집에서 조은차님과
조은차 마실수 있는 날이 빨리
왔어면 좋겠네요.
미포님 화이팅
그리고 건강에유의 하시길..
또다른 소식도 주세요...
다른 소식이 자꾸 자꾸 쌓이네요
제가 좋아하는 곳에서 살고 계시군요
건강과 함께 늘 행운이 함께 하시길 바래봅니다^^*
행운도 함께하고 벌이도 함께 하겠습니다
유투
미포님 건강미 넘치는 모습에 화이팅 한표보냅니다.
저도 귀어 준비중인데....여자는 안껴주나요?
끼워 준미다
할매라서 미안하지만 꼭 한번 낚시 해보고 싶습니다.
운작 할매
낚시는 꼭 내가 아니라도 안내 할 사람 많습니다
요 윗글 보면 배 사서 낚시 전문으로 하는 바보 아들님도 있고요. 내가 추천 하는곳이 긔기가 잘 잡힌다는 보장도 없고요. 구름을작동(운작)시킬수 있는 능력이라면 비 필요할때 같이 구름이나 만듭시다
미포님 일전에 휴대폰번호 승인없이 입력 조치했씁니다^^큰사람60 기억해주시기 바라며,,,항상 건강하시고 소원성취 하시기 바랍니다.^^
큰사람님 기억 하겠습니다
댓글 없는 게시글은 '다슬기없는 경호강'입니다
소원 성취 하라고 하셨는데 나의 소원은 뭐였나
생각하게 되네요
소원이 변화고 있어요
다음번에 소원에 관해 글올려 볼랍니다
관심 감사 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뱃일이 많은 힘이든다고 하던데,.. 아주 힘센 사람이어야 할수있는 일인가요??!~~ 보통50대 체력?...으로는 배타기 힘들까요??
힘 안듭니다
대신 근거없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생각이 비슷한 동지는 참다랭이 갯벌세발낚지 가을전어를 합친것보다 더 맛깔스럽습니다
근거없는 용기는 이런 글을 보고서도 샘솟을수 있겠죠!~~ 좀더 용기를 끌어올려보려구요!~~ 감사!~
ㅋㅋ
그 웃음의 의미는?
ㅎㅎ 미포님~ 화이팅~!!! 그동안 많은 곳을 답사하시느라 고생많으셨네요..남해 문항갯벌 소식도 좀 올려주이소^^~
우와~ 미포님 나오셨네요. 생생한 현장소식에 감동먹고있습니다. 힘내시고 다음소식 기대됩니다.
미포님 !우리 신랑이 미포님 팬입니다 너무 멋진 삶이라면..저 또한 미포님 글솜씨에 홀딱.하하하..
저희 부부도 남해로 귀어할려고 올 여름휴가때 답사겸 한바퀴 돌았답니다 아니 여러바퀴돌았지요..근데 타향이라 그런지 나중엔 그 좋은 풍광들이 다 똑같아 보이고 머리만 아프더군요 남해에 자리잡으신 고수님들께 민폐지만 연락해서 말씀이나 들어볼것을..그냥 무작정 지도 한장들고 섬일주만 했네요..미포님!!! 문항 소식 많이 올려주시고 건강조심하세요 우리신랑이 제일 부러워하는사람 1.바다를 벗삼은 분들2.남해에 계신분들(미포님 아들바보님 도다리님..등등)3.용기있는 분들4.그용기로 결단을 내린분들..모두 힘내세요
인사왔어여~
그서메 가구 싶다~
퀴미테부치구 ~~흐
욕
지
도
귀사모의 글잽이자 사진 자동 추출기 보유자 봉숭아 학당님 오셨네요.
우리 욕지도에서는 시발은 욕도 아니랍니다.
워~낙 욕으로 도배가 잘되 가지고서리
흑시 이수건 학당님꺼 아니예요.
여기선 미포님이 인기스타이시네요
많은 경험을 하고 계신거 같은데
왜 아직 정착을 안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정착은 죽어서 싫컨 하는거로
알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