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cafe.daum.net/obh2004/2le1/244?svc=cafeapp
좋은 시인가? 왜 좋은 시가 아닌가
시를 살필 때 좋은 시인가 왜 좋은 시가 아닌가 가늠할 수 있는 10가지 원칙
1)프랑스 고전극의 원칙
① 시간의 단일성
② 장소의 단일성
③ 사건의 단일성
(위 세 가지를 3단일의 법칙이라 함. 여기에서 벗어나는 나머지는 곁가지, 다 제거해야 한다.)
④ 適格(문학적 에티켓 : 왕은 왕답게, 종은 종답게 신분에 마땅하게 서술돼야 함)
⑤ ‘그럼직함’의 개념(개연성)
2)프로이트 꿈 작업 원리
⑥ 응축(condensation, 은유/꿈속에서 욕망하는 여자의 눈썹은 누나 것, 입술은 엄마 것으로 나타난다.)
⑦ 이동(환유/누나가 잘 쓰는 모자가 누나를 대리한다.)
⑧ 구체적 형상화(철학적인 꿈은 결코 없다. 오직 구체성만 있을 뿐.)
⑨ 2차적 가공(시야게)
⑩ 그래서? (어떻다는 거냐, 라는 말이 나오지 않아야 한다. 의미이든 아름다움이든 뭔가가 그 속에 담겨 있어야 함.)
시에서 꿈의 공식을 빼면 곧 고전극 원칙이다. 고전극 원칙이 왜 필요한가. 시의 광기는 꿈 작업을 통해 나타난다. 시에서는 이 광기가 먼저 나간다. 이를 통제하는 것이 고전극 원칙이다. 곧 이성적 힘이다.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