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비달마 길라잡이를 나름 성심껏 해석해 보았습니다.
내용이 너무 길어서 1~2 부로 나누어 게시함을 양해 바람니다.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1권 제 17 분석 ㅡ각묵스님 번역본
issa-macchera-kukkucca-virati-karunadayo
nana kadaci mano ca thina -middham tatha saha.
질투, 인색, 후회, 절제, 연민, 등과 자만은
따로따로 가끔(일어난다).
해태와 혼침도 그와 같지만 함께(일어난다)
ㅡㅡㅡㅡㅡ
● issa 이싸, 잇싸, (이래쌋냐) :
P) bear(곰), jealousy (질투,시기), ill-will (악의,악감정), envy(),
s) irsya 이르쓰야,: envy(부러움, 선망에 대상), jealous(질투,시기, 투기),
★ ira (왜) 이래 ,이랴 : anger (분노,화 ,분개).
● macchera 매쳐라, 매체라 ,맥체라 ,마체라 :
avarice (탐욕,허욕), niggardliness (인색), selfishness(이기주의), stinginess (인색), meanness (비열,천함,인색), tight (단단한,엄격한,팽팽한), fisted
ness (주먹을 쥐다),
★ 경상도 마쩨(라) = 모루채 ,마체(다) = 마치다에 방언: 마체라,마치라 (연구대상)
★ 국어: 매쳐:얕잡아 이르는 말, 언행이 상스럽고 상식에 벗어남.
빨리,산스 사전에는 매친 (놈), (어퍼) 매쳐,메쳐 라는 단어도 있다.
● kukkucca 꾸쿠차,쿠꾸차, 꾹꾹차 : 꾹꾹차다, 꾹꾹(눌러 참다)
remorse (자책감,영민,양심에 가책), scruple (망설임,의심,조금)
, worry (걱정하다,조바심,불안).
● virati 비라띠 : abstinence (절제,금주,금식), stopping (멎는), ending (종결, 최후),
★ vira 비라 : 생명력, 정기,원기 {비라 (먹을 놈),베라먹을놈)
p) brave (용감한, 화려한), hero (영웅,주인공),
heroic (과장된 어조,행위,감정)
s) vigorous (원기 왕성한, 활기있는), virtus (장점,미덕), man (남성,사람),
might (힘,남자에 힘), hero (영웅, 주인공,신인), chief (주요한,최고의),
leader (지도자,선도자), men (남자들, 사나이,사람), folk (사람들,국민,가족)
★ 비라띠 ,비라따 ㅡ는 우리말 비라써, 베렷서와 같은 뜻으로
무언가, 어떤 것등이 못쓰게 되거나 멈추거나,정지된. 포기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 (그거 못써 =비라써 ,비라띠,비랏다 : one who has given up 등)
● karunadayo 까루나다요 ,까루나대요,깨루나대요
karuna 까루나, 깨루나 ,:
p) mercy (자비,행운), compassion.(동정심,측은히 여김),
pity (연민,불쌍함)),
s) doleful (슬픈, 구슬픈,우울한, 침울한,애통한), pitiable (불쌍한,한심스러운),
pity, compassion.
S,P) compassion, symathy, kindness ,
★ full of wise empathy :현명한 공감이 가득한
● dayo = daya 다요 ,대요 ,다야, 대야:
p,(forest, park), pair (쌍), with couple,dyad (양자관계)
s) gift, donation, shar(몫), fee (보수, 팁) with (함께, 동시에, ~이 잇는), :
S,P) compassion, symathy, kindness (연민,동정심)
★ (이게) 다요 ,(이게 )다야). ( 그렇)다요,(그렇) 대요.
● nana 나나 , 나노 , 나눠 , 나놔 ,내놔 ,나눠 놔
(거기 나나, 생선 비자 나나 = 지금은 삐자 내놔, 삐져내 등으로
바뀌었다.
★ 알라야비자나나 :alaya vija nana : 알라를 빚어 내놓다.
얼라라는 종자를 내 놓다, 유식과 아무런 관계가 없슴)
P) different (다른,색다른,틀린), differently (다르게,따로),
insight (통찰력), wisdom (지혜/디훼) < 이 단어는 na(知)+na知 로써
디훼로 인식한 것 같다.
★ (디훼와 지혜는 뜻이 천지차이임에도 오늘날 불가에서는 전혀 바꾸려 하지 안는다.
디훼 = dhi : 광명 光明 , 디지다 = 광명이 지다 (죽음)
s) mother ( 얼라를 낳기(nana)에 마더라고 애칭하는 것 같다).
various (여러,몇사람,가지각색의), different (다른,틀린),
used like an adjective (형용사처럼 사용됨), separately (갈라져 따로따로,단독으로), manifold (다양성, 사본),
● kadaci 까다치, 깨다치 ,깨닫치,까닦 :깨딱(하면)
★ 어감상 “깨닫지“ 깨닫다 또는 까닥 ,까딱ㅡ 으로도 비교된다.
또는 까닦=까딱 ; 조금씩 ,자주, 때때로
P,s) sometime (때때로,이따금),
(< kada + ci cf.sa.kadacid) indefiniteadv (무한한,무기한,막연히 애매하게,부정하게),
of time (시간의), at some time (언젠가,), an other (또 다른,하나 더),
once upon a time (먼 옛날에,옛날 옛적에), one day (어느날,하루,언젠가는,한때는), whatever (무엇이든,어떻든간에), perhaps (아마도,어쩌면), = kada
● mana =mano 마나, 마노 :(하나)마나 , (그러나)마나, 마(하)노:
mind (정신, 의식, 인식,기억), mental (정신적인,지적인),
consciousness (의식.자각,인식,정신),
● ca 차 ,채 : 또 차且 자다.
P,s) and (그리고, ~ 과 ,또), also (또한,역시), just (단지,다만,바로,막),
now (지금,곧), but (하지만,그러나),
● thina 트나, 티이나,드이나, 뜨나,
P)unwieldiness(다루기힘든,비실제적인,거추장스러운),
impalpability (만져서 알수 없슴, 접촉으로 느낄 수 없슴,
대단히 이해하기 어려움, 아주미묘함),
s) to become hard (힘들어지다,단단해지다), to congeal (응결하다,얼리다,응고하다), intensity (강함,강렬), apathy (냉담,무관심,무감각),
★ thi 띠이 ,뜨이 ,트이 :heap (더미,쌓다, 엄청난). congeal (응결시키다,얼다 응고),
stiffen (경직되다,강경하다)
★ 우리말 뜨나= 뜨다 :?
● middham 믿드함, 믿담:
p) torpor (마비상태,무감각,휴면,), drowsiness (졸음,기면태),
sleepiness (졸음,), somnolence (졸림), lethargy (혼수,무기력,)
★middha 믿다,밋다, 믿드하,믿대 : sloth (나태,게으름,나무늘보)
★ thina-middha 가 탐욕스런 의식과 연관 될 수 있습니다
● tatha 따닿 , 땉닿, 때닿 , 때닿 : (본성이 닿다, 본성이 같다)
p) true (사실,진정한,정말,정확한), real (실제의,진짜의,진정한), truth (진실,진리,참),
thus (따라서, 그러므로,이렇게),
so (그래서,그렇게,그러니, 따라서), in that way (저런식으로,그렇게 해서),
likewise (마찬가지로,역시,똑같이,동감이야),
s) that is so (그렇군요), so be it (그러면 그렇게 해), well (잘, 충분히,적절히),
,so, thus., 어느정도까지
★ tatha ㅡ에 뜻이 본성에 닿다,라는 해석이 성립 되지 안는다면
★ tathagata ㅡ에 뜻도 위 해석이나 빨리 사전상에 해석으로 여래가 될 수 없게 된다.
다만 ★옥스퍼드 사전에는
(he who comes and goes in the same way ; 같은 길로 오고가는 사람) 이라는
해석에 따르면
tatha 는 이 땅에 닿다, 오다라는 뜻이 성립 될수 있겟다,
● saha 사하,사해, ,쌔해 ,싸해 ,새해 :
P) enduring (참을수잇는,지속적인), mutual (상호간의,공동의),
in common (공통적으로), locality (소재지,장소,지방), jointly (공동으로, 함께, 연대하여), together (함께,같이,동시에), mighty (거대한,센,힘센), overcoming (극복,이기다),
enduring (참을수 있는,지속적인), defying (무시하다,도전하다,허용하지 안다),
withstand (버티다,저항하다,견디다), 싸움,
ㅡㅡㅡ
질투, 인색, 후회, 절제, 연민, 등과 자만은
따로따로 가끔(일어난다).
해태와 혼침도 그와 같지만 함께(일어난다) ㅡ각묵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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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납 재해석
issa - macchera - kukkucca -
(질투,부러움,악감정) (탐욕,인색) (불안,가책,어떤 감정들이 꾹꾹차)
virati - karuna dayo
절제라고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연민) (연민,양자,함께,동시)
(본성에서 표출되는 정기,원기ㅡ 정력,욕정),(^현명한 공감이 가득한)
nana kadaci mano
나누다(나눠 놓다) ( 때때로,막연히,) (인식, 의식,정신)
ca thina - middham tatha
(또,또한) (강함,미묘함) (혼수,나태) ( 따라서,사실,그래서))
saha.
(지속적인,저항, 공동, 함께 ,동시에.극복)
ㅡㅡㅡ1 부 끝
문장에 마침표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소납에 학식이 고루하여
경전 해석매끄럽지 못한 점 양해 바람니다
삼가 도원 합장 ()
추신 : mudita : 무디따, 머디따, 머딛따 ,는 멋있다 라는 읽는 그대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