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자본으로 하는 중국무역
☞ 중국은 지역마다 특성이 다릅니다. (지역차가 너무 크다.)
→ 중국은 각 지역마다 문화적 특성도 정말 다르다.
(상해 : 자존심 세다 / 북경 : 자존심 센 상해인 싫어함)
→ 되도록이면 한 지역에 터를 잡고 거래하는 것이 좋다.
☞ 중국에서는 단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수공예건 아니건 단가가 거의 비슷..)
☞ 소매시장은 내/외국인 가격차가 크지만 도매시장은 내/외국인 가격차가 거의 없습니다.
☞ 중국에는 홍콩 법인이 많습니다.
1. 무역이란?
○ 나라와 나라 사이에 서로 물품을 매매 하는 것
→ 국내에서의 장사와 마찬가지라고 봐도 된다.
→ 어려운게 아니다. 말 안 통해도 마인드만 있으면 된다.
→ 국내에서의 매매와의 차이점만 잘 파악하면 어려울 것 없다.
2. 국내 매매와의 차이점
○ 관세 → 모든 제품이 8% 정도의 관세가 부과된다.
→ 관세에 대해 잘 모르면 관세사를 활용하라.
(될 수 있으면 큰 곳에 맡겨라.-이름있고 좋은데..)
○ 품목분류[HSK] 코드가 가장 중요하다.
→ HS코드란 : 국제통일상품분류제도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the Harmonized Commodity Description And Coding System
: 통일 상품 부호체계에 관한 국제협약으로 약칭 HS)
→ HS코드 확인 : 우리나라 HS 코드 => HSK
www.customs.go.kr 또는 관세청(1577-8577)에서 확인
○ 부가세와 관세는 운송료까지 포함된 금액에 대해 부과된다.
○ 언더밸류(Under Value)/다운밸류(Down Value)
→ 언더밸류(Under Value)란 고율의 수입 관세를 회피하는 방법으로
원래의 정상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송장(Invoice)을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 요즘엔 될 수 있으면 안 하는게 좋다. (그러나 안 하게 되면 단가 낮추기가 힘들다.)
○ 환치기 → 한국돈으로 보내면 조선족이나 현지 직원을 통해 중국돈으로 바꿔서 대금을 지불하는 것.
→ 위험하므로 안 하는 것이 좋다.
→ 단가 다운을 위해 꼭 필요하다면 직접 돈을 갖고 가서 현지에서 환전하여 지불해라.
○ 운송 : 정상통관 / 보따리 무역
→ 국경을 넘나드는거라 운송사 선택도 매우 중요하다.
→ 운송사는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내 하청 업체여야 한다.
→ 우리나라와 조인해서 하는 곳도 많으니 중국에서 정해도 되고 우리나라에서 정해도 된다.
단, 반드시 직접 선정해야 내가 컨트롤 할 수 있기 때문에 운송 과정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 상품 대금 지급 : 생산업체와의 협의를 통한 결정
→ 대부분 현금을 송금한다. (계약시 30%, 중도금 40%, 상품 받고 30%의 비율로 결제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한번에 100%를 다 결제해주면 사기당할 우려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LC-신용장 : 수입상을 개설 의뢰인으로 하고 수출상을 수익자로 하여 수입상의 거래 은행인 개설 은행이
신용장에 명기된 조건과 일치하는 서류를 제시하면 수입상을 대신하여 수출상(수익자)에게
신용장 대금의 지급이나 어음의 인수 등을 확약하는 조건부 지급 확약서
(처음에는 잘 안해주고 어느정도 거래가 되어야 겨우 해준다.)
→ 중국에서는 신용거래가 어렵기 때문에 현금으로 주는 것을 더 좋아한다.
3. 무역시의 주의사항
○ 품질검사 → 직접 가서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불량 발생시에는?
→ 기본적으로 단가표나 계약서에 표기 하지만 중국인들은 크게 상관 안한다.
(중국은 수 틀리면 거래 안 해버림..)
→ 처음에는 소량을 거래하다가 점점 거래량을 늘려가는 방법밖엔 없다.
→ 보통은 불량 발생시 A/S 제품 받는걸로 해결한다.
4. 중국 거래시의 주의사항 BEST 5
→ 욕심을 부리지 마라 : 무역시에는 부대 비용이 많이 발생하므로 대량 구매를 하게 되는데 이는 매우 위험하다.
샘플보구 소량 거래부터 시작해서 점점 늘려가라!!
→ 단계별 수입 절차를 따라라!!
→ 현지 공장 확인은 필수!! : 현지 공장을 확인하기 전에는 절대 거래하지 마라!!
→ 기본 중국어 습득은 당연한것!! : 거래시 사용하는 언어는 정말 한정적이기 때문에 3개월 정도면 충분하다.
통역 쓰려면 될 수 있으면 우리나라 사람을 써라.
(조선족이라 한국어 잘한다 해도 언어 특성이 달라 내 의견을 제대로 이해 못한다.)
→ 중간거래자를 거치지 마라!! : 거래 많아지면 단가 다운 되는데 중간거래자가 얘기 안하고 중간에서 먹을 수도 있다.
좋은 아이템 빼앗길 우려도 있다. (내가 현지 공장 상황 모르면 사기 당한 위험 높음.)
5. 시장조사
○ 시장조사를 위한 기본 준비물
카메라
볼펜과 수첩
사선으로 매는 가방(작은 것) → 중국은 날치기 많고 위험하므로 작은 보조가방이 꼭 필요하다.
차비 및 식비와 샘플 구매 비용 (약 300원 정도)
샘플 구매를 위한 큰 가방
현지 지도 → 현지에서 구매하면 됨
자신의 명함 및 숙소 명함
계산기
간단 중국어 회화 책
상비약
편한 복장
☞ 중국은 매우 위험하다!!
→ 꾸미고 다니지 마세요!! 현지인인 것처럼 해야 합니다.(중국인은 색조 화장 잘 안함..)
☞ 영수증 꼭 챙겨 오세요!!
○ 시장조사 방법
[유명 도매시장 정보]
연태 / 청도 : 물가는 낮지만 물건의 질이 많이 떨어진다.
국내에 들어오는 대부분의 농산물이 유통이 되는 시장 (농산물 질 좋음)
보따리 체험 누구나 가능 (보따리 무역이 가장 활발한 곳임)
시장에서 물건을 살 때는 일반적으로 50% 깍아서 구매 → 첫 중국 경험을 위한 저렴한 코스로 추천
광주 도매시장 : 물가는 높지만 물건의 질이 좋다.
A급의 이미테이션을 구할 수 있다. (홍콩에서 온 제품도 多)
의류나 신발등의 패션과 관련된 제품을 위한 최고의 중국 도매 시장
매년 5월과 10월경 중국 수출입 박람회 개최 (가장 큰 박람회)
→ 중국의 모든 상품을 볼 수 있는 최고의 기회
→ 생산업체 찾기 쉬움
상해 이우시장 : "이우에 없으면 중국에도 없다" → 모든 상품이 있다.
중국 최대의 경 공업품 도매시장 → 전 세계물품의 70%를 차지 (전 세계에 그만큼 많이 수출)
국내 판촉물 유통의 대부분 수입
워낙 오래 자리잡혀 있어 바로 공급가 알려줌 (단, 내고 절대 없음)
초보자가 시작하기 쉬움
가격이 저렴해서 질은 좀 떨어짐
[시장조사 방법 - 연태 / 청도]
소요시간 및 비용 : 배를 이용할 경우 15~18시간, 비용은 15~20만원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 1~2시간, 비용은 20만원 이상
주요 견학지역 : 찌모루 짝퉁시장
태동로 상업가
청도한중국제소상품성
한국상품도매성
대윤발마트, 산짠시장, 난파지에, 시대광장 등
→ 프렌차이즈 사업이 활발하다.
→ 비용이 싸니까 처음 경험하지 좋음
[시장조사 방법 - 광주]
→ 제품 질이 매우 좋다. (강추!!)
→ 중국에서 제품 질이 가장 좋은 공장은 일본과 거래하는 공장이다.
▶ 의류도매시장
→ 광주백마복장시장 : 광주 기차역 정면
백마시장을 중심으로 유화, 신파디, 천마, 짠시, 홍맨, 씬싱등의 건물이 있다.
수출위주이지만 중국 내수 고가물건도 상당이 나가는 편임
의류 총 집합이기에 각 상가를 돌며 기존물건을 구입하거나 샘플 오더를 내어도 됨
→ 짠시 복장성 : 광주역 백바복장사 근처
각양각색의 도매점 입점, 모방품이나 이미테이션 제품 풍부
일부가게는 도매단위 구매만 가능
→ 짠채루 : 기차역 맞은편
니트 오더 전문 매장
퀄리티는 좋은 편이고 1층부터 5층까지 나누어져 있다.
▶ 시계도매시장
→ 위치 : 광주성 버스터미널 뒷편
→ 패션, 스포츠, 각종 이미테이션 총망라, 보통 100~200원 정도 구입가능
▶ 가방도매시장
→ 위치 : 광주시 해방남로 길옆
→ 이미테이션, 중국브랜드 총집합
→ 위치 : 지창루 주변으로 중국 최대 가죽제품시장 형성
→ 대로변 쪽으로 이태리 고급피혁제품 전문 상가님 이선伎具城과 中奧伎具城이 자리잡고 있음
▶ 원단시장
→ 위치 : 珠江을 중심으로 남쪽에 위치, 증산대학 바로 맞은편
→ 재래식 원단부자재, 도매시장 형성
→ 남해원단시장에 비해 다의마루 샘플값을 2배 부르는 경우도 있음
→ 위치 : 海印橋에 위치
→ 도매와 소매 동시 가능
▶ 신발시장 - 국제신발도매시장
→ 위치 : 광주 기차역에서 버스터미널 쪽으로 500m정도 올라감
→ 중국 최대의 신발 도매시장 형성
→ 국제신발시장을 중심으로 큰 건물들이 몰려있음
→ 신발시장 1층보다는 중간에 위치한 호텔 3~5층에 오더샾들이 있음
→ 가게를 둘러보면 자기 신발 디자인을 카피 못하게 감추어 두고 있음
가게 사람에게 자기 소개를 하고 보여줄 수 있냐고 하면 커튼을 치우고 보여줌
→ 의류시장인 짠시루 역시 유명한 신발 도매 시장임
의류시장들을 좀 더 지나면 길옆과 맞은편 건물에 신발 도매상 밀집
대부분 낱개판매가 이루어지지 않고 주문제작으로 구입가능
▶ 완구류
→ 위치 : 이더루
→ 1.2km에 걸쳐 2400개의 점포와 5개의 대형 실내 도매시장이 있음
[시장조사 방법 - 이우]
▶ 푸텐시장
→ 이우국제상무성 - 판촉물이나 소형가전, 대부분의 소상품이 모여있는 도매시장으로 가장 유명
▶ 화장품 전문시장
→ 1,500평방미터로 500여개 부스가 있으며, 여성화장품, 기초화장품, 향수, 미용관련 제품 전시
▶ 지퍼시장 : 중국 지퍼생산기지로 불릴만큼 중국 최고의 지퍼 시장
▶ 안경시장 : 2000년 10월에 오픈한 시장으로 100여개의 안경매장 존재
▶ 양말시장 : 침직시장
양말 도매시장으로 연간 거래액이 18억원을 초과
▶ 중국 소상품성
→ 중국 최초의 전문 도매시장중 하나로 1982년에 설립
▶ 점점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분위기 확산
6. 기타정보 - 광주 지하철
○ 지하철 : 티켓 구매는 입구에서 원하는 지하철역을 클릭하면 비용정산이 되며, 돈을 넣으면 동전같이 생긴 쿠폰이 나온다.
○ 타는법 : 입구에서 쿠폰을 접촉시키고, 내릴때는 구멍에 넣으면 된다.
○ 내 부 : 2중문으로 되어있고, 우리나라보다 비교적 안전하게 되어있다.
새로 지어서 굉장히 잘 되어있다.
7. 중국 시장조사 전 반드시 해야 할 일?
○ 온/오프라인 국내 도매시장 조사
○ 온라인 시장 조사
→ TREND 분석 = 잘 팔리는 제품은 계속 잘 팔린다~!!
→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 시기별로 잘 팔리는 제품은?
[참고자료 - 고객 행동 파악 자료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