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인터페이스 익히기
파이널 컷 프로에서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4가지 윈도우로 작업을 하게된다: Browser, Viewer, Canvas, Timeline
툴 파레트는 각종 툴을 표시하고, 오디오 메터는 오디오 레벨을 모니터 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메뉴와 제어기능들이 있다.
이지셋업과 프리셋
이지셋업 윈도우 열기
-에디트메뉴에서 이지셋업을 선택한다.
-단축키: Control-Q
오디오/비디오 세팅 윈도우
오디오/비디오 세팅 윈도우열기
-에디트메뉴에서 오디오/비디오 세팅을 선택한다.
-단축키: Command-Option-Q
프리퍼런스
파이널 컷 프로 프리퍼런스에는 일반, 유저모드, 타임라인 옵션, 라벨, 스크래치 디스크등의 선택 탭이 있다.
프리퍼런스 열기
1.프리퍼런스 윈도우를 연다.
-에디트메뉴에서 프리퍼런스를 선택한다.
-단축키: Option-Q
2. 필요한 탭을 누른다.
작업에 들어가기전 프리퍼런스 세팅하기
파이널 컷 프로로 작업을 하기전에 몇가지 중요한 프리퍼런스를 세팅하는 것이 좋다.
General
-Levels of Undo: 작업취소의 갯수를 조정하는 곳이다. 99번까지 가능하며 10번이 기본설정이다. 작업취소갯수가 많을수록 요구하는 메모리양도 많아진다.
-Automatic Save Every: 작업중인 프로젝트의 백업파일을 주기적으로 저장한다. 원 프로젝트 파일은 영향을 받지 않으며 프로젝트파일을 저장할때 백업화일은 자동으로 지워진다.
-Report dropped frames during playback: 뷰어나 캔버스 또는 타임라인에서 프레임이 드롭되었을때 경고 윈도우를 띄워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bort capture on dropped frames: 캡춰중 드롭프레임이 발생하면 캡춰는 자동으로 중지된다.
-Prompt for setting on New Sequence: 기본설정으로는 이 기능은 꺼져있으며 새 시퀀스를 만들면 세팅은 이지세팅에 지정되어 있는것에 따른다. 이 기능을 켜면 새 시퀀스를 만들때마다 새로이 설정을 할 수 있다.
-Preview Pre-roll and Post-roll: Play Around Current 기능 사용할때 재생되는 클립의 길이를 지정해주는 항목이다. Pre-roll은 진행표시선(Playhead)앞부분의 길이를 지정하고 Post-roll은 진행 표시선 뒷부분의 길이를 지정해준다. 이 지정은 모든클립에 적용된다. [주석: Play Around Current 기능은 파이널 컷 프로 메뉴바 Mark밑 Play에 포인터를 대면 나오는 팝업메뉴 안에 있습니다.]
타임라인 옵션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하의 재생옵션을 지정할 수 있다.
-Starting Timecode: 타임코드의 시작숫자를 지정한다. 이 설정은 차후 시퀀스 세팅에서 다시 설정할 수 있다.
-Drop Frame: 이 박스를 체크 함으로서 NTSC환경에서 드롭프레임 타임코드를 보여준다. 자세한 사항은 P. 91의 '드롭프레임 타임코드와 논드롭프레임 타임코드'에서 다룬다.
-Track Size: 타임라인상 트랙의 굵기를 지정하는 항목입니다.
-Default Number of Tracks: 새 시퀀스를 생성할때 만들어지는 비디오/오디오 트랙의 수를 지정한다.
-Show audio Waveforms: 이 박스를 체크하면 오디오 트랙에 웨이브폼이 표시된다.
라벨
클립이나 미디어를 정리하기 위해서 색인을 사용할 수 있다.
스크래치 디스크
이 탭에서는 5개 까지 영상과 파일을 저장하는 디스크를 지정하게 해준다.
이 세팅은 하드웨어세팅이 마쳐진 상태에서, 파이널 컷 프로를 시작하기전에 하는것이 좋다.
캡춰를 하거나랜더 파일을 저장할때 리스트의 제일 상단의 디스크에서 부터 저장을 한다. 상위 디스크가 다 차면 그다음 디스크에 저장을 한다.
편집과 프로젝트 윈도우
파이널 컷 프로는 네 주요 윈도우로 구성되어 있다.
브라우저, 뷰어, 캔버스, 그리고 타임라인.
각 윈도우의 탭들은 기능들을 포함하거나 현재 작업중인 시퀀스를 표시한다. 탭을 선택함으로서 기능들을 사용하거나 여러 시퀀스들을 오가며 작업할 수 있다.
!중요 시퀀스를 가진 프로젝트가 아니면 캔버스와 타임라인은 열리지 않는다.
위와 같은 모습이 파이널 컷 프로의 기본적인 구성이다. 윈도우 메뉴밑에 Arrange명령으로 구성을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수정할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P. 94에 'Change the Layout of Window'에서 다룬다.
사용할 윈도우 활성하는 방법
-윈도우를 클릭한다.
-윈도우 메뉴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윈도우를 선택한다.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한다.
자세한 단축키 설명은 P.1297의 'Keyboard Shortcuts'를 참고한다.
블라우저
블라우저는 프로젝트의 소스영상들이 정리 되어있는 공간이다. 블라우저에는 비디오, 오디오클립, 시퀀스, 그리고 마커(Marker)등 프로젝트의 모든 파일들이 정렬되어 있다. 각 프로젝트는 블라우저 안에서 탭으로 구분 되어지고 프로젝트 안에서 파일들은 빈(bin)이나 폴더로 정리할 수 있다. 파이널 컷 프로에서는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열어놓을 수 있다.
블라우저 열고 닫기
-윈도우 메뉴에서 블라우저를 선택한다.
-단축키: Command-4
블라우저에 보이는 것은 실제 파일이 아니라 파일들의 레퍼런스들이다. 실제 파일들은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다. 파이널 컷 프로는 비파괴 편집프로그램이다. 다시말해서 클립들을 수정할때 실제 소스들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블라우저에서 각 소스들은 45가지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예를들어 노트, 클립길이, 오디오타입, 인점, 아웃점등을 칼럼으로 나누어 보여준다. 각 칼럼들은 보여지거나 숨겨질 수 있으며, 불라우저는 리스트 형태 이외에도 큰 아이콘이나 작은 아이콘으로 보여질 수 있다.(이경우 파일정보들은 보이지 않는다.)
블라우저에서 클립이나 시퀀스들을 열 수 있다. 블라우저 안의 클립을 더블클릭하면 뷰어에서 그 클립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시퀀스를 더블클릭하면 타임라인에서 내용을 볼 수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챕터 7의 'Using the Browser ans managing Projects and Clips.'(P, 161)에서 볼 수 있다.
블라우저는 이펙트 탭도 포함하고 있다. 드로그앤드롭으로 비디오/오디오 이펙트, 필터, 제네레이터등을 적용시킨다. 자세한 내용은 챕터22 'Working With Video Filters, Generators, and Speed Settings.' (P. 1023)을 참고한다.
뷰어
뷰어는 소스를 보여주는 모니터의 역할을 한다. 각 클립의 내용은 물론 인포인트나 아웃포인트등의 정보들을 시퀀스에 편집할 수 있도록 미리보여주는 장소이다. 뷰어에서는 트랜지션, 필터, 이펙트들을 수정하고 사용자화할 수 있다. 시퀀스에 있는 클립을 열어 적용된 필터등을 고치거나 오디오등을 수정할때도 뷰어를 사용하게 된다
뷰어를 열고 닫기
-윈도우 메뉴에서 뷰어를 선택한다.
-단축키:Commend-1
뷰어에서는 죠그&셔틀, 재생등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대부분의 이 기능들은 다른 윈도우에서도 볼 수 있다. 또한 인포인트, 아웃포인트, 줌, 타이틀&액션 안전선. 컬러매트, 자막, 그라디언트등의 그래픽들을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있다. 기본적인 기능의 정보는 'Using Playback and Editing Controls in the Viewer and Canvas'(P. 88)에서 볼 수 있다.
뷰어의 상단에 있는 탭들은 클립의 기능조절을 제공한다.
-Video tap:(윗그림 참조) 비디오 프레임과 에디팅포인트를 확인할때 확인한다.(인포인트와 아웃포인트)
-Audio tap: 오디오 채널의 웨이브폼을 볼 수 있으며 볼륨조절, 스테레오 세팅을 할 수 있다. 인포인트나 아웃포인트, 마커, 그리고 오디오 믹스를 위한 키프레임 조절도 가능하다. 스테레오 오디오를 가지고 있는 클립은 왼쪽, 오른쪽, 두개의 오디오 탭을 가진다.
-Filter tab: 비디오/오디오 필터를 적용, 조절하는 탭이다. 키프레임을 조절함으로 각종 필터를 적용할 수 있다. 키프레임 그래프는 뷰어 오른쪽에 있다.
-Motion tab: 클립의 모션 이펙트를 조절한다. 필터탭과 마찬가지로 키프레임을 조절해서 효과를 적용한다.
-Control tab: 컨트롤탭은 제네레이터를 적용할때만 나타난다. 제네레이터의 정보를 수정하거나 사용자화 할때 탭을 선택하여 이용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챕터22 'Working Video Filter, Generator, and Speed Settings.'(P. 1023)에서 확인한다.
캔버스
캔버스는 사용자가 편집한 시퀀스를 보여주는 모니터이다. 캔버스윈도우는 뷰어윈도우와 모양이 매우 흡사하다.
캔버스를 열고 닫기
-윈도우 메뉴에서 캔버스를 선택한다.
-단축키: Command-2
캔버스에서는 일곱가지 편집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인서트, 오버라이트, 리플레이스, 핏투필(fit to fill), 수퍼임포징, 트랜지션을 겸한 인서트, 트랜지션을 겸한 오버라이팅 들이다.
캔버스에 편집을 적용하는데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블라우저나 뷰어에 있는 클립을 에디트 오버레이(Edit Overlay)에 드래그 해 온다.
주의: 에디트 오버레이는 클립은 캔버스에 끌고 왔을때만 나타난다.
-블라우저의 클립을 선택하거나 뷰어에 클립을 연후 캔버스 하단의 에디트버튼을 누른다.
캔버스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챕터13 'Working With Sequences, the Timeline, and the Canvas.' (P. 403)을 참고한다.
타임라인
타임라인은 시퀀스의 시간순 진행을 표시하는 윈도우이다. 각 시퀀스는 자신만의 탭을 타임라인상에 가지며 한 타임라인 윈도우에 여러개의 시퀀스탭을 가질 수 있다.
타임라인을 열고 닫기
-윈도우 메뉴에서 타임라인을 선택한다.
-단축키: Command-3
비디오 트랙은 밑에서 위로 레이어가 생성된다. 즉, 트랙 V1 은 가장 밑의 레이어가 된다. 다른 클립을 전 트랙의 윗부분에 편집하면 하단의 클립은 덮여지게 된다. 타임라인상의 상하위치는 레이어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한 시퀀스는 99개의 비디오레이어와 99개의 오디오레이어를 가질 수 있다.
각 트랙은 감춤기능과 잠굼기능을 가지고 있다. 타겟 트랙 컨트롤이 있어 어떤 트랙을 편집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다. 또한 트랙의 높이(height)을 조절하는 기능과 트랙의 너비(scale)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타임라인안의 트랙을 상하좌우로 오가며 편집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랜더막대는 트랜지션이나 이펙트가 적용되는 클립위 타임라인 윈도우 상단에 나타나 영상 재생전에 랜더가 필요한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타임라인 윈도우는 캔버스와 동기해서 작동한다. 시퀀스를 타임라인상에서 재생하면 캔버스에서 그 내용을 볼 수 있다. 타임라인에서 수정된 사항은 캔버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캔버스에서 수정한 내용은 역시 타임라인상의 클립에 저장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챕터13 'Working With Sequences, the Timeline, and the Canvas' (P. 403)에 나와있다.
툴 파렛트
툴 파렛트는 타임라인 상의 클립들을 편집, 줌, 변형시 사용한다.
툴 파렛트 보기
-윈도우 메뉴에서 툴을 선택한다.
툴을 선택하기
-툴 파렛트의 툴을 클릭한다.
-팝업메뉴에서 사용하고자하는 툴을 선택한다.
툴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챕터 12 'Working With Clips and the Viewer'(P. 327), 챕터13 'Working With Sequences, the Timeline, and the Canvas' (P. 403) 을 확인한다.
오디오 미터
오디오 미터는 로그, 편집, 출력시 오디오 레벨을 확인하는데 사용한다. 자세한 내용은 챕터 17 'Working With Audio' (P. 727)를 참고한다.
오디오 미터 열고 닫기
-윈도우메뉴에서 오디오 미터를 선택한다.
-단축키: Option-4
트림에딧 윈도우
타임라인에서 두 클립사이의 적당한 에디팅 포인트를 찾는 작업을 '트리밍'이라고 한다. 리플(Ripple), 롤(Roll), 슬라이드(Slide), 슬립(Slip)툴 또는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해 간편하게 트리밍 작업을 할 수 있다. 이 툴들과 단축키는 뷰어, 타임라인, 트림에딧 윈도우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트림에딧 윈도우는 양쪽 클립의 내용을 한꺼번에 보여준다. 앞클립의 아웃포인트를 왼쪽에 뒷클립의 인포인트를 오른쪽에 배치한다.
자세한 설명은 챕터16 'Advanced Editing and Trimming Techniques'(P.653)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