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9장 부흥의 성격
여호수아 4:21-24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후일에 너희의 자손들이 그들의 아버지에게 묻기를 이 돌들은 무슨 뜻이니이까 하거든/ 너희는 너희의 자손들에게 알게 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이 마른 땅을 밟고 이 요단을 건넜음이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너희 앞에서 마르게 하사 너희를 건너게 하신 것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 앞에 홍해를 말리시고 우리를 건너게 하심과 같았나니/ 이는 땅의 모든 백성에게 여호와의 손이 강하신 것을 알게 하며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항상 경외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라.”
1. 부흥의 보편적 성격
1)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영향 받음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영향 받는다는 것이 부흥의 특징입니다. 나이나 기질이나 또는 이지적인 다양성 여부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다 그 부흥을 통해서 감화를 받습니다. ··· 부흥이란 어떤 특별한 유의 사람들, 소위 ‘종교적인 유형’의 사람들에게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2) 일정 기간 지속됨
“부흥이란 왔다 잠시 동안 지속되다가 가버린다는 것입니다. ··· 부흥이 갑자기 또는 점진적으로 와서는 어떤 큰 절정에 이르게 됩니다. 그런 다음에 그것은 갑자기 또는 점진적으로 끝납니다. ··· 때로 여러분은 부흥이 시작된 날짜와 부흥이 끝난 날짜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지만 그것이 의미 있는 것은 시작과 끝 모두 동일한 하나님의 역사요, 단순한 심리적인 체험의 영역에 속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그 요점이 강조해 주기 때문입니다.”
3) 회심자는 계속 남음
“부흥의 결과로 회심한 사람들은 계속 남는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어떤 예외도 있습니다. 뒤로 물러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부흥의 위대한 특징은 그렇게 교회의 생명 속으로 들어온 이 능력에 의해서 회심한 사람들이 계속 남아 있게 된다는 말입니다. ··· 후에 가서 거의 모든 복음 전도자들이 기대했던 수치의 10% 밖에는 남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나 부흥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 물론 그들은 그 집회를 시험해보지도 않았고 또 사람들에게 앞으로 나오라고 호소하지도 않았습니다. 복음전도 캠페인과 부흥 사이에 흥미 있는 차이점이 여기서 드러나게 됩니다. 복음전도 캠페인을 벌일 때에는 사람들에게 앞으로 나오라고 호소해야 합니다. 그러나 부흥이 일어날 때는 그렇게 하지 않아도 그들은 앞으로 나옵니다. ··· 듣기로는 1730년부터 1745년까지의 기간 동안에 기독교회에 가입한 사람들의 수가 약 5만쯤 되었다 합니다. 그 기간은 요나단 에드워즈나 테난츠(Tennants)나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대각성이 일어날 때였습니다. 1857년부터 1859년 사이에 미국에 대부흥이 일어났는데 그때 50만의 사람들이 교회에 가입했습니다. ··· 그들은 교회에 출석했지만 즉각 교회의 회원으로 허락받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시험을 보았고 문답을 거쳐야 했습니다. ··· 회심과 중생의 분명한 증거를 가진 사람들이 기독교회의 온전한 회원으로 영입되었음을 저는 말하는 것입니다. 50년 전 미국에서 50만이 그렇게 교회에 가입하였습니다. 그 기간 동안 울스터에서 교회에 가입한 수자는 10만이 되었고 웨일즈에서는 5만이나 되었습니다.”
4) 하나님과 거룩에 대한 열심
“하나님과 거룩에 관한 대단한 열심히 교회의 성원들이나 이처럼 회심한 사람들 속에 명백히 드러났다는 점입니다. 집회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습니다. 사람들은 일을 하려고 애를 썼습니다. 교회와 관련된 사업이나 관계에 대단한 자극이 가해졌습니다. ··· 사람들이 하나님에 대한 열심과 하나님의 이름과 그 뜻을 위한 열심에 온전히 잠식당했었습니다. ··· 또한 목회의 소명을 받은 사람들의 수가 대단히 많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 보다 보편적으로 말해서 부흥이 일어날 때에는 도덕적인 수준이나 흐름이 교회 내에서뿐만 아니라 교회 밖에 있는 세상에서까지도 눈에 띄게 영향을 받아 높아집니다. 그것을 보여주는 유명한 실례가 있습니다. 150년 전 존 엘리아스(John Elias)라는 한 대단한 설교자가 북웨일즈에 살았습니다. 그는 방탕함과 사악과 죄아 악행으로 유명했던 한 박람회에서 설교했습니다. 그 사람의 설교로 그 유명한 박람회가 다시는 열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 악행과 범죄의 통계 수자를 보게 되면 그 복음전도 캠페인으로 인해 통계 수자가 하등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부흥이 일어날 때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마저도 감화를 받고 영향을 받습니다. 전체 사회 생활 속에 진지함이 파고들고, 부흥의 보편적인 결과가 그 부흥이 끝난 후 몇 년 동안에도 지속될 것입니다.
2. 부흥의 상이한 성격들
1) 부흥이 시작되는 방식
“부흥이 갑작스럽게 올 수도 있고 점진적으로 올 수도 있습니다. 그 부흥이 전혀 기대하지 않았는데 나타날 수도 있고,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 그 부흥에 대해 책임을 느끼고, 관심을 가지고 기도했는데 수개월 또는 수년 뒤에 그러한 부흥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2) 집회 형태
“불과 몇 사람만이 모여서 기도하는 작은 모임을 통해서도 그 부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북아일랜드에서는 불과 세 사람이 정규적으로 함께 모여서 기도했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두 사람이 될 때도 있었습니다. ··· 백 년 전 뉴욕에 그 유명한 정오 기도회에 한동안 혼자서 기도했던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와 같이 부흥이 어떤 기도회나 어떤 설교 예배를 통해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는 복음 전도자가 일련의 정규적인 집회를 관장하고 있을 때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부흥이 일어날 수 있는 방식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조나단 에드워드는 노담프턴이란 마을에서 목회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마을에 있던 한 사람이 갑자기 비극적인 죽음을 맞게 되었습니다. 그의 말에 의하면 그 죽음이 아마 하나님께 부흥의 ‘동인(動因)’으로 사용된 것이 틀림없다는 것입니다. ··· 그러므로 부흥은 소수의 부류들을 통해서 일어날 수도 있고 대단히 많은 사람들이 모였을 때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부흥이 일어나는 방식은 끝도 없이 다양합니다.”
3) 사용하시는 사람의 유형
“때로 하나님께서는 조나단 에드워드와 같은 사람들을 사용하시기도 했습니다. 그 사람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 중 한 사람이었을 것이고, 미국이 낳은 가장 위대한 철학자일 것입니다. ··· 휘트 필드라는 사람 역시 위대한 사람이었고 대단한 웅변가였습니다. 요한 웨슬리 역시 어떤 방면으로 보더라도 뛰어난 사람이었고, 조직의 명수였으며, 매우 유능한 지적 능력을 갖춘 사람이었습니다. ··· 그러나 여기에 흥미 있는 요점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그와 같은 사람들만 사용하시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그처럼 위대한 사람을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그것이 보편적인 하나의 법칙처럼 보일 정도입니다. ··· 백 년 전에는 양상이 전혀 다릅니다. 그 때 하나님께서는 가장 단순하고 무지하고 가장 평범하고 무식한 사람들을 사용하셨습니다. 제임스 매퀼킨(James McQuilkin)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분이 여러분 중에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사람은 백 년 전 북아일랜드에서 쓰임받았던 사람이었습니다. 제임스 매퀼킨은 아주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 웨일즈에서도 정확히 같은 일이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가장 크게 쓰임받은 사람은 데이비드 몰간(David Morgan)이었습니다. 그는 사실상 복음의 사역자였습니다마는 매우 평범하고 잘 알려지지 아니한 사역자였고, 어떠한 으사도 지니지 아니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사람을 붙잡고 사용하셔서 거의 2년 동안 그 사람을 사자처럼 되게 하셨습니다. ···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십니다.”
4) 부흥이 확산되었던 지역
“그것이 매우 지역적인 것이라서 그 지역에만 머물러 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그 지방을 벗어나 전지역으로 파급될 수도 있습니다. 온 나라 전체가 그 부흥에 휩싸일 수도 있습니다.”
5) 나타나는 현상
“때로 어떤 부흥은 강력하게 일어날 수도 있고 다소 조용하게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또 깊고 매우 심오한 정서가 따를 수도 있습니다. 많은 수의 사람들이 회심하지만 매우 조용하게 회심합니다. 그러나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부흥에 있어서 어떤 현상이 드러나기 시작한다는 것은 부흥의 법칙처럼 보입니다. ··· 그들은 울부짖고 흐느끼며 다른 이들에게 들릴 정도로 고뇌합니다. ··· 때로 어떤 사람들은 어찌나 깊은 죄책감을 느끼고 성령의 권능을 어찌나 강하게 느꼈던지 기절을 하여 땅바닥에 쓰러질 정도였습니다. ··· 또 어떤 사람들은 무의식의 상태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것 같았고, 일종의 실신 상태에까지 들어가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여러 시간 동안 그와 같은 상태로 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 그 사실들은 다양합니다.”
3. 과거 부흥의 사실들의 성격
“어느 날 옛 길갈을 걷던 사람들이 거기에 세워 놓은 돌들을 보면서 묻습니다. ‘이 돌들은 무슨 뜻이냐?’ 그들에게 이렇게 대답하라고 하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너희 앞에서 마르게 하사 너희를 건너게 하신 것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 앞에 홍해를 말리시고 우리를 건너게 하심과 같았나니 이는 땅의 모든 백성에게 여호와의 손이 강하신 것을 알게 하며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항상 경외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라.’ 이 돌들은 사실들, 이적적인 사실들을 생각나게 합니다. 만일 그 돌들이 그러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면 이제까지 일어났던 모든 부흥도 역시 동등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흥은 하나의 이적이었습니다. ··· 이러한 사건들은 사람들이 산출할 수 있는 차원의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복음전도 캠페인을 벌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국 부흥은 인간이 산출할 수 있거나 또한 산출했던 적이 없습니다. ··· 그 일은 주님의 능하신 손으로 행하신 것이라고 말하기 위해서입니다. ··· 하나님의 이 주권적인 역사의 차원에서 보지 않고도 교회에서 일어나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면 그런 일은 부흥이 아닙니다. ··· 여러분은 부흥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부흥에는 그 부흥을 이루는 방식들이라는 것이 전혀 없습니다. ··· 부흥의 문제에 있어서는 어떠한 방식도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 많이 모인 사람들도 없고 밴드도 없고 합창대도 없고 그 밖에 어떤 것도 없습니다. 부흥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광고한 일도 없습니다. ··· 그런데도 불구하고 일이 일어났습니다. 방식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사용된 방식의 차원에서 부흥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1) 사용하신 사람들
“사도행전 4장에 묘사된 유와 같은 일을 부흥의 경우에 만나는 일이 얼마나 흔합니까? ··· 베드로와 요한이라는 사람들입니다. ··· 그 사람들은 무식하고 학식이 많지 않은 사람들이었습니다. ··· 이러한 사람들을 사용하신 분은 하나님이시라는 대답밖에는 없습니다. ··· 1904년과 1905년의 부흥은 영국에서 최근에 이르는 가장 주요한 부흥이었습니다. 그 당시 하나님께서 사용하셨던 사람은 에반 로버츠(Evan Roberts)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었는데 그는 매우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 사도들을 생각해 봅시다. 오순절 이전에 그들은 연약하고 무능한 사람들이었습니다. ··· 요한 웨슬리는 1738년 5월 24일 이전까지만 해도 목회에 완전한 실패자였습니다. ··· 그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어떻게 설명해야겠습니까? ··· 그들에게 임하셨던 하나님의 성령이십니다. 그것이 바로 이적입니다. 백 년 전 북아일랜드와 웨일즈에서 일어난 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저는 데이비드 몰간이라는 사람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매우 평범한 목회자였습니다. ··· 아무도 그의 이름을 들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 그런데 갑자기 이 능력이 그 사람에게 임하였습니다. ··· 2년 동안 그는 사자처럼 설교했습니다. 그런데 2년이 지난 후에 그 능력이 물러가버렸습니다. 그는 다시 옛 데이비드 몰간으로 돌아왔습니다. ··· 설명은 한 가지뿐입니다. ‘능하신 주의 손’입니다.”
2) 부흥이 일어났던 장소들
“때로 그것은 큰 도시에서 일어날 때도 있지만 한 마을이나 작은 부락에서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 사람은 어떤 일을 할 때 큰 도시에서 하기를 좋아합니다. ··· 또한 커다란 방식으로 그 일을 해내며 그것이 성공에 있어서 가장 진수라고 느낍니다. 그러나 1857년에서 1859년 사이에 일어난 부흥을 생각해 보면 ‘신적 유머’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 들어보지도 못한 코너(Connor)라는 작은 마을에서 발생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로 그런 식으로 일을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을 이 세상에 보내셨을 때, 예루살렘에서 태어나지 아니하시고 베들레헴에서 태어났었습니다. 그 베들레헴은 유다의 여러 성들 가운데서 가장 작은 성이었습니다. ··· 200년 전에도 역시 그러했습니다. 뉴잉글랜드의 노담프턴이란 작은 마을에서 부흥이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하웰 해리스가 갑자기 하나님께 사로잡히게 된 것도 웨일즈의 트래배커라는 작은 마을에서였습니다. 또 다니엘 로울랜드가 하나님께 사로잡힘을 받은 것도 그와 유사한 작은 마을에서였습니다-그곳들은 한번도 사람들이 이름을 들어본 적이 없는 곳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러한 일을 그런 식으로 하십니다. ··· 다음에 일어나는 부흥은 저나 여러분이 한번도 들어보지 못한 작은 마을에서 발생할 것입니다. ··· 그것은 어느 곳에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 그것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일임을 다시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3) 사람이 주도할 수 없음
“사람들은 그 부흥을 주도할 수 없습니다. 시작도 갑작스럽고 그 부흥이 끝나는 것도 갑작스럽습니다. ··· 만일 우리가 모든 법칙들과 조건들을 다 지키기만 하면 부흥을 산출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전혀 진리가 아닙니다. ··· 하나님께서 그 부흥을 자기 손에 쥐고 계십니다. 그 부흥의 시작과 과정과 마지막을 다 주관하십니다.”
4) 부흥의 압도적인 성격
“부흥은, 그 부흥이 일어날 때 사람들로 하여금 ‘이것이 무엇인가? 이것이 웬일인가?’라고 말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 부흥은 선풍과 같이 옵니다. 그것은 밀려오는 조수나 홍수와 같습니다. 놀라운 일이 일어나서 수많은 사람들이 기이해하고 깜짝 놀랍니다. ··· 그들은 그 능력이 임할 때를 알았습니다. 그리고 그 능력이 가버린 때도 알았습니다. 여러분은 휘트 필드나 웨슬리나 또는 다른 여다의 사람들의 일기를 통해서 그 점을 발견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님의 손입니다. 이것이 바로 성령의 능력의 나타남입니다.”
5) 사도행전에 기록된 부흥의 기록
“사도들이 다락방에 모여서 함께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열흘 동안 그렇게 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하늘로부터 강하고 급하고 힘 있는 바람이 불어왔습니다. 그것이 그들이 앉아 있던 온 집을 가득 채우게 되었습니다. ··· 성도들이여 우리는 그것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까? 그것을 믿고 있습니까? ··· 오늘날 그러한 일들이 다시 일어나기를 바랍니까? 그러한 성령께서 찾아오시는 일이 있기를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까? 제 말을 믿으십시오. 하나님께서 우리 기도를 들으시고 이러한 일을 다시 행하신다면, 그 현상은 교회가 놀라고 기이하게 생각할 뿐만 아니라 밖에 있는 사람들까지도 와서 주목하여 듣고 싶은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 제가 여기서 부흥에 관심을 촉구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바로 그 때문입니다. ··· 우리는 다같이 모여서 하나님께 졸라대며, 다시 그러한 일이 있게 해 달라고 떼를 씁시다. 우리가 체험을 하거나 흥분을 하기 위해서보다는, 그의 능하신 손이 알려지고 그의 위대한 이름이 영화롭게 되고 사람들 속에서 높아지게 하기 위함입니다.” ***
첫댓글 잘 듣지 못했던 부분 보충하고 돌어거염~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