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 Bop
New Orleans Jazz
Post Bop
Standards
Swing
West Coast Jazz
째즈연대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그림
Hard Bop
쿨재즈에서 부드러워진 사운드에 반하여 생겨 났다는 말도 있으나 넓게는 웨스트코스트 재즈를 무시하는 밥의 연장선상에 있었다.
하드밥과 밥의 차이는 멜로디가 좀 더 단순해지며 소울풀 해지고 밥에서의 4박자비트를 연주하지 않고 리듬이 좀 더 느슨해 지는 데 있다.
색소폰과 피아노가 친숙하게 R & B에 가깝다는 것이다. 재키 맥린, 리 모건등이 대표적인 연주자다.
New Orleans Jazz
스타일을 살펴 보면 세컨드라인으로 베이스 라인과 리듬이 특징이며 거기에 브루스밴드의 앙상블이 가미되어 한층 더 감흥을 일으키고 있다.
이 때 사용된 악기들은 트럼펫 또는 코넷, 클라리넽, 트럼본, 튜바, 드럼, 벤죠, 더블 베이스, 피아노등이며 중량이나 크기 문제로 거리나 퍼레이드에서 연주할 때는 피아노가빠지는 것이 상식화되었다.
루이 암스트롱은 20년대를 통하여 뉴올리언즈에서 시카고와 뉴욬으로 진출하여 그 지역에 재즈의 뿌리를내리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뉴 올리안즈 재즈 (New Orleans-Jazz)의 음악적 특징
뉴 올리안즈 재즈는
1900년에서 1925년 사이가 전성기이고 대표적인 음악가로는 버디 볼든(Buddy Bolden, 트럼펫) 벙크 존슨(Bunk Johnson, 트럼펫) 죠 킹 올리버(Joe King Oliver, 트럼펫) 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 트럼펫),
키드 오리(Kid Ory, 트럼본) 젤리 롤 모튼(Jelly Roll Morton, 피아노) 그리고 백인 밴드로 "오리지날 딕시랜드 재즈 밴드 (Original Dixieland Jazz Band)"와 "뉴 올리안즈 리듬 킹즈(New Orleans Rhythm Kings)"
등이 있다.
악기 편성은 백인의
군악대를 본땃기 때문에 멜로디 악기로 트럼펫, 클라리넷, 트럼본 등의 관악기를 편성하고 리듬 악기로 드럼, 벤조, 기타, 튜바, 피아노 그리고 콘트라베이스가 추가되어 구성되었다.
연주 형태는 흑인 음악가들이 악보를 읽을 줄 모르는 사람이 많았으므로 순전히 청력에 의해 연주하는 경향이 짙었다.
이들은 12마디의 블루스나
32마디의 노래나 랙타임을 주제로하여 각 구성원이 제각기 동시에
즉흥적으로 연주하였으며 이를 가르켜 "집단 즉흥 연주(Collective improvisation)"라고 일컫는다.
리듬 형태는 단순한 2박자 (한 마디에 2박이 들어가고 첫박에 악센트가 있다) Jazz가 성행하였다.
블루음표 (Blue Notes), 거칠은 음색 (dirty tones) 억세고 폭발적인 억양법 (hot-Intonation) 기본 박자를 무시한 리듬과 악센트 (off beat, swing) 주어진 테마로 즉흥연주 (Improvisation) 등이 시기의 Jazz 특징으로서 시대가 변하여도 영원한 Jazz의 특징으로 전승되게 되었다.
Post Bop
60년 증반 프리재즈의 요소와 마일스 데이비스 퀸텟의 영향을 받은 하드 밥의 한층 업그레이드 된 다양성을 연주하는 젊은 세대의 음악이 90년대에 들어 오면서 포스트 밥 또는 모던 메인스트림이라 한다. 윌러스 로니, 존 스코필드등이 있다.
Standards
미국의 대중음악의 황금시대 (15~60년)에 일단의 재능있는 작곡가들은 창조적인 재즈 뮤지션과 가수들에 의해 바뀌는 자유로운 곡을 썼다.
이 곡들은 브로드웨이와 헐리우드에서 많이 연주되었으며 이것들이 재즈와 팦의 불변의
레퍼토리인 스탠다드이다.
Swing
30년대 경제불황으로 인해 조용하며 달콤하고 스윙감이 강한 댄스음악이 등장하게 되는데 이것이 스윙재즈의 시작이다.
앙상블을 중심으로 팬규모 악단으로 연주되었고 기존의 흑인 중심에서 백인뮤지션들이
주축이 되기 시작했다.
스윙 재즈 (Swing-Jazz)
1) 스윙 재즈의 발생 및 발전
스윙(Swing)이란 단어에는 흔들리다 흔들거리다 라는 뜻이 있듯이 스윙 재즈는 율동감이 강하다는데 그 특징이 있다.
스윙 재즈의 음악적인 요소들은
시카고 시대부터 있었지만 스윙 시대에 들어와서 더욱 확대되고
발전되어 완성되었다.
스윙감을 주는 제일 큰 원인은 박자를 들수 있는데 2박자에서 4박자 Jazz로 발전된 점이다.
4박자는 보통 때 박자를 세는 식으로 "하나, 둘, 셋, 넷"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 그리고 둘 그리고 셋 그리고 넷 그리고" 하면서 "그리고(and)"에 악센트를 탄력있게 줌으로써 강한 율동감을 불러 일으킨다.
이런 박자를 "Off-beat"라고 부르며 스윙 시대에 있어서 Jazz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었다고 한다.
스윙 재즈가 나타난 시기는 1920년대 말 경이었다. 세계 공황이 1929년에 일어났으므로, 이 당시는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때였기 때문에 별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해고를 당한 Jazz 음악가들은 큰 밴드에(Big Band) 흡수되는 경향을 보이고 밴드가 커짐에 따라 즉흥 연주의 영역이 점점 줄어들어 즉흥 연주보다는 바레이션 형태로 연주하게 되었다.
스윙 오케스트라에는 흔히 백인과 흑인이 함께 섞여서 연주하는 모습이 보였으며 이들은 음악교육을 받은 자들로서 악보를 볼 수 있었으므로 미리 정확하게 편곡을 하여 연주하였다.
경제적인 이유 및 그 당시 유행하던 댄스 음악 계통인 "스위트 뮤직(Sweet-Music)"으로 인하여 계속 빛을 못보던 스윙 재즈는 드디어 백인 클라리넷 주자인 베니 굿맨(Benny Goodman)이 로스엔젤레스의 팔로마 볼룸에서 성공을 거둔 것을 계기로 하여 (1935) 본격적인 스윙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이어서 그가 1983년 1월에는 클래식만을 공연해 오던 뉴욕의 카네기홀에서 연주회를 열어 성공을 거둠으로써 Jazz가 사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된 것을 증명한다.
2) 스윙 재즈의 음악적 특징
스윙 재즈는 율동감이 대단하며 큰 밴드(Big Band) 중심으로 화려하지만 Jazz본래의 특색이 매우 제약받은 상태의 Jazz이다. 즉 밴드 인원이 많았으므로 전체가 행하는 즉흥연주는 편곡으로 대체되어 미리 연습하여 즉흥연주는 솔로 주자에서나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대위법적으로 멜로디를 충실하여 즉흥연주를 하던 것이 화성적으로 맞추어 진행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결론적으로보아 스윙 재즈는 유럽적인 냄새가 짙은 재즈였다고 말할 수 있다.
대표적인 음악가로는 베니 굿맨(Benny Goodman,클라리넷) 듀크 엘링턴(Duke Ellington,피아노), 카운트 베씨(Count Basie,피아노) 엘라 핏츠제랄드(Ella Fitzgerald, 가수) 와 빌리 홀리데이(Billy Holyday,가수) 해리 제임스(Harry James,트럼펫)와 로이 엘드리지(Roy Eldridge,트럼펫) 콜맨 호킨스(Coleman Hawkins,색소폰)와 레스터 영(Lester Young,색소폰), 글렌 밀러(Glenn Miller,트롬본) 테디 윌슨(Teddy Wilson, 피아노)과 아트 타툼(Art Tatum,피아노) 진 쿠르파(Gene Krupa,드럼)등이고 시기는 대략 1930년에서 1945년 사이로 본다.
West Coast Jazz
West Coast Jazz는 40, 50년대 밥에서 파생된 장르로서 스윙의 모습을 가진 밥의 혼합형태이다.
불협화음과 음색을 부드럽게 하고 어레인지먼트를 중요시하며 리듬의 엑센트의 부조화를 줄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스탄게츠, 쇼트 로저스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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