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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학과 |
시각디자인이란 정보화 사회에서 시각을 통하여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디자인이다. 인쇄매체와 영상매체가 발달한 현대사회는 시각적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시각디자인은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급속도로 그 범위가 광범위해지고 있다. 즉 초기에 평면적인 인쇄매체에 의존했던 것과 달리 TV, 컴퓨터의 등장에 힘입어 영상매체에 의한 컴퓨터 그래픽, 전시회 박람회 같은 입체공간의 이미지관리를 위한 시각 전달영역까지 그 범위가 화대된 것이다. 시각디자인과는 크게 그래픽디자인과 영상디자인으로 나눌 수 있다. 그래픽디자인은 우리가 접하는 신문, 잡지, 포스터, 팜플렛, 포장 등과 같이 인쇄에 의한 프로세서를 통하여 제작되고 정보를 취급하는 인쇄매체의 디자인을 말하며, 영상디자인은 컴퓨터그래픽 등의 영상과 비디오, 영화애니메이션 등 주로 영화기구와 재생장치를 매개로 하여 정보 전달을 취급하는 영상매체디자인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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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디자인학과 |
공업디자이너의 양성을 위하여 디자인 원리에 대한 이해와 방법론을 터득하고 창의력과 표현 기술의 습득 및 체계적 학습에 의한 연구 등으로 인간에게 바람직한 환경을 형성하는 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학과이다. 공업디자인은 우리가 사용하는 수 많은 공산품을 보다 기능적이고 체계적으로 디자인하는 중요한 분야이다. 뿐만 아니라 제품과 제품시스템 및 그 환경을 발전시키는 것 또한 공업디자인에 포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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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디자인학과 |
현재 가구디자인에 따른 자기연출욕구는 사회발달과 함께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람들은 개성적 생활과 상품을 원하게 되고 단순히 기능적인 성격의 제품이나 양적인 개념에 싫증을 내게 되었다. 이에 구상한 형태의 원초적인 미와 우아한 단순성에 가구의 기능, 효율, 생산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학으로 가구 디자인 활동을 지도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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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디자인학과 |
무대디자인은 연극, 무용과 같은 공연예술에서 무대의 환경을 공연과 적합하게 만드는 디자인 작업이다. 즉 무대에서 시각적인 역할을 하는 장치, 조명, 의상, 분장을 포괄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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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디자인학과 |
실내디자인, 공간연출디자인 전공으로 학과를 운영하며 실내디자인의 경우 인간이 생활하는데편안하고 효율적이며 안전하고 아름다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쌓도록 유도하며, 공간연출 디자인은 공간을 시각화하고 현대의 사상과 정신을 반영하면서 인간의 생활을 풍부하게 하는 환경 창조에 테마를 두고 구성력, 창조력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가속화되는 산업발전과 더불어 지구환경이 점차 비인간화되어 가는 세계의 추세 속에서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 분야가 환경디자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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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디자인학과 |
기본적으로 직물, 가죽, 금속, 비닐 등 여러가지 소재를 가지고 우리가 입을 수 있는 옷을 만드는 전과정을 말한다. 그럼 옷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옷은 단순히 신체를 가리고 보호하는 일차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역할에 상응하는 자신의 위치와 입장을 표현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오늘날 의상디자인은 인간의 미적 욕구를 가장 먼저 표현해내는 분야로서 인간생활과 한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렇듯 옷이 가지는 의미는 생각처럼 단순하지 않은데 이러한 모든 의미들을 포괄하여 학문화한 것이 의상디자인학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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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디자인학과 |
실내디자인이란 인간이 생활하는데 쾌적하고 효율적이며 아름다운 공간을 창조하는 일이다. 실내디자인 하면 흔히 레이스달린 커튼이나, 액자, 가구 등으로 실내를 아기자기하게 꾸미는 것이 전부인 줄 아는데 이건 큰 오해이다. 건물을 지을 떄 시멘트골조를 만든 다음부터는 전부 실내디자인의 범주에 속하게 된다. 따라서 실내.외를 통틀어 건물 전체에 대한 통합적 안목이 필요한 부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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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영상디자인학과 |
멀티미디어는 동화상과 정지화상, 음성, 문자 등 다양한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해 자유자재로 다루는 기술이나, 하나의 시스템에서 둘 이상의 미디어를 사용해 정보를 획득하는 매체로 정의되며 영상은 렌즈를 투과한 사진이나 영화, 비디오부터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 영상 속의 음악까지 포함한다. 이 분야에서 디자이너는 인간과 컴퓨터간의 약속을 디자인하는 일을 맡거나 눈에 보이는 이미지와 상상 속의 이미지 전체를 영상(사진. 영화. 비디오, 컴퓨터 그래픽과 3D애니메이션, 영상제작과 편집 등의 교육을 통해 졸업후에 멀티미디어 혹은 영상분야의 전문인력으로 당당하게 커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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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학과 |
정보화 시대에 그래픽분야는 컴퓨터라는 첨단 테크놀러지와의 결합으로 가히 혁명적인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컴퓨터그래픽 분야는 디자인의 전반적인 영역, 컨텐츠 기획,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영상편집 등의 디지탈 영상문화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시각적 정보매체의 한 분야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변화에 대처하고 미래를 개척할 수있는 인재와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본 학과는 시각디자인, 영상디자인, 그리고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디자인, 인터넷 디자인등 컴퓨터디자인 조형분야와 아울러 컴퓨터 애니메이션 영역을 공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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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애니메이션학과 |
90년, 공주전문대에 만화예술과가 설치된 것이 우리나라 최초. 최근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이 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으면서 전국에 만화 관련학과 설치가 늘고 있는 것이 미술계열에서 눈에 띄는 추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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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디자인학과 |
금속공예와 도자공예를 전공으로하는 전통적인 공예문화를 계승함은물론,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금속공예에서는 금속세공, 금속제품, 환경조경등을 도자공예에서는도예, 제품도자, 환경도예 등의 과목을 개설하여 이론과 재료 및 실험을 통하여 실기 교육을 병행한다. 따라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문화적 실체를 창조해감으로써 예술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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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공예학과 |
보석. 금속공예학과 하면 제일 먼저 유리 진열장에 진열되어 있는 목걸이, 팔지, 귀걸이, 반지 등 귀금속을 떠올린다. 하지만 금속공예학과에서는 이처럼 단순히 귀금속에 대해서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주변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인테리어 소품을 비롯한 생활용품, 조소과의 성격을 띤 조각 작품에 이르기까지 그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 작품을 접하게 된다. 요즘은 생활용기나 주방 용품까지 그 영역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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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공예학과 |
도자기 공예 분야에서도 과거의 단순한 제조 기술만이 아닌 철저한 이론을 바탕에 두고 디자인개발과 생산기법의 연구등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본 학과에서도 도자기 제조이론, 디자인, 제작실기에 중점을 두고 교과 과정을 편성하였다. 과거의 우리 조상들이 이룬 찬란했던 도자 문화를 얻고 21세기 한국의도자기를 세계의 도자기로 창조해낼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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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공예학과 |
옷을 비롯해 식탁을 덮고 있는 식탁보, 수건, 스카프, 넥타이, 쿠션, 커튼 등 섬유로 만들어진 모든 것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섬유로된 것은 섬유디자인의 영역인만큼 섬유디자이너는 실생활과 무척 가까운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섬유공예과에서는 국제경쟁력에 대응할 수 있는 신소재의 섬유 개발과 세계의 첨단적인 섬유디자인을 주도할 만한 전문적인 지도자를 배출하려는 목적으로 섬유 원료의 생산과 제조, 섬유디자인에 대한 전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가르친다. 전문적인 지식과 예술적인 역량을 가진,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섬유계의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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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화학과 |
서양화라는 개념은 동양화라는 전통적인 회화개념의 반대적인 의미로서 사용되던 회화의 장르를 말한다. 하지만 현대의 회화장르는 그 경계를 구분한다는 것 자체가 모호해지고 있기 떄문에 굳이 유화나 수채화라는 의미로만 서양화를 생각하면 곤란하다. 하지만 표현양식, 재료, 기법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서구의 전통을 바탕으로 재창출되고 재해석 되며, 모든 시각예술의 기초분야로서 사물에 대한 정확한 미적인 이해와 관찰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에 따른 회화기법들을 개성있게 표현 할 수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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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화학과 |
동양화과는 동양화 전반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과 회화이념 및 표현방법을 습득케 하여 자유롭고도 풍부한 창의력을 길러줌으로써 회화를 통한 인격함양과 창조적 생활을 영위하게 하며, 나아가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유능한 화가, 미술교육자를 양성한다. 보통 회화과라고 통합해서 부르는 학교도 있고, 서양화과와 동양화과로 분류해서 전공 교육을 시키는 학교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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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교육학과 |
미술교육학과는 일반적으로 미술교사의 양성이 주된 목표이다. 물론 회화, 한국화, 조소,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전공(한양대 제외)하는 것은 미술과와 크게 다른 점이 없지만 여기에 별도의 학점이 매겨지는 교육학을 전공하게 되는 것이다. 미술학과에서 주로 배우는 내용 외에 교육심리학, 교육철학, 교생실습 등의 교직과목이 주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