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옹화상 혜근(懶翁和尙 惠勤) (1320∼1376)
고려말의 고승. 혜근(彗勤)이라고도 쓴다. 성은 아(牙)씨. 속명은 원혜(元惠). 호는 나옹(懶翁) 또는 강월헌(江月軒). 선관서영(善官署令) 서구(瑞具)의 아들 이다. 21세 때 친구의 죽음으로 인하여 무상을 느끼고, 공덕산 묘적암(妙寂 庵)에 있는 요연선사(了然禪]師)를 찾아가 출가하였다. 그뒤 전국의 이름있는 사찰을 편력하면서 정진하다가 1344년(충혜왕 5) 양주 천보산 회암사(檜巖 寺)에서 대오(大悟)하였다. 그때 이 절에 우거하고 있던 일본 승 석옹(石翁) 에게 깨달음을 인가받았다.
1347년(충목왕 3) 원나라로 건너가서 연경(燕京) 법원사(法源寺)에 머물렀다. 그곳에서 인도승 지공(指空)의 지도를 받으며 4 년 동안 지내다가 1358년(공민왕 7)에 귀국하였다. 귀국 후 오대산 상두암(象 頭庵)에 은신하였으나 공민왕과 태후의 간곡한 청에 의하여 잠시 신광사(神 光寺)에 머무르면서 설법과 참선으로 후학들을 지도하였다. 그뒤 공부선(功夫 選)의 시관(試官)이 되었고, 1361년부터 용문산·원적산·금강산 등지를 순력 한 뒤 회암사의 주지가 되었다 1371년 왕으로부터 금란가사와 내외법복(內外 法服)·바리를 하사받고 왕사 대조계종사 선교도총섭 근수본지중흥조풍복국 우세 보제존자 (王師大曹溪宗 師禪敎都摠攝勤修 本智重興祖風福國祐世 普濟尊者) 에 봉해졌다.
그는 정도(正道)가 혼침된 고려말의 불교계에 습정균혜(習定均 慧)와 근수(勤修)·지혜로써 성불의 가능성을 보여준 고승으로서, 철저한 불 이사상(不二思想)의 토대 위에서 선(禪)을 이해시키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고 려말의 선풍은 그에 의하여 새롭게 선양되었다. 지공의 선풍이 공해탈선(空 解脫禪)의 입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전통적인 간화선(看話禪)의 입장을 취하였고, 종래의 구산선문(九山禪門)이나 조계종과는 다른 임제(臨濟)의 선 풍을 도입하여 침체된 불교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그의 < 귀의자심삼보(歸依自心三寶)>의 주장과 "염불은 곧 참선"이라고 한 것은 이 후의 우리나라 선종에서 계속 전승되었다. 계율관(戒律觀)에서도 삼귀의(三歸 依)가 아닌 사귀의를 주장하고 있어 주목된다.
계목(戒目)으로는 (1)수정신사 귀의(受淨信四歸依), (2)참제제삼업죄(懺除諸三業罪), (3)발홍서육대원(發弘誓 六大願), (4)최상승무생계(最上乘無生戒)로 나누어져 있다. 이는 일반적인 불 교의 5계(戒)나 보살계(菩薩戒)와는 다른 독특한 것이다. 또, 적극적인 사회 참여와 하화중생(下化衆生)의 보살도를 강조하기 위하여 육대서원(六大誓願) 을 세우기도 하였다.
그는 고려말 보우(普愚)와 함께 조선시대 불교의 초석을 세운 위대한 고승으로 평가받고 있다. 왕명으로 밀성(密城 : 密陽) 영원사(瑩 源寺)로 옮기던 중 5월 15일 나이 56세, 법랍 37세로 여주 신륵사에서 입적 하였다.
저서로는 <나옹화상어록(懶翁和尙語錄)>1권과 <가송(歌頌)>1권이 전한다. 시호는 선각(禪覺)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