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국(양갱) 의 기원 -
옛날에, 중국 대륙의 유목민족이 양의 국(국 =스프) 을 먹고 있었습니다. 이윽고 양의 스프가 중국에 전해져 , 일본의 승려가 그 문화를 가지고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 그 무렵의 일본에는 양을 먹는 습관이 없고 , 곡류의 가루로 양의 고기 대신에 해 , 국물에 띄워 양의 국으로서 주로 간식으로서 먹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갈분등을 사용한 「일본 과자」가 고안 되어 그 후 한천을 사용한 「양갱」이 고안 되었습니다.
현대에서의 「양국」이라고 하면 후자의 「양갱」이 생각해 떠오릅니다만 , 실은 양의 스프가 기원이 되고 있습니다. |
나라비씨가 좋아하는 먹을거리. 붉은팥이 주재료가 되는데, 생김새는 초콜렛 비슷한데, 매우달며 할아버지, 할머니가 즐겨드신다. 원산지가 어느나라인가 궁금하다. 일본같기도 하고. 이 양갱이 탤라하씨 한국마켓에도 있다. 계산대 앞에, 껌옆에 얌전히 있는데 이걸 보면 웃음이 나온다. 약간 반갑기도 하고, 그러나 그걸 사지는 않는다. 어릴때 먹어본 기억이 있어 그냥 반갑다. 이제는 단걸 잘 안먹어서 그걸 보고도 본체만체인데 그래도 그걸보면 웃음이 나온다. --Jimmy
양갱은 일본어로 같은 한자로 적고 요깡(ようかん)이라고 읽습니다. 일어 실력이 짧아서 자세한 내용은 모르겠지만 대한민국보다 일본에서 먼저 만든 것은 확실합니다. --daybreak어찌 하다가 양갱을 심층 분석 하게 되네요.. ㅎㅎ
현재 까지 찾은 자료에 의하면 중국의 유목민족 -> 중국 -> 일본 -> 한국으로 건너 왔네요.. -- 나라비
해태연양갱(http://www.ht.co.kr/html/adver/yanggang.asp)
제품소개(http://www.ht.co.kr/html/product/productdetail.asp?productno=113&pcode1=1&pcode2=4)
대한민국 최장수 과자, 처음으로 광고하다.
1945년에 탄생한 이래 소비자들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아온 해태 연양갱. 독보적인 know-how로 시장 내 선두를 지켜온 해태 연양갱. 그러나 ‘마라톤이나 등산 등 치열한 운동을 한 후에 에너지를 보충하는 영양식’ 혹은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입이 심심할 때 드시는 군것질거리’로 그 이미지가 한정되어 있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해태제과에서는 연양갱 발매 60주년을 맞아 연양갱의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여 소비층을 넓히고 기존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여줄 수 있는 광고를 기획했다. 부드럽고, 달콤하고, 마음을 든든하게 해주는 연양갱의 속성을 모두 아우르면서 새롭게 제품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개념을 찾는 것이 과제였다. 그 결과 소.리.없.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럽고 달콤하다는 “Soundless”의 컨셉이 나오게 되었다.
"해태제과의 최장수제품, 맛있는 연양갱" ▣ 제품명 : 연양갱 ▣ 소비자가 : 500원 ▣ 제품특성 : 팥이 듬뿍 들어 있는 연양갱
1945년 부터 만들어온 연양갱의 참맛!
할아버지, 할머니,아빠, 엄마도 먹어온 원조 연양갱
이제는 여러분의 간식과 식사대용으로서 더욱 맛있는 연양갱이 되고자 합니다.
▶ 제품명의 뜻이 궁금하시다구요?
한자로는 '鍊羊羹'으로 표기합니다.
양갱은 '단팥등의 묵'이라는 뜻이고, '鍊'자는 '단련하다'또는 '정제하다' '정련하다'의 뜻이에요.
연양갱 포장지에 있는 글자는 중국 간체자로서 저희와는글자체가 좀 다르지만 뜻은 같구요.
▣ 중량 : 70g ▣ 열량 : 200Kc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