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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NEDANCER GUIDE v 1.1 (2003년 1월 13일)
By Sheena Iliachenva'ar (Bonedancer Team L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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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변 :
이글은 본댄서 클래스의 스탯과 스펠에 대한 아주 미흡한 조언일 뿐이다. 본댄서의
능력과 스탯은 향후 패치를 통해서 계속 바뀌게 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RVR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래서 나는 본댄서의 RVR의 전략에 대해선 언급
하기를 회피하였다. 나는 미씩에서 일하지 않는다, 그럼으로 최종적으로 이 글은
본댄서에 대한 나의 개인적 의견일 뿐이다. 따라서 모든 스탯과 선택의 위험부담은
당신의 몫이다 (저자로서 꼭 해야할 책임회피의 글을 서문에...)
역자 왈:
일관성없는 단어선택, 두리뭉실 넘어가는 문장해석들은 봐주길 바랍니다 -_-;;
재미삼아 읽다가 번역본 가이드가 없는듯해 한번 번역해보고자 시도해 보았으나
저자의 글이 워낙에도 긴탓에 사전 찾아보기도 질려서 대부분 의역 번역했습니다.
그래도 치명적인 내용상의 오류는 없음을 자신합니다.
Baldur Midgard LV 50 워리어 굳세어라금순이
LV 40 샤먼 청순가련금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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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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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댄서는 해골및 죽은자의 영혼을 소환하여 컨트롤하는 전문가이다. 그들은 어떤 펫을
소환하여 쓸것인가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고, 레벨에 따라 보다 많은 펫을 소환해
부릴수 있다. 그들은 대장펫이나, 해골로드를 소환해 그들의 졸개펫을 명령하게끔한다
. 본로드는 15-29레벨에선 1명의 부하, 30-44에선 2명의 부하, 45-50에선 3명의 부하
를 부릴수 있다. 본댄서의 플레이 타입엔 다양한선택의 폭이있다.
본댄서의 중요스탯은 신앙이고, 둘째는 덱스, 셋째는 슬프지만 퀵이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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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캐릭터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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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종족의 선택
코볼드와 발킨, 트롤만이 본댄서가 될수 있다. 누가 가장 적합할까? 확실히 어떤 종족
이 적합하다고할 명답은 없는듯하다. 각 종족은 다른 몇가지 장점과 단점을 가진다.
모든 종족은 60의 신앙으로 시작하니 이점에선 문제가 없다. 중요한 스탯으로 DEX CON
이 작용하고 덜 중요한 스탯으로 STR, QUI, 종족별 레지스트가 있겟다.
1) 코볼드
70의 덱스와 퀵, 50의 콘, 50의 힘이다. 그들은 발킨이나 트롤보다 빠른 캐스팅이 가
능하고, 대신 가장 낮은 힘을 가지고 있다. CON은 발킨보다 약간 높다. 그러나 트롤보
다는 현저하게 콘이 낮기에 HP에서 부족하다.
2) 발킨
65 덱스, 75 퀵, 45 콘, 55 힘을 가지고 있다. 높은 퀵은 본댄서가 다른 펫보다 밀리
역할을 많이 수행해야 하는 저렙때 이외에는 아무 도움이 안된다. 그들은 코볼드보다
콘에서도, 덱스에서도 낮다. 유일한 장점은 종족의 레지인데 +15%의 레지스트를
타고나서 +10의 트롤이나 코볼드보다 좋다.
3) 트롤
그들은 35의 퀵, 덱스를 가지고 있고 100의 힘, 70의 콘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최고
단점은 덱스이다. 현저히 느린 캐스팅을 하고, 대신 그들은 많은양의 짐을 들수있고,
많은 체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스태프는 덱스기반의 무기이다 트롤의 힘은 밀리수
행에 아무 도움을 주지 않는다.
(노트 : 서프에 능력을 준 본댄서는 서프나 다크에 준 본댄서보다 확실히 많은 밀리
역할을 담당해야한다. 이점을 종족선택에 고려해야할 것이다.)
B. 보너스 포인트의 부여
3개의 메인 스탯이 있다. 이는 신앙, 콘, 덱스이다.
- 신앙의 증가는 데미지와 파워양에 영향을 준다. 최소10은 신앙에 주어야만한다.
- 덱스의 증가는 당신앞으로 적들이 밀려올때 캐스팅시간에 영향을 준다
또한 덱스는 스태프로 싸워야하는 당신에게 밀리 어드벤테이지를 준다.
- 콘의 증가는 당신의 피를 증가시킨다.
각 능력치에 10씩 나누어 줄수도 있고, 트롤에겐 콘대신 +15 덱스를 줄수도 있다.
코볼드와 발킨은 덱스대신 +15콘을 주는것이 좋을듯하다.
다음이 가장 일반적인 방식이다.
모든 종족 : +10 덱스 +10 신앙 + 10 콘
트롤 : +15 덱스 +10 신앙
코볼드 발킨 : +10 신앙 + 10 콘
펫은 본댄서의 스펙에 따라 좌우된다. 스마의 펫과는 달리 단지 대장펫만 베이스라인
에 존재한다. 추가의 펫을 얻기위해선 본댄서는 한 스펙라인에 15이상을 투자해야만 한
다. 이 스펙라인에서 얻는펫을 부하펫이라 부른다. 직접적으로 조정은 불가능하다.그러나
대장펫은 당신이 직접 조정할 수 있고, 부하펫들은 대장펫을 돕는다. 부하펫들이 캐스
팅을 하느냐, 디버프를 거느냐, 밀리를 하느냐, 활을 쏘느냐는 스펙에 따라 달라진다.
펫의 레벨은 스마의 펫보다 레벨이 낮다 대장펫은 80%의 캐스터레벨로 소환된다. (45렙
에서 얻어지는 드레드 커맨더 제외. 이건 캐스터의 82%이다. 50렙때 대장펫은 41렙이다)
부하펫은 75%의 캐스터레벨이나 스펠의 스킬치 한도중 작은레벨에 의해 렙이 정해진다
부하펫은 펫의 레벨에 따라 능력이 정해진다. 좋은 부하펫을 얻기위해선 한 스펙라인
에 집중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레벨캡덕에 부하펫의 레벨은 37렙이 한도이다.
예를 들어보자 내가 17렙에 17서프를 가지고 있었을때 15레벨 가디언펫을 쓸수 있었다
만약 75%의 렙이였다면 13이었을것이다. 내가 24레벨이 되었을때 75%의 렙이였다면 18렙
의 펫을 뽑을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소환스펠의 캡이 15렙이였기에 15렙 펫이 한계였다
내가 21에 서프스펙으로 특화하였다면 업그레이드 버젼의 가디언을 소환할수 있게되고
75% 캡에 여유가 있음으로 내가 렙업함에 따라 펫도 렙업을 하곤 했다. 그래서 24렙떄
펫 레벨은 18렙이었다. 헷갈리나? (-_-;;) 이 펫라인은 써지스트의 펫라인과 유사하다
당신이 좋은 에어펫을 뽑고 싶다면 에어에 스펙을 계속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장펫 레벨 = 0.8 x caster level (for 5,15,30레벨의 소환마법에서)
대장펫 레벨 = 0.82 x caster level (for 45레벨의 소환마법에서)
부하펫 레벨 = (0.75 x 캐스터레벨) 또는 (스펙레벨) 중 적은것이 선택됨
펫 매니지먼트에 있어 소환취소나 죽이기를 다른 미니언이나 대장펫을 죽이는일 없이
가능하다 타겟펫을 선택한후 대장펫 컨트롤 윈도우에서 릴리즈 버튼을 눌러주면된다.
만약 타겟펫을 선택하지 않고 이 버튼을 누르면 대장펫이 죽으며 모든 펫들이 사라지
게 되니 유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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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펠 과 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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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각 스펙별 스펠과 공격 방식을 알아보자
1) 다크니스 스펙
이 스펙은 디디를 이용한 누킹 라인이다. 본캐스터는 dd를 구사하고, 본브레이커는 디
버프를 구사한후 러쉬해 밀리로 뛰어간다. 그들은 모두 레지 디버프를 구사해 본캐스
터의 데미지 딜링능력을 향상시킨다. 힘/체력 버프를 펫에게 줄수 있고, 서프룬마와
유사한 스네어+DD 스펠을 가지고 있다. 이 스펙은 그다지 공격방법이 보기 좋지 않다
보통 스네어+DD 몇회, 스네어를 이용한 도주, 다음 다시 스네어+DD,DD,DD,루트, 도주
,DD를 몹이 죽을때까지 사용하게 된다. 스네어 디디와 루트덕에 안정적 사냥이 가능
할듯하나 누커펫이 종종 DD로 루트를 깨곤한다. 베이스 라인, 스펙 디디모두 콜드
베이스이다. 바디 디버프를 가지고 있어 서프라인 라이프텝을 강화시켜준다.
누커펫은 바디계열의 DD스펠을 쓰고, 밀리공격을 받아서야 밀리공격에 들어간다.
디버프펫은 광역디버프를 캐스팅한후 밀리공격을 하러 뛰어간다.
3) 서프 스펙
이 스펙은 보다더 방어적이다. 다크니스 스펙의 빠른 데미지 딜링에 비해 보통수준 데
미지의 라이프탭 인스스펠로 공격을하게 된다. (4초 캐스팅 딜레이) 스펙에서 얻는
힐러펫은 밀리공격이나 원거리 공격대신 힐을 해주고 버프펫은 밀리공격과 버프제공
만 한다. 데미지 흡수버프 3-9%는 누구에게나 (파티원들에게도) 제공해줄수 있으나
룬마나 스마의 데미지 버프와는 스턱되지 않는다. 이는 다른 클로스 캐스터들과 달리
파티에서 환영받을수 있게 해줄것이다.
또하나 체크해둘만한 스펙은 본쉘라인(역주 : 서프 전문화라인)이 펫을위한 데미지 흡
수버프와 광역스네어를 가진다는 것이다. 이 스펙을 타게되면 캐스터는 라이프탭으로
적의 에너지를 흡수하며 버티고, 힐러펫들은 체인힐을 구사한다. 라이프탭이 덱스에
의존하지 않고, 서프 본댄서는 많은 밀리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럼으로 이 스펙
은 트롤에게 적합한 라인이다) 라이프텝은 바디라인 마법이라 다크라인의 본댄서와
큰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준다 (역주 : 다크에 바디 디버프 있음)
힐러펫은 대략 15%정도의 타겟 HP를 채워주는 힐을 구사하고, 또한 캐스터와 펫에게
틱당 5HP의 리젠 버프를 제공한다.
버퍼펫은 데미지 실드를 캐스트하고 15% 헤이스트 버프를 캐스터에게 주고, 모든 펫
들에게 가끔씩 블레이드 턴을 제공한다.
3) 본 아미 스펙
본아미 스펙은 어느정도 카발리스트와 유사하게 밀리/아쳐펫과 DOT를 이용해서 사냥
하는 방식이다. 기본라인의 독은 스펙라인의 단일독 혹은 광역독과 중첩된다. 또한
워리어펫과 아쳐팻을 소환가능하고 덱스퀵버프를 펫에 부여할수있고, 데미지 버프를
11dps까지 더해줄수 있다. 또한 베이스라인에 펫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블레이드턴
을 본아미 베이스라인에 가지고 있다. 당신의 몹이 타운트하는 사이 당신이 독을 쓰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당신의 펫은 데미지 버프덕에 눈에 띌만큼의 데미지를 줄수있다.
그리고 집단이 하나를 때림으로써 마치 파티내에서 다수가 원타하는 듯한 효과로 보너
스 히트 확률을 얻을수 있다. 또한 디버프로 풀을 할수 있고, 펫이 독을 사용함으로
펫이 어그로를 유지할수 있으며, HP가 줄어든 펫을 힐링해줄수 있다. 터프한 전투에
서는 당신이 펫과 함께 원거리에서 DOT를 사용해서 같이 공격할수 있다.(DOT 거리
15000 힐거리 2000) 세컨드 스펫으로 서프레선을 선택하여 힐링펫을 뽑음으로서 당신
은 힐의 의무를 넘기고, 자신에게 어그로가 온경우 라이프탭을 이용해 생존할수 있
다. 본댄서 도트는 매터속성이며 샤먼독과 중첩가능 하다.
도트에 대한 노트 : 관찰결과 처음엔 카발리스트의 독과 매우 유사하다고 판단했었다.
그러나 레벨이 올라가면서 카발의 도트보다 비효율적으로 되어갔다. 단 한마리의 펫과
있을때는 (저렙때) 비교적 동일한 독을 둘이서 사용하였다. 그러나 2마리의 펫이 될
렙에서는 카발독의 85-90%밖에 효과를 내지 못하였다. 3마리펫이 가능해졌을땐 75-80%
의 위력밖에 가지지 못한다. 4마리펫을 운용할 렙에선 카발의 데미지의 65-70%밖에
내지 못한다. 당신의 펫들이 주는 독데미지는 당신의 렙업에 따라 크게 증가하지 못한
다
솔져펫은 워리어로서 타겟의 타운트를 시도한다.
아쳐펫은 원거리 공격을 시도하고 공격당하면 밀리공격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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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사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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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펠리스트에서 보았을때 본댄서는 서포트 클래스가 아니다.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클래스이며 다양한 데미지 딜링방법을 가지고 있다. 다른 파티원에게 캐스트해 줄 수
있는 유일안 것은 데미지 흡수 버프인데 서프 32이상에서만 나오는 스펙이다. 또다른
면에서 펫조정 이외에 도움이 되는것은 기본라인 루트와 광역 스네어이다 (현재 가장
특징화 된것이다) 파티에 한무리의 몹들이 다가오는것을 막을수 있는 방법의 하나이다
이 의미는 본댄서가 그룹에 도움이 안된다는것이 아니다. 이와는 다르다.
첫번째. 모든 3가지 스팩은 데미지를 주는 방식이 다르다. 다크스펙은 빠른 캐스팅의
디디로 적을 죽이는 라인이다. 서프 스펙 본댄서는 데미지 흡수버퍼를 파티원에게 나
누어준후 힐러팻과 라이프탭을 이용해 다른파티원이 신경쓸때까지 몹을 잡아둘수 있다
. 본아미 스펙은 그룹과 함께 적을 공격하며 일단 어그로를 끌어들이지 않을 단계에서
독을 뿌리고, 다음에 낮은수준의 라이프텝과 베이스라인 DD로 누킹하는계열이다.
몇가지 그룹사냥 방법.
스네어 50%를 이용한 사냥이다 이에는 케이브 광역독 샤먼과 본아미 본댄서와 서프
본댄서가 필요하다. 방법은 간단하다. 오렌지 레드 몹을 여럿 데리고 온다. 서프 본
댄서가 풀을 하고 주변에 50% 스네어를 사용한다. 그이후 본아미 본댄서와 케이브
샤먼이 광역독을 사용한다. 스네어 50%에 걸린몹은 매우 천천히 다가오다 죽는다.
샤먼과 본아미 본댄서는 죽을때까지 광역독을 뿌려주면 된다. 이 방법은 공간만 넓으
면 매우 안전하다. 스네어 50%는 막강하다. 이는 광역 DD와 함께도 가능하다. 광역
독으로 사냥할 경우 도망을 위한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
다른 사냥방법은 많은 힐러가 파티에 있어야 가능한 방법이다. 본댄서가 한그룹의 오
렌지콘을 풀링해온다. 그럼 패시 힐러가 스턴을 걸고, 서프스마가 PBAE로 잡는다. 이
사이 본댄서를 힐러펫들이 치료한다. 이방법은 주황콘 이상에는 힘들다. 스턴되지 않
은 몹은 워리어나 세인이 잡는다 그럼 본댄서와 샤먼이 광역독을 뿌린다. 여러 힐러펫
의 본댄서 힐링엔 그다지 높은 서프스펙이 필요하지 않는다.
(역주 : 패시힐러에 스마, 워리어, 케이브샤먼 이면 광역사냥이 본댄서 없이도
된다는 -_-;;)
둘째로, 많은 펫은 몹을 칠수 있는 많은 보너스를 준다. 3-4명의 본댄서가 각각 4마리
의 펫을 가지고 있으면, 펫은 그들이 아무리 렙이 낮아도 매시간 공격에 누군가가 성
공한다. 몹의 수증가로 히트보너스가 증가된다. 비록 펫이 세게 못때리더라도. 이는
그 몹을 때리는 상대에게 크게 도움이 된다. 풀그룹내에 고렙 본댄서가 여럿 있을경우
이점은 매우 명확해진다. 유일한 어려움은 그 많은펫을 주변에 놔두는 것이다. 이점에
있어서 본댄서에게 포메이션 명령어 (선형, 트라이앵글, 보호, 간격유지등의 명령)
을 가진다. 어려움은 어떻게 펫들은 본댄서 뒤에 세워두느냐, 얼마만큼 떨어져 있게
하느냐이다. 나는 RVR에선 선형포매이션에 노말 간격으로 두어서, 그들의 숫자를 숨긴
다. 그리고 던젼에서는 당신을 둘러싸고 있게 하는것이 좋다. 때론 주변의 어그로 없
는 몹을 데리고 올수도 있음을 명심하라
몇개의 유명한 탬플릿들을 통계내어 정리하였다. 나는 모든 탬플릿을 직업 테스트해
보지 못하였고, 여러 다른 상황이 있을수 있음을 안다. 이를 가능성으로 받아들이고
자신만의 빌더를 만들어 보길 바란다. 난 아직 랩댄서의 템플릿은 못만들었다
(-_-;; 조크라고 믿고 웃어주자...)
1) 탭댄서
서프 47 / 26 다크 / 5 본아미 (또는 48/24 , 49/22)
이 템플릿은 최고의 라이프탭을 제공하고 최고렙의 힐러펫을 선사합니다. (힐러펫
렙은36 또는 37 ) 또한 15%의 바디 디버프로 라이프텝의 데미지 증가를 가져오고
기본라인 DD를 비교적 괜찮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룹에 있어서 9%의 데미지 흡수
를 제공할 수 있고, 힘/체력 버프로 펫의 생존력도 올라갑니다. 또한 괜찮은 광역
스네어를 가지고 있어 넓은 지역의 PVE에서도 좋습니다. 생존이 이 템플릿의 키포
인트입니다. 2-3마리의 힐러펫을 뽑고 15% 강화된 라이프탭으로 본댄서는 어떤 게
임내의 다른 캐스터보다 강한 생존력을 가질수 있습니다. 광역마법이 없다는 단점
과 누킹파워의 약함이 단점입니다.
(역주 : -_- RVR에서나 사냥에서나 서프라인은 인기폭발이다. 작정하고 집단 다
굴및 누킹으로 눕히지 않는한 절대로 못눕히는 캐릭으로 소문났다.
생각해보라~ 스턴걸어두고 한둘이 때리고 있을때 뒤에서 2마리가 힐해준다.
스턴풀리는 순간 라이프탭으로 에너지 채우며 도망가고, 그사이에 계속
힐 들어온다....라이프탭은 인스다... 대부분의 유저가 서프라인이 주력라
인이고 수많은 사람들이 너프될듯해 걱정하고 있다.)
2) 본태퍼
47 서프 / 26 본아미 / 5 다크
이 템플릿은 탭댄서와 유사하나 다크니스 누킹파워,펫의 힘/콘버프, 바디 디버프
대신 광역독과 도트, 덱스 퀵버프를 선택한 라인이다. 바디디버프의 부재로 라이프
탭의 파워는 감소하나 탭댄서와 비슷한 펫라인이 가능하다. 이템플릿은 두번째 광
역독을 가지고 있고 독의 데미지편차가 크다. 덱스/퀵 버프로 힐러펫은 RVR에서도
엄청난 빠른 힐링을 해준다. (보다더 오래 살자형 템플릿인듯 -_-;)
3) 다크테퍼
39 다크 / 37 서프 / 4 본아미 (또는 38/38 다크서프)
11다크아이템으로 다크 50보정을 받고 강한 다크디디를 구사하며, 두번째 라이프탭
(11아이템 그리고 렐름랭킹 3로 보정)을 가지고 있고 30% 바디 디버프를 가지고 있
다. 펫은 좋은 힘/체력버프를 받고, 31렙의 힐러의 힐을 받는다. DD는 빠른 누킹
을 해주며, 30% 디버프로 라이프탭도 강화된다. 3%~6%의 흡수버프도 가지고 있고
단일스네어도 괜찮다. 이는 탭댄서보다 공격적인 빌더이다 그러나 방어와 서바이벌
능력이 너무 떨어져서 솔로잉에는 부적합하고 그룹으로 키워야 한다.
(역주 : 부하펫들의 레벨이 떨어지는 편이라 그다지 안좋은 평을 하는 사람도
많다 )
4) 본 힐러
44 본아미 / 31 서프 / 4 다크 (44/30/8 또는 42/32/11)
두번째 광역독과 싱글독을 가지고 있다. 3번째 라이프 탭과 3% 흡수버프와 기본라
인의 들쭉날쭉한 DD와 체력/콘 버프를 제대로 못가진 스택이다. 그러나 36 솔저펫
과 33 아쳐펫, 27힐러펫의 조합으로 균형잡힌 펫라인과 괜찮은도트, 더불어 충분한
힐링과 생존능력을 가지고 있다. 단점은 다크스펠의 부재로 약한 데미지 딜링이다.
광역독으로 장기간 에너지를 깍고 힐러펫과 흡혈디디로 생존하는 타입이다.
솔로잉에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5) 다크댄서 스펙
50 다크 / 20 서프 / 4 본아미 (또는 48/22 46/28 다크/서프)
이 빌더는 다크라인의 순수 누킹라인이다 이는 50%의 바디 디버프로 라이프탭의
반감된 위력을 만회해주고, 최고의 누커와 디버프펫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최고
또는 두번째가는 스네어/디디를 지니고 있다.펫들은 최고의 힘/체력버프를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인 힐러펫을 가지고 있다. 스네어+DD+50% 디버프, 17-22렙의 라이프
탭을 보유한 스펙이다. 광역에는 약하지만 최고의 빠른 누킹이 가능하다. 이 빌더
는 레벨링이 힘들다 하지만 RVR에서는 강력한 파워가 될것이다.
(역주 : -_- RVR에서 그린콘펫들의 누킹이 레지되고, 성공해도 레지덕에 빈약한
데미지만 주어 현재 다크계열 본댄서는 거의 없다. 사냥시 몹주인에게 레드
콘으로 보이는 몹들을 사냥할때는 더욱 심하다함. 추후에 강화될것을 기대
하는 사람들이 많다.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고 함)
6) 킵댄서 스펙
48 본아미 /24 서프 / 6 다크
본탭퍼와 비슷한 템플릿이다. 본댄서는 최고렙 솔저를 뽑아낼수있고, 최고의 광역
도트를 가지고 있다. 다크니스 스펙은 1단계 힘/체력버프를 솔저에게 줄것이고,
22레벨의 라이프탭을 가지고 있을것이다. 킵방어에 최고의 스펙이다 (-_-;;)
최고의 궁수들을 가지고 있고, 광역독을 뿌리는 주인을 24렙 힐러들이 힐할것이다.
다크니스/ 본아미는 최고의 데미지를 선사할수 있을듯하다. 좋은 DD와 좋은 독을 가지
고 있다. 그러나 서프라인을 포기함으로서 가시밭길의 레벨이 예상된다. 누구 다크/본
아미를 키우고 있는사람 없는가?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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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VR에서 스펠 레지될 확률은 (-_- 수학싫어서 잡설은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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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터 레벨은 스펠의 레벨에 의해 좌우된다.
레벨에 의해서 레지될 확률은?
15% +0.5% x (target level - caster level).
만약 낮은 레벨수준의 라이프탭을 상대에게 쓴다면?
레벨1의 라이프탭을 50렙 타겟에게 쓸경우
15% + 49x0.5% = 39.5%
스펠이 성공했다면 다음은 시전자의 신앙에 의해 데미지가 증가되고, 스펙레벨이 계
산되게 된다. (스펙레벨엔 캐스터의 아이템, 렐름 스킬레벨이 포함된다.) 시전자와
공격받은자의 레벨이 계산되고, 산정된 데미지와 듀레이션은 레지에 의해 감소된다.
매직레지 디버프는 데미지 계산시에만 계산되고, 스펠이 레지되느냐 들어가느냐엔
포함되지 않는다. 상대가 0%의 레지상태로 계산되는순간 디버프는 더이상 효과를
가지지 않는다.
내가 32바디레지의 상대에게 50% 디버프를 걸면, 데미지 증가수치는
1+ (32x0.01) + (18 x 0.005) = 1.41
55%의 레지를 가진 상대였다면, 데미지 증가수치는 1.5
예) 50렙의 본댄서로서 2/3의 다크스펙 찍고, 아이템으로 스킬+해 43레벨인 다크디디
를 50렙의 32% 콜드레지 가진 상대에게 발사한다면
레지될 확률은
15+ (50-43) x 0.5 = 18.5%
공격 성공시 나의 스펠 스펙이 2/3을 넘어 75%에서 125%의 데미지를 가지므로
[155 (base dmg) x 1 (2/3rd spec) x 1.7 (신앙 수치의 계산공식은 모름)] x (1-0.32)
= 180 dmg (aver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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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E에서 스펠 레지스트는 어떻게 달라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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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레벨의 몹과 싸울때 15%의 레지확률이 존재한다. 고렙의 몹일수록 레지확률은 증
가한다. 정확한 수치는 모른다 (-_-;; 저자가 대답을 회피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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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프 본댄서에게 필요한 렐름스킬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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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프를 기본으로 다크를 세컨더리로 가느냐, 본아미를 세컨더리로 가느냐에 따라 달라
진다.
마스터 오브 메이지 : 라이프탭과 다크디디를 +3% 향상시킨다.
와일드 파워 : 5%에서 10-50%의 크릿확률을 만들어준다 (정확하겐 보다 연구가 필요하
다.) 보통 1.5%의 데미지 증가를 가져다준다.
마제스틱 윌 : 5%의 전체레지를 없애줄 확률을 올려준다. (또는 풀데미지를 줄 5%의
찬스 증가) RVR에서 보통 15%의 레지율을 기본으로 가진다. 이를 바꾸어 말하면 레벨
50의 RVR에서 40렙이하의 상대를 상대로 캐스팅하지 않는한 15%의 레지확률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12의 렐름스킬로 평균 5%의 데미지 향상이 발생되고, 추가
10 렐름스킬로 평균 5%의 데미지 향상이 추가된다.
렐름스킬 포인트당 데미지 증가를 효율적으로 꾀하려면 MOM 1, 와일드파워1 (또는 와
일드 아카나), MOM2, 와일드 파워2, MOM3, 마제스틱 윌1, 마제스틱 윌2, MOM4, 와일드
파워 3, MOM 5, 와일드 파워 4, 와일드 파워 5 순으로 찍는것이 효과적이다.
나라면 MOM3정도에서 그만찍고 다른 스킬에 눈을 돌릴것이다.
미스틱 크리스탈 로어 : 레벨당 30%의 파워를 회복시켜준다. 5분 타이머로 30%면
5분당 135파워를 늘려주는 효과이다. 너무 유명한 기술이므로 설명안하겠다.
레이징 파워 : 파워 채우기를 30분마다 가능하게 해준다 이는 10렐름 포인트를 써서
5분당 75파워를 채워주는 수준에 불과하다.
에테리얼 본드 : 레벨당 +3%의 파워를 늘려준다. EB 1단계당 15파워캡이 늘어난다
생각하면 된다. 이는 MCL로 회복되는 파워량도 늘려주게 된다.
이런상황에서 나는 파워량 증가를 효율적으로 하려면 다음같이 해야 한다 생각한다.
세레니티 1, MCL 1, MCL 2, 세레니티 2, EB 1, MCL3, 세레니티3, 레이징 파워, EB2,
세레니티 4,5 , EB 3-5
EB1 단계정도 찍으면 다른 스킬에 눈을 돌리는것이 좋을것이라 생각된다.
마스터 오브 컨선트레이션과 컨센트레이션이 필요할것인가? 다른 캐스터들에 비해 훨
씬
덜하다. 당신의 세컨더리가 본아미라면 마스터오브 컨센트레이션을 잊어라. 당신의
도트 액션은 15초를 오버한다 -_-; 그리고 라이프탭은 마스터 오브 컨선트레이션의
효과가 필요없다. 컨센트레이션은 도트를 당신에게 인접한 적에게 쓰기위해 필요할
수 있다. 세컨더리가 다크니스라면 마스터 오브 컨선트레이션은 컨센트레이션보단
더 필요할것이다. 그러나 렐름 스킬의 효용성을 고려해 보라.
오그먼트 덱스트리와 마스터리오브 아트는 유사하다. 모두 라이프탭엔 영향을 주지않
는다. (라이프탭은 달리면서도 인스로 발사된다 -_-) 마스터리 오브 아트는 오그먼트
덱스보다 효과적이나 어큐어티 3단계를 필요로 한다. 나는 이를 낮은 중요도로 두었다
. 그러나 당신이 MOC를 얻기위해 이미 3단계를 찍었다면 마스터리 오브 아트 1-2단계
를 찍는것이 좋을것이다 (당신이 세컨트리로 다크를 탔다면)
전장에서 생존한다는것은 나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당신이 서프로 키웠다면 당신
은 전용의 좋은 힐러와 , 흡혈디디라는 데미지와 힐을 겸할수 있는 기술이 있다. 맥스
치만 늘려놓으면 다른누구보다 다시 힐을 받을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이런 조건하
에 HP의 양을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각한다.
터프니스 : 3%의 HP를 늘려준다. 50렙에서 이는 나에게 +23HP이다
오그먼튜 콘 1 : 버프없는상황에서 50렙에서 이는 나에게 +18HP를 준다.
어보이던스 오브 메직 : 레벨마다 +3%의 레지를 준다. 매직데미지를 줄여줌으로써 +HP
의 역할을 해주게 된다.
엠프티 마인드 : 10퍼센트의 레지를 각 단계마다 준다 (6,10,14) 1분동안 유효하며
30분에 한번씩 쓸수 있다. 난 이를 중요순위에서 뒤로 밀어두었다. 6포인트를 써서
긴박한 전투에서 강화해 줄수 있다는것은 좋을수 있다. 그러나 다음같은 면을 고려해
보라
어보이던스 오브 메직 3단계 : 렐포 10에 9% 영구히
엠프티 마인드 1단계 : 렐포 6에 10% 1분동안 30분 타이머
HP를 더주는 방법으로는 터프니스 1, 오그먼튜 콘 1, 어보이드 매직 1, 터프니스2,
오그먼트 콘 2, 어보이드 매직2, 터프니스 3, 오그먼트 콘 3, 어보이드 매직 3
등으로 찍으면된다. 그러나 이정도 단계면 더이상의 렐름어빌은 얻을 렐포가 없을
것이다 -_-ㅋ
퍼지 : 10 렐름포인트. 레즈 시크니스,메즈,스턴, 루트,스네어,도트, 디버프, 디지즈
등의 부정적 효과를 없애는 효과를 가진다.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스킬이다.
레질런스 오브 데스 (Resilience of Death) : 진짜로 쓰레기 스킬로 500거리의 스킬이
다 . 만약 이 콘 버프가 펫이 마법이나 밀리데미지에 엄청나게 저항하게 만든다면 쓸
모 있겠지만, 30분의 타이머를 가지며, 10렐포를 소모한다. (그렇지도 않으면서 -_-)
만약 펫이 1분간 모든 데미지 무시하게 만드는 스킬이였다거나 했으면 모를까, 이 스
킬도 미드의 쓰레기 렐름스킬중의 하나이다.
리제너레이션 : 너무 느리다 -_-. 힐러의 버프와 힐을 받는것이 더 좋다. 힐러펫을
뽑고, 리제너레이션에 대해선 잊자.
타이어리스/세컨드 위드 : 엔듀런스는 달리는 용도외엔 쓸곳이 없다, 롱윈드는 좋은
옵션이 될수 있으나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 아마 1렐름포인트정도를 롱윈드에 찍는것
이외엔 본댄서에겐 쓰레기가 될것이다.
리프터 : 거의 쓰레기다. 어세신이 독을 들고다니는것이 목적이 아니라면 거의 쓰레기
스킬이다. 1레벨에 20%의 무게를 더들고 다닐수 있다. 이는 성문들을 위해 나무를 옮
길때 도움이 될것이다. 트롤이 아닌 종족으로서 시즈크래프트를 들고다닐 목적이 아닐
경우엔 필요없다.
다른 렐름 어빌 (마스터 오브 아케인, 워터, 오그먼트 퀵/힘, 미니온 컨트롤, 베일 리
커버리등은 진정한 쓰레기가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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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힐러펫은 동일하게 힐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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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러펫의 레벨이 높을수록 힐을 더 많이 한다. 힐러펫의 레벨이 18이라면 80-85%의 HP
를 채워주기위해 8-9번의 힐을한다. 이는 한번에 9-10%의 에너지를 채워준다는 의미다
36레벨에서는, 힐러의 펫은 같은 양의 에너지를 5번의 힐로 채울수 있다, 이 의미는
한번의 힐러 16-17%의 에너지를 채워준다는 것이다.
다음부터는 개인적으로 추가하는 내용들이다. 가이드는 번역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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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댄서 추가 가이드 by 금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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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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렙업과정중 성장하는 스탯치
민첩 23
순발 15
신앙 45
본댄서는 퀵캐스트가 있다.
또 샤우트마법이 있다. 샤우트계열은 달려가면서 캐스팅되고, 쫓아가면서 캐스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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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에서 살펴본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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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펫이 없으면 약한 캐릭이라는평도 있다.
보통 서프라인은 기본으로 타고 (다운타임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때문)
만땅 서프후 20 다른것 가거나
다른 라인 만땅후 서프 20을 가거나 한다.
쏠로잉에 적합하며 파티플에선 그다지 큰 보탬이 안된다.
(힐펫이 파티원 힐,버프 안해줌. 애드 종종시킴 -_-)
보통 주황콘 쏠로잉 정도는 모든 계열이 가능하며
본아미계열은 레드콘 쏠로잉이 가능하고 -_-;;
간혹 렙업을 했다는 이유로 같은몹이 경험치를 확 더주기도 한다함.
( = 경험치 렙제한 맥스치까지 먹을수 있단 이야기)
본아미는 쏠로잉 최고나 RVR에서 쓸만하다 함. 컨트롤 능력 필요
(DOT가 중첩되도 네크로 못쫓아감. 절대 본주가 들키면 안되는 타입으로
원거리 캐스팅 필수이며, 트롤속에 숨는걸 권장한 글도 있음 -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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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VR (From AAR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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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댄서는 캐스터이지만, 스펠(라이프 드레인)이 인스탄트인 관계로 , 원거리 (1500 일
반 캐스터의 캐스팅거리와 동일하거나 비슷함)에서 언제나 선빵 디스텁을 먹일수 있다
는점 때문에, 상대방 캐스터가 제대로 캐스팅해볼기회를 많이 상실하게 된다는점이 있
고, VS캐스터전이라면, 달려가서 스테프질 하면서도 스펠을 지속적으로 날릴수있다는
장점또한 가지고있다.
또한 상대가 달려서 도망간다고 하더라도 따라달리면서 스펠을 쏠수있다는 장점또한
다른 캐스터와는 다른점이고 무시할수없는 장점이기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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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댄서 유저들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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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답 1:
다크니스 스펙은 다운타임이 길다.
사냥이 마친후 펫을 힐해주어야 하고 파워를 채워야 한다.
서프라인은 사냥이 끝나고 5-10초 뒤면 모든 펫과 캐스터의 HP가 만땅이다~ 자동으로!!
대답 2:
나는 풀 본아미의 친구를 가지고 있다.
그의 펫들은 강하다. 탱커클래스라도 당황하여 펫을 공격했을경우 몇초안에 누워버린다
5레벨 위의 탱커라도 펫들의 데미지 버프와 함께한 공격은 위력적이다. 물론 캐스터가
그 상대로 부터 멀리있어야 가능하다. 그러나 보통 RVR에서 탱커들은 펫들을 달고
캐스터에게로 뛰어가고, 펫들은 그를 쫓는다 (-_-;;) 거리가 가깝다면 죽음뿐이다.
그리고 RVR에서 풀본아미를 주고 얻은 서프힐러펫은 전투중에 충족한 힐을 주지 못한다.
그래도 풀다크보다 좋다.
대답 3:
서프스펙 본댄서는 가끔 나이트 쉐도우의 공격으로부터도 살아남는다. 첫 공격이나 두번째
공격에서 본댄서를 눕히는데 실패한순간 서프본댄서의 펫은 힐해주고, 본댄서는 도망가며
라이프탭을 날리고, 디버퍼는 스네어를 먹여버린다. (-_-;;) 그러나 풀본아미와 다크는
그렇게 하지 못한다.
대답 4:
RVR에서 누킹이 끝나기전에 죽을 확률이 더 높다. 본아미 계열의 독은 캐스터가 도망중이어
도 효과를 발휘한다.
대답 5:
본아미 계열의 독은 너무 약하다. (위에 글에대한 반론 답변) 나는 멘탈리스트나 네크로맨서
의 독을 볼때마다 우울해진다. 두개의 독을 스턱시켜도 한개의 독보다 약하다.
본아미도 보강이 필요하다. PVE에선 본아미는 강하다. 흔히 나는 두마리의 오렌지를 잡곤한
다. 매우 쉽다. 빨간콘 하나와 오렌지 하나를 잡아도 부하펫을 잃는일은 아주 가끔 발생한다.
대답 6:
난 다크, 서프, 본아미 계열을 모두 30렙까지 키웠다. 그리고 30렙에 다크풀 본댄서를
버렷다. -_- 블루콘을 잡고도 매우 매우 긴 다운타임이 필요했다.
몹한테는 그린이나 회색으로 보일 펫의 디버프와 스네어가 얼마나 들어가겠는가?
대답 7:
다크는 모든 펫들이 쓸데없다. 커맨더 펫은 어그로를 유지못해주고, 디버프펫은 왼쪽 오른쪽
정신없이 풀해온다. 나는 다음몹을 누킹하느냐 정신이 없다.
풀그룹에서 난 그들의 버그가 두렵다. 그들은 메즈 깨기에 정신이 없다.
이렇다면 차라리 난 룬마스터를 키울것이다.
펫들에게 많은 크리티컬 확률을 주고 데미지를 올려주길 바란다. 그리고 펫들에게 루트 스
펠은 왜 안준것인가?
본커맨더의 타운팅 실력은 왜그리 형편없는 것인가? 그리고 디버프 펫의 광역 사용여부는
선택할수 없는것인가?
대답 9
난 펫을 뽑지 않는다 단지 대장펫만 뽑고, 힐러랑 같이 파티하여 돌아다니길 즐긴다
대장펫의 컨트롤은 스마의 펫과 유사하다. 컨트롤 능력으로 커버가 된다.
그러나 대장펫의 부하펫 조정 능력은 믿지 못한다 -_- 그는 형편없는 중간관리자다
대답 10
나는 본댄서들과만 파티한다. 그들은 모든상황을 이해해 준다 ( 뭔소리야 -_-;;)
대답 11
내 다크본댄서가 처음으로 RVR에 나갔을때 나의 펫은 멋지게 상대 히베들에게 광역
디버프를 선사하였다. 군집해 있는곳만을 골라 멋있게 작렬하였다. 누킹이 시작되
었다. 다크를 꽉채운 내본댄서의 누킹은 룬마만 못해도 괜찮았고 효과가 좋았다.
본아미의 독도 나의 누킹에 비해선 약햇다. 나의 펫 캐스터가 누킹을 시작했고 누킹
은 쉴세 없이 계속되었다. 펫은 정말 놀라운 데미지를 적에게 안겼다. 59pts....
레지....63pts..... 레지..... 레지.......
현재는 리스펙 및 패치를 기다리며 본아미를 키우고 있다.
대답 12
현재 힐러펫은 파티원들을 힐해주지 않는다. 단지 나와 동료펫만을 힐해줄 뿐이다.
그럼 캐스터인 본댄서가 전장의 선두에 서야하는가?
힐러펫이 파티원들을 힐해주기만 한다면 본아미는 렐름에 엄청난 힘이 될것이다
대답 13
왜 펫들이 그룹원들을 힐해주지 않냐고? 본댄서 두명이 들어간 파티는 네버 다이
파티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나는 힐펫이 그룹원은 힐해주지 않는게 적합하다
생각한다.
대답 14
카멜롯은 그룹을 지어 하라고 만든 게임이다. 그럼 본댄서에게 3개라인중
1개라인정도는 그룹에 도움이 되는 라인으로 디자인해야 되는것 아닌가?
대답 15
나는 본아미 계열로 자주 파티를 한다. 그들은 모두 나의 도트와 펫들을
좋아해 주었다.
대답 16
서프 본댄서가 무적이라고?
난 본댄서들이 나쉐들에게 한두칼에, 마법사의 볼트에 원킬, 아쳐둘의 동시공격에
쓰러지는 것을 여러번 보았다. 힐러펫이 힐을 넣기도 전에 이미 누워버릴 수많은
방법을 적들은 알고 잇다. 서프 본댄서에게 무용지물이 된 공격방법은 DOT뿐이다
그외에 모든 공격은 서프 본댄서를 쉽게 눕힐수 있다.
RVR에서 본아미의 선택은 괜찮은 선택이다 그러나 당신이 데미지 딜링을 주는건
도트도 아니고, 펫도 아니다. 펫은 적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어지럽게 하나
펫은 단지 그 역할뿐이다. 펫은 누커나 힐링계열에 붙여주어야 하고, 그순간 그
들은 바보가 되버린다. 그러나 죽지는 않는다. 도트도 네크로 맨서의 것처럼
위력적이지 못하나 바보가 되어버린 힐링계열과 함께할 경우 매우 혼란스러움
을 적에게 안겨준다. 운이좋으면 하나정도는 죽일수 있겠지만 광역독을 뿌린
다음에 당신이해야 할 정확한 일은 도망가는거다. 나머지는 다른 파티원들에게
맡겨라.
본아미 본댄서가 있는 파티에게 스텔서와 아쳐는 공격불능이다. 누국가가 PA를
날린다면 당신은 도망가며 펫이 그를 잡아먹게 만들어라. 아쳐가 활을 쐈다면
공격한 상대를 찍어 펫이 공격하게 하라.
난 본아미를 선택함으로써 주황콘을 매우 쉽게 잡는다. 그리고 스마와 함께라면
몇마리의 레드도 잡아버린다. 내가 스마라면 서프, 다크 본댄서들과는 파티하
지 않을것이다. 내 펫들은 스마에게 절대 어그로를 뺏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