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어제,그저께 이틀은 각종 사이트(와우플포, 인벤, 메카, 자드, 게이트)를 돌아다니며
저항에 대한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그리고 집에 돌아와서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았지요.
(도와주신 [함봐줘용]님 감사합니다..__) )
오른쪽에 보이시는 스크롤 양을 보시면 대충 짐작이 가시겠지만.. 꽤나 방대한(ㅡㅡ;)양이
되버렸습니다. 저항에 대한 정리를 차곡차곡 해보도록 하지요.
2.
우선 저항에 대해 사이트들에 올려진 각종 글들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러한 견해가 가장 흔하게 하고 있는 오해입니다.
75배수마다 캐릭터창 저항이 <매우 약함>,<약함>,<보통>... 등으로 나타나는 것을 보고는
무조건 75수치로만으로 맞추고 또 그에따라 저항확률이 산정된다는 생각이지요..
확실히 잘못된 생각입니다.
[오란디프]님이 올려주신 이 마법저항표를 시작으로 제대로 된 저항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다른 사이트에 올라온 저항에 대한 정보들도 전부 이 표를 예로 들어가며
설명을 시작하게 됩니다.
http://wow.somegate.com/topic.php?topic_uid=15869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조금 아래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 표는 도대체 어디서 발취한 표냐~? 혹시 엉뚱하게 다른 게임에서 따온 것은
아니냐~?
이 표는 확인결과 미국와우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표입니다.
http://www.worldofwarcraft.com/info/basics/resistances.html
그리고 이 곳에야 말로 와우에서 실행중인 정확한 저항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아아~ 압니다~ 잉글리쉬의 압박이죠??
저도 3초만에 "뒤로" 단추를 누르려다가 1년간 영어공부한게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수업이 너무 지루해서..ㅡㅡ;; 나름대로의 번역을 시도했습니다.
============================================================
Resistances
When hit by a spell, you have two chances to resist the spell. The first chance
is based on your level. If you are much higher level than the attacking caster, you will have a significant chance to resist the caster's spell, but if you are much lower level,
you will have a minimal chance to resist the spell (minimum of 1%). If you make this
resistance chance, you are completely unaffected by the spell.
The second chance to resist is based on your resistance score and the level of the caster. The higher your resistance score in relation to the level of the attacking caster, the higher your average resistance percentage, up to a maximum of 75%. Against most spells, this resistance percentage is the straight % chance to completely resist the spell. Against direct-damage spells (spells that deliver their full damage upon impact, such as Fireball, Mind Blast, and Earth Shock), this resistance is the percentage of damage you will resist on average.
When you are hit by a direct-damage spell, you have a chance to resist 100%, 75%, 50%, 25%, or 0% of the spell's damage, depending on your resistance score in relation to the level of the attacking caster. Your average percentage of damage resisted is the weighted average of your resistance percentages for each level of damage resistance (100%, 75%, 50%, 25%, and 0%). Using, as an example, a fire resistance score of 250 vs. a level-50 mage's fire spell, you would on average resist roughly 75% of the damage of that spell (as can be deduced by calculating the weighted average for the corresponding column in the example table below). To further the example, if you had fire resistance of 100, you would, on average, resist roughly 30% of the spell's damage.
당신이 주문에 의해 공격을 받았을 때, 당신은 주문에 저항할 수 있는 두가지 기회를 가진다.
그 첫번째 기회는 당신의 레벨에 기초된다. 만약 당신이 공격한 캐스터보다 레벨이 높다면
당신은 캐스터의 주문에 저항할 수 있는 중대한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약 당신
이 그보다 레벨이 낮다면 당신은 최소한도로 저항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1%
미만)만약 당신이 이 저항기회를 가진다면 당신은 완벽하게 그 주문에 영향받지 않게 될 것이
다.
두번째 저항할 수 있는 기회는 너의 저항수치와 캐스터의 레벨에 기초된다. 공격하는 캐스터
의 레벨에 비교해서 너의 저항수치가 높다면 당신이 평균적으로 저항할 확률이 높고 최고
75%에 달하게 된다.
대개의 주문들에 대항하는, 이 저항확률은 완벽히 같은 %로 저항한다. 직접데미지(DD,
Dirext-damage) 주문들(Fireball, Mind Blast, Earth Shock 같이 그것들의 총 데미지의 충
격을 가해오는 주문)에 대항하는, 이 저항수치는 당신이 평균적으로 저항할 수 있는 데미지의
확률이다.
당신이 직접데미지 주문에 가격을 당했을 때 당신은 그 주문의 데미지에 100%, 75%, 50%,
25%나 0%를 저항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은 공격하는 캐스터의 레벨에 관련하여
당신의 저항 수치에 달려 있다. 데미지에 저항하는 당신의 평균 확률은 데미지 저항(100%,
75%, 50%, 25%, and 0%)에 대한 각각 레벨이 당신의 저항확률에 더해지는 평균이다. 예를
들어 250의 화염저항 vs 50레벨 마법사의 화염주문을 사용했을 때 당신은 그 주문의 데미지
에 거의 75%를 저항할 수 있다. ( 예를 든 표 아래에 부합되는 열에 대해 부가되는 평균을 계
산하므로 추론해볼 수 있는 것처럼) 좀 더 예를 들어보면, 만약 당신이 화염저항수치를 100가
지고 있다면, 평균적으로, 당신은 그 주문데미지에 거의 30%를 저항할 수 있다.
=============================================================================
반말이라 뭐라 마시고.. 해석 구리다고 뭐라 마십쇼..ㅠ_ㅠ 어거지로
이해가능하면 패스하세요..
그리고 중간중간 애매한 부분은 그냥 직역해버렸습니다. 제대로 된 해석
부탁합니다...ㅡ.ㅜ)/
3.
결국 이 공식사이트 저항란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저항에는 두가지가 계산된다는 것입니다.
"레벨과 저항수치"
여러분도 가끔 자신레벨보다 낮은 레벨의 인던이나 몹에게 마법을 맞았을 때 거의 다 저항하
거나 데미지가 무척 낮게 나왔었던 것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예~전 줄파락을 가서 그렇게 당
하던 양변을, 이제 만렙채우고 가니 거의 저항했던.. 기억나십니까~?
캐릭터창의 저항쪽에 마우스를 대보면..
[60레벨에 대한 저항력 : 머시기 ]
라고 나와 있습니다. 즉 동렙몹에게 당하는 마법에 대한 저항력에 대해 나타낸 것이지 자신
보다 낮거나 높은 몹에 대한 저항력은 분명 다르다 라는 것입니다.
이걸 조금만 뒤집어 생각해보면 화산심장부나 오닉시아처럼 60레벨을 넘어가는 몹들에 대한
마법저항(=화염저항)은 이 75배수로는 얼만큼 저항할 수 있을 지 알 수 없고, 75(매우약함)
과 76(약함)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 딱76을 맞춰서 약함으로라도 만들어야지.."
요런 생각은 잘못된 것이지요..
"그럼 <매우 약함>,<약함>,<보통>... 이건 뭐냐~??"
명확히 대답하기 힘듭니다.ㅡㅡV(국회의원이냐..) 저도 블자드의 심오한 식견을 알고
싶군요. 확실한 건 그저 저런 표시는 참고정보일뿐, 경계선이 되어 <약함>이 되면 저항률이
더 좋아지고 <매우약함>이면 몽땅 다 맞는다 라는 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표에서 처럼 동렙마법사의 주문에 대해 저항을250으로 맞추면 75%확률로 양변이나
공포같은 마법에 저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마법을 발하는 캐스터의 렙이나 맞는 쪽
의 렙이 조금 달라진다면..? 그러면 또 몇 %가 나올지 확실치 않습니다..
단지 어림짐작을 할 뿐이지요..
그럼 이제 위 공식사이트에 있던 표를 끄집어 오겠습니다.
우리 똑똑한 길드 여러분은 설명 안해도 딱 보면 척 나오실겝니다..
그러나~ 분명 설명을 원할 S모양과 H모행님을 위해 제 생각을 꺼내어 보겠습니다.
4.
Resistance against Most Level-50 Spells
이 부분은 위에 설명을 했듯이 양변이나 공포와 같이 "yes/no" 공돌이식으로 "0/1"마법에
대한 저항입니다. 저항250을 갖추면 동렙마법사의 양변은 75%로 저항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저항도 없고 상대보다 렙이 낮다하더라도 최소한의 저항수치(1%미만)이라도 가지게
됩니다.
궁금증이 생깁니다. "내가 어느 정도 저항을 가지고 있는 데 상대가 나보다 레벨이 높
다면 저항 수치는 어떻게 되는건가?" 정확한 답이 안나옵니다. 블자드는 위 도표를 통해
단지 예를들어 설명을 했을 뿐 확실한 저항수치 계산법을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에서
는 단지 "50렙 마법사가 양변같은 마법을 썼을 때 50렙인 당신이 저항수치를 이 정도 가지면
이정도 %로 저항을 할 것이다." 혹시 모릅니다.
51렙끼리면 또 달라질지. 60렙끼리는 어떻게 변할지.. 우리는 단지 어림짐작만을 할 뿐이입
니다.
Resistance against Level-50 Direct-Damage Spells
이것은 직접데미지.. 흔히 DD라고 불리는 마법데미지의 저항력이죠.
1. 마법에 저항함
2. 데미지를 100%저항
3. 데미지를 75%저항
4. 데미지를 50%저항
5. 데미지를 25%저항
6. 데미지를 전부 받음
1,2는 같은 의미이니 2만을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창에 흔히 "저항"이라고 뜨면 2번
저항을 말하는 것이겠죠. 저항수치 50일 경우 0%라고 하지만 아마도 0.x% 라고 생각됩니다.
테스트를 하던 중 50이하일때 우연히 저항을 한번 했거든요..
그리고 아래 도표는, 제가 전형적인 공돌이인지라.. 허접하게 엑셀을 만졌습니다. 선색깔을
구분하시면서 잠시 보십시요..__)
저항이 높아질 수록 풀데이미를 받을 확률이 적어지고 데미지를 적게 받을 확률이 높아
지는 걸 알 수 있지요??
결국 저항수치라는 것은~!!
마법을 전부 저항할 확률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풀데미지를 안 맞고 되도록 데미지를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알고 있다구요..? 으음..;;; 죄송합니다..__)/ S모양 아시겄수???ㅋ.ㅋ H모행님은요??ㅋ.ㅋ
그 아래 보라색글은... 요즘 저작권 문제니 그런게 마음에 걸리기도 하고..
혹시라도 광고가 되지 않을까......ㅎ.ㅎ)
여기서 또 궁금증...
"그럼 50일때나 99일때나 풀데미지 받은 확률은 54%로 같은 걸까?"
"100을 넘기지 않으면 저항은 별 필요없는 게 아닌가~?"
전 여기서 단!호!히! 아니라고 주장합니다..ㅡ,.ㅡ
좀 전에 언급했듯이 이 표에서는 저항수치 50이면 100%저항확률이 0%라고 되어 있지만
50미만으로 저항을 맞추고 제가 직접 테스트를 해본 결과 완전저항을 한 번 했습니다.
이제 저항테스트 결과를 통해 결론을 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5.
사진이 심하게 큰 관계로 대폭 줄여서 거의 안보이실 겁니다. 아래에 정리를 해뒀으니
꼭 보고 싶으신 분은 클릭 후 확대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도와주신 <함봐줘용>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 테스트에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으려면 아마 수백번은 맞아보면서 수치 계산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도와주시는 분께 너무 죄송해서 그렇게 하지를
못하겠군요.
어제 새벽에 저를 세 번 죽여주신(ㅡㅡㅋ) <여자인간마법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그림..지저분합니다..네 인정합니다..__) 프로그램이나 짜고 컴이나 분해하는 공돌이가
그래픽을 만지면 저렇게 됩니다.... 흐흑..ㅠ_ㅠ 그래도 2시간이나 걸리고 나름대로 배경도..쿨럭..
저 자료 또한 위쪽 표에 맞춰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불타는 고통] 흑마법사
0 =full 218 220 246 223 227 241 230
크리 377
27 =full 238 222 238 225 221 242 217 235 228 227 222 236 225 239 253
50% 118
크리 337
저항
55 =full 246 233 251 252 249 232 251 235 244
75% 61
50% 115
25% 176 189 186
크리 375
75 =full 251 225 253 242
25% 172 164 189
크리 244 263 356
123 =full 242 242
75% 57
50% 125 125 125 111 126 109 123
25% 189 169 186 182 164 169 168 185
저항
150 =full 225 237 227 229
75% 58 59 62
50% 118 120 126 111 115
25% 182 173 185 189 175 172
크리 256
183 =full 248 243
75% 63
50% 110 110 123
25% 170 172 186 163 165
크리 331 342 173
저항
[불태우기] 마법사
0 =full 306 301 273 298 300 279 298 308 271 278
크리 473
저항 저항
48 =full 287 282 305 296 307 271 309
25% 228 234 221 202 207
75% 73
저항 저항
95 =full 273 301 304
25% 230 230
50% 142 146
75% 68
크리 332 228
제 장비가 워낙 허접해서 발바닥받고 화염오라까지 받아도 183이 최고더군요..ㅡㅡ;;
그래서 안타깝게도 200이상을 넘긴 테스트를 하지 못했습니다만 이 정도로도 위쪽 표를 증
명하기에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점은 바로 저항27일 때 50%저항 데미지가 한 번 들어왔고, 완전저
항을 한 번 했다는 사실입니다. 즉 저항이 0일때 풀데미지를 온몸으로 받는 것과는 달리 "고
작" 25라도 저항이 있으면 적은 확률이라도 완전저항이나 데미지저항을 한다는 것입니
다.
이 사실을 좀 더 확장해보면 딱 50, 100, 200 이렇게 경계지어 나눠지는 것이 아니라 1이라도
조금 더 높여주면 데미지를 줄여줄 확률이 아~주 조금이라도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98,99와 100,101 역시 미묘한 차이만 있을 뿐, 경계선이 있어서 이쪽 땅은 북한땅, 이
쪽은 남한...아니지..ㅡㅡ; 암튼 휴전선처럼 땅따먹기 식으로 나눠진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주장하고 싶습니다..ㅡ,.ㅡㅋ
그리고 어제 50이나 100에 최대한 가깝게 저항을 맞추고 화염마법을 맞은 결과가 0, 48, 95
의 데이터입니다. 저항 0인데도 얼마나 운이 좋았으면 저항이 두 번이나 뜨더군요..ㅡㅡ;
마음놓고 1시간이라도 붙잡을 수 있는 법사나 흑마 한 분이 계시다면 이리저리 저항을 맞춰
봐서 실컷 맞아보고 싶습니다...만... 힘들더군요.. 어찌나 죄송한지.. 결투하는 것도 아니고
상대방은 가만히 서서는 본인은 계속 같은 마법만 연타해야되니 얼마나 심심하겠습니까.
..ㅠ_ㅠ
6.
결론입니다.
아마도 이러한 저항은 밀리캐릭에게 필요할 것입니다. 전사, 도적이..대표적이겠지요.
맨 위 플포에 어떤 분은 저항324까지 맞췄다고 자랑하십니다. 그분의 노고에 치하를..__)>
그러나 324(물론 버프도 들어갔겠지요..)까지 올리느라 희생한 체력과 민첩 그 외 능력치들
은 과연 그 도적을, 화산에서 필요로 하는 뎀딜도적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저도 183까지 맞추면 노버프상태로 체력이 3000이 안됩니다. 인내받고 발바닥받고 체력물약
빨고 두루마리쓰면 겨우 4000을 넘을 지도 모르지요. 그럼 체력은 넘기고.. 도적에게 가장 중
요하다는 민첩은?? 명중은?? 크리는?? 회피는?? 아시다시피 저항이 많이 붙은 반지나 갑옷
류에는 추가 능력치가 아예 안붙어 있거나, 있더라도 어둠셋에 비해서는 우스운 수준입니다.
(혈장에서 나오는 화염저항 붙은 가죽두건이요? 화염저항20붙어있는 화산셋에 비해서
저항(8) 약합니다. 그렇다고 어둠머리에 비교하자면 능력치가 떨어지죠..)
제가 전사를 모르니 전사에 대해서는 달리 드릴 말이 없습니다..ㅡ.ㅜ
그러나 도적의 경우 다른 능력치를 모두 포기하고 그렇게 무리해서 저항만을 죽어라
올려봤자 얼마나 자기 능력을 발휘하고 쓸모가 있겠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화염저항과 각각의 능력치의 배분을 머리를 싸매고 스스로 고민을 해야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그냥 "화염저항만 높으면 장땡이여~, 저항75만 넘으면 되지~,
난 체력으로 뻐팅길껴~"
라는 무대뽀는 안된다는 것입니다..ㅠ_ㅠ
!.
드루의 발바닥과 성기사의 화염오라를 받으면 기본 80은 나옵니다.
도적의 경우 반지20 두개, 장신구 한개, 화산 셋 세개, 탄력 아무데나 하나, 목에 아뮬렛,
그리고 나머지 부위에 하나 정도면 200을 넘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야 아직 반지를 하나 못 구했고, 탄력을 위해 나락금고방을 가려해도 다들 타우릿산에만
관심있고..
장신구인 불타는 문장은 노가다를 해도 나오질 않으니....
이렇게 잘난 척 글을 쓰며 주절이는 저 또한 아직 멀었습니다... 한심하죠..ㅡ.ㅜ
천계열이나 사냥꾼분들도 혹시라도 성기사가 없거나 중간에 발바닥등이 사라질 것을 대비
해서 화염저항이 붙어 있는 것을 준비해서 가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어쨌든 1이라도 높으면 풀데미지를 완전저항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니까요.
전사분들도 도적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탱커가 아닐지라도 오직 체력셋팅, 방숙
셋팅, 화염셋팅등 극단적으로 한 쪽에 치중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입니다.
저항의 핵심인 도적의 경우 화산심장부를 갈 때는 두가지 이상 셋을 준비해 가야합니다.
화산심장부 몹들이 전부 화염마법을 쓰는 거 아닙니다.
불의 군주, 사냥개, 임프 등이 대표적으로 화염마법을 쓰는 몹이겠지요.
그러므로 화염셋만이 아니라 어둠셋, 크리셋 등을 준비해가서 화염마법을 쓰지 않는 몹에게
는 어둠이나 크리셋으로 상대해 주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검에 바른 흡혈과 빙결은 쓸모없습니다.. 화산심장부에 거의 모든 몹들이
면역이더군요.
불타는 무기, 부정의 무기 등도 마찬가지 일테죠.
그러니 보조무기등에는 공5나 공4를 마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와우의 진정한 고수란..
스스로 연구하고 분석하고 경험하며 적용하는 자라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아악~ 내가 봐도 너무 산만하고 재미없구나....ㅠ_ㅠ 역시 내 글재주는...OTL.. 그나마 읽는 분들이 이해라도 할 수 있다면 다행인 거 같아요...
근데... S양은..전가요???????????? ㅋ 정말 대단하십니다..^^ 단순히 게임만 하시는게 아닌데요 ㅠㅠ 한줄도 놓치지 않고 다 읽었고.. 대강 머를 말씀하시려는건지도 ㅇㅋ.. 그 이상은 힘들고 ㅠㅠ ㅋㅋㅋ 암튼 대단합니다... 항상 느끼지만 잘쓰셔요 ~ ㅋㅋ
근데 그림 클릭 안돼요...;;ㅋ 마지막 사진은 절대 알아볼 수 없었음을 알려드립니다 .ㅋㅋㅋ
음허허~ 두번째 사진의 내용은 그 아래 파란색글로 정리를 해두었기 때문에 굳이 안보셔도 됩니다. 만에 하나라도 "나는 너를 절대 믿지 못하겠노라. 증거사진을 보쟈~!"하시는 분은 스샷란에 가셔서 제대로 된 스샷을 보시기를 권합니다..ㅋ.ㅋ (귀차니즘에 시달려서 없으리라...;;)
와~~읽는내내 감탄사가~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자세를 본받아야 될 듯~~^^~ 겨누님 앞으로도 쭈욱~발전하는 모습 보여주세요~/
마법맞아가며 몸소 실험 하시느라 너무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 ㅠㅠ
와~~~ 겨누님 수고 많으셧어요... 대단해요 !!! 짱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