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 동 제 조 시 설 |
냉동능력 300톤초과(프레온을냉매로 사용하는 것은 냉동능력(600톤초과) |
안전관리총괄자 :1인 |
|
안전관리책임자 :1인 |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 ||
안전관리원 : 2인이상 |
공조냉동기계기능사 또는 공사가 산업자원부장관의 승인을얻어 실시하는 냉동시설안전관리자양성교육을 이수한 자(이 하 "냉동시설안전관리자양성교육이수자"라 한다) | ||
냉동능력 100톤초과 300톤 이하(프레온을 냉매로 사용하는 것은 냉동능력 200톤 초과 600톤 이하 |
안전관리총괄자 :1인 |
| |
안전관리책임자 :1인 |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또는 공조냉동기계기능사중 현장실무경력이 5년 이상인 자 | ||
안전관리원 : 1인 이상 |
공조냉동기계기능사 또는 냉동시설안전관리자양성교육이수자 | ||
냉동능력 50톤초과 100톤 이하(프레온을 냉매로 사용하는 것은 냉동능력100톤 초과 200톤이하) |
안전관리총괄자 :1인 |
| |
안전관리책임자 :1인 |
공조냉동기계기능사 | ||
안전관리원 : 1인 이상 |
공조냉동기계기능사 또는 냉동시설안전관리자양성교육이수자 | ||
냉동능력 50톤이하(프레온을냉매로 사용하것은 냉동능력100톤 이하) |
안전관리총괄자 :1인 |
| |
안전관리책임자 :1인 |
공조냉동기계기능사 또는 냉동시설안전관리자양성교육이수자 |
냉동능력(R/T, Kcal/h)냉동장치는 그 능력을 표시할 때 냉동톤(Refrigeration Ton)이란 단위를 쓰고 있으며, 1냉동톤이란 단위시간에 피냉각물로 부터 3,320Kcal의 열량을 빼앗을 수 있는 크기의 냉동기를 말한다.(1 R/T = 3,320 Kcal/h) 열이란 눈으로 볼 수 없으므로 계량화를 위하여 물의 상태변화에 비교하여 그 크기를 결정하였다.(1한국냉동톤이란 0°C물 1ton을 24시간 동안에 0°C얼음으로 변화시킬 만큼의 열량)*1 R/T = 1000 kg x 79.68 kcal/kg 24h = 79680 kcal/24h = 3320 kcal/h ※ 한국냉동톤과 US R/T의 차이점은 단위 환산과정에서 1 kg = 2.2 lb 로서 그 천배인1 ton = 2,240 lb(영)이나 미국은 2,000 lb로 계산한다.즉, 1 US R/T는 24시간 동안에 0°C 물 1톤(2,000 lb)을 0°C 얼음으로 변화시킬 만큼의 열량으로 정하였다.즉, 1 US R/T ≒ 288,000 BTU/24h = 3,024 Kcal/h이다.1 kcal = 3.968 BTU/lb 이며 BTU단위로의 융해잠열 환산은? 얼음의 융해잠열 : 79.68 kcal/kg = 79.68 × 3.968 BTU/ 1× 2.2 lb ≒ 144 BTU/lb1 US R/T = 2,000 × 144 BTU/24h = 12,000 BTU/h = 12,000 ÷3.988 = 3,024 kcal/h따라서 1US R/T = 3,024 kcal/h 이므로, 1한국R/T 의 능력이 있는 냉동기가 1 US R/T의 능력이 있는 냉동기 보다 용량이 더 크다고 할수있다. 실제로 R-22용 Water Chilling Unit의 경우 설계할 때는 실제 운전조건(증발온도 0°C~-5°C)으로 모든 부하계산을 하여 구한 냉동능력 값이 동일 냉동장치 조건에서 온도조건(표준냉동 사이클)만 변경시켜 환산하면 약 1/2로 냉동능력이 줄어들게 되며, 반대로 저온장치의 경우에는 실제냉동능력보다 법정냉동톤으로 환산하면 냉동능력이 증가되는 것이다..*법정냉동능력이란 ?기준(표준)냉동사이클 사이클의 조건에서 해당냉동기의 냉동능력을 말한다.* 일반RT해당냉동기가 현재의 운전조건(냉각조건에 따라 운전조건이 바뀜)으로 가동시의 냉동능력을 말한다.*따라서 각 냉동기의 크기(용량 or 능력)를 서로 비교 하려면 같은조건(표준냉동사이클=응축온도35도,증발온도-15도,팽창변직전온도25도)으로 가동하여 능력을 표기 함.
보다 자세한 여러 자료는 http://cafe.daum.net/raem 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스크류냉동기의 냉수 출구 온도가 일반적으로 7도 정도인데 17~18도 정도로 셋팅을 하여 사용할시 장,단점을 알려주세요...(물론 냉수 입구온도는 22정도) |
|
증발기
냉동기용 증발기로써 주로 Shell &Tube식 증발기가 많이 쓰이고 최근에 들어 판형열교환기도 채용하고 있다.Sell &Tube식에는 만액식과 건식 등이 있으며 열교환기 형식에 따라 냉매 조절기구를 달리하고 있다.
건식 증발기는 전열관내부로 냉매가 순환하며 Shell과 전열관 외면으로 냉수 또는 Brine이 순환하는 일반적인 형태이다.
이에 반하여 만액식 증발기에서는 냉수 또는 Brine이 전열관내부로,Shell과 전열관 외부에는 냉매가 유동되며 많은 양의 액냉매를 항상 증발기내에 보유하고 있으므로 부하변동이 심한 장소와 많은 부하가 필요로 하는 장소에 적합하다. 만액식증발기는 대개 열교환기,기액분리기, 오일 회수기, 자동 팽창밸브등으로 구성된다. 각 기기의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1.열교환기
냉수 혹은 브라인을 설정온도까지 냉각하는 경우 혹은 폐열원으로부터 흡열하는 경우 대개 쉘엔드튜브 열교환기를 많이 사용하고있다.부수적으로 플로우트형 파이롯트밸브(SV)와 연결되는 부분은 거품이 생기지 않고, 액상태로 유지되어 증발기의 순수 액면을 잘 감지할 수 있는 위치여야하며, 오일 회수기와 연결되는 곳은 오일이 가장 많이 잔존하는 위치이고 기액분리기는 분리되는 오일이 모이도록 2중 구조로 되어 있다.
2.기액분리기
열교환기에서 냉매가 과격하게 비등하는 경우 냉매가스와 함께 냉매액이 압축기로 흡입되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기구로 액냉매와 오일을 회수하여 증발기의 열교환기와 연결된 오일 회수기로 효율적으로 유동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열교환기 상부에 위치한다.
3.오일회수기
대개 압축기 출구에 설치되어 있는 유분리기에의해 오일이 대다수 분리되어 유냉각기를 거쳐 냉각된 오일이 압축기로 재차 공급된다.그러나 분리되지못한 미소량의 오일이 응축기를 지나 증발기로 냉매와 함께 혼입된다.
건식증발기에서는 냉매가스의 속도에 의해 관내에 고여진 오일은 압축기로 유입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회수가 되나 만액식에서는 냉매가스만 기화하여 압축기로 흡입되기 때문에 장시간의 운전경과후 증발기 내부에 오일이 상당수 고이게 되어 운전 불가능 상태(저압강하,능력부족,유압강하,베어링마모 등)까지 될 수가 있으므로 필히 오일을 회수해야한다.
이 장치에서의 오일 회수기는 오부 열원이 아닌 고온의 응축액과 열교환시켜 증발기에서 보내지는 저온의 냉매와 오일의 혼합체에서의 냉매증발로 인한 오일포밍을 유도하여 압축기로 흡입시킴으로서 오일을 회수하는 장치이다.
다.응축기
응축기로쓰이고 있는 일반형태로는 Shell &Tube 타입의 수냉식 열교환기와 Fin-coil 타입의 공냉식 열교환기 및 Evaporative응축기 등이있다.
라.팽창밸브
일반적으로 조온식 팽창밸브가 쓰이고 있으나 만액식의 경우 플로우트 팽창밸브는 액면상에 뜨는 플로우트가 액면의 상,하 변동에 따라 밸브시트를 개폐하여 액면을 제어하는 일종의 자동팽창밸브이다.
따라서 만액식 증발기의 액면제어 즉 액을 일정하게 보내주는 자동기기로 많이 사용된다.이러한 형식의 밸브는 증발기 액면의 변동에 따라 밸브가 개폐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응답속도가 비교적 빠르다.
파이롯트형 플로우트 팽창밸브는 크게 2가지의 부속기기로 구성되어 동작되는데 부속기기는 파이롯트 전자밸브, 플로우트형 파이롯트 밸브로 구성된다.
1.플로우트형 파이롯트밸브(Floating Type Pilot Valve: SV)
만액식(자연순환식)증발기의 Shell의 중심선에 설치되는 SV는 증발기내의 액면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일명 Liquid Level Requlator로 칭하기도 한다. 증발기에 부하가 작용하고 있을 경우는 Sell내부는 거품화되기 때문에 일정한 액면을 유지하기 어렵다. 이것을 SV와 증발기 사이에 별도의 배관을 설치하여 거품에 따른 냉매액면에 의해 SV작동상에 영향을 받지않도록 해야한다.
2.파이롯트식 전자밸브(Pilot Type Solenoid Valve : PMFL)
파이롯트와 밸브로 구성되며 파이롯트에 부착된 Holding Coil에 의해 밸브의 개폐가 이루어진다.플로우트가 내장된 SV는 내부액면이 내려가면 플로우트와 연동되는 오리피스가 열리게되고 이때 Servo Piston을 가로지르는 압력 Ps가 감소하여 밸브가 열리게 되고 이때 응축기로부터 액냉매가 만액식 증발기로 보내지게 된다.
마.기타 기기
http://blog.naver.com/bhs507694?Redirect=Log&logNo=80029818038
에서 보시고 님께서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