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농촌을 경영하는 사람들
 
 
 
카페 게시글
알려드립니다. 스크랩 "함께여는세상" 전진 앞으로 ,,,
흥부알부자 추천 0 조회 22 12.01.01 08:22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함께여는세상"  이 날개짓을 시작합니다.새로운 도전, 함께여는 세상,모두 동참하시어 생명지기가 되어주소서 ,,,,

영농회사법인(주)“함께여는세상”사업계획서

비즈니스모델명

“닭&알”,“알부자”의 토종지킴이 계획서

경영체명

(주)함께여는세상

대표자

이 채 준

○ 사업개요

- 제품 : 현재 ~ 토종란,토종닭 (무항생제),황토방쉼터 15평.

향후 ~ 친환경 농 축 임 수산물 및 농 축 임 수산물 가공품, 그에 따른 교 육사업.

- 규모 : 양계사 500평, 방목장 1,000평, 황토방쉼터 15평.

○ 사업동기 및 목적

- 동기 ~ 행복한 먹거리 나눔확대, 생명농업의 저변확대, 귀농 인을 위한 정보 및 교육, 수익품목 다변화.

- 목적 ~ 농업의 기업적 경영, 누구나 함께하고픈 행복한 일자리 창출, 고객과 함께 여는 체험프로그램, 이웃농가 경영컨설팅지원, 국가정책 프로그램 활용.

○ 알부자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 어제 ~ 98년 귀농,녹색연합 귀농학교 수료 .

99년 야산에 토종닭 사육시작.

02년 한 살림에 토종란공급시작.

05년 무항생제 인증.

09년 황토방 신축 12평 (대전한살림 가족).

- 오늘 ~ 11년 산란계 2,000수,

토종란 : 한 살림에 공급(대전,청주)

토종닭 : 단골고객에게 판매,황토방 이용회원 월 2팀, 체험행사 (무)

영세개인사업자, 년매출 1억원.

- 내일 ~ 12년 영농회사법인“함께 여는 세상”출범(주주회원50명)

12년 산란계3,000수, 황토방 이용회원 년50팀

체험프로그램개발(5종), 체험객 100명유치.

2차가공품 판매시작, 난황유, 참옻가공품.

14년 주주회원1,000명,체험고객1,000명유치,

건강쉼터조성(한울권역사업:황토집(50평),토목,조경3억3천만원).

15년 생명건강쉼터운영시작.

17년 식품사업부 발족(맛있는 밥집).

17년 사업 다변화 : 토종란 생산,체험농장

행복한 먹거리 식품사업부(맛있는 밥집)

생명건강쉼터(“나”를찾아가는여행)

○ 필요성

- 건강과 여가선용 ,행복지수가 화두인 현실에서 자연과 함께하는 생명체험,생명농업, 생명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의 행복조건임. 또한 사라져가는 우리의 우수한 종자인 토종닭은 외국에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 오히려 수출할수 있는 유일한 순계를 보유한 품종으로 산업적으로 장려해야할 품목임. 또한 우리의 우수품종과 생명농업을 접목한 친환경유정란 과 닭은 체험과 교육의 훌륭한 소재가 되고 있음.

- “작지만 강한 농업” 회사법인으로 전환하여 기업적경영을 통해 경영의 질을높이고 수익 모델을 창출하며 수익의 다변화를 추구할 필요성이 있음.

- 현재의 잠재고객(한살림)을 주주로 참여시킴으로 우수고객으로 모시며, 함께 수익증가, 홍 보, 브렌드 가치상승, 국가 정책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준비가 필요함.

영농회사법인(주)함께여는세상

목적 : 풀 한포기 벌레 한 마리도 소중히 여기는 생명농업의 선두주자로서 자연을 가꾸고 복원하며 농업의 가치를 높이고 생명존중을 근본으로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을 이루는데 목적을 둔다.

목표 : 자연과사람 생명농업을 바탕으로 농부들의 권익과 이용고객들의 감동을 만듦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안전과,미래, 복지가 보장되는 사업장을 만들며 누구나 참여하고 싶은 세계최고의 사업장을 추구한다.

슬로건 : 함께 여는세상 !! 이세상최고의 행복을 만들어 갑니다.

회원 자격:? 20 ~ 200주(20만원~200만원) 이내의 기본 주식을 보유한다.

? 회사의 목적과 목표에 동의하여야 한다.

○ 주식대금을 입금한 시점부터 회원의 자격이 부여된다.

혜택: 1.각종 체험행사및 교육에 참여권한을 우선한다.

2.회원가입후 2년동안 투자금액의 년 1할에 해당하는

이윤을 받는다(단 현물(계란,닭)로 봄철에 한 한다.

3.2년동안 년 1회에 한하여 황토방(사용료6만원)을 무료로 이용할수있다.

4.생산되는 농산물에 대하여 할인혜택(10~20%)을 받을수 있다.

5.입금계좌번호 농협 ~ 302-0481-7205-01 이채준

6. e메일 ~ cowns2195@hanmail.net

생명살림,생명농업,안전한먹거리,더불어 행복한 삶, “함께여는세상”이 앞장

서겠습니다 함께 동참하셔서 생명지기가 되어주세요.

“ 님은 이 순간부터 최고의 생명 운동가 이십니다.”

사업계획서

I. 사업개요

1. 사업배경

○ 사업 아이템과 관련한 현재 상황

- 현재 안전한 먹거리의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음.

- 알부자 토종란은 안정성과 신뢰도에서 인정을 받고 있지만 높은 생산비와 비 안정적인 생산으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며 수익을 올리지 못하고있 음.

- 토종닭은 좋은 육질과 맛으로 인기가 있지만 도계의 어려움으로 매장판매

및 통신판매가 어려움.

- 토종닭은 현재 일부 단골고객과 황토방 체험객에게만 제공되고 있음.

- 황토방은 주로 주말에 한 살림 실무자와 조합원 들이 이용하고 있음.

2. 핵심기술(아이템) 내용

○ 기술개발(아이템)의 사업성 개요.

- 바닥계분의 미생물 발효기술로 쾌적한 환경.

- 무 항생제 사료및 점등하지 않는 자연적 환경.

- 자가 종란 이용 순 종계 유전자 보유, 종자 비 절감.

- 양질의 계분공급으로 생명농업 저변 확대 및, 순환농업체계화.

? 향후 아이템개발

- QR코드및 SNS 를 이용하여 홍보, 생산이력 및 고객과의 소통확대.

- 주주회원 위주의 체험개발, 우수고객 포인트 적립, 함께여는 작은 축제등.

- 아이디어 웹 설치 ~ 참여고객 포인트 및 선물증정.

- 황토방 쉼터 건축 및 이용(체험, 생명교육장, 펜션활용).

- 토종닭 외에 새로운 분야 개척 (참옻 가공품, 이웃농장 농산물유통)

- 참옻 가공품및 친환경농산물 매장및 대리점 참여 (주 주)

II. 기술(아이템)의 시장 현황

1. 동종업종 기술(아이템) 현황

○ 국내

- 순수 토종닭과 토종란 생산 농가는 한 살림 조합에 2가구, 전국적으로는

전체양계농가의 0.1 % 미만으로 추정됨

○ 국외

- 유럽 전체 닭 생산량의 12%를 차지하는 프랑스는 육계의 75%정도가 계약을

통해 사육하며, 공장형 육계산업에 대한 대안으로 유기양계가 발달하여

고품질의 차별화된 닭을 생산하고 있음

2. 기술(아이템)의 수요시장 현황

○ 순수 토종닭은 산닭 재래시장에서 아주 적은숫자로 유통되고 있음.

○ 토종란은 한 살림 생협조합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미래에도 친환경 직거래 조합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3. 사업 아이템 기술성

○ 핵심기술

- 토종 순수 유전자 유지 보존 및 증식보급

- 질병 예방 백신 프로그램 구축(예방백신, 육추관리, 암수 적정비율)

- 미생물 발효기술로 냄새 없고 쾌적한 환경

- 자연방사 무항생제 사료 직접 제조 급이하여 면역력 높음

-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토종난황유 제조 판매

- 황토방 이용 주요 고객대상(한살림 회원) 체험활동으로 신뢰성 증진

- 생산 전량 한 살림 생협 계약판매로 거래처 확보

○ 기술개발진척도

- 친환경 직거래 생협과 지속적 관계유지 : 체험행사 유치

- 체험과 교육으로 조합원과의 유대관계 강화

- 종란 부화율 80% 이상유지

- 토종 난황유 시판

○ 기술수준의 축적수준

-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12-06-5-1)

- 유기 축산물 인증(2005년)

- 자연양계 농가 코칭

- 농장 브랜드 상표등록(닭먹고 알먹고, 알부자, 닭&알)

4. 기술(아이템)의 파급효과

시장측면

- 토종닭은 내수 시장 및 해외시장 수출로 약 2조원의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조사됨(대한양계협회,2010년)

- 국민소득 향상 및 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부각됨에 따라 앞으로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는 더욱 늘어날 전망

○ 산업측면

- 토종 종자의 우수성과 수입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 수출할 수 있는 품목으로

산업적으로도 큰 가치가 있음

- 난황 유는 동의보감과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우수한 기름으로 레시틴과 비 타민A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현재와같은 육식, 인스턴트식품 중심,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보조식품으로써 수요가 늘 어날 전망임

소비자 측면

- 토종닭과 계란은 영양이 높고 풍미가 좋아 기호성이 우수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애호하며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소중한 식량임

- 웰빙에서 로하스로, 친환경에서 순수자연의 회귀를 꿈꾸는 삶의 변화는 생명의

근본이 되는 안전한 먹거리를 갈구하는 현대인의 마음을 잘 대변함

5. 기술(아이템)의 시장 경쟁력 분석

○ 동종농가가 너무도 부족하기 때문에 동종농가 확대, 기술보급, 정책적

지원이 시급하다고 생각됨

○ 본 양계기술은 전체 양계산업의 0.1%에 해당하기 때문에 품질 및 가격의

차별성은 있다고 판단(판로 확보가 전제)

앞으로의 시장성은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고객이 꾸준히 늘어가고 있기 때문에

시장 잠재력 및 경쟁력은 충분

III. 사업추진계획

1. 사업추진 방향

지속가능한 생명농업의 가치와 중요성 확대보급

토종 종자를 이용한 안전한 먹거리 생산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는 상품생산

소비자 창출을 위한 마케팅

? 가축의 복지 향상(자연방사, 미생물발효)

? 안전한 먹거리 생산(무항생제, 유기토종란)

? 토종 유전자 보존 및 증식 보급

? 토종 난황유 제품화(먹기쉽게 캡슐화)

?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 체험, 교육, 축제 참여로 고객과 지속적인 소통

? SNS 및 QR 코드로 농장 홍보

? 봄에 남는 물량 전자상거래 판매,지분 배당

2. 부지(농장)/시설 보유 현황 및 활용 계획

가. 시설 및 부지(농장) 보유 현황

구 분

형 태

보유형태

면적 및 규모

용 도

비 고

농 장

양계사

자가보유

500평

영농

시 설

저장고

자가보유

3평

영농

시 설

운동장

자가보유

1,000평

영농

나. 부지(농장) 및 시설 활용 계획

- 확대 및 축소는 하지 않으면서 현재 가지고 있는 시설 및 장비를 유지하면서

양보다는 질로 승부하는 영농을 할 계획임

3. 마케팅 계획

가. SWOT 분석

나. 시장과 고객분석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포지셔닝 전략)

- 고객특징에 따른 시장세분화

고객특징별

주 요 내 용

지리적

인근 대도시(대전, 청주 등)

조직유형

생협 소비자 회원(90% 이상)

라이프 스타일

가족을 중히 여기는 가정적인 형태

성 별

남녀구분 없음(주로 가정주부가 선호)

나 이

젊은 가정(30∼40대 위주)

직 업

다양함, 자영업 보다 셀러리맨이 많음

- 상품관련 특징에 따른 시장세분화

상품관련 특징별

주 요 내 용

사용자 유형

가정용(업소용은 거의 없음)

사용빈도

전문매장에서 일주일에 1∼2회

추구편익

맛, 신선도보다는 안전성 추구

가격 민감성

가격보다는 안전성, 신뢰성 중시

경쟁자

타 생산자가 아닌 고정고객(생협회원)

용 도

가정용에 한정

브랜드 충성도

절대적임(주기적으로 생산현장체험에 의한 검증)

- 포지셔닝 전략(소비자의 마음을 끌어 당기는 마케팅 포지셔닝)

포지션별

주 요 전 략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알부자 토종계란은 맛있고 신선하며 안전하다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식탁에 앉아있으면 알부자 토종계란이 생각난다

제품군에 의한 포지셔닝

무항생제 토종란은 역시 알부자 토종유정란이 최고이다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알부자 계란을 찾는 이는 대한민국 1% 생협회원이다

경쟁적 포지셔닝

우리는 1등을 목표로 열심히 노력한다.

다. 상품계획

소비자성향

○ 안전한 먹거리 요구

○ 자연적인 생산 먹거리 선호

○ 상품보다는 농부의 가치 중시

상품전략

유기 및 HACCP 등 안전성 확보를 위한 인증 참여

○ 안전하고 자연적인 먹거리 생산

○ 연중 안정적인 생산 프로그램

라. 가격계획

- 토종종자 특성상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지만 품질과 영양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

- 가격결정은 한 살림 생협조합과 연간 물량 및 가격 계약을 체결

마. 유통 및 홍보계획

- 유 통

?기존 생협 조합과 지속적인 교류, 농장의 규모에 비해 시장은 무한함

?봄철 집중산란시 생협 계약물품 외의 잉여 상품은 전자상거래 판매및 지분 배당

- 홍 보

. SNS및 홈페이지 활용 홍보, QR코드(생산이력 및 토종의 가치 쉽게 알림)

?체험학습 등을 적극 추진, 고객 만족도 설문 조사

?블로그 관리 (매일 일기쓰기)

?황토방 쉼터 적극 활용하기 : 재미있는 체험, 생명교육장, 펜션활용

?고객에게 편지쓰기

?생명농업 마인드 부각(동영상 제작 홍보)

?이야기 농업 전파 (이야기농업연구소와 협력)

4. 인력현황

가. 경영자 이력

구분

기간(취득년도)

내 용

학력

1988.3

2005.3

보은농업고등학교 축산과 졸업

충북 대학교 최고경영자 수료

경력

2010. 9

2011. 8

2010∼2011

농촌진흥청 농업인 비즈니스 과정 수료(회장)

충북도원 농업경영 비즈니스 모델개발과정 수료(회장)

한국사이버농업인 연합회 옥천군 지회장

수상경력

2010.1

2010.12

농업인 전자상거래 평가 우수상(농촌진흥청장)

우수농업경영체 발굴 최우수상(농촌진흥청장)

5. 사업추진일정

연차

주요내용

추 진 일 정 (월)

비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년차

(’12)

토종란 생산

토종닭 생산

토종종자 증식

황토방 체험활동

토종 난황유

제조허가

2년차

(’13)

토종란 생산

토종닭 생산

토종종자 증식

황토방 체험활동

토종 난황유

완제품 출시

【 사업관련 사진 】

흥부네 유정 토종란

토종닭 사육장

황토방(체험장)

생협조합원 황토방 체험활동

토종종자 보존

홍보 스티커

Ⅳ. 자금조달계획( 12년)

1. 추정 소요자금 : 20,000,000원

○ 초생추 입식, 사육 소요자금(3,000수) : 15,000,000원

○ 운전자금 : 5,000,000원

2. 자금조달계획

가. 투자자금: 20,000,000원

○ 기조달액 : 10,000,000원

○ 추가조달액 : 10,000,000원

나. 차입금액 : 없음

○ 금융기관 차입 :

○ 기 타 :

V. 재무제표 수립

1. 추정 대차대조표

(단위 : 천원)

항 목

2011년도

유동자산

50,000

비유동자산

600,000

자산총계

650,000

부채

150,000

자본금

10,000

부채와 자본 총계

810,000

2. 추정 손익계산서

(단위 : 천원)

항 목

2012년도

매출액

120,000

매출원가

60,000

매출총이익

60,000

경영비

50,000

영업이익

10,000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

법인세전이익

-

당기순이익

10,000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