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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의 종류·형상 |
구조 |
시험방법 | |||
가. 굴절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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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규격 (단위 : 미터)
②10센티미터 너비의 황색실선으로 표시 |
전진으로 진입하여 검지선 접촉이나 발이 땅에 닿지 아니하고 통과 |
- 노하우
1. 진입시 코스 왼쪽으로 붙여서 진입하면 우회전시 뒷 바퀴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가 쉬움
2. 앞바퀴가 우측코스 아래 라인을 통과시 우측으로 방향전환.
3. 방향전환 후 다시 코스우측으로 붙여서 2와 같은 방법으로 좌측방향으로 방향전환.
* 코스중 가장 어려운 것으로 이 코스만 통과하면 반은 합격한 것이라 생각해도 됨.
* “출발”이라는 신호에 따라 출발해야 됨
2. 곡선코스
- 형상 구조 방법
나. 곡선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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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규격 (단위 : 미터)
②10센티미터 너비의 황색실선으로 표시 |
○ 전진으로 진입하여 검지선 접촉이나 발이 땅에 닿지 아니하고 통과 |
1. 비교적 쉬운 코스이며 약간 오른 쪽으로 진입하면 유리함.
2. 시선은 진행되는 코스 앞부분까지 염두에 두고 곡선이 바뀌는 부분에 앞바퀴 진입시 부드럽게 전환
3. 좁은길코스
- 형상 구조 방법
코스의 종류·형상 |
구조 |
시험방법 | |||
다. 좁은길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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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규격 (단위 : 미터)
②콘크리트 구조물로 설치 |
○ 전진으로 진입하여 검지선 접촉이나 발이 땅에 닿지 아니하고 통과 |
1. 처음 보면 상당히 어렵게 보이지만 비교적 쉬우며 중심을 낮게 잡은 것이 유리함
2. 진입하기 전 엑셀을 붕붕하면서(클러치로 속도조절) 높여주면 차량자체 관성으로 중심이 묵직하게 잡히며 진입부에 서서히 도달.
3. 처음 진입부(ㄱ) 올라갈 때 까지 중심을 잘 잡으면 성공임.
3. 시선은 가까운 곳에 두지 말고 정면 끝단부를 기준으로 전체를 멀리 보면서 속도를 높이면서 빠르게 통과.
4. 연속진로전환코스
- 형상 구조 방법
코스의 종류·형상 |
구조 |
시험방법 | ||||||
라. 연속진로전환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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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규격 (단위 : 미터)
②양쪽 끝은 10센티미터 너비의 황색실선으로 표시 ③입체장애물은 라바콘(높이 50센티미터 이상)으로 시설 ④입체장애물은 중심선상에 5개소 설치 |
○ 화살표 방향으로 진입하여 진로를 변경하면서 검지선 접촉이나 발이 닿거나 라바콘을 접촉하지 아니하고 통과 |
1. 가장쉬운 코스이지만 최종때 까지 방심해서는 안됨.
2. 서서히 지그제그로 빠져나오면 되며 특히 실수가 없도록 조심 해야 됨.
3. 마지막으로 출구쪽으 빠져나오면 당동하는 소리와 함께 ‘합격입니다’ 소리를 확인화면됨.
공통사항
1. 차마다 특성이 있으므로 시험차량을 타보고 사전에 몸에 익히는 것이 필요(클러치, 엑셀, 브레이크), 시험 전 잠시라도 타보고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음
2. 1단으로 계속 운행하므로 기어변속은 필요 없으나 반 클러치 사용은 필요함
3. 코스통과 시간 제한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실제 시간을 제한할 필요성도 없음.
4. 시선은 기본적으로 좀 멀리 두는 것이 유리함
[시험장 직접접수 방법]
ㅇ 조건 : 1. 코스시험에 대한 충분한 연습 필요
2. 자동차면허증 있어야 됨. * 없으면 필기시험 필요
ㅇ 방법 : 운전면허시험장가서 응시원서 접수하고 지정일자에 운전면허 시험을 친 다음 합격하고 면허증을 발급 받는다. 만약 떨어지면 또 접수하고 될 때 까지 계속 시험을 친다. 그러면서 시험요령을 익힌다.(사진2매, 구 면허 반납)
* 시간이 무지 많을 경우 시험장에서 눈 뚤어지게 관찰하고 합격자 하는데로 똑 같이 하면 합격함.
ㅇ 절차 : 대구운전면허시험장(http://www.dla.go.kr/Servlet/Oeo01Servlet?C.. )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음
ㅇ 장단점
- 소요비용에 많이 절약되나 충분한 연습이 필요(운전이 능숙하더라도 코스연습은 필수라 사료됨)
ㅇ 특이사항
일단 시간이 많아야 되며 몇 번 떨어지는 것에 전혀 개의치 않는 담대한 심성을 소유한 분이라야 함.
* 참고로 과거 도로연수가 없을 때 시동도 할 줄 모르면서 시험 칠 때마다 조금씩 배워 합격하는 의지의 한국인이 간간이 있었으며 그 노하우를 아는 사람은 그 방법도 괜찮음(대상자 : 오토바이, 연습장을 도저히 구하기 싫은 분)
ㅇ 핵심사항
1. 연습용 250cc 오토바이, 넓은 공터를 확보 하고 코스를 그려 연습
2. 연습시 클러치 변속 필요 없음
* 1단으로 시작하여 1단으로 끝남, 클러치 브레이크, 엑셀레이터 조정하여 운전
[학원등록 방법]
ㅇ 조건 : 등록비, 15시간 이상 연수할 수 있는 시간과 제정이 필요(1일 최대 3시간)
과거 한번이라도 타 본 경험이 있을 경우에는 약 3시간 정도 타보면 거의 합격권내에 들어오지만 15시간을 채워 넣으려면 만만찮음(시작 전후 지문 확인 처리되어 정확하게 한 시간 마다 확인해야 됨)
ㅇ 방법
학원에 방문하여 등록하고 수강증 발급받아 당일부터 시간을 채워야하며, 지문을 확인후 승차하고 50분 뒤 하차 지문확인을 함.
* 3시간을 일일 연습하더라도 한 시간 단위로 확인해야 함.
ㅇ 절차
강사가 보여주고 가르쳐 주는 대로 코스(Z코스, S코스, I코스, 지그 제그 4개의)를 부지런히 운행하면 됨
15시간 연습 후 교통안전교육을 1시간 받아야 되며, 이것은 오토바이 교육도 아니고 아무것도 아닌 때우기 식 교육이라 듣고 있으면 답답하며, 강인한 인내심으로 버터내거나 연습한다고 밖으로 나와야 됨.
ㅇ 장단점
연습 오토바이라도 타니까 타고 싶은 마음을 잠시라도 잠재움.
15시간을 체우고 나면 거의 합격한다고 봐야함(유효기간 3개월)
시간을 때우려면 만만찮음.
그다지 가르쳐 주는 것도 없음
ㅇ 소요비용 : 면허 발급비 포함 가격은 약 25만원정도 소요
밝고푸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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