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명 김동현 저
발행사항 서울 / 기한재 / 1998
형태사항 491p. : 삽도 ; 26cm
주기사항 색인수록
분류기호 KDC 004.79
청구기호 004.79-김434ㅁ
목차
제1부 멀티미디어 개요 1장 멀티미디어 개념 ..... 15
1.1 멀티미디어의 정의 및 소개 ..... 17
1.1.1 멀티미디어의 정의 ..... 17
1.1.2 멀티미디어 정보의 특성 ..... 18
1.1.3 미디어의 분류 ..... 19
1.2 멀티미디어의 응용분야 ..... 22
1.2.1 프리젠테이션 ..... 22
1.2.2 교육 및 훈련 ..... 23
1.2.3 게임 ..... 27
1.2.4 주문형 비디어 서비스(VOD) ..... 28
1.2.5 가상 현실 기술의 3요소 ..... 29
1.2.6 영상회의 시스템 ..... 30
1.3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 ..... 31
1.3.1 멀티미디어 산업 육성의 기본 방향 ..... 31
1.3.2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과정 ..... 31
1.3.3 멀티미디어 기술의 동향 ..... 33
1.3.4 멀티미디어의 미래 ..... 36
2장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 ..... 39
2.1 멀티미디어 시스템 ..... 41
2.1.1 컴퓨터 계열 멀티미디어 시스템 ..... 41
2.1.2 통신 계열 멀티미디어 분야 ..... 42
2.1.3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 46
2.2 멀티미디어 통신 환경 ..... 49
2.2.1 멀티미디어 통신 특성 ..... 49
2.2.2 기존 통신 매체 현황 ..... 50
2.2.3 멀티미디어 통신의 문제점 ..... 51
2.2.4 고속통신기술(FDDI-I) ..... 51
2.2.5 표준화 작업 관련 단체 ..... 54
2.2.6 멀티미디어 네트워크의 실례 ..... 54
2.3 멀티미디어 주변기기 ..... 55
2.3.1 사운드 카드 ..... 55
2.3.2 CD-ROM 드라이브 ..... 56
2.3.3 DVI(Digital Video Interactive) ..... 63
2.3.4 DVD(Digital Video Disk) ..... 65
2.3.5 기타 장비 ..... 68
3장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 ..... 71
3.1 텍스트(TEXT) ..... 73
3.1.1 텍스트의 표현 ..... 73
3.1.2 파일 저장 방식 ..... 77
3.1.3 관련 프로그램 ..... 78
3.1.4 텍스트 데이터 처리 ..... 81
3.2 그래픽과 이미지 처리 기술(GRAPHIC & IMAGE) ..... 86
3.2.1 그래픽과 이미지의 표현 ..... 86
3.2.2 파일 저장 방식 ..... 90
3.2.3 그래픽 데이터 수집 ..... 91
3.2.4 그래픽 및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 94
3.2.5 그래픽 이미지 편집 ..... 98
3.3 사운드(SOUND) ..... 102
3.3.1 사운드의 표현 ..... 103
3.3.2 파일 저장 방식 ..... 106
3.3.3 사운드 관련 프로그램 ..... 108
3.3.4 사운드 데이터 편집 ..... 110
3.4 비디오 애니메이션(VIDEO & ANIMATION) ..... 114
3.4.1 비디오와 애니메이션의 표현 ..... 115
3.4.2 파일 저장 방식 ..... 118
3.4.3 애니메이션 관련 프로그램 ..... 119
3.4.4 비디오 관련 프로그램 ..... 121
3.4.5 비디오 데이터 편집 ..... 124
3.5 압축 기술 ..... 130
3.5.1 이미지 압축 기술 ..... 131
3.5.2 압축 기법의 분류 ..... 132
3.5.3 동화상 압축 시스템 ..... 134
4장 멀티미디어 컨텐트 ..... 141
4.1 멀티미디어 컨텐트 개념 ..... 143
4.1.1 컨텐트 개념 ..... 143
4.1.2 정보 컨텐트 산업 ..... 145
4.2 컨텐트 산업의 동향 ..... 150
4.2.1 세계 동향 ..... 150
4.2.2 국내 멀티미디어 컨텐트 산업 현황 ..... 154
4.3 컨텐트의 유형 분류 ..... 170
4.3.1 개요 ..... 170
4.3.2 Telecosm Style의 Contents ..... 170
4.3.3 정보화 사회의 컨텐트 비즈니스 ..... 172
제2부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Multimedia Homepage) 5장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저작툴 ..... 177
5.1 홈페이지 저작툴의 종류 및 소개 ..... 179
5.1.1 이미지맵 기능이 뛰어난 MacroMedia Backstage Internet Studio 2.0 ..... 179
5.1.2 기본 기능에 충실한 Netscape Composer ..... 181
5.1.3 사이트 관리능력이 뛰어난 Microsoft FrontPage 98 ..... 182
5.1.4 WYSIWYG 개념의 웹 에디터 NetObject Fusion 3.0 ..... 184
5.1.5 홈페이지를 빠르게 만드는 Claris Homepage 3.0 ..... 185
5.1.6 프레임 기능이 뛰어난 Adobe PageMill 3.0 ..... 187
5.1.7 FTP로 사이트 관리 능력을 보강시킨 Corel Web Designer ..... 189
5.1.8 한국적인 기능을 두루 갖춘 나모 Web Editor 2.1 ..... 190
5.1.9 핫도그 프로(HotDog PRO) ..... 192
5.1.10 홈사이트(HomeSite) ..... 193
5.1.11 WEB Wizard ..... 194
5.1.12 HTMLed 에디터 ..... 194
5.1.13 HoTMetaL PRO ..... 195
5.2 홈사이트 이용하기 ..... 196
5.2.1 화면 구성(2.5버전) ..... 196
5.2.2 Main Toolbar 사용법 ..... 197
5.2.3 HTML 스피드바 ..... 198
5.3 홈페이지 제작 실례 ..... 204
5.3.1 홈페이지 제작 과정 ..... 204
5.3.2 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지침 ..... 205
5.3.3 나모 웹에디터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 ..... 205
6장 인터넷 상에서의 동영상과 사운드 ..... 223
6.1 멀티미디어 동영상 ..... 225
6.1.1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대표적 동영상 파일 포맷 ..... 225
6.1.2 동영상 에디터 종류 및 기능 소개 ..... 226
6.1.3 동영상 에디터 비교 분석 ..... 228
6.2 멀티미디어 사운드 ..... 233
6.2.1 인터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운드 파일 포맷(format) ..... 233
6.2.2 사운드 파일 크기 비교 ..... 234
6.2.3 웹 문서에 삽입하기 ..... 235
6.2.4 사운드 에디터 종류 및 기능 소개 ..... 236
7장 브라우저 플러그인 ..... 239
7.1 플러그인의 소개 ..... 241
7.2 기능별 플러그인 분류 ..... 242
7.2.1 멀티미디어 뷰어 ..... 242
7.2.2 사운드 관련 엔진 ..... 247
7.2.3 그래픽 엔진 ..... 252
7.2.4 문서 뷰어 ..... 258
7.2.5 3차원 VRML 뷰어 ..... 263
제3부 멀티미디어 응용 8장 컴퓨터 그래픽 개요 ..... 275
8.1 그래픽의 개념 ..... 277
8.1.1 특징 ..... 278
8.1.2 분류 ..... 279
8.1.3 시대별 구분 ..... 282
8.2 그래픽에 필요한 하드웨어 ..... 283
8.2.1 그래픽 모니터 ..... 284
8.2.2 그래픽 카드 ..... 285
8.2.3 입력 장치 ..... 287
8.2.4 출력 장치 ..... 289
8.3 그래픽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 291
8.3.1 처리 방법 ..... 291
8.3.2 종류 ..... 293
8.3.3 Window 그래픽 ..... 299
8.4 응용 ..... 299
8.4.1 시각 디자인 ..... 299
8.4.2 공업 디자인 ..... 300
9장 컴퓨터 그래픽 활용 ..... 303
9.1 포토샵(PHOTO SHOP) ..... 305
9.1.1 소개 ..... 305
9.1.2 활용 및 실습 ..... 307
9.1.3 Photo Shop의 필터 적용법 ..... 324
9.2 3D STUDIO MAX ..... 337
9.2.1 소개 ..... 337
9.2.2 활용 및 실습 ..... 340
10장 멀티미디어 활용 소프트웨어 ..... 363
10.1 Director ..... 365
10.1.1 디렉터(Director)란? ..... 365
10.1.2 작업 윈도우의 이해 ..... 366
10.1.3 툴바(Toolbar) ..... 377
10.1.4 디렉터의 풀다운 메뉴 ..... 377
10.1.5 유용한 사용 기법 ..... 386
10.1.6 링고 스크립트 언어(Lingo Script Language) ..... 389
10.1.7 웹과 쇼크웨이브 ..... 403
10.2 소프트 이미지 3D ..... 406
10.2.1 SOFT IMAGE 3D ..... 407
10.2.2 SOFT IMAGE EDDIE ..... 417
10.2.3 SOFT IMAGE TOONZ VER 4.1 ..... 420
10.3 그래픽 저작 프로그램 소개 ..... 423
10.3.1 Auto CAD(Computer Aided Design) ..... 423
10.3.2 라이트웨이브 3D ..... 425
10.3.3 라이노 3D ..... 426
10.3.4 Real 3D ..... 427
10.3.5 Alas/Waefront ..... 428
10.3.6 Authorware ..... 430
10.3.7 Image World Q ..... 430
10.3.8 MATADOR ..... 431
10.3.9 Mental Ray Renderer ..... 433
11장 저작 시스템 ..... 435
11.1 어도비 프리미어 이용하기 ..... 437
11.1.1 실행 환경 및 지원 파일 포맷 ..... 437
11.1.2 작업 화면 윈도우 설명 ..... 438
11.1.3 프리미어 풀다운 메뉴 설명 ..... 443
11.2 비디오 에디터(Video Editor) 이용하기 ..... 446
11.2.1 비디오 에디터 소개 및 실행 환경 ..... 446
11.2.2 작업 윈도우 설명 ..... 448
11.2.3 비디오 에디터 풀다운 메뉴 설명 ..... 450
11.2.4 툴바(Tooolbar) ..... 453
11.2.5 특수효과 ..... 454
11.3 쿨에디트(CoolEdit) 이용하기 ..... 460
11.3.1 쿨에디트 소개 및 실행 환경 ..... 460
11.3.2 메뉴 소개 ..... 461
11.3.3 툴바(Toolbar) ..... 466
11.4 GoldWave 이용하기 ..... 475
11.4.1 골드웨이브(GoldWave) 소개 및 실행 환경 ..... 475
11.4.2 메뉴 소개 ..... 476
11.4.3 툴바(Toolbar) ..... 479
11.4.4 Device Controls) ..... 484
찾아보기 ..... 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