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3공구 이포보
○컨셉
이포보의 디자인 개념은 4대강 살리기 비젼인 “생명이 깨어나는 강, 새로운 대한민국”을 모티브로 주민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강, 생명을 품어 되살아나는 한강, 하늘의 뜻을 품고 비상하는 미래의 한강을 의미하는 여주의 군조인 백로를 형상화하여 디자인 하였습니다. 또한 보(洑) 시설물은 하천을 단절하는 구조물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이 물을 통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공간구성을 했습니다.
○제원
보는 전체 연장이 591m로서 가동보 295m, 고정보 296m이며 가동보 형식은 쉘형 롤러게이트를 적용하였으며 under flow와 over flow가능하고 under flow시에는 저층수 배제로 양호한 수질유지가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포보 설계에서는 기본계획에서 제시된 가동보 폭 15m, 높이 2m를 폭 45m, 높이 3m로 확대하여 홍수시 통수기능을 증가시켜 치수적 안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경관을 수려하게 계획하여 디자인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시설
이포보 상부에 설치되는 공도교는 하천설계기준을 만족하는 경간장과 유지관리를 위한 최소폭 기준을 고려하여 상부구조는 가동보구간을 일체식 I형빔교의 경간장 49.5m, 고정보구간은 PSC박스교의 경간장 71m로 계획하여 공도교폭 7m, 연장 744m, 설계하중 DB 24로 계획하여 설계기준을 만족하면서 유지관리가 탁월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포보 좌안에 설치된 소수력 발전소는 전체 발전용량을 3,000Kw로 계획하여 년간 총생산전력14,532Mwh가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계획하였으며, 이포보 우안에는 국내에서 가장 완만한 1:300의 자연형 어도를 계획하여 상하류의 수생태 보전을 고려한 친환경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한강 4공구 여주보
○컨셉
여주는 남한강, 여주평야 등 배산임수의 자연과 유네스코 지정문화재인 세종대왕릉이 입지한 선조들의 지혜와 문화가 깃든 풍요로운 도시로, 여주보는 생명이 살아넘치는 자연과 세종대왕릉의 문화가 공존하는 조화로움을 지향하였습니다. 설계컨셉은 “세종여주보, 시대의 문을 연 세종대왕의 위대한 정신이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다...”입니다.
세종대왕의 과학발명품인 앙부일구 해시계의 형상을 반영한 인공섬(세종광장)을 조성하고, 엘리베이터 설치를 통해 자전거와 노약자의 하부공원 이용성을 증진시켰습니다.
물을 조율하는 가동보는 세종대왕의 또 다른 과학발명품인 자격루 물시계의 형상을 재해석하여 빛이 차오르는 자격루의 기둥탑을 상부 인양봉에 디자인하여 야간조명을 특화하였으며, 하부 보기둥은 자격루의 장식재이자 물을 관장하는 신물인 용의 형상을 시각화하였습니다.
○제원
하천폭 1㎞(저수로 480m, 고수부지 520m) 중 보의 연장은 480m(공도교는 1㎞)로 저수로 구간을 전면가동보로 계획하였으며, 유압식 롤러수문 12련(11@36×2, 1@36×3)을 설치하여 과도한 상부 돌출구조를 배제하여 열린 스카이라인을 확보하였습니다. 평상시 및 홍수시에 기본계획시 제시된 Roller Gate형식(가동보 309m, 고정보 685m)과 같은 형식을 채택하였으나, 가동보 구간이 확장(480m)됨으로써 홍수시 전면 수문개방으로 홍수소통에 유리하고, 유심부 전구간을 가동보화하여 고정보가 기진 수질악화와 퇴적토사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주요시설
공도교는 하천폭 1㎞ 전체구간에 설치하되, 고수부지 구간은 경관미가 뛰어난 PCT 거더 형식을, 가동보 구간은 내구성이 우수한 프리텐션 거더교를 적용하였습니다. 공도교의 폭원은 유지관리용 크레인 운영과 자전거 및 탐방객 편의를 고려하여 전 구간 7.5m를 적용하였으며, 설계하중은 DB-18로 계획하였습니다.소수력발전소는 지형조건, 지질조건, 시공성, 유지관리측면에서 유리한 보의 좌안부에 설치하였으며, 구조형식은 반지하화로 계획하고 발전소내에 전기 및 기계설비를 배치하였습니다. 어도는 아이스하버형 어도와 자연수로형 어도를 각각 보의 좌안부 및 ․우안부 고수부지 구간에 도입하여 다양한 어종의 소상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한강 6공구 강천보
○컨셉
강천보는 천혜의 자연환경, 역사와 문화를 가진 지역의 상징 여주8경과 여주군의 군조인 백로의 비상하는 모습, 지역고유이미지와 문화적 상징성인 황포돛배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웅장함과 고전의 현대적 이미지, 남한강물에 비춰지는 또 다른 세상이란 컨셉을 가지고 디자인하였으며, “물빛누리 강천보” 라는 이름을 지니게 되었다.
○제원
보의 연장은 50m 경간장 7련의 440m로 가동보 구간은 350m, 고정보구간은 90m로 구성되었으며, 가동보 형식은 수위조절 및 수문작동시 배사기능이 가능하고 상부구조물이 없어 경관성이 매우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수문의 문비가 회전하여 개폐되는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수문조작에 의한 점검 및 유지보수가 용이한 라이징섹터게이트 형식을 선정하였다.
또한, 라이징섹터게이트는 평상시 수위조절에 의한 관리수위 유지 및 하부 방류에 의한 저층수 배제로 수질오염방지가 용이하고 100년빈도 계획홍수량을 배제할 수 있는 통수능력을 확보하여 제방 월류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요시설
공도교는 시공성, 안정성, 공기준수 및 경관성을 기준으로 개방감이 우수한 복합트러스의 교량형식으로 총연장 485m와 폭 10m의 DB-24 설계하중을 적용하였으며, 우기시 공사가 가능한 ILM공법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수력발전소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신재생에너지 창출과 상하류 생태연결을 위한 자연형 어도라는 친환경 요소를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