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의 역사 ◁ 배드민턴의 역사 ▷ 배드민턴은 일종의 깃털 치기 게임이 근대 스포츠화 되어진 것이다. 배드민턴과 비슷한 게임으로서 일본에는 '오이바네'(이건 아이들의 설 놀이이다.)가 상당히 오래 전부터 행해지고 있었다. 또 중국에서도 그 옛날 '배틀둘 올'이라고 불리는 유희가 성하게 행해지고 있었다. 그 방법은 장식이 붙은 1개의 볼을 작은 판자로 서로 치고 받는 것으로 볼은 현재의 셔틀콕과 같은 비행을 했다고 한다. 영국 왕실 기록 중에는 12세기경 이미 배드민턴과 관계가 있는 몇 가지의 기록을 볼 수가 있다. 이와 같이 배드민턴과 비슷한 게임은 꽤 오래 전부터 세계의 각지에서 행해지고 있었던 것 같으나 배드민턴이 탄생한 직접적인 원인이 된 것은 인도에서 행해지고 있던 '푸나 게임'이라고 전해진다. 푸나게임은 1820년대 인도 봄베이 주에 있는 푸나라고 하는 마을에서 처음 행해지면서부터 서서히 인도 전역으로 보급된 것으로, 게임의 명칭도 처음 행해진 마을의 이름을 딴 것이라고 한다. 또 이 게임을 별칭으로 인디안 게임이라고도 불렀다. 이 푸나 게임이 영국에 전해지면서 배드민턴이라고 명칭을 바꾸고 근대 스포츠로써 훌륭히 성장한 것이다. 배드민턴에 대한 정설은 세개로 나뉜다. 첫째, 푸나 게임이 영국 육군 사관에 의해서 영국 본토로 전해졌다, 둘째 1873년에 영국에서 이 게임이 최초로 행해졌다, 셋째 그로스터 주의 영주 보포트 공작이 이 게임에 아주 열심이어서 게임의 방법도 점차 다듬어져 갔고 게임의 명칭도 그의 저택의 이름에 연유하여 배드민턴이라고 붙여졌다. 보포트 경의 저택인 '배드민턴'에서는 정기적으로 게임이 행해졌다고 하며 아주 성대하고 적극적인 행사였다. 그 당시의 배드민턴은 귀족의 게임으로 아주 매너가 엄격하고 높은 컬러가 붙은 셔츠에 상의를 말쑥하게 입고 실크 모자를 쓰고 복장을 바르게 하여 게임을 했다. 차츰 배드민턴은 영국 본토에 보급되어 1893년에는 영국 배드민턴 협회가 창설되어 경기 규칙이 통일되었고 기술적으로도 상당히 진보되었다. 1899년에는 제 1회 전영 선수권 대회가 런던에서 개최되어 남자 복식, 여자 복식, 혼합 복식 시합이 행해졌다. 1900년에는 남녀 단식이 각각 추가되어 배드민턴 보급 발달에 한층 박차를 가했다. 배드민턴은 거듭 바다를 넘어서 유럽 대륙, 아메리카 대륙, 그 외 세계 각국에 전해져서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난 1918년경부터는 세계적으로 눈부신 발전을 보였다. 1934년에는 국제 배드민턴 연맹이 결성되어 현재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많은 나라들이 가맹하고 있다. ◁ 경기용어 ▷ ACE(에이스) : 결정구, 완전히 득점을 한 타구 ALLEY(앨리) : 사이드 앨리라고도 한다. 복식의 사이드 바운더리 라인과 단식의 사이드 바 운더리 라인 사이의 지역. ANTICIPATION(앤티시페이션) : 경기 중 상대의 의도를 먼저 파악하고 그 역을 찌르는 것 BACK ALLEY(백 앨리) : 단식 경기의 백 바운더리 라인과 복식 경기의 롱 서비스 라인 사이에 끼어 있는 구역 BACK BOUNDARY LINE(백 바운더리 라인) : 백 바운더리 라인에는 두가지가 있다. 하나 는 코트의 최후방에 있는 엔드 라인으로 단식 및 복식 때의 롱 서비스 라인이 라고도 한다. 또 하나는 이것보다 약 76cm 앞에 그려저 있는 선이며, 복식 때 의 롱 서비스 라인으로 사용된다. BACK COURT(백 코트) : 코트의 후방 BACK FRIGHT(백 플라이트) : 쳐진 셔틀의 코스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는 형태가 나온다. 그 총칭으로서 이 백 플라이트를 분류하면 드라이브, 하이 클리어, 드롭, 스 매쉬, 쇼트 서비스, 롱 서비스, 드리븐 서비스, 네트 플라이트등이 있다. BACK AND STROKE(백 핸드 스트로크) : 라켓을 가지지 않은 쪽에서의 타법 BALK(보크) : 서비스 때 상대를 혼란시키는 행위 BAND(밴드) : 네트의 윗쪽 가장자리에 약 7.6cm 넓이의 흰색 테이프를 반으로 접어서 붙 인 것 BIRD (버드) : 셔틀을 말한다. CARRY(캐리) : 셔틀의 킷털 부분을 치거나 셔틀이 라켓에 엉키는 것을 말한다. CENTER LINE (센터라인) : 중앙선 CHANGE END (체인지 앤드) : 양팀이 서로 코트를 바꾸는 것 CLEAR (클리어) : 높고 멀리 상대방의 백 바운더리 라인 부근까지 포물선을 그리는 듯이 플라이트 하는 타법 COMBINATION(콤비네이션) : 복식 경기에 있어서 파트너끼리의 공동 동작. CROSS COURT FLIGHT (크로스 코트 플라이트) : 코트를 대각선으로 질러 날아가는 플라이트 COURT SPOT(코트 스포트) : 코트상의 어떤 지점이며, 상태편의 허술한 곳을 노려 셔틀을 꽂아 넣는 지점이다. CRDSS STRING(크로스 스트링) : 라켓에 붙어 있는 가로의 줄 CUT(커트) : 셔틀을 깎아 치는 타법. DEAD SHUTTLE(데드 셔틀) : 서비스 인이 된 후에 어떤 반칙에 의해 플레이가 중단 되 었을 때 DECEPTION(디셉션) : 경기 중 자기의 의도를 숨기기 위한 행동 DIAGANAL BASE(다이어고널 시스템) : 대가선으로 위히하는 전법으로 복식 경기일 때 코 트를 대각선으로 나누어 각자가 한 구역씩 맡아서 공격 및 수비를 하는 대진 형태 DUBLE HIT (더블 히트) : 동일한 스트로크 중에 셔틀을 두 번 치는 것 DOUBLES(더블즈) : 복식경기 DOWN(다운) : 서비스권을 상실하는 것 DRIBBLE(드리블) : 같은 플레이어가 두 번 계속해서 셔틀을 치는 경우 DRIVE(드라이브) : 수평 또는 거의 수평으로 나는 속력 있는 플라이트 DROP(드롭) : 네트를 넘어서 곧 바로 아래로 떨어지는 플라이트 EASTERN GRIP(이스턴 그립) : 라켓을 잡는 방법의 일종으로 테니스 라켓을 잡는 것과 같 은 그립법. 세이크 핸드라 한다. END(엔드) : 사이드라고도 한다. 코트를 네트로 갈라 놓은 한쪽을 말한다. FACE(페이스) : 셔틀을 치는 면 FACET(패시트) : 손잡이의 한쪽 면 FLICK(플릭) : 스트로크시 라켓이 셔틀에 닿기 직전 팔목을 재빨리 잡아당기는 동작 FOOT FAULT(풋 포올트) : 서어브시 발을 떼거나 움직이는 반칙 FOOT WORK (풋 워크) : 발 움직임을 말함 FORE COURT(포어 코트) : 전방 코트 FORE HAND(포어 핸드) : 라켓을 쥔 쪽의 손, 오른손 잡이의 경우 오른쪽 이다. 라켓구기 에서 코트와 선수와의 위치관계에서 구분할 경우 네트를 향해 선 수의 우측을 포어핸드. 반대를 백 핸드라 한다. 왼손잡이의 경우는 이와 반대이다. FORE HAND STOKE(포어 핸드 스트로크) : 라켓을 쥔 쪽으로 오는 셔틀을 칠 때의 스트 로크 FORMATION(포메이션) : 경기자의 위치, 대형, 진형, 경기 대형 FRAME(프레임) : 라켓 틀 FRAME SHOT(프레임 샷) : 라켓 페이스 이외의 부분으로 셔틀을 타격하는 것 FULL GAME(풀 게임) : 3게임째 승부가 결정되는 시합 GAME(게임) : 경기의 한 구획으로 여자 단식 경기는 11점. 복식 경기 및 남자 단식 경기는 15점을 한 게임으로 한다. GAME ALL(게임올) : 양쪽편이 같은 게임 수를 이긴 상태 GAME SHUTTLE(게임 셔틀) :서브쪽이 그 서브에서 이기게 되는 게임이 끝나는 서브를 말한다. GRIP(그립) : 라켓을 쥐는 것 HAIR PIN(헤어 핀) : 네트 가까이 떨어지는 셔틀을 상대방의 네트 가까이에 떨어지도록 치 는 타법 HAND OUT(핸드 아웃) : 아웃 사이드, 아웃 오브 서비스와 같은 뜻이다. HEAD ROOM(헤드 룸) : 코트 윗쪽 공간 HIGH BACK HAND STROKE(하이 백 핸드 스트로크) : 오버 헤드의 백 핸드 스트로크 HOLDING(홀딩) : 라켓이 셔틀이 순간적으로 정지된 상태 HOME POSITION(홈 포지션) : 자기편이 위치한 코트의 중심부분 IMPACT(임팩트) : 라켓에 셔틀이 닿는 상태 INNING(이닝) : 한팀이 서브권을 가지고 있는 동안 INTERFERE(인터피어) : 고의로 상대방의 플레이를 방해하는 행위 INTERVAL(인터벌) : 경기가 잠시 중단되 상태 KILL RETURN OR KILL SHOT(킬 리턴 또는 킬 샷) : 상대편이 받지 못하도록 하는 최 후의 일격 LET(렛) : 서브를 다시하는 것.(노 카운트) LIFT(리프트) : 라켓을 쳐들어 타격하는 것 LIFT STROKE(리프트 스트로크) : 네트를 겨우 넘어 떨어지는 셔틀을 리턴 시킬 때 사용 하는 스트로크 방법 LINE CROSS(라인 크로스) : 서브시 라인을 밟거나 넘어서는 반칙 행위 LINES(라인즈) : 경계선 안쪽에 그어서 경계를 명시한 것으로 이 선상에 셔틀이 떨어졌을 경우 인 또는 세이프가 되어 온라인이라 한다. LOB(로브) : 상대방 머리 위로 넘기는 것 LOCKED GRIP(로크드 그립) : 라켓의 손잡이를 팔과 평형으로 또는 그보다 아래쪽으로 잡 고 있어 팔이 자유롭지 못한 그립 LONG HIGH SERVICE(롱 하이 서비스) : 백 바운더리 라인이나 또는 롱 서비스 라인 부 근까지 멀고 높게 셔틀을 쳐서 날리는 서비스 LONG SERVICE LINE(롱 서비스 라인) : 코트의 최후방에 있는 선으로부터 76cm앞에 그 려저 있는 선 LOVE(러브) : 0을 뜻함 LOW SHORT SERVE(롱우 쇼트 서브) : 낮고 짧은 서브 MATCH(매치) : 경기 MID COURT LINE(미드 코트 라인) : 센터 라인이라고 한다. 쇼트 서비스 라인에서 백 바 운더리 라인에 걸쳐 코트를 반으로 나누는 라인 NET SHOT(네트 샷) : 네트 플라이트라고도 한다. 네트의 근처에서 쳐서 네트를 넘어 바로 낙하시키는 플라이트로 헤어 핀형과 크로스 클리어형의 두 가지가 있다. NET TAPE(네트 테이프) : 네트의 윗쪽 가장자리에 붙인 흰천 OFFENSE(오펜스) : 공격 ONE DOWN(원 다운) : 원 아웃과 같다. 한 사람이 실패 했다는 뜻 ONE OUT(원 아웃) : 복식 경기에서 2명중 1명의 실수로 실점을 하는 경우 OUT OF HAND SERVICE(아웃 오브 핸드 서비스) : 셔틀을 타격하는 순간까지 손에 쥐고 있는 상태 OUT OF PLAY(아웃 오브 플레이) : 서브가 시작된 다음 어떤 포올트가 끝났을 때의 셔틀 을 아웃 오브 플레이가 되었다고 한다. OUT OF SERVICE(아웃 오브 서비스) : 서브를 리시브하는 쪽 OUT SIDE(아웃 사이드) : 핸드 아웃과 같은 뜻으로 최초에 서비스를 받는 쪽을 말한다. PACE OF OPERATION(페이스 오브 오퍼레이션) : 상대의 타격에 대응해서 움직이는데 가 장 유효한 위치, 즉, 단식 경기의 경우에는 플레임 코트의 중앙부근이고, 복식 경기에는 각자 담당 구역의 중앙 부근이며, 이것은 시시각각 변동하 는 수가 많다. 플레이어는 리턴을 끝마치고 즉시 정위치로 돌아가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을 홈 포지션이라고도 한다. PASSING SHORT(패싱 샷) : 상대방의 옆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타구 PIVOT(피봇) : 한쪽 발꿈치를 올리고 발끝을 축으로 하여 몸의 방향을 회전하며 바꾸는 것 PLACEMENT(플레이스먼트) : 겨누어 타격하는 위치 PLACEMENT POINT(플레이스먼트 포인트) : 서브를 할 때 쓰는 용어로서, 리시버쪽 코트 내의 특정 지점을 말한다. PLAYING COURT(플레잉 코트) : 서비스를 넣을 때까지는 서로 서비스 코트, 리시브 코트 안에 있으며, 또 셔틀을 리시브의 하프 코트내에 넣을 필요가 있으 나 일단 이것이 끝나면 서로 네트를 사이로 하여 어느 것에 때려 넣어도 상관 없다. POINT(포인트) : 점수 POP UP(폽 업) : 속력이 없고 높은 플라이트로서, 네트 가까이에 또는 네트에서 멀지 않은 곳에 떨어지는 플라이트이며, 기술상 어딘가에 결점이 있을 때 일어난다. 상대편에 강력한 킬 리턴의 기회를 주는 치명적인 플라이트 POST(포스트) : 네트 양쪽 끝의 지주 PUSH(푸 쉬) : 미는 듯이 치는 것 RACKET HEAD(라켓 헤드) : 셔틀을 칠 수 있느 부위. RALLY(랠리) : 경기 중 셔틀이 계속해서 교환 되는 상태 REACH(리치) : 플레이어의 몸이 닿는 거리 RECEIVER(리시버) : 서비스를 받는 플레이어 또는 랠리 때에 셔틀을 되받아 치느 SRJT RETURN(리턴) : 날아온 셔틀을 되받아 치는 것 RIGHT(라이트) : 굿과 같은 뜻이며, 정확하다 또는 정확하게 코트의 바운더리 내에 셔틀이 들어갔다든지 하는 뜻이다. ROTATION SYSTEM(로테이션 시스템) : 시계 바늘의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방어하 는 복식 경기의 한 포메이션 ROTATION TEAM WORK(순환 전법) : 반반법의 일종으로도 볼 수 있으며, 미리부터 파 트너끼리 의논하여 경기 중의 필요에 따라 서로 수비의 위치에 돌아가면서 경기하는 법 ROUND THE HEAD STROKE(라운드 더 헤드 스트로크) : 몸의 왼쪽으로 날아오는 오버 헤드 플라이트, 라켓을 머리 뒤로 돌려서 치는 타법 RUBBER(리버) : 3전 2승 경기법 RUSHING(러싱) : 셔틀을 치기위해 네트 앞으로 달려 돌진해 들어가는 행위 SCORING(스코링) : 점수 SERVE(서브) : 셔틀을 보내는 것 SERVER(서어버) : 서비스를 넣은 사람 SERVICE(서비스) : 게임 중 셔틀을 쳐서 경기를 시작하는 것 SETTING(세팅) : 게임 점수를 연장하는 경우, 규정된 게임 포인트보다 1점이나 2점이 적은 경우 양쪽의 득점이 동점이 되었을 경우 게임포인트를 연장하는 것이다. SHAFT(샤프트) : 라켓면과 그립과의 중간에 연결된 쇠 SHAKE HAND GRIP(세이크 핸드 그립) : 악수를 하듯이 그립을 잡는 법 SHORT LOW SERVICE(쇼트 로브 서비스) : 짧고 낮은 서비스 SHORT SERVICE(쇼트 서비스) : 쇼트 로우 서비스와 같은 말 SHORT SERVICE LINE(쇼트 서비스 라인) : 서비스 코트의 앞쪽에 있는 구획선으로 네 트에 평행해서 198cm 전방에 그어진 선이다. SHOT(샷) : 샷이란 스트로크의 결과를 말한다. 스윙은 백 스윙, 포어워드 스윙, 임팩트, 폴 로우 드로우로 나누어 지고, 이 전체가 스트로크이며, 스윙은 스트로크의 일부 이다. 끝난 타구 자체를 말한다. SHOULDER HIGH DRIVE(쇼울더 하이 드라이브) : 어깨 높이로 날아오는 셔틀을 그 자리 에서 움직이지 않고서도 충분히 리치 될 수 있을 때 급히 사용하는 포어핸드, 또는 백 한드의 스트로크이다. SIDE ARM STROKE(사이드 아암 스트로크) : 몸 옆에서 셔틀을 타격하는 구역 SIDE HAND STROKE(사이드 핸드 스트로크) : 몸 옆에서 셔틀을 치는 방법 SIDE ROOM(사이드 룸) : 바른 게임이 되도록 마련된 양측의 공간 SINGLES SERVICE COURT(싱글즈 서비스 코트) : 센터 라인에 의해서 레프트와 라이트 의 양 하프코트로 분할된다. 센터 라인과 내측의 사이드 라인 사이 및 쇼트 서비스 라인과 외측의 백 바운더리 라인에 포위된 구역으로 복식의 서비스 코트에 비해서 가늘고 길다. SITTER(시터) : 네트 가까이에 멎어 있는 듯한 완만한 쇼트로서, 상대방에게 스매쉬하기 좋은 대상이다. SlING (슬링) : 라켓으로 셔틀을 운반하는 것과 같은 상태의 반칙 SMASH(스매쉬) : 머리 위로 오는 셔틀을 상대방 코트에 강타하는 것 SOFT SERVICE(소프트 서비스) : 쇼트 서비스와 같은 말이다. STANCE(스탠스) : 자세 즉, 발을 벌린 상태 STEP(스탭) : 보통 걸을 때와 같이 좌우 발을 교대로 내어 딛는 것 STRAIGHT(스트레이트) : 셔틀의 비행 방향으로 사이드 라인과 평형으로 가는 타구 STRIP(스트립) : 사이드 라인 위치를 표시하기 위한 흰 포대 STROKE(스트로크) : 셔틀을 치는 동작 SWING(스윙) : 라켓을 휘두르는 것 THROW(드로우) : 슬링과 같은 뜻이며 셔틀이 정확하게 쳐지지 않았을 때나 또는 라켓에 올려 놓고 집어던지는 듯이 치는 타법 TOP AND BACK SYSTEM(탑 엔 백 시스템): 복식 때 수비 구역을 전후로 나누어 하는 포메이션으로, 전위는 네트 가까이에서 공격과 방어를 하고 후위는 나머 지 뒤쪽 지역을 맡는 대형 TOSS(토스) : 최초의 서비스 결정 TOSS SERVICE(토스 서비스) : 몸의 전방이나 옆에서 셔틀을 가볍게 위로 던졌다가 쳐서 넘기는 서브의 방법 UNDER HAND STROKE(언더 핸드 스트로크) : 무릎보다 낮은 지점에서 치는 타격법 UP AND BACK(업 엔드 백) : 전위, 후위가 앞뒤로 서서 공격하는 형태 VOLLEY(발리) : 서브인에 이어 셔틀을 서로 쳐서 넘기는 상태이다. WESTERN GRIP(웨스턴 그립) : 라켓을 잡는 방법의 일종으로, 연식 정구의 라켓을 잡듯이 잡는 방법이다. WRIST SNAP(리스트 스냅) : 손목을 사용하여 라켓에 순간적으로 속도를 증가시키는 동작 ◁ 경기장 규격 ▷ ※ 코 트 배드민턴 경기장(court)은 단식경기장과 복식경기장으로 나누어 친다. 라인 의 폭은 약 4cm이며, 센터라인은 중앙에서 1.9cm의 폭으로 긋는다. 코트의 가장 뒤쪽에 있는 백 바운더리 라인(backboundary line)이라고 부르며 그 바로 안쪽에 있는 선은 복식경기의 홍 서비스 라인(long service line),네트에 앞쪽에 있는 선이 숏서비스 라인(short service line)이다. 그런데 롱 서비스 라인은 복식경기의 서비스에만 필요하고 일단 서브 리시브가 끝나면 백 바운더리 라인까지 복식경기장이 된다. 코트를 설치 할 때에 는 다음의 3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인접한 코트와의 거리는 최소한 1.5cm를 유지해야 한다. 경기장의 천장높이는 9m이상이어야 한다. 야외에 설치 할 경우에는 네트가 동쪽과 서쪽으로 설치되어야 태양광선의 피해를 줄 일 수 있다. ※ 네트와 포스트 배드민턴의 네트(net)는 두 개의 지주, 즉 포스트(post)의 양측 끝은 155cm 의 높이로 되어 있으며, 폭은 76cm로 되어 있다. 중앙의 높이는 1.524cm로 양쪽 끝의 높이보다 약간 낮으며 네트의 최상단은 5cm가량의 흰 테이프를 양쪽으로 접어서 달아 주어야 한다. 지주(post)는 일반적으로 양 사이드 라인 위에 설치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그러한 조건이 되지 못할 경우에는 선수들이 사이드 라인을 판별하기 쉽도록 흰 붕대를 걸어주면 좋을 것이다. |
출처: Dreamer~~~~ 꿈꾸는 사람 원문보기 글쓴이: Drea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