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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의 미술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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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 스크랩 디자인 [캐릭터디자인] 캐릭터디자인의 정의 | ◎"캐릭터디자인" | 케릭터디자인
javajeon 추천 0 조회 117 06.02.21 12:1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http://blog.naver.com/11180310/60015684490
출처카페 : ◈웹.게임프로그래밍.마야.디.. / 김용현
 
★ 캐릭터란 (물건의)특성, (개인. 국민)의 성격, 인격(소설 등의) 등장 인물, 문자, 기호 등으로 연극이나 영화의 등장 인물이나 만화의 주인공 등을 뜻합니다.
비즈니스 용어로 정리하면. 캐릭터(character)란 캐릭터에 대해서는 수많은 정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자기만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는 형상을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표현한 모든 것'을 총칭합니다.
따라서 누군가 자기만의 개성을 담은 이미지 를 그려놓고, '이것이 나의 캐릭터이다!'하면 그것도 캐릭터라 할 수 있겠죠..
그러나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의미의 캐릭터는 거기에 조금 더 상업적 요소가 붙게 되는데, 바로 '상품화 가치!!' 사업적으로 연결 될 수 있는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정리하면, '캐릭터란,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이름, 성격, 행동 등에 강한 개성이 담겨져 있는 상징물로서 상품화 가치가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그 가치는 캐릭터의 디자인에서 기본적으로 창출되어야 하고, 그 외에 부가되는 가치는 캐릭터의 이미지 관리나 마케팅을 통해 엄청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런 측면, 즉 사업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캐릭터는 엄연한 '상품을 전제로 한 형상물'이요,
좀 더 직설적으로 말하면 '상품이고 브랜드'라고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캐릭터 디자인은 미래의 첨단산업 사회에서 인터넷과 영상 및 애니메이션, 게임, 방송국, 광고기획, 기업홍보 및 이미지 상품판매전략 등 여러분야와 연관되어 폭넓게역량을 발휘 할 수 있으며, 캐릭터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어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불리는 유망한 직종입니다.
앞으로 디자인 관련 종사자나 전공을 하신 분만 아니라, 평소 그림에 소질이 있는 분들과 진로, 진학을 결정하지 못한 분들과 더불어 다른 직업인이지만, 예능계에 소질이 있어 평소 자신의 자질을 안타까워하시는 분들에게 새로이 도전할수 있는 분야라고 할수 있습니다.
 
◆ 캐릭터
- 소설·만화·극 따위에 등장하는 독특한 인물이나 동물의 모습을 디자인에 도입한 것.
 
◆ 캐릭터디자인
-  만화나 동영상 게임등 작품에서 독특한 개성과 이미지가 부여된 존재인 캐릭터를 개발 또는 도안
    하는 것
 
◆ 캐릭터산업
- 친숙하고 생명력있는 캐릭터를 창작해 영화나 텔레비전·비디오·게임·상품·테마파크 등에 적용하거
   나 활용함으로써 고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산업이다.
 
아이디어를 원천으로, 만화와 미술을 표현수단으로 하여 고도의 창작능력과 기획력을 통하여 창출된다.
최초의 캐릭터 상품은 미국에서 <미키마우스> <미니·도널드·구피·플루토>《백설공주》《피노키오》《피터팬》《밤비》《라이언 킹》《포카혼타스》《미녀와 야수》 알라딘》 《인어공주》 《토이스토리》《헤라클레스》《뮬란》일본은《우주소년 아톰》과 《밀림의 왕자 레오》《사파이어 왕자》《타이거마스크》와 《마징가 Z》《캔디》 《은하철도 999》를 비롯해, 《드래곤볼》《슬램덩크》《미소녀전사 세일러문》이 있다.
우리나라 고유의 캐릭터 산업은《아기공룡 둘리》1995년 설립된 (주)둘리나라를 통해 완구와 문구는 물론, 의류·전자제품 등 각종 생활용품에 둘리라는 캐릭터를 도입하였다.
이밖에도 위즈와 모닝글로리 등 10여 개 업체가 캐릭터 산업을 주도해 왔다.
최근에는 일부 대 기업과 인터넷 업체들이 뛰어들어 향후 팬시캐릭터와 인물캐릭터·기업캐릭터 등의 장르가 다양해 졌다.
 
◆ 인터넷 캐릭터
-  아바타는 분신(分身)·화신(化身)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
   니메이션 캐릭터가 있다.
◆ 트레이드캐릭터
- 상품이나 광고주를 인격화한 가공의 인물, 의인화(擬人化)한 동물, 그 밖의 미생물을 가리킨다.
   또 실재의 인물이나 동물이 캐릭터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이를 통해 광고에 개성을 줌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상품이나 광고주에게 친근감   을 느끼
   게하며 기억도를 높인다.
   소비자의 시각에 호소하는 효과가 높기 때문에 인쇄매체·전파매체는 물론, 판매점의 POP(point
   of purchase) 디스플레이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올림픽경기대회 때의 마스코트 나 프로 스포츠팀의 마스코트 등도 넓은 의미에서는 트레이드 캐
   릭터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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