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아는 분들이 무지 많겠지만, 눈길 운전법에 대해 쪼매만 올립니다. 다른 방법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추가로 아시면 도움이 될껍니다.
눈길(빗길도 포함)은 일단은 미끄러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봐야 합니다.
1) 일반 도로에서는?
급브레이크는 금물==> 피치 못할경우는 "휠&토우" 를 사용할것
(수동에서는 앞발꿈치는 브레이크, 뒷꿈치는 엑셀을 사용)
(자동에서는 왼발은 브레이크, 오른발은 엑셀을 사용).
브레이크를 엑셀보다는 약간더 밟고, 엑셀은 브레이크 보다는 조금 약하게 밟는다,,,,미끄러짐이 느껴지면 엑셀을 좀더 밟던지, 아님 브레이크쪽에 힘을 약간 뺀다(((굴러가는 타이어는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적용함)))
휠&토우는 평상시에 연습을 해야 함..
되도록 브레이크를 밟지 않토록 거리를 띄워서 운전할것.
커브길이 나올경우는 속도를 더욱 줄여서 진행할것이며, 휠&토우를 평상시 연습하여 사용하면 커브길도 직선도로에 준하여 운전할수 있슴.
요약!
(((굴러가는 타이어는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적용함)))
피치 못할경우를 대비하여 "휠&토우" 를 연습할것.
브레이킹중 미끄러질때는 차라리 브레이크에서 발을 땔것!!!!(중요)
2) 오프로드시
경사길 前(산아래평지) 에서 체인을 채울것.
일단 산기슭을 타기 시작하면 늦었다고 봐야함....
후진시=>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엑셀에서 발을 떼고, 후진기어에만 의존하도록 할것, 브레이크를 밟으면 경사길에서는 무조건 미끄러짐.
경사+사면로=>에서는 엑셀의 힘이 균등하여야 하고, 순간적으로 넘어갈수 있는 거리여야 함. 중간에 정차하지 않고 진행할수 있을 경우에만 진입해야 함.
사면로에서 브레이크는 절대 금물이며, 심하게 말해 황천으로 바로 갈수 있슴... 목숨을 걸고 브레이크를 밟지 말것이며, 약간 무리수가 따르더라도 급후진 기어를 넣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땔것(운에 맡기는수 밖에에)->황당무계 할지는 몰라도 경사+사면로 에서는 브레이킹이 목숨과 연결된다는 것을 새삼 주지하라는 말임.
커브길=>속도를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임.
다른 방법은 위에 기술되어 있으니 조합하여 사용할것.
내리막길=>처음 부터 경사도+빙판정도 를 감안하여 기어를 선택할것.
기어를 절대 바꾸지 말것.......나는 수동이니 출발때 1단 부터 넣어야 하니깐 기어를 안바꿀수가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하여 하는 말인데. 2륜모빌도 평상시 눈길에서는 2단 출발합니다. 4륜모빌은 4륜구동시 최저단에서 출발을 해도 괜찮으니, 반클러치 적절히 사용하면 아주 괜찮습니다.
걱정 마시기를 바랍니다. 지금 기술하는것은 눈길이라는 것을 주지 하시기를......
내리막 내려가는 길에서 브레이킹을 하면, 속도에 모빌의 무게까지도 더해져서 무지 미끄러지니 브레이크는 죽을 각오가 아니면 사용하지 마시고(죽어도 사용하겠다면, 위에 기술한 휠&토우를 가미하시고)
엔진 브레이크 상태로 내려 가시기 바랍니다.
종감속에 따른 각모빌의 차이가 있으니, 앞차와의 거리를 많이 띄우기를 바랍니다. 1km 이상을 띄워도 암도 말안합니다.
눈길 안전운행 하세요..즐거운 귀향길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