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고유형 |
계 |
넘어짐 |
화상 |
추락 |
베임 |
찔림 |
미끄러짐 |
충동 |
기타 |
(%) |
100 |
19.3 |
16.1 |
11 |
10.8 |
9.8 |
8.7 |
5.5 |
18.8 |
<가정 내 사고장소별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장소>
발생장소 |
계 |
방 |
거실 |
주방 |
욕실 |
현관 |
배란다 |
기타 |
(%) |
100 |
33.5 |
27.4 |
17.2 |
5.0 |
4.2 |
3.8 |
18.8 |
* 방과 거실
- 유아들이 있는 곳에는 책상이나 식탁 위에 큰 물건을 놓아서는 안 됨
- 이층침대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 타일이나 나무로 된 바닥은 미끄럽지 않아야 함
- 식탁, 책상, 테이블의 날카로운 모서리는 플라스틱이나 천으로 씌워서 다치지 않도록 함
- 전기줄은 발에 걸려 넘어질 수 있으므로 붙박이나 천장에 설치
- 가전제품 사용 후 반드시 스위치를 끄고 콘센트에서 풀러그를 뽑아 두어야 함
- 거실에는 반드시 소화기를 비치해 두고 사용법을 익혀두어야 함
- 영유아가 있는 가정은 미닫이문을 설치
* 욕실(화장실)
- 욕실에서의 가장 심각한 사고는 미끄러짐, 넘어짐, 화상, 전기쇼크, 감전, 익사 등
- 바닥은 미끄럽지 않은 재질을 사용해야 함
- 세면대가 유아 크기에 맞지 않을 경우, 세숫대야에 물을 받아 바닥에서 사용
- 3세 미만은 욕조나 변기에 빠져 익사할 우려가 있으므로 욕실에 혼자 두어서는 안됨
-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물건은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
- 욕실의 벽, 욕조 바로 옆에는 손잡이 봉을 부착하여 미끄러질 때 잡을 수 있도록 함
- 욕실문은 안전유리나 플라스틱으로, 슬리퍼는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을 선택
- 욕실의 온수는 치명적인 화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항상 물의 온도를 잘 감지하고 확인
* 주방(부엌)
- 혼잡하고 여러 가지 물건들이 많아 위험이 가장 많음
- 마루바닥은 왁스칠하여 미끄럽게 하지 말고, 물기가 생기면 즉시 닦도록 함
- 칼, 포크, 가위, 채칼, 열린 깡통 등 날카로운 물건은 유아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 관
- 위험한 물건은 유아에게 미리 교육시킴
- 가스렌지를 만지지 못하게 하고 항상 중간 밸브를 잠그며 가스 누출 자동 차단 장치 를 설치함
- 뚜껑 양 옆의 뾰족한 부분을 찌그려서 버리는 것을 주의
- 튀김요리 시에는 유아의 접근을 막아야 함
- 전기코드는 유아의 손에 닿지 않게 함
- 전기줄을 길게 늘어놓지 않으며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두어야 함
- 뜨거운 음식이 가스렌지나 식탁위에서 떨어져 화상의 염려가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야 함
- 부엌에 비상용 소화기를 비치함
- 주전자의 입 부분이 몸 반대쪽으로 향하도록 함
- 냄비나 후라이팬의 긴 손잡이는 안쪽으로 향하도록 함
- 냄비가 얕으면 기름이 튀어 화상을 입히거나 끊으면서 튀는 기름이 화재를 일으킬 수 있음
- 전기밥솥의 증기로 인한 화상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창문 및 베란다
- 2층 이상의 창문은 반드시 안전망이나 난간을 설치
- 베란다에서 가급적 영유아 혼자서 놀지 않도록 함
- 호기심으로 상체를 지나치게 바깥으로 내미는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
- 침대나 가구를 창문 가까이 설치하지 않아야 함
- 창문 밖으로 머리 부분을 내밀거나 베란다 난간에 기대어 서지 않도록 함
- 창문, 문에 잠금 장치를 하여 함부로 열지 못하도록 함
- 공기순환을 위해 창문을 열 때 위에서부터 열도록 함
- 물건을 놓고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 발판이 될 수 있는 물건을 두지 않도록 함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
1) 실내시설 및 설비의 안전
* 현관
- 충분한 공간 확보
- 현관의 문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너무 무겁지 않아야 하고 바닥은 미끄럽지 않 아야 함
* 현관
- 한 쪽 방향으로만 움직이는 것이 좋음
- 바깥쪽으로 여닫는 것이 공간 활용과 안전에 도움
- 2/3이상 투명하거나 투시가 가능하도록 제작하는 것이 좋음
- 유리 현관문의 경우 유아의 어깨 높이 아래로는 두꺼운 안전유리를 설치
* 문과 창문
- 건물의 문은 문지방이 없고, 바닥이 미끄럽지 않아야 함
-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유아의 눈높이에 작은 안전유리를 끼워 양쪽에서 볼 수 있도록 함
- 창문은 실내의 채광, 환기, 방음, 온도조절 을 위해 필수
- 창문에는 보호장치나 난간을 설치( 바닥에서 50~70cm 정도)
- 창문이 너무 넓고 낮은 경우 파손의 위험이 있고, 너무 투명한 경우 충돌의 위험이 있 음
- 유리창에 스티커 등을 붙여 유아들이 유리창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활동실
- 유아들이 마음껏 기어다니고 앉을 수 있는 공간
- 넘어질 경우를 대비해 충격을 줄일 수 있는 탄력이 필요
- 미끄럽지 않고 쉽게 청소할 수 있어야 함
- 천장은 보통바닥에서 3.0~3.4m가 적당
- 천장에는 자동 화재경보장치, 스프링 쿨러 등을 설치
- 낮에는 자연채광만으로도 활동실이 밝은 것이 좋음
- 벽면의 색채 조절로 자연 채광의 효율을 높임
- 조명등에는 보호막을 씌우는 것이 안전
- 교사가 어느 곳에 있어도 모든 유아들을 관찰할 수 있도록 구조상 막힌 부분이 없어 야 함
- 바닥에는 미끄러운 부분이 없도록 함
- 미끄러운 카페트 밑에는 테이프를 부착하여 움직이지 않도록 함
* 화장실
- 변기는 유아 5~7명당 하나가 필요, 유아 8~15명까지는 적어도 2개 이상을 설치
- 양변기의 높이는 신체적 크기에 맞아야 하며 소변기는 유아용으로 설치
- 문 손잡이는 유아가 사용하기 적절한 높이에 있어야 함
- 문에 손이 끼지 않도록 해야 하며, 교사가 감독할 수 있는 정도의 높이로 문을 설치
- 화장실 바닥은 미끄럽지 않도록 하고, 흘린 물은 자연스럽게 배수구 쪽으로 흘러내리 도록 약간의 경사를 유지
- 세면대는 화장실을 출입구 근처에 설치하는 것이 편리
- 유아 한 명이 세면대를 사용하는 폭은 60cm정도가 필요, 높이는 바닥에서 50cm정도 가 적당,
- 온수와 냉수를 분명히 표시하고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함
* 교무실과 보건실
- 각 기관의 규모와 교사의 수에 맞게 유아의 출입을 지켜볼 수 있는 곳에 설치
- 전면에 큰 창문을 만들어 바깥 활동도 쉽게 관찰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음
- 유아가 몸이 아플 경우 보호자가 올 때까지 돌봐줄 수 있는 조용하고 격리된 방이 필 요
- 몇 가지 놀잇감을 갖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작은 공간이 바람직함
- 화장실과 가까운 곳이 바람직함
- 보건실에는 유아 25명당 1개의 침대가 필요, 종일제의 경우 유아 10명당 1개의 침대 가 필요
- 보건실에 위험한 물건이나 기구들은 놓지 않고, 구급약품 보관함은 유아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둠
* 계단
- 영유아 추락사고의 20%는 계단에서 발생함
- 각 층을 연결하는 계단의 상하부에는 문을 설치하고 필요하지 않을 때는 문을 닫아서 굴러 떨어지는 것을 방지
- 계단의 양쪽에는 난간을 설치해 손잡이 역할을 하게 함
- 난간의 높이는 추락방지를 위해 110cm 정도로 유지
- 난간 막대 사이는 영유아의 머리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11cm를 넘지 않아야 함
- 보통 한 발판의 높이는 약 20cm, 폭은 25cm
- 계단의 발판 끝을 둥글게 처리하는 것이 안전함
- 계단은 항상 밝게 물체나 물이 흘려있지 않아야 함
- 계단에 그림이나 사진은 시선을 끌어 균형감각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장식물을 걸지 않는 것이 좋음
- 영유아가 계단을 올라갈 때는 보호자가 반드시 아래쪽을 걸어감
- 날카로운 부위 등이 없는지 수시로 점검함
- 계단을 내려올 때는 주머니에 손을 넣지 않음
- 계단에서는 뛰거나 장난을 치지 않음
* 주방
- 환기와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해야 함
- 미끄럼 방지용 자재를 사용하여 청소하기에 편리하고 위생적이어야 함
- 유아들도 수시로 드나들 수 있는 곳이므로 칼, 락스, 중성세제 등의 위험한 부엌 용품 들은 유아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
- 가스 설치시 중간 밸브와 가스누설 자동 차단 장치를 설치, 부엌에는 비상용 소화기를 반드시 비치
- 식판, 그릇, 수저는 주 1회 이상 혹은 매일 삶거나 자외선 소독기로 편리하게 소독하 여 보관함
- 음식을 다루는 사람은 위생복을 착용
- 음식물의 재료와 남은 음식물을 보관하는 냉장고가 반드시 준비되어야 함
2) 실외시설 및 설비의 안전
-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적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적 조건
ⅰ) 원활한 배수
ⅱ) 적당한 햇빛
ⅲ) 좋은 통풍의 조건
ⅳ) 건전하고 소음이 적은 주변환경
ⅴ) 유아의 수에 적합한 넓은 실외공간
* 통로
- 통로란 사람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할 때 통과하는 공간을 의미
- 놀이영역과 구분됨
- 통로는 폭이 넓고 전체놀이 공간을 서로 연결하면서 실외 놀이 공간 어디에서 보아도 잘 보일 수 있게 구성
- 놀이 기구간 사이의 통로는 1.5m~2.5m 정도의 폭이 적당함
- 직선보다는 곡선 형태가 유아의 뛰는 속도를 조절하기 쉬움
- 유아 간에 충돌의 위험이 있는 곳에는 통로와 놀이영역 사이의 경계 부분에 낮은 관 목을 설치함
* 바닥
- 바닥은 흙, 모래, 자갈, 잔디, 시멘트, 진흙, 아스팔트 등 다양한 재질을 이용
- 배수가 잘 되는 시설이 중요
- 바닥은 건물에서 멀어지는 쪽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루게 함
- 실외 놀이 공간에서 1/3~1/2 정도는 잔디밭으로 구성
- 대 근육 기구가 있는 곳은 모래나 모래가 섞인 황토, 톱밥을 까는 것이 안전
- 바닥의 표면은 높이를 같게 해야 유아들이 걸려 넘어지지 않으며 경사는 완만하게 함
- 놀이공간의 바닥에는 뾰족한 돌멩이나 유리조각, 깡통 등이 없어야 함
- 장미와 같은 가시가 많은 관목은 안전사고의 원인
* 울타리
- 실외 놀이공간이 외부와의 경계를 표시하는 울타리가 반드시 있어야 함
- 유아들이 오를 수 없는 재료를 사용하여 돌출부나 계단 없이 120cm 이상의 높이로 쌓아야 함
- 문 위쪽에 걸개 장치를 두어 교사가 관리하도록 함
- 담장 너머가 안전지대라면 자동차 타이어나 관목을 이용하여 유아들의 시선을 가리지 않아서 좋음
* 미끄럼틀
- 폭이 너무 좁지 않고, 경사는 31˚~33˚ 정도가 내려오는 속도로 인한 낙상의 위험을 피할 수 있음
- 추락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올라가는 계단, 미끄럼틀, 올라서서 기다리는 발판의 면이 안전하게 설계
- 상단은 기다리는 유아들을 위한 충분한 공간과 추락방지를 위한 보호벽 설치
- 올라가는 사다리나 계단은 난간이 필요함
- 미끄러지는 면의 양 옆에는 8~15cm 높이의 난간 필요
- 미끄럼 끝부분에의 40cm 정도는 편편하게 유지해야 속도를 줄일 수 있음
- 미끄럼틀이 스테인레스인 경우 여름철에는 복사열로 뜨거워지므로 타기 전에 체크하 여 물을 뿌려 온도를 조절함
- 나무 미끄럼틀의 경우도 결이 일지 않았는지 갈라진 곳이 없는지 점검
- 미끄럼틀은 전체의 안전사고 중에서 35.7%로 가장 높은 사고율
- 손잡이를 잡고 한 계단씩 올라감
- 앞 사람이 올라간 다음에 올라감
- 미끄럼 판으로 거꾸로 올라가지 않고 꼭 계단을 이용하여 올라감
- 내려올 때는 발이 먼저 내려와야 함
- 엎드려서 또는 서서 타지 않음
- 내려온 뒤 후 다른 사람과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
* 그네
- 받침대는 A자 형태가 좋으며, 받침대는 2개의 그네가 설치되는 것이 바람직 함
- 양쪽 받침대에서 최소 70cm 간격을 띄워 매달고, 두 그네의 사이도 70cm 정도를 띄 워서 설치함
- 높이는 땅에서 40cm정도가 적당하며, 그네의 앉는 부분은 가죽이나 고무 타이어 등 의 부드러운 재료를 사용하여 만드는 것이 좋음
- 그네의 줄은 위쪽 받침대에 고리나 완전히 감긴 S자 식으로 단단히 매야 하고, 줄의 고리는 손가락이 끼지 않도록 8mm이하로 작게 해야 함
- 타이어 그네일 경우에는 타이어 밑에 15cm 간격으로 구멍을 뚫어 물이 빠지도록 함
- 그네의 2개 줄로 균형을 잡아 안전하게 설치함
- 그네의 주변은 타고 내리는데 필요한 2개의 출입구를 각각 그네 옆쪽으로 설치
- 모든 다른 부분은 낮은 관목을 심어 보호벽을 만듦
- 바닥은 톱밥이나 모래를 깔아 추락했을 때의 충격을 줄임
- 그네는 전체의 안전사고 중에서 두번째로 높은 23.0%를 차지함
- 그네가 완전히 정지한 상태에서 타고 내림
- 움직이는 그네와 떨어져서 안전선 밖으로만 다님
* 시소
- 무게의 균형이 정확하게 잡히고 흔들거림이 없도록 안전하게 설치해야 함
- 시소가 닿는 부분에는 타이어가 반쯤 보이도록 묻어서 유아의 뇌나 척추의 충격을 줄임
- 반드시 손잡이를 부착하여 안전하게 시소를 탈 수 있어야 함
- 시소의 안전사고는 세 번째로 높은 9.7%를 차지함
- 시소 위에 서있거나 뛰지 않음
- 내릴 때는 상대방에게 미리 알림
* 물놀이 시설
- 콘크리트 등과 같이 물기가 빨리 마르고 단단한 바닥이 좋음
- 물놀이 시설 주변에는 고무 매트를 깔아 미끄러움을 방지함
- 물놀이장의 깊이는 바닥에서 70cm를 넘지 않으며, 배수가 용이한 곳에 설치함
- 물놀이장 주변에 그늘을 마련하여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함
- 물놀이용품 중 공기를 주입하는 튜브 종류는 안전 검사를 거친 규격을 구입하여 관리 해야 함
* 모래놀이 시설
- 곰팡이 등의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 양지 바른 쪽에 설치
- 강한 햇빛을 막아주는 그늘 시설을 만들어 줌
- 배수가 잘 되는 모래놀이 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맨 밑에 자갈, 그 위에 벽돌을 느슨하 게 깔며, 그 위45~60cm 정도의 모래를 깔아 완성
- 모래장에서 사용되는 각종 용품들은 플라스틱 재질로 모서리가 둥근 것을 선택
- 모래는 자주 위험 물질을 골라내고, 부족해지면 첨가
- 한 학기에 한번은 모래를 세척
- 모래 놀이기구 정리함을 준비하여 실내로 모래가 유입되지 않도록 지도
- 적당하게 물을 뿌려 모래가 날리지 않도록 함
- 모래를 입에 넣거나 사람을 향해 던지지 않도록 지도함
- 모래놀이 도구를 수시로 점검하고 교체함
* 목공놀이
- 목공놀이 시설은 다른 놀이 장소와 약간 떨어진 곳에 설치하되 격리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거리에 설치
- 사용될 연장은 장난감이 아닌 실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안전하고 튼튼한 것을 준비 함
- 망치의 무게는 310g~370g 정도가 적당하며, 망치머리가 넓적한 것이 좋음
- 망치 손잡이는 나무재질이 적합함
- 손잡이의 길이와 굵기는 유아들에게 적합한 것으로 선택
- 톱은 나무를 자를 때 사용, 길이는 약 40~50cm가 안전
- 못은 머리가 둥글고 넓적한 것이 안전
- 못 박을 때 손으로 잡는 것보다 뺀찌로 잡는 것이 안전
- 못질을 할 때는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하도록 함
- 드릴은 나무에 구멍을 뚫을 때 사용
- 드릴의 크기와 무게는 유아에 적합한 것으로 준비
4. 발달단계별 안전교육
1) 신생아기 (출생~1개월)
① 신생아기의 주된 안전사고
사고의 유형 |
위험 요소 |
질식사고 |
ㆍ 너무 푹신한 요나 베개에 의한 질식 ㆍ 우유에 의한 질식(안아서 먹임) ㆍ 성인용 이불에 의한 질식 ㆍ 위험 물질 흡입에 의한 기도 폐쇄 |
추락사고 |
ㆍ 안전대가 없는 침대에서의 추락 ㆍ 소파나 장의자에서의 추락 |
영아돌연사 |
ㆍ 사망의 원인을 밝혀내지 못함 ㆍ 미숙아, 체중미달아, 심장기관이 약한 여아, 특히 호흡기가 약한 영아에게서 많이 발생 |
② 신생아기의 주된 안전 교육의 내용
- 적당히 딱딱한 매트, 너무 두껍거나 푹신하지 않은 요나 베개를 마련
- 이불은 유아의 신체를 고려한 크기를 선택
- 우유는 안아서 먹이고 반드시 트림을 시킴
- 누웠을 때 토하지 않도록 하며 자주 관찰함
- 유아용 침대는 추락예방을 위한 안전대가 필수적
- 머리 위에 물건을 두지 않으며 침대 주위에 액자 등 떨어지기 쉬운 것은 두지 않음
- 소파 등에 혼자 눕혀 두지 않음
- 미숙아, 체중 미달아, 호흡기가 약한 경우 영아돌연사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임
2) 영아기(1개월~3세)
① 영아기의 주된 안전사고
사고의 유형 |
위험요소 |
질식사고 |
유독물질, 약품, 푹신한 베개, 요, 단추, 구슬, 동전 등의 작은 물체, 큰 사탕, 과자비닐, 비닐봉지, 끈, 가는 실, 목욕탕, 장롱, 냉장고 속에서의 질식 |
위험물질흡입 |
약품, 화학약품, 세제, 가구약, 삼킬 수 있는 작은 조각의 장난감, 독성이 있는 화장품, 향수, 살충제, 바느질통, 연장통 등 |
화 상 |
뜨거운 물이나 음식, 뜨거운 증기, 전기콘센트, 난로나 라디에이터, 다리미, 가스레인지 등 |
추락 및 충돌 |
보행기에서의 추락, 베란다, 창살 없는 창문, 계단에서 추락, 가구, 선반, 물체와 충돌 등 |
놀이사고 |
칼, 가위, 단단한 공, 방망이, 실외 놀이기구, 날카롭거나 끝이 뾰족한 놀잇감 등 |
교통사고 |
길에서 혼자 노는 상태, 자동차, 오토바이에 의한 사고, 차도에서의 보행 사고 등 |
②영아기의 주된 안전 교육의 내용
- 영아의 손이 닿는 곳에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기구나 용품, 델 염려가 있는 물건을 두 지 않음
- 약품이나 유독물질을 철저하게 보관
- 질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단추나 동전, 구슬 등을 바닥에 두지 않음
- 반짇고리는 높은 곳에 올려놓음
- 가구 모서리 등의 뾰족한 부분을 천으로 감싸서 충돌사고를 예방
- 창가나 베란다 곁에는 딛고 올라갈 수 있는 물건이나 의자를 두지 않음
- 각종 전기 기구는 사용 후 플러그를 뽑고 안전 보조 기구로 막음
- 난로 다리미, 가스레인지 등 전열제품의 화상에 주의
- 가스레인지 위의 냄비는 손잡이를 안쪽으로 둠
- 욕실은 바닥에 미끄럼 방지를 위한 조치를 하며 욕실에 혼자 두지 않음
- 놀잇감은 독성이 없고 날카롭지 않으며 견고해야 함
- 놀이 기구는 사용 방법을 미리 알려주어 몸에 익히게 하고, 이용 시 성인과 동행
3) 유아기(3~6세)
① 유아기의 주된 안전 사고
사고의 유형 |
위험 요소 |
교통사고 |
자동차나 버스에 의한 차량사고, 횡단보도 사고, 자전거 및 오토바이, 통원 버스 및 학원 차량, 급정거에 의한 사고, 뛰어드는 사고 등 |
놀이사고 |
날카로운 기구, 공격적인 놀잇감, 장난감 총의 총알, 넘어지고 부딪히는 사고, 미끄러지는 사고, 놀이 기구에 끼이는 사고, 수영 및 물놀이에 의한 사고 등 |
추락 및 충돌 |
엘리베이터, 계단 창문에서의 추락, 실외 놀이 기구에서의 추락, 건축 장소나 공사장, 책상이나 가구의 모서리에 충돌 등 |
화 상 |
성냥, 라이터 등의 불장난, 전열기구, 가스레인지, 정수기의 더운 물 등 |
운동 관련 사 고 |
자전거, 수영 및 물놀이, 스키, 스케이트, 썰매, 롤러스케이트 등 |
기 타 |
유괴 사고 및 성폭력 사고 |
② 유아기의 주된 안전 교육의 내용
- 교통규칙과 지도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 횡단보도의 올바른 이용, 신호등 지키기, 차량 내에서의 질서 준수, 건널목에서 뛰지 않기 등
- 자전거나 롤러스케이트는 전용 장소나 놀이터에서만 탐
- 수영장에서 뛰지 않음
- 위험한 도구는 잠금 장치를 하여 보관
- 칼, 가위 등의 안전한 사용법을 익힘
- 놀이 도중의 신체적 공격은 폭력을 야기하므로 언어적인 표현으로 적극 유도
- 총이나 칼 등 공격성을 유발하는 놀잇감의 사용을 자제
- 놀이 기구나 운동 기구는 안전성이 인증된 제품을 선택
- 유괴 및 성폭력 사고에 대한 교육을 실시
-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 않음
5. 연령별 안전교육과 사고사례
- 9세 미만의 아동 사망을 분석한 결과 우발사고의 빈도가 가장 높음
- 우발사고의 주된 원인으로는 교통사고가 가장 많고 추락이나 화상, 중독사고, 놀이에 의한 사고 등 형태가 다양
- 사고의 유형은 아동의 발달 상태와 관련됨
<안전사고 발생시간>
활동시간 |
빈도 |
% |
등원시간 |
3 |
2.1 |
자유선택활동시간 |
8 |
5.6 |
대그룹활동시간 |
1 |
0.7 |
점심시간 |
1 |
0.7 |
실외활동시간 |
107 |
74.3 |
전이시간 |
5 |
3.5 |
하원시간 |
13 |
9.0 |
소풍 및 견학 |
3 |
2.1 |
차량이동시간 |
3 |
2.1 |
합계 |
144 |
100.0 |
<안전사고 발생 장소>
장 소 |
빈도 |
% |
전이공간(현관,계단,복도) |
19 |
13.2 |
화장실 |
2 |
1.4 |
실외놀이터 |
107 |
74.3 |
유희실 |
2 |
1.4 |
교실 |
10 |
6.9 |
기타 |
4 |
2.8 |
합계 |
144 |
100.0 |
<연령별사고의유형>
연 령 |
사고의 유형 |
0~1세 |
질식사고, 추락사고, 화상, 중독사고 |
1~4세 |
중독사고, 화상, 추락사고, 교통사고, 놀이에 의한 사고, 찔리거나 베임 |
4~6세 |
교통사고, 추락사고, 놀이에 의한 사고, 화상,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사고 |
※ 영아기 추락사고 : 소파, 침대
유아기 추락사고 : 실외놀이 기구, 가구 등
1) 영아기사고사례와안전지도
① 1세 미만
ⅰ) 발달 상태
- 물체를 손에 움켜쥐며, 입에 넣음
- 뒤집을 수 있음
- 기어다니며 주변을 탐색
- 손발의 놀림이 심함
-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음
ⅱ) 사고 사례
- 생후 6개월 남아
긴 의자 위에 잠재워져 있던 생후 6개월 영아가 몸을 스스로 이동시켜 아래의 단단 한 마루 위로 추락하여 머리에 부상
- 생후 10개월 여아
기어 다니다가 석유 스토브에 손가락 부상
ⅲ) 1세 미만 영아를 위한 안전 지도
* 질식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 우유는 반드시 안아서 먹임
- 침대 매트리스나 요, 베개는 너무 푹신하지 않아야 함
- 되도록 엎드려 재우지 않음
- 끈 비닐봉지 등에 의한 질식 사고에 주의
- 삼킬 수 없을 정도의 큰 장난감을 주고 작은 조각이나 분리되는 장난감의 사용을 금함
- 욕실에 잠시라도 혼자 두지 않음
- 이물질(단추, 동전, 구슬 등)에 의한 질식에 주의
*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 유아의 침대는 반드시 보호대를 설치
- 소파나 탁자에 혼자 두지 않음
- 계단이나 현관에 안전망이나 안전울타리를 설치
- 항상 교사가 보이는 안전한 장소에 있게 함
* 화상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 목욕물의 온도를 점검
- 난로나 라디에이터 등 전열기구 앞에는 보호막을 설치
- 뜨거운 물이나 음식, 가구 가까이 두지 않음
* 중독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 약품이나 독성 물질을 가까이 두지 않음
- 장난감은 유해한 독성이 없어서 빨 수 있는 것으로 함
( 1세 미만의 유아를 위한 장난감 선택 기준)
- 목구멍이나 귀, 코에 들어갈 정도의 작은 것은 위험
- 피부나 눈을 찌를 위험이 있는 날카로운 것은 안됨
- 빨아도 좋을 정도로 유해한 독성이 없어야 함
- 손가락이나 살갗이 끼지 않도록 연결 부분이 없는 것
- 견고성이 있어야 함
② 1 ~ 2세 영아
ⅰ) 발달 상태
- 걷고 기어오름
- 공간에 대한 판단이 정확하지 않음
- 호기심이 많고 탐색하기 좋아함
- 물건을 입에 넣음
ⅱ) 사고 사례
- 어머니가 책상에 무심코 놓아둔 약물을 잘못해서 마심.
(1년 3개월 여아)
- 욕실 안에 혼자 들어가 물이 담긴 욕조에 빠져 익사함.
(1년 5개월 남아)
- 무거운 장식품을 운반하다 발가락 위에 떨어뜨려 부상.
(1년 10개월 남아)
- 계단에서 놀고 있다가 발을 헛디뎌 떨어져 부상.
(1년 10개월 여아)
ⅲ) 1~2세 영아를 위한 안전 지도
*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 창문이나 베란다에는 반드시 안전대를 설치
- 계단에 혼자 두지 않음
- 도로에 접한 문은 항상 닫음
- 층계 꼭대기의 문은 항상 닫아둠
- 실외놀이 시 감독
- 실내놀이 때도 추락 가능성이 있는 큰 놀이 기구에 주의
* 중독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 약품, 소독제 등은 따로 보관
- 화장품이나 청소 도구, 세제는 유아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둠
- 장난감이나 놀이 도구의 재질이 독성 물질을 포함한 것인지 점검
③ 2~3세 영아
ⅰ) 발달 상태
- 달리고, 혼자 높은 곳을 오르내림
- 모방 행동을 함
- 장롱이나 서랍을 열어 탐색 행동을 함
- 공놀이를 하며 세발자전거도 탈 수 있음
- 물놀이를 즐김
ⅱ) 사고 사례
- 오빠와 놀다가 오빠가 닫은 문에 손가락이 끼어 부상
(2년 5개월 여아)
- 실내의 소파에서 놀다가 떨어져서 책상의 모서리에 부딪혀 타박상 (2년 8개월 남아)
- 부모가 왁스칠을 해놓은 마루에서 미끄러져 머리 뒷부분에 타박상 (2년 14개월 남 아)
ⅲ) 2~3세 영아를 위한 안전 지도
- 약품이나 위험한 물건은 잠금장치를 함
- 소독용품이나 식물 재배용 비료를 따로 관리
- 무독성 미술 자료를 씀
2) 유아기사고사례와안전지도
① 3 ~ 6세 유아
ⅰ) 발달 상태
-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등의 모험적인 활동을 함
- 대근육 활동을 즐김
- 모방 행동이 확장
- 집 이외에 동네나 이웃까지 활동 범위가 확대
- 집단놀이에 흥미를 가짐
ⅱ) 사고 사례
- 책상위에 있던 면도칼로 물건을 끊으려다 손가락에 부상.
(4년 1개월 여아)
- 형이 계단의 높은 위치에서 뛰어내리는 것을 흉내내다 발목을 삠. (4년 5개월 남아)
- 친구가 타고 있는 그네에 부딪쳐 얼굴 부상
(4년 8개월 남아)
- 친구와 긴 파이프를 서로 들여다 보고 있다가 상대가 파이프 안으로 집어넣은 물건 이 눈에 닿아 각막이 부상
(5년 1개월 남아)
ⅲ) 3 ~ 6세 유아를 위한 안전 지도
*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 교통 규칙을 가르치고 지키도록 함
- 교통사고의 위험성과 그 원인을 쉽게 설명
- 보행자의 안전 규칙을 지킴
*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 건축 장소나 공사장에서 놀지 않음
- 엘리베이터의 안전한 사용을 설명하고 실천
- 지붕이나 옥상, 나무에 오르지 않음
* 놀이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 안전을 고려한 모방놀이를 함
- 공격적이거나 난폭한 행동을 금함
- 칼, 가위, 스테플러 등을 올바르게 사용
- 미끄럼틀, 정글짐과 같이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지 않음
- 모래놀이 중 모래를 상대에게 뿌리지 않음
- 스포츠와 관련된 기구(자전거, 롤러스케이트, 수영 등)의 안전한 상태를 점검하고 안전 수칙을 교육
*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 가정에서의 화재 안전 점검을 실시
- 화재 안전 교육을 함
6. 교사의 역할
1) 관리자로서의 역할
- 놀이 시설과 그 주변을 사용하기 전에 매일 점검
- 날카로운 가장자리, 거친 표면, 느슨해지거나 깨진 부분 등이 있는지 살펴 즉각 개선하 고 수리
- 실외에 독성이 있는 식물이 자라고 있는지 점검해 제거 (독성이 있는 소독약 사용 하 지 않음)
- 매일 점검하는 것 외에 정기적으로 체계적인 점검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 점검 목록표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점검
- 같은 점검 목록표를 사용해도 사람에 따라 다른 위험요소를 발견할 수 있으므로 점검 은 교직원과 부모가 돌아가면서 점검하는 것이 좋음
2) 관찰자로서의 역할
- 실외 놀이는 가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지만 사고의 위험이 가장 많은 시간이기도 함
- 많은 사고들은 시설을 잘못 사용하는데 기인하는 경우가 많음
- 교사는 유아들이 놀이하기 전에 놀이 기구의 바닥에 날카로운 돌이나 막대기, 유아들이 걸려 넘어질 수 있는 기타 자료가 있는지 점검
- 오름대, 미끄럼틀, 그네와 같이 위험 요소가 많은 시설물은 계획적이고 치밀한 감독을 요함
- 세심한 감독을 위해 서면으로 계획표를 작성하도록 함
예) 위험요소가 많은 영역에는 더 많은 성인을 배치, 여러 학급의 아동이 동시에 놀이 할 경우 성인들이 어떤 영역을 맡아 감독할지 협의하여 정함.
- 오래된 건물인 경우, 흙에는 건물에서 떨어진 페인트 조각이 있을 수 있음
(자동차의 배기가스의 잔여물의 축적, 흙에서 놀다가 더럽혀진 손을 입에 넣게 되면 납 에 노출 될 수 있음)
- 교사는 유아가 시설을 이용하고 있을 때는 언제나 가까이서 지켜봄
- 잘못된 놀이 행동을 고치게 하고, 그의 행동이 사람을 다치게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설 명
- 일시에 유아들이 몰리면 안전에 위험이 될 수 있으므로 인원을 제한, 유아의 옷차림이 불편하거나 위험해 보일 경우 적절히 제지하거나 주의해서 지켜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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