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태권도
☆ 영어로 배우는 태권도 및 태권도로 배우는 영어회화 학습 방법☆
☆ 요 약
본 발명의 목적은 태권도라는 운동을 통해 자연적으로 영어회화를 습득할 수 있게 한다.
본 발명은 기존의 태권도 도장에서의 영어회화 교육실행 뿐만 아니라 기존 영어회화 학원에서의 태권도 교육실행을 할 수 있고, 영어회화 교육과 태권도 교육을 병행 할 수 있음으로 사교육비의 절감, 이동시간(태권도 도장 ■ 영어학원)의 감소, 학원 운영비의 절감(기존 영어학원의 경우 10명 내외의 학생을 한 명의 강사가 수업하던 것을 30명 정도의 학생을 한 명의 강사가 수업할 수 있다)을 기대 할 수 있다.
어린이(4세 ~ 13세)의 경우, 극히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짐으로 실질적인 동작이나 외국어에 대한 동기의식이 없이는 외국어에 대한 부담감만 줄뿐이지만, 태권도를 통한 영어회화 교육으로 자연스러운 외국어 습득 과정을 밟으며 강한 동기의식을 부여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도 : 태권도의 발차기 기술과 기본체력을 연마시킴과 동시에, 동기의식을 부여하여 자연스럽
게 영어회화를 습득시키는 태권도게임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제 2도 : 기존 영어회화 학습 방법과는 다른 영어 태권도의 영어 습득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제 3도 : 태권도발차기 기술을 연마함과 동시에, 영어회화 인사말의 자연스런 습득과정을 설명하
기 위한 도면,
제 4도 : 태권도로 배운 영어 회화의 응용 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
제 5도 : 태권도의 띠를 이용한 색깔의 영어표현 습득 및 공간에서 직접 이동함으로서 습득하는
위치의 영어표현 습득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제 6도 : 태권도 품새를 이용한 방향감각 및 신체부위에 대한 영어표현 습득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제 7도 : 태권도 겨루기를 통한 영어회화 습득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제 8도 : 태권도 격파를 통한 영어회화 습득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 기술
본 발명은 언어습득의 자연적 습득과정(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을 밟을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 전통무예인 태권도를 연마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현재, 초등학교 학과 과정에 영어 과목이 채택되고 주당 한 시간 영어로 수업하는 시간이 있을 정도이며, 조기 외국의 교육의 중요성은 두말 할 필요도 없는 상황이며, 인터넷과 컴퓨터의 폭발적 보급으로 한국 어린이들의 신체적 발달이 매우 뒤쳐져 있는 실정이므로, 앞으로 더욱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외국어 교육 및 심신 단련 방법이 절실한 때이다.
또한, 현재의 교육적 실정상, 태권도를 시키고 영어회화 학원에 보낸다면,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의 귀가 시간은 현저히 늦어질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교육의 부담을 안고 있다.
영어교육 기관의 경우, 조그마한 강의실에서, 답답하고 비활동적인 상황에서, 아무런 동기의식이 없는 어린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최대의 시간은 10분~20분 도 채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강압적이고 정체적인 영어회화 교육은 그다지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 오히려, 영어에 대한 부담감만 어린이들에게 과중 시킬 뿐이다.
외국어를 배우는데 있어서의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부끄러움과 소극적인 태도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그러한 부끄러움과 소극적인 성향을 극복하기 위해서 전교생을 학교 운동장에 모아놓고 영어를 큰소리로 외치는(고함치는 정도), 교육형태의 영어교육이 활발히 성행 중이며, 영어회화 교육의 많은 효과를 보았다. 사실상, 영어의 의사소통은 영어 자체에 대한 지식보다 적극적인 사고 방식으로 자신의 의사를 과감히 피력하는 자신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제 2도에서와 같이 기존의 영어교육 기관에서는 “run" 은 ”달리다“ 이다 라고 설명할 수밖에 없고 직접적인 행위로, 공간의 이동을 통한 ”run"의 자연스러운 습득 과정을 거치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영어학습의 동기의식을 부여치 못한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한 것으로, 외국어에 대한 자신감을 배양하고 자연적이고 동기 유발 적인 형태의 영어회화 습득 방법을 통해 태권도의 습득과 영어회화의 구사력 습득을 동시에 취하고자 한다. 그에 따라, 본 발명은 어린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영어 및 태권도에 대한 강한 동기의식을 몸으로 실제로 뛰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태권도를 통해 배우는 영어회화의 동기의식 부여밎 자연스러운 습득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제 1도는 태권도의 발차기 기술과 기본체력을 연마시킴과 동시에, 동기의식을 부여하여 자연스럽게 영어회화를 습득시키는 태권도게임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먼저, 그날의 주어진 영어회화 학습내용을 학생들에게 물어 본다(듣기단계), 여러 번 되풀이하여 물어봄으로서, 듣기를 먼저 접하게 한다. 그리고 준비한 보드 판에 학습내용을 기재하여 학생들을 이해시키고 말하기 연습을 시킨다(말하고 읽기 단계). 이 과정이 끝나면, 수업의 주체가 되는 강사(사범)는 제 1도의 A ~ L에서와 같이 게임장비의 설치와 게임보조자들을 선정한다. 여기서 게임의 보조자는 학생스스로가 될 수도 있고, 영어 모국어 자(Native Speaker)가 될 수도 있다.
또한 게임을 주도하는 리더는 영어화자가 되어야 하며, 영어화자 리더는 제 1도 학습내용의 대화체에서 ① : Do you like English? 와 ① : Do you like Taekwondo? 대화체 문장을 주도하고, 게임을 실행하는 학생(Player)은 주도하는 리더의 ① 대화체문장을 듣고 ② 문장을 답변하고서, 게임을 시작한다. A : 출발선은, 시작단계로 강한 동기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즉, 출발하기 전 이미 익힌 문장을 보드 판에 완벽히 쓰고(쓰기단계), 출발 할 수도 있고, 대화체 문장이 아닌 경우나, 단어, 숙어, 문법의 경우는, 학생이 출발선에서 주어진 과제를 원기 왕성하게 외치고 출발한다. 예를 들어 “동사 + ing 는 진행형!” 이라고 외치고 게임을 시작한다. 게임을 하기 전에 2~3명이 출발선에서 대기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L 지역에 앉아서 게임을 참관한다. 출발 선상에서 만일,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큰소리로 외치지 못할 경우에는 출발에서 제외되고 대기중인 2~3명의 동료 뒤로 밀려날 수 있고, 밀려난 동안 기다리는 동료들로부터 해답을 건질 수 있다. b~k에서 보는바와 같이, 단계별 장애물을 설치하고, 사이사이 태권도 발차기 기술 및 방어술 동작을 배치한다. I 단계는 학생간의 상호작용 및 재확인 단계로서 먼저 출발한 학생이 I 단계에서 대기하다가, 그 다음 학생이 도착하면 제 1도의 영어회화 학습내용 ①,② 대화체를 역할 분담하여 실행한다. 모든 단계를 마친 학생이 도착 선에 도달하면, L지역에 대기하고 있던 학생들은 열렬한 환호를 해준다.
제 2도 : 기존 영어회화 학습 방법과는 다른 영어 태권도의 영어 습득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이다.
기존방식과 달리, 강사(사범)는 출발선에서 “run" 이라고 외치고 앞으로 뛰어가 도착지점에서 ”stop" 이라고 외치며 멈춘다. 그런 다음 학생을 출발선에 서게 하고 “run"이라고 외친 후 도착 할 때쯤에 ”stop" 이라고 외친다. 그러면 학생은 출발선에서 “run"이라고 외치고, 도착지점에서 ”stop"이라고 외치며 도착지점에서 선다. 제 2도는 영어 태권도의 전체 개념을 보여주는 도면이다. 즉, 직접적인 행위를 통해 영어를 습득한다. 만일, 직접적인 행위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최대한 동작을 가미하기 위해 태권도 동작을 시키고, 제 1도의 A에서와 같은 형태로 대치한다.
제 3도 : 태권도발차기 기술을 연마함과 동시에, 영어회화 인사말의 자연스런 습득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먼저, 영어화자(한국어, 영어 가능자)는 제 3도에 있는 영어회화 학습내용을 학생들에게 전달한다, 그런 다음, 학생들을 일 열로 세우고, 한사람씩 차례로 앞으로 나오게 한다. 영어화자는 제 3도의 ① 대화 문장을 발차기를 하고자 하는 학생과 실행한다. 그런 다음, 주어진 대화 문장을 충실히 수행한 후, 학생은 여러 가지 태권도 발차기 기술을 실행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영어 구사력을 익힌다. 발차기 까지 마친 학생은 일렬로 선 줄 맨 끝으로 가서 다음 차례를 기다린다.
제 4도 : 태권도로 배운 영어 회화의 응용 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영어화자는 영어로 여러 가지 태권도 용어를 학생들에게 인식시키고, 자연스럽게 태권도의 여러 영어 용어를 습득하게 한다. 그런 후, 제 3도에서 처럼, 태권도 발차기 기술을 습득시키기 전에 영어화자(강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어 대화를 완성한 후, 발차기를 실행한다. 모든 학생들이 대화를 완성하고 발차기를 마친 다음, 제 4도의 아랫부분에 있는, 실제 응용 예문에서 처럼, “What kind of kicking do you like?"(어떤 발차기를 하고 싶니?) 에서, kicking 대신에 fruits, movies, books, sports 등으로 대체하여, 또 다시 제 3도와 같이 실행한다. 이때에는, 또 다른 태권도 발차기 기술을 습득시킨다.
제 5도 : 태권도의 띠를 이용한 색깔의 영어표현 습득 및 공간에서 직접 이동함으로서 습득하는 위치의 영어표현 습득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태권도 도복의 띠색깔은 색깔별로, 흰띠, 노랑띠, 녹색띠, 오랜지색띠, 파랑띠, 갈색띠, 빨간 띠, 검붉은 띠, 검은 띠로 나누어 져있다. 이러한 색깔의 영어 습득은, 이러한 도복의 띠로 가능하다. 먼저, 강사(사범)는 제 5도의 질문내용과 답변 방법을 먼저, 학생들에게 이해시킨다. 그런후, 강사는 자신의 띠를 학생들에게 치켜올려 보이며, “What color is your belt?"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러면, 학생들의 자신의 띠를 치켜올리며, ”My belt is a yellow/green/blue.... 등으로 답변하게 한다. 그런 다음, 학생들을 색깔 별로 나주어 줄을 서게 한다. 즉, 흰띠인 학생을 손들게 하고, 자리에서 일어나 지정된 위치로 와서 서게 한 다음, 노랑 띠를 한 학생들을 손들게 하고, 자리에서 일어나 지정된 위치 - 흰 띠를 찬 학생들이 서있는 열의 앞(in front of), 옆(next to), 뒤(behind) 등에 서게 하여, 영어의 위치표현을 습득하게 한다. 그러한 과정을 거친 후, on, in, under등을 부가적으로 설명한다.
제 6도 : 태권도 품새를 이용한 방향감각 및 신체부위에 대한 영어표현 습득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태권도의 품새에는 셀 수없이 많은 여러 가지 동작들이 내재되어 있다. 그러한 여러 동작들을 익히는 과정에서, 방향감각 - left(왼쪽), right(오른쪽), forward(앞쪽), backward(뒤쪽) 등을 습득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강사(사범)가 지시하는 지시어를 학생들은 다 같이 복창한다. 태권도 동작에 있어서, 교정을 시킬 때, 여러 가지 신체부위에 대한 영어 표현을 인식시킨다. 즉, “Bend your knee more"(무릎을 좀더 구부려라), ”Loosen your shoulder"(어깨에 힘을 빼라) 등을 인식시킬 때, 강사(사범)는 직접 태권도 동작을 학생들에게 보여주며, 각 신체부위의 영어 표현을 학생들에게 자연스레 인식시킨다.
제 7도 : 태권도 겨루기를 통한 영어회화 습득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태권도에 있어서, 겨루기는 학생들에게 크나큰 의미를 지닌다. 즉,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여기에서 이루어지는데, 지금껏 연마한 태권도 기술을 유감없이 발휘할 뿐만 아니라, 동료 학생들이 보는 가운데 행해지는 겨루기임으로 학생들은 긴장하고 촉각을 곤두세운다. 이런 학생들에게, 영어대한 강한 동기 의식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제 7도의 영어회화 학습내용을 먼저, 학생들에게 인식시킨 후, 겨루기 경기장으로 정해진 두 학생들을 불러모은다, 이 상황이 되면, 아직 차례가 아닌 학생들은, 시작하는 두 학생들에게 집중하게 되고, 겨루기 장에 모인 두 학생은 주어진 과제 ①,②를 충실히 이행하게된다. ①,②의 대화체를 실행하는 학생은 실전 구사력을 익히고 대기 중인 학생은, 겨루기 하기 위해 나온 두 학생들의 영어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 문장의 듣기와 자연스러운 습득 과정을 거친다.
제 8도 : 태권도 격파를 통한 영어회화 습득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태권도에서 격파는, 강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제 7도와 같이, 각기 격파를 실행하기 전에, 주어진 영어회화 학습 내용을 숙지하고, 강사(사범)와 직접적인 대화를 수행한다. 대화를 마친 학생은, 실전 태권도 격파 술을 실행하고, 대기중인 열의 맨 뒤쪽으로 가서, 다음 차례를 기다린다.
발명의 효과
이상의 설명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집중력이 떨어지고, 극히 산만한 어린이들을 태권도 수련을 통해 영어회화에 대한 동기의식을 부여하여, 자연적으로 습득하게 하여, 영어와 태권도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게 한다.
제 1도의 A: 출발선, 제 3도의 ①,②,③,④, 제 7도의 ①,② 제 8도의 강사와 학생과의 대화는, 한 학생이 홀로 강사와 대화하고 태권도 기술을 연마하기 위한 시작단계임으로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강한 동기의식을 불러일으키며, 제 1도의 L지역에서 관람하는 다른 학생들뿐만 아니라, 제 3도, 제4도, 제 7도, 제 8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뒤에서 열을 맞추어 대기중인 다른 학생들의 시선으로 실전 영어 구사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태권도와 영어에 대한 강한 동기의식 및 성취감을 부여한다.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강사(사범)가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구사하여야 하지만, 한국인 보조 사범이 함께 할 경우에는 Native Speaker(영어 모국어 화자)가 되어도 무방하고, 성인의 경우에는 Native Speaker(영어화자)가 강사(사범)가 되어도 무방하다.
출원자 : 김성훈(현 태글리쉬 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