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간 |
U$ FOB |
무게 (kg) |
01/2006-04/2006 |
988.472 |
322.535 |
01/2005-12/2005 |
2.318.033 |
826.306 |
01/2004-12/2004 |
1.651.561 |
617.210 |
국가 |
국가별 수입 통계 및 시장 점유율 |
||||||
2006. 1~4 |
2005 |
2004 | |||||
US$ FOB |
Share (%) |
US$ FOB |
Share(%) |
US$ FOB |
Share(%) | ||
독일 |
10.959 |
1.10 |
29.262 |
1.26 |
1.018 |
0.06 | |
아르헨티나 |
106.656 |
10.78 |
202.804 |
8.74 |
239.155 |
14.48 | |
캐나다 |
0 |
0 |
48.145 |
2.07 |
37.571 |
2.27 | |
스페인 |
0 |
0 |
9.506 |
0.41 |
10.403 |
0.62 | |
미국 |
866.053 |
87.61 |
1.899.432 |
81.94 |
1.189.863 |
72.04 | |
프랑스 |
1.302 |
0.13 |
120.002 |
5.17 |
159.835 |
9.67 | |
이탈리아 |
0 |
0 |
6.095 |
0.26 |
2.655 |
0.16 | |
일본 |
1.936 |
0.19 |
2.258 |
0.08 |
1.153 |
0.06 | |
기타 |
1,566 |
0.15 |
529 |
0.02 |
9,908 |
0.59 | |
Total |
988.472 |
100 |
2.318.033 |
100 |
1.651.561 |
100 |
3. 진출 전략
ㅇ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규모인 브라질 애완용품시장에서 사료 및 미용위생용품 시장은 특히 경쟁이 대단히 치열하며, 이미 100% 국산화를 이루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국산 제품만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상황임.
ㅇ 크고 작은 수십 여 개의 업체에서 이미 다양한 종류의 애완동물용 샴푸, 향수, 비누 등이 생산되고 있으며,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라 수입상품의 경우 기존 상품과 현저히 차별화된 상품이거나 탁월한 경쟁을 가진 저가 상품일 경우에만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ㅇ 샴푸, 향수 등 흔히 볼 수 있는 위생용품보다는 특별한 용도로 사용되는 기능성제품 위주로 브라질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됨.
ㅇ 위생용품의 경우 ANVISA(브라질 보건위생국)의 허가가 필요한 경우도 있어 이 분야에 대한 경험이 많은 현지 파트너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ㅇ 위생국 허가를 받는 절차는 매우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임.
ㅇ Pet South America와 같은 페트 전시회에 참가하여 상품을 적극 홍보하고 국내 바이어의 반응을 파악한 후, 국내 업체와 협력관계를 맺고 그들의 기존 유통망을 활용해 단계적으로 시장 진입을 시도해 보는 것이 손해 및 위험요소를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는 전략으로 판단됨.
자료원 :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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