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색채조화론
조화하는 말은 그리스어 하르모니아(harmonia)에서 유래되었는데, 미술과 디자인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
그 의미는 서로 다른 것들이 대립하면서도 질서를 이루어 통일적인 인상을 주는 미적 원리라고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이 "미(美)란 벽화 속에서 통일을 표현하는 데 있다."라고 생각한 것처럼, 조화로운 배색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배색의 질서를 알아 두어야 한다.
배색이란 쉽게 말하면 색을 배치한다는 뜻이며, 색채적인어떤 효과를 얻기 위하여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합하는 것
어떤 하나의 색을 어느 부분에 사용했을 때 그 색은 반드시 주위에 있는 색의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배색이란 옆의 색을 사용할 때 그 색이 목적하는 효과를 적절하게 나타내도록 하기 위한 방법
즉, 배색이란 옆의 색을 고려하거나 또다른 색을 선택하고 배치하는 것이며, 두 가지 이상의 색을목적에 맞게 배색하여 아름다운 느낌을 주는 것을 배색의 조화라고 한다.
(1) 전통적인 조화론
(1)-1 루드의 색채조화론
루드(O. N. Rood : 1831 ~ 1902)는 광학적 이론, 혼색이론, 보색 등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특히 자연의 관찰을 통한 '자연색이 보이는 효과'의 원리는 현대의 색채조화론에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자연의 관찰을 통하여 자연연쇄의 원리를 이용한 배색이 이난엣 가장 편안하고 익숙한 색의 조화라고 주장
(1)-2 슈브럴의 색채조화론
슈브럴(M. E. Chevreul : 1786 ~ 1889)은 그의 저서인 <색의 조화와 대비의 법칙>에서 처음으로 대비현상에 대해 설명하였음
'색채의 조화와 대비의 원리'(The Principles of Harmony and Contrast of Colors)라는 저서에서 유사한 조화와 대비의 조화를 구별했으며, 이러한 색의 대비에 기초한 배색 이론은 색의 3속성과 색의 체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였다.
색상환상에서 서로 인접한 색상들처럼 대비가 작은 색들은 시각적으로 섞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사색은 적은 양을 분산시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주요 색상이 원색일 때 최상이 될 수 있다고 주장
가. 인접색의 조화
유사색은 감정적인 성질을 가지며 크게 한색과난색으로 나뉜다. 서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인접색끼리는 시각적 안정감을 주는 조화
(예) ① 귤색 - 주황 - 다홍 ② 연두 - 초록색 - 청록
③ 자주 - 보라 - 남색 ④ 빨강 - 자주 - 보라

위의 경우 공통된 원리가 성립 : 원색이나 2차색은 그 양쪽에 있으면서 그 색의 개성을 설명해 주는 동시에 조화를 만들어 줌
나. 반대색의 조화
인접색의 조화는 차분하고 한정된 느낌을 주나 활기찬 시각적인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반면, 반대색의 동시 대비 효과는 서로 상대색의 강도를 높여 주며, 유쾌한 감정을 유발시킬 수 있다.
자연환경에서 종종 발견 - 빨간 열매와 초록색 잎(싱그러운 대비), 초록색 나비의 날개에 곁들인 주황색 점들의 조화
(예) ① 빨강 - 초록색 ② 다홍 - 청록
③ 주황 - 파랑 ④ 귤색 - 남색

다. 근접 보색의 조화
보색 조화는 격조 높고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대비 방법은 근접 보색을 쓰는 것
즉, 기준이 되는 하나의 색상을 양 옆의 정반대색의 두 색과 결합하는 것
인접색의 조화에서와 마찬가지로 빨강, 노랑, 파랑과 2차색(주황, 초록색, 보라)을기준으로 하여 그 상대 되는 두 근접 보색을 택하는 것이 중간색(연두, 초록, 남색)을 기준으로 해서 그 상대 되는 두 인접 보색을 택하는 것보다 일반적으로 보기 좋다고 할 수 있다.
(예) ① 빨강 - 연두 - 남색 ② 주황 - 청록 - 남색
③ 조랑 - 남색 - 자주 ④ 연두 - 보라 - 빨강

라. 등간격 3색 조화
색상환에서 등간격(같은 간격으로 떨어진) 3색의 배열에 있는 3색의 배합을 가리키며, 근접 보색의 배열보다 한층 화려하고 원색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는 방법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이전보다 미적이고 감정적인 개인의 취향을 더욱 개성 있게 발휘할 수 있다.
(예) ① 원색적인 3원색으로 : 빨강 - 파랑 - 노랑
② 2차색으로 : 주황 - 초록색 - 보라
③ 중간색으로 : 다홍 - 연두 - 남색
④ 중간색으로 : 주황 - 청록 - 자주
이상의 각 결합은 각기 특유의 표현 효과를 나타낸다
마. 주조색의 조화
위 네 가지 조화 중 어떤 배색을 하였을 때라도 주조색 한 가지가 전체에 부드럽게 깔리면 여러 색들을 효과적으로 유도해 낼 수 있다. 화면을 엷은 색조로 칠하여 부드러운 톤이 깃들게 함. 이 방법은 아무리 바탕의 화면이 거칠어도 아름답게 조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