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가에 활짝 핀 코스모스와 청명한 가을하늘 아래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9월의 가을 경북 23개 시. 군에서는 다양하고 즐거운 축제로 도민들은 풍성한 볼거리와 각양각색 재미있는 가을 축제의 현장 속으로 경북인터넷뉴스가 출동을 하였다.
[구미시]
제 16 회 구미시 학생 미술 실기 대회
9월23일 오전 11시 금오산 잔듸밭에서는 제16회 구미 학생 미술 실기 대회가 유치부·초등부1~3학년은 추석과 가을풍경을, 초등부4~6학년과 중·고등부는 풍경수채화를 주제로 대회가 개최되었다. 이날 대회엔 학부모들도 동참해 자녀들과 함께 청명한 가을하늘 아래서 알찬 하루를 보냈다.
금오여자 고등학교 부설 유치원에서는 20주년 부설유치원 가족 운동회가 열려 아이들과 어머니들의 신나는 잔치가 이어졌다.
[고령군]
고령 군민 화합한마당 잔치 <제52회 군민체육대회>
군민 화합과 건강증진을 도모하여 명랑하고 질서 있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한 고령 군민들의 화합 한마당 잔치인 『제52회 군민체육대회』가 9월 23일, 토요일에 군민 2,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가야고등학교 운동장에서 육상 등 22개 종목에 걸쳐 읍면대항 전으로 성황리에 마쳤다.
특히, 씨름은 경기종목 중에서 가장 많은 관중들을 동원하여 아직 민속경기로 씨름의 고장인 고령에서의 인기를 그대로 반영하였으며, 읍면 단체 대항전에서는 여자 선수도 출전하여 더욱 흥미를 더하였으며 재미있는 경기가 있을 때 마다 박수갈채를 받아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이 되었다.
[안동시]
23일 오후 2시 30분 안동웅부공원에서는 배재홍 부시장을 비롯해 권오중 안동교육청 교육장 등 100여명의 어린이와 학부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2006 어린이선비단 발대식`이 개최됐다.
어린이선비단은 안동지역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모범학생 150명을 기별 50명씩 나눠 3기에 걸쳐 1박 2일간 선비정신 특강, 한문서당, 전통예절체험, 다도예절, 우리가락과 민요에 대한 실제체험, 도산서원과 퇴계종택 답사 등 다양한 선비사상을 체험한다.
선비교육을 수료한 어린이는 `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의 이미지에 부응하는 한국형 어린이 봉사단체로 활동하게 된다.
[경주시]
숭덕전을 비롯한 숭혜전 및 숭신전 3대 추계 향사가 9월 23일 오전9시 및 10시를 기해 유림 및 후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일제히 봉행됐다.
이날 박 씨의 시조인 박혁거세왕 제향을 받드는 숭덕전(오릉 내) 추계향사는 후손 5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중현(73, 서울)씨가 초헌관, 박성희(63, 제일거류민단지부장)씨가 아헌관, 박태주(70, 경주 고령)씨가 맡아 봉행 했다.
[포항시]
포항시에서는 23일 오후2시 제5회 포항시 족구연합회장기 족구대회가 포항선린대학 운동장에서 개최와 함께 오후3시 제14회 경상북도 서예대전이 문화예술회관 소강당 및 전시실에서 전시회가 열리는 등 오후2시~4시 열린 국악 한마당이 포항문화원 3층 강당에서 개최되었다.
[김천시]
김천시에서는 소슬 바람 부는 초가을에 주말인 오늘 23일 직지문화공원 야외음악당에는 “콘서트 7080” 음악회 공연이 있었다.
이날 공연은 7080음악을 비롯하여, 올드 팝송 퍼레이드, 가을노래모음, 동요모음, 나이트댄스곡, 트로트 퍼레이드 등의 음악과 386세대 추억 곡까지 다양한 음악을 들려주어 주말을 찾아 공원을 찾은 많은 시민들로부터 감미로운 음악을 선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