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2차 지필평가 영어영역 출제경향
1. 문제분포 : 부교재 15문항, 영어뉴스 6문항
2. 문제유형
1) 서술형
- 전체적으로 '주제 요약' 위주로 문제 출제
- 해당 지문을 요약한 글에 알맞은 내용을 채워넣는 유형
2) 객관식
- 기존 지문을 변형한 후, 맥락에 맞는 어휘를 고르는 유형
(문항에 제시되었던 어휘들은 고등학교 2학년 기준 어렵지 않은 수준이었음)
- '관계대명사 that과 접속사 that'을 구분하는 유형
(4번) 해당 문항을 푸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면 추가적으로 위 문법 개념에 대한 공부 필요
- 글의 주제 or 필자의 주장 고르는 유형
- 빈칸 채우기 유형, 순서 맞추기, 일치 불일치 유형
➡내용 파악의 정도가 가장 중요!
3. 유형별 공부 방법
1) 지문의 유형 파악하기
(1) 교과서 : 지문 하나당 길이가 길고 문법적인 내용이 강조
(2) 부교재, 영어뉴스 : 하나의 지문 길이가 매우 짧음 문법보다 내용 파악 위주로 구성
2) 어휘부터 시작하기
(1) 꾸준하고 성실하게 내신 지문에 등장하는 단어를 외우기!
(2) 진도 나갈 때마다 해당 부분의 단어프린트를 미리 외우고 수업에 들어가기!
3) 카페와 사이트에 올라오는 자료를 활용
-학원에서 실제로 내신대비에 활용하는 자료와 유사한 자료를 결제하고 다운받아 공부할 수 있음
-참고서 정도의 가격이니 학원대신 활용하면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음
-대표적인 자료 사이트로는 '기출비', '이그잼포유' 등등
(학원에 다니지 않고도 학원 다니는 친구들과 전혀 차이나지 않게 공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꿀팁! )
4) 지문 분석 스스로 많이 해보기
-문법적인 요소와 주요 숙어, 대명사가 지칭하는 내용 등을 표시하면서 혼자 지문을 여러 번 읽어보기!
+)
1) 어법은 왜 이 동사가 쓰였는지, 왜 what이 아니라 that이 쓰였는지 이유를 알고 탐구하는 시간이 필요함!
(공부할 때 헷갈리면 시험 볼 때에도 헷갈림!)
(안 나오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X)
2) 지문마다 글의 유형 알아놓기 (=letter, diary, complaint, notice..)
나만의 방식대로 글 내용 정리하기 (마인드맵, 중요 키워드 정리하기 등등)
3) 논술형
-보통 본문에서 찾아서 쓰는 문제임
-어법 변형 주의 !
(ex : 관사. 전치사 다음에는 명사, 동사의 수일치. 시제일치 주의하기
-조건 잘 보기!
(조건에 나와 있는 단어의 개수로 어떤 답을 요구하는지 파악할 수 있음)
-요구하는 답은 정해져있음!
(앞 뒤 문장 문맥으로 파악하기, 그냥 내 마음대로 적당히 쓰기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