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12. 08. 18
■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
[국적] 일본
[생졸년] 1534(중종 29) ~ 1582. 06. 21(선조 15)
[아버지] 오다 노부히데(織田信秀)
[출생지] 일본 오와리 구니[尾張國]
[직업] 무장
[관련인물]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
-----------------------------------------------------------------------------------------------------------------------------------------------------------
일본 전국 시대의 무장. 노부히데(信秀)의 둘째아들로 아이치(愛知) 현에서 출생했다.
1549년 16세에 부친의 뒤를 이어 오와리(尾張)의 성주가 됐다.
어려서부터 천하 평정의 대지(大志)를 품고 이웃 여러 제후를 평정, 무명(武名)을 천하에 떨쳤다.
그 후 미가와(三河)의 도쿠가와(德川家康)ㆍ다케다(武田信玄) 호조(北條)의 3씨와 동맹을 맺고 1567년 내흥을 이용하여 사이토(濟藤道三)를, 공격 이나바(稻葉) 산성을 함락, 이 기회에 상경하여 천하에 호령코자 1568년 아시카가(足利美昭)를 받들고 입경, 바쿠후를 재흥하고, 실권을 장악했다.
요시아키(美昭)를 추방, 무로마치(室町) 막부는 멸망했다. 그 사이 여러 곳에서 반란이 있었으나 이를 평정, 일본을 통일시키는 듯 했으며 도쿠와가(德川家康)의 타케다(武田勝賴)를 멸망케 했으나 곧 혼노사(本能寺)에서 야케치(明智光秀)에게 습격을 받아 자살했다.
후원을 얻어, 1582년 그간 그는 토지 제도의 확립, 신분제도(身分制度)의 정비 자유 교역제(交易制)를 채택하여 상업의 발달을 꾀하고 관소(關所)의 철폐, 도로의 수축, 교량의 가설을 행하여 교통의 편리를 도모하며 광산을 개발하고, 도시의 발달을 꾀하는 등 괄목한 만한 경제 정책을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히데요시[秀吉]ㆍ이에야스[家康]에게로 계승되어 후기 봉건 사회가 확립되었다.
16세기 말에 그린 오다 노부나가의 초상. |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