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관자재보살소설법문별행소
(華嚴經觀自在菩薩所說法門別行疏)
[요약]
『화엄경관자재보살소설법문별행소』는 고려 후기 승려 체원(體元, 미상)이 60권본과 80권본 『화엄경』 가운데 가장 마지막 품인 「입법계품」에 해당하는 40권본 『화엄경』에 등장하는 관자재보살의 법문에 대한 당나라 징관(澄觀)과 종밀(宗密)의 주석을 모으고 자신의 해석을 덧붙인 주석서이다. 2권 1책으로 ‘해동사문체원록소주경병집약해(海東沙門體元錄疏注經幷集略解)’라고도 한다.
[서지사항]
2권 1책. 목판본.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과 동국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저자]
이 책을 지은 체원의 법호는 향여(向如)이고 각해대사(覺海大師)라는 시호를 받았다. 고려 후기에 관음신앙을 사상적으로 집대성하였다. 고려 후기의 관료 문인 경주 이씨 이진(李瑱, 1244~1321)의 아들이고, 고려 말의 대표적인 지식인 익재(益齋) 이제현(李齊賢, 1287~1367)의 형이다.
성주 법수사(法水寺) 주지, 1324년 고령 반룡사(盤龍寺) 주법(主法), 경주 동천사(東泉寺) 주지, 1338년 양가도승통(兩街都僧統) 등을 맡았다. 이 책 외에도 의상의 발원문으로 전해지는 『백화도량발원문(白花道場發願文)』에 대한 주석서인 『백화도량발원문약해(白花道場發願文略解)』를 지었다.
[내용]
『화엄경관자재보살소설법문별행소』는 고려 후기 승려 체원(體元, 미상)이 60권본과 80권본 『화엄경』 가운데 가장 마지막 품(品)인 「입법계품(入法界品)」에 해당하는 40권본 『화엄경』에 등장하는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의 법문(法門)에 대한 당나라 징관(澄觀)과 종밀(宗密)의 주석을 모으고 자신의 해석을 덧붙인 불교 주석서이다. 2권 1책으로 ‘해동사문체원록소주경병집약해(海東沙門體元錄疏注經幷集略解)’라고도 한다.
[의의 밒 평가]
이 책은 고려 시대 관음신앙의 단면을 엿볼 수 있게 하는 자료이다. 징관의 학설을 원용하면서 주로 신행(信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저자가 화엄종에 속해 있던 승려였던 만큼, 화엄종과 관음신앙의 관계도 이해하게 한다. 다만 단순한 영험전(靈驗傳)과는 달리 매우 교학적으로 세련된 법수(法數) 풀이와 철학적 사색의 흔적이 강하게 나타나는 점이 주목된다.
이것은 고려 시대의 관음신앙이 주술적인 의타주의로 흐르지 않았다는 반증이 될 수도 있다. 또 신라 · 고려를 거쳐 우리나라의 불교 신행 가운데 가장 보편적인 신앙이 관음신앙이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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