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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학사센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학점은행제 자료실 원문보기 글쓴이: 문팀장
신명나는 어린이 | |||||||||
튼튼한 어린이 |
즐거운 어린이 |
스스로 하는 어린이 |
새로운 것을 생각하는 어린이 |
예의바른 어린이 |
생명을 존중하는 어린이 |
일을 귀하게 여기는 어린이 |
우리 것을 아는 어린이 |
지구를 지키는 어린이 |
더불어 사는 어린이 |
2.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공동체 속에서 행복하게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자연을 관찰, 탐색하고 자연과 교삼할 수 있는 생명 중심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달리 표현하면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와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려는 자연 친화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하정연, 2002).
생태유아교육을 통해 신명나는 어린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계획, 실천할 수 있다. 바깥놀이 프로그램, 산책 프로그램,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세시풍속 프로그램, 동물기르기 프로그램, 명상 프로그램, 절제-절약 프로그램, 먹거리 프로그램, 도시-농촌 교류 프로그램, 손끝놀이 프로그램, 몸짓놀이 프로그램, 그 외에도 전통놀이 프로그램, 전래동요-동화 프로그램, 평화교육 프로그램, 사상체질 프로그램, TV안보기 프로그램 등이 있다.
3. 다양한 몸짓놀이
이상에서 보았던 생태학적 세계관과 교육 방향과 일치하는 몸짓놀이들을 문헌을 통해 다음과 같이 살펴보았다. 다양한 몸짓놀이를 통해서 생태중심 몸짓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1) 사물놀이
사물은 우주의 질서를 구현하는 네 가지 연장이다. 쇠가 쨍쨍거리는 현상이 천둥, 번개와 흡사하고, 징의 지속적인 울림은 바람, 장고의 잦게 몰아가는 현상이 비아 관련, 둥실대는 소리를 주는 것은 북이니 구름과 비교된다(김헌선, 1991).
사물놀이는 긴장과 이완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긴장과 이완의 원리는 ‘맺고 푼다’는 관용적 말과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가락을 연주함에 있어서 느리게 칠 때는 한없이 느리게 치고, 빠르게 칠 때는 한치의 여유도 주지 않고 한없이 휘몰아간다. 느리게 치는 것은 이완이고, 빠르게 치는 것은 긴장이라고 할 수 있다. 긴장과 이완을 수시로 반복하면서 청중의 기대와 감흥을 감아주었다 풀었다 하는 것이다.
또 하나의 원리로는 음양의 조화이다. 가죽악기가 장고와 북이고, 쇠악기는 꽹과리와 징이다. 결국 음양의 조화라고 하는 것은 이들 소리가 어울려 난다는 뜻이다. 그런데 단순히 어울리는 것이 아니고, 강-약의 조화, 가락을 밀고 당기는 방법을 써서 맺어 줄 때 맺어 주는 조화를 의미한다(김헌선, 1991).
사물놀이를 통해 긴장과 이완, 음양의 조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것은 전 우주 생물의 하나됨을 인식케 하기 때문에 생태중심적이라고 볼 수 있다.
(2) 오이리트미(유리드미)
루돌프 슈타이너는 인간 본질을 연구하는 인지학의 관점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초 ‘오이리트미’하는 새로운 예술을 창안했다. 오이리트미의 표현도구는 무궁무진한 동작을 가능성을 담고 있으며, 가장 유연한 인간의 유기체인 몸이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오이리트미는 인간의 신체 구조를 전체로써 모두 사용한다. 우주 전체의 운행법칙과 신비가 인간이라는 소우주를 통해 표현되는 것이다. 오이리트미 동작이 표현되는 순간에서 우리는 이러한 우주 법칙을 볼 수 있다(이정희, 2001).
오이리트미는 춤이 아니라, 움직임을 통해 삶의 깊은 것을 표현하고 우주의 힘을 신체와 영혼에 연결하여 지각하고자 한다. 즉 신체 동작을 통해 언어와 음악에 대한 이해 속에서 영적인 체험을 갖고자 하는 것이다. 오이리트미는 언어(모음, 자음, 낱말, 노래, 시, 낭송, 연극상연), 음악(악기 반주), 그리고 기하학 오이리트미(원, 오각형, 칠각형 등)로 구분한다(김정임, 2001).
어린이는 동시나 동요 또는 동화에 나오는 여러 생물과 자신을 구별하지 못하고, 난쟁이나 나비나 달팽이 혹은 구두장이로 자신을 바꾸어 보기도 한다. 이렇게 하면서 어린이는 자기의 몸 동작으로 자신 스스로 창조자가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린이는 햇빛을 비추게 해서 꽃봉오리를 만들어 꽃을 피게 하는 동작을 하거나, 하나의 딸기 형태를 만들어 보기도 한다. 어린이는 이런 동작, 즉 오이리트미를 통해서 세상의 본질과 연결되는 것을 배운다(김정임, 2001).
유치원에서 하는 오이리트미는 모방이 기본원리이고, 단순한 모방을 통해 선택의 힘이 생기게 된다. 어린이에게 강요하지 않으면서 움직임에 대한 기쁨을 주어야 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내면과 그리고 자연과 하나됨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3) 태권도
태권도는 심신조화의 인격인, 바람직한 교육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인간성향 및 감각적 쾌락주의로 인한 정신적, 육체적 불건전한 요인들을 정화시켜 인간의 가치를 정화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이다(김철, 1997).
태권도는 태극의 이론과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태극이란 우주구성의 최고원리로써 우주철학의 근본원리를 뜻하며 동양사상 가운데 가장 밑바탕이 된 세계관과 우주관, 인생관을 나타내는 철학사상이다. 품세의 태극은 이와같은 사상과 원리를 태극의 음양오행을 엮어서 응용한 동작의 형태를 말한다. 따라서 품세의 진행 연무선을 음양의 팔괘선을 택하여 공격과 방어, 후퇴와 전진, 속도의 완급 부드러움과 강함 등의 변화의 원리를 충분히 활용하였다.(김철, 1997).
태권도의 수련과정은 기본동작(서기, 지르기, 치기, 막기, 차기), 품세 겨루기 등 의도적인 단련의 반복 수련 속에 무의식적 동작을 창출하는 단계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이것은 우주의 근본원리인 태극을 향한 것이며, 우리 자신을 우주 속에서 바라보게 할 것이다.
(4) 전통놀이
전통놀이는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와 신념을 놀이 형식에 담아 후세에 전하는 교육활동의 역할을 한다. 전통놀이를 통해 후손들은 민족 고유의 정서를 경험하고, 전통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학습하고 자신들의 사고와 행동 및 생활에 이를 반영하며, 이를 토대로 새로운 놀이 문화를 창출해 나가는 것이다(이은화․홍용희․조경자․엄정애, 2001)
이은화 외 3명은 전통놀이 종류 중 신체를 주로 활용하는 놀이로 ‘도리 도리’, ‘짝짜궁’, ‘곤지곤지’, ‘잼잼’, ‘불무불무’ 등과 같은 놀이를 예로 들었다. 그리고 이것은 고조선 때부터 내려오는 우리 고유의 전통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 놀이들은 단지 놀이에 그치는 것이 하나하나의 동작이 아이들이 건강과 직결된다는 깊은 뜻이 담겨 있다(고동영. 1995).
전통놀이 중 강강수월래는 원형 춤으로 둥글다는 것은 하늘에서 시작해서 해, 달, 우주, 자연에 걸친 가장 기본적, 원초적인 도형으로서 원만, 풍족, 풍요, 발전, 생명력 등을 상징하고 화합과 단결을 의미하여, 자연과 우주, 그리고 삶의 주기 또는 원인 것이다(류분순, 2000).
선조들이 해왔던 우리 전통놀이 속에서 건강을 위한 움직임, 그리고 자연과 우주를 상징하고 그 조화와 화합을 의미하는 것이 내포되어 있다.
(5) 리듬운동
리듬운동은 사이타마켄에 있는 사쿠라․사쿠란보 보육에서부터 전국에 퍼지게 되었다. 피아노곡에 맞추어 움직이는 표현활동과 유사하지만, 리듬운동은 인간이 진화해 가는 과정에서 익혀 온 몸의 움직임을 동물에 비유해서 신체를 움직이는 것이다. 근육이 약해지고 잘 넘어지는 등 제대로 자라지 못하는 아이들이 증가하는 있는 요즘, 리듬운동은 아이들의 몸이 바르게 자랄 수 있게 하고, 대뇌를 자극하기 위한 중요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하정연, 2002).
리듬운동은 피아노 연주에 맞추어 토끼, 금붕어, 거북, 달팽이, 말, 오리, 허수아비, 악어, 기차, 잠자리, 송사리, 개구리 등을 표현하므로써 신체의 유연성과 민첩성을 기를 수 있다.
Ⅲ. 생태중심 몸짓놀이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현재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실시하고 있는 표현활동이나 체육놀이, 전통놀이들은 그 의미와는 상관없이 흥미위주, 경쟁위주, 보여주기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신체 즉 몸을 이용한 표현은 아직 언어 발달이 미숙한 유아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의사소통수단이다. 뿐만 아니라 몸짓은 정서의 표현이며 감정의 표현이고, 인식의 표현인 것이다.
생태중심 몸짓놀이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몸짓을 생태학적으로 바라보고, 몸짓을 통해 자신의 영성을 자각하게 하여 생태학적 세계관을 가진 유아를 키우고자 하는 것이 기본방향이다.
2. 프로그램의 목적
생태중심 몸짓놀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생태학적 위기에 놓인 우리 현실에서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이 조화로워지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자라도록 하는 것이다. 그것을 달성하고 세운 목적을 네 가지로 진술할 수 있다.
첫째,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영성적 자각을 한다.
둘째, 우리의 전통과 정신을 이어간다.
셋째, 자신의 몸과 내면의 감성이 조화를 이룬다.
넷째, 아이의 몸을 건강하고 유연하게 한다.
3. 연령별 활동내용
유아들은 연령별로 구별되는 발달특징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어린이집에서 ‘영아’를 만 1세와 만 2세, 그리고 ‘유아’를 만 3세, 만 4세, 만 5세로 구분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생태중심 몸짓놀이 프로그램도 ‘영아’와 ‘유아’로 나누고 각각 만 1세, 만 2세, 만 3세, 만 4세, 만 5세로 구분하였다.
생태중심 몸짓놀이 프로그램의 연령별 활동내용과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는 <부록>에 있다.
4. 프로그램 운영
1) 언제
하루 중 언제라도 아이들과 몸짓놀이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고 아이들의 여구와 흥미, 운영시간 등을 고려하여 몸짓놀이를 제시할 수도 있다. 자유놀이시간에 한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소집단 또는 일대일로 할 수도 있다. 하루에 너무 많은 움직임을 하기 다는 하나의 기본 움직임에서 여러 가지로 변형해서 놀이를 찾아내도록 아이들에게 기회를 주어야 한다.
2) 어디서
따로 정해진 장소는 없지만 교실에서 카펫트가 깔린 곳이나 또는 집단으로 모여 놀이실에서 함께 해 볼 수도 있다. 또는 바깥놀이터를 이용할 수도 있다.
3) 어떻게
기본동작을 익히게 한 후 자랑스러운 모방에서 새로운 움직임이 만들어지게 한다. 연령을 통합함으로써 나이 든 유아가 성인의 역할을 하며 어린유아를 돌보게 된다. 연령마다 제시한 활동들은 꼭 단계적으로 제시한 것이 아니다.
연령별로 제시된 활동들을 하나씩 하나씩 해 볼 수도 있고, 여러 가지를 섞어서 짜임있는 몸짓놀이를 만들 수도 있다.
Ⅳ. 생태중심 몸짓놀이 프로그램의 적용사례 및 분석
부산에 있는 P어린이집에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P어린이집에는 만 1세부터 만 5세까지의 영유아들을 보육하고 있는 곳이며 본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곳이다. 각 연령별로 한 반씩 무선으로 선택하여 적용해 볼 것이다.
1. 만 1세
2. 만 2세
3. 만 3세
4. 만 4세
5. 만 5세
Ⅴ.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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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록
<부록 1> 생태중심 몸짓놀이 프로그램의 연령별 활동
구분 |
연령 |
활 동 명 | ||
영아 |
만 1세 |
•도리도리 •깍꿍 •목발타기(무등놀이) •잘라래비 훨훨 |
•짝자꿍 •불무불무 •시장시장 •에비에비 |
•잼잼 •따로따로(섬마섬마) •에헴에헴 |
만 2세 |
•단지팔기 •줄 밝기,걷기,뛰기 •맨발로 흙길 걷기 •학다리 서기 |
•차려서기 •하늘보며 걷기 •모아서기 •손끝지르기 |
•옆 지르기 •북소리 들고 걷기 •꼬아서기 •대문놀이 | |
유아 |
만 3세 |
•나무 한 그루 되 어보기 •둥그렇게 모이고 풀어지기 •리듬운동 ‘토끼’ •주먹 치기 |
•시냇물 되어보기 •동시를 듣고 나비 표현 •리듬운동 ‘개구리’ •표적 치기 |
•하늘을 여행하는 구름 되어보기 •동화 듣고 벌 표현 •리듬운동 ‘금붕어’ •몸통 막기 |
만 4세 |
•휘모리 장단에 맞 추어 움직임 •자진모리 장단에 맞추어 움직임 •오각형, 팔각형 모 양 만들기 •리듬운동 ‘송사리’ |
•굿거리 장단에 맞 추어 움직임 •강강수월래
•동극 본 후 곰 표현 •리듬운동 ‘개구리’ |
•세마치 장단에 맞 추어 움직임 •해와 그림자 되어 보기 •리듬운동 ‘오리’
•리듬운동 ‘잠자리’ | |
만 5세 |
•일년 사철의 흐름 표현하기 •장고를 들으며 비를 표현 •리듬운동 ‘달팽이’ •리듬운동 ‘악어’ |
•꽹과리 들으며 천 둥, 번개 표현 •북을 들으며 구름 표현 •리듬운동 ‘거북’ •리듬운동 ‘기차’ |
•징을 들으며 바람 표현 •쥐잡는 고양이 •리듬운동 ‘허수아 비’ •뛰어 옆차기 |
<부록 2> 활동 소개
◉ 활동명 : 잘라재비 훨훨
-준비물 : 어른 1명, 아동 1명 혹은 여러명
-활동방법 : 새가 날 듯이 팔을 흔들며 “잘라재비 훨훨” 하면 아이가 따라한다. 일종의 팔운동이다. 허수아비가 새를 쫒듯이 익은 곡식을 먹는 새를 쫒을 때 이와 똑같은 동작을 한다.
-기대효과 : 팔의 움직임을 활발히 하여 기의 순환이 원활이 이루어진다.
◉ 활동명 : 하늘을 여행하는 구름 되어보기
-준비물 : 카펫, 조용한 음악
-활동방법 : 바닥에 눕거나 바닥에 둥글게 둘러 앉는다. 눈을 감고 교사가 인도한다. “ 이제 우리는 하늘에 떠 다니며 쉬지않고 세상을 여행하는 구름을 상상합니다. 여러분도 구름이 되어 하늘을 떠 다니며 세상을 내려다 보고 있다고 상상해 보아요” 아이들이 상상한 것을 표현해 보게 한다.
-기대효과 : 자연의 구름을 자신의 몸으로 표현함으로써 하나됨을 경험한다.
◉ 리듬운동 ‘달팽이’
-준비물 : 피아노
-활동방법 : 음악에 맞추어 손바닥을 밑으로 해서 바닥에 붙이고 양발을 붙여서 머 리 위쪽의 바닥에 붙인다.
-기대효과 : 몸을 유연성을 기른다.
◉ 리듬운동 ‘허수아비’
-준비물 : 피아노
-활동방법 : 허수아비 모양으로 한 다리로 서서 균형을 잡는다. 곡에 맞추어 두손을 든 채 앞으로 나아간다.
-기대효과 : 몸의 균형감각을 기른다.
출처 : 생태몸짓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