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현대기아자동차를 비롯해 국내 완성차들이 때 아닌 가솔린 모델 호황을 누리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내수 시장 가솔린 SUV의 판매 실적이 나쁘지 않다는 말이 나온다.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른 환경부 등의 배출 가스 관련 규제에 따라 경유차의 대명사였던 SUV의 가솔린 엔진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하지만 가솔린 모델 생산을 시작하면서 경유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휘발유를 연료로 하는 가솔린 엔진 차량에 대한 판매 우려가 앞섰던 것도 사실. 어떻게 가솔린 모델 차량 판매가 증가할 수 있었을까. 이는 휘발유 평균 가격이 지난해 12월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 데 따른 반사이익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에 따른 산유국의 증산으로 국내 휘발유 가격이 비교적 저가 상태에 머물러 있다. 가솔린 차량 판매에는 물이 들어오는 시기다.
앞서 이명박 정부에서 ‘클린 디젤’을 언급하며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 중인 차종들 대부분에 디젤 엔진을 얹은 승용차 개발에 나섰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세단은 가솔린 엔진, SUV는 디젤 엔진이 공식처럼 여겨졌으나 당시 이명박 대통령은 환경 친화적인 클린 디젤을 채용한 차량 개발이 자동차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 강조했다. 이에 디젤을 채용한 세단까지 생산되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