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색광고란?
검색광고란 검색엔진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가 나오는 화면에 관련업체의 광고가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를 말합니
다. 기존의 배너광고가 클릭률이 낮은 반면, 관심 있는 네티즌에게만 노출됨으로써 클릭률이 높고, 월 30~40만 원대의 저렴
한 광고비용, 전문 포털사이트를 통한 마켓 선점효과, 다양한 활용성 등으로 인해 소액 광고주들에게 가장 효율적이라는 평
가를 받고 있습니다.
2. 검색광고의 종류
1) 종량제(CPC)
노출수와는 상관 없이 사용자들이 광고주의 홈페이지를 한번 클릭할 때마다 정해진 금액을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가. 오버추어
네이버, 야후, 네이트, 엠파스, 파란등 국내 주요 포털의 검색결과 최상단 '스폰서링크'에 노출되는 광고가 이에 해당합니
다.
나. 구글
다음, 옥션, 인터파크등 주요 사이트 검색결과 최상단 '스폰서링크'에 노출되는 광고가 이에 해당합니다.
다. 네이버 클릭초이스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지식iN 스폰서링크가 이에 해당합니다.
라. 다음 클릭스
다음 검색결과의 비즈사이트 상품과 미디어다음, 신지식, 미즈넷, 블로그, 사전에 노출되는 광고가 이에 해당합니다.
2) 월정액제(CPM)
해당 키워드가 전월에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노출이 되었었나를 기준으로 광고비를 책정하는 방식으로 각 포털의 CPC
광고를 제외한 나머지 광고가 이에 해당합니다.
3. 검색광고 문구작성
1) 세부 키워드를 놓치지 말자!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네티즌들은 한 단어의 대표 키워드가 아닌 구체적인 행동이나 증상 등을 나타내는 두 단어 이상의
세부키워드로 검색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부 키워드는 대표 키워드에 비해 경쟁이 심하지 않아 평균 클릭당 비
용(CPC)이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광고주가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정보에 관련된 세부적인 키워드를 입찰하는 것은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인 광
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시즌 키워드를 활용하라!
모든 업종에는 평소에 비해 매출이 증가하는 성수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혼여행 전문 사이트인 경우 봄, 가을이 성수
기이며, 기숙학원 사이트인 경우는 대입 시즌이 끝나는 시기가 성수기입니다. 시즌키워드는 이런 행사, 기념일, 계절적인
요인 등에 관련된 키워드로 시즌 특수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광고효과 및 구매 전
환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의 업종에 따른 성수기를 확인한 후 미리 키워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여 시즌에 대비하
는 것이 좋습니다.
3) 제목과 설명에 입찰한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시켜라!
조사 결과에 의하면 사이트 제목과 설명에 입찰한 키워드를 포함시킬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평균 20% 이상
더 높은 클릭율(CTR)을 보입니다. 이는 제목, 설명에 입찰한 키워드가 있을 경우 검색 결과에 하이라이트 되어 네티즌의 이
목을 보다 더 집중시키기 때문인데, 실제로 단순하게 제목, 설명의 수정만으로 두 배 이상의 효과를 경험한 광고주도 있습
니다. 그러므로 제목과 설명 작성시 반드시 입찰한 키워드를 포함시켜야 합니다.
4) 입찰한 키워드가 사이트와 관련성이 있는지 확인하라!
입찰한 키워드와 사이트 제목, 설명뿐만 아니라 광고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컨텐츠의 내용과 서로 관련성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관련성이 없는 경우 광고게재가 거절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광고게재가 된다고 해도 관련성 없
는 검색 결과를 클릭하고 들어온 방문자가 실제 구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출처 : Daum 클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