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속도(Ns)가 600이상인 저양정, 대유량의 펌프로는, 흐름이 축방향에서 들어와서 직각방향으로 유출하는 반경류형의 원심펌프로서는 효율이 나쁘기 때문에 부적당하며, 비속도의 증가와 함께 형식은 사류형, 축류형이 적합하다. 사류 펌프는 비속도가 600∼1,300의 범위에 속하는 펌프로서, 회전차 내의 원심력과 깃의 양력에 의하여 액체에 압력 에너지와 속도 에너지가 전달된다. 흐름의 방향은 축과 경사진 방향으로 유입하고, 경사방향으로 유출한다. 사류펌프는 저양정 벌류트 펌프와 축류 펌프의 중간형으로서 이 둘의 장점을 살려 설계된 것이며 축류 펌프로는 도달할 수 없는 고양정에 사용되는 종류도 있다.
축류펌프는 깃이 프로펠러형이므로, 프로펠러 펌프라고도 한다. 축류펌프의 케이싱의 주요구조는 그림에서와 같이 회전차와 안내깃으로 구성되어 있다. 깃은 저양정의 소형 펌프에서는 보스에 고정되어 있으나 대형펌프에서는 각도가 회전되는 가동깃 축류 펌프(카플란 펌프라고도 한다)도 있다.
양정은 1∼6m, 비속도(Ns)는 1,100∼1,800의 범위에 있다. 축류펌프는 송출량이 많고 양정이 낮은 경우에 적합한 펌프이다. 물은 축방향과 평행하게 유입되고, 또 같은 방향으로 유출된다.
그림에서 흡입된 물은 회전하고 있는 프로펠러의 날개에 의하여 공급되고 그 뒤쪽에 있는 안내깃에 의하여 주어진 에너지 중 운동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변환하여 압력 헤드를 더 높인다.
축류 펌프는 원심 펌프에 비하여 깃의 수는 훨씬 적고 물의 흡상작용은 원심 펌프에서 원심작용을 이용한 것과는 달리 물이 깃을 통과할 때의 속도변화에 의해 이루어진다.
왕복 펌프는 실린더 속에서 피스톤 또는 플런저를 왕복운동시켜서 흡입 밸브 및 송출 밸브에 의하여 송수하는 펌프로서, 물에 대하여 정역학적으로 전달한다. 왕복 펌프의 주요구성은 피스톤, 실린더, 흡입 밸브, 송출밸브로 되어있으며, 여기에 흡입관, 송출관, 공기실, 풋밸브, 여과기 등이 부속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