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10년 이후 GTX 용인 정차역에 대해 여러차례 주민제안해온 GTX 용인역 추진 시민 모임입니다.
1200명의 용인시민들이 참여해있으며 용인시 구성, 동백, 죽전, 신갈, 수지등은 물론 수원, 판교, 동탄등의 타 지역 주민들이
함께 GTX의 조기착공을 바라고 있습니다.
경기도와 현대산업개발이 제안한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 및 광역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GTX를 국가기간망교통계획, 철도망구축 계획등에 반영하여 주신 점은 감사드리오나 최근 몇가지 의아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점들이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1) 민원 개요
1. 장관님 이하 국토해양부 공식입장은 GTX를 조속히 착공하겠다고 하였습니다만, 교통연구원등 사전타당성 검증까지 받은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당연히 6개월 정도가
더 소요됩니다. 또한 민간제안서를 받았음에도 최근 민간제안이 아닌 정부고시사업으로 전환하였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고시는 민간제안업자가 최초 민간제안에서 최적방안으로 검증된 경기도안등을 반영해서 수정제안하여 민간제안사업으로 할때보다 보통 2년은 지연된다는게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2. 지금 민간제안사업에서 정부고시로 전환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국민들은 역시 이사업도 5년 10년간 질질 끌겠구나란 우려를 감출수 없으며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현재 민간제안사업을하겠다는 기업이 정부의 승인절차만을 기다리고 있는데, 정부고시사업화 되면 과연 컨소시엄등이 그때까지 유지될수 있을지도 의문 입니다. 만약 정부고시사업을 맡아 수행할 민자기업이 없다면 GTX 사업은 국민들 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철도임에도 국토해양부의 미온한 대처에 의해 취소될 것이 다란 예상도 가능합니다.
3. 이러한 문제점외에도 현재 경기도가 GTX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연계교통을 수립 하고 있는데 최근 GTX 연계교통구축계획수립이 과업 중지 상태입니다. 그 이유는 정부고시 전환때문 입니다. GTX 도입부터 전문가들에 의해 수요 예측, 노선대 설정은 물론 연계교통에 많은 노력이 기울여졌으나 정부가 정부고시 사업화 전환 움직임을 보인것은 이러한 과업 수립자들의 노력에 제동을 건 결과가 되었으며 실제 가장 중요한 GTX 연계교통구축 계획이 중지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정부의 고시가 결정되어야 재개될수 있지 않겠습니까? 국토해양부에서는 이러한 노력들을 과연 하고 있었습니까? 아니지 않습니까?
교통연구원 사전타당성 검토도 에정보다 1년여를 끌었고 이번에는 모든 국민들이 원하는 사업방식,조기착공등과는 거리가 먼
정책을 펴고 있는걸로 보이기에 충분 합니다.
(2) 민원 쟁점
1. 민간제안사업 원안 추진등 현재 지연될수밖에 없는 행정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2. 민간제안사업 희망기업이 있을때 조속히 추진하여 주십시요
3. 지난 교통연구원 공청회때 가용예산이 2013년 이후 확보가 가능한것으로 발표 되었는데 국토해양부가 앞장서서 예산을 조기에
집행해 더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노력하여 주십시요.
4. 현재 과업중지된 GTX 연계교통구축계획 (경기도 발주)이 원래 계획대로 수립 되도록 경기도와 연구용역 해당기관과 협의해
조치하여주시고 연구결과에 따라 공정하게 GTX 노선과 중간역등이 반영되도록 하여 주십시요.
5. 노선과 중간역이 해당지자체, 정치인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결정되지 않도록 해주십시요.
우리 GTX 용인역 추진 시민모임에서는 상갈역, 구갈역, 기흥역, 신갈IC역등에 반대하고 경기도와 민간기업의 최초제안역이었던
구성(신갈)역만을 지지하며 다수의 용인, 수원 시민이 모두 이용할수 있는 역을 원하고 있습니다.
모든 전문가들이나 엔지니어들이 수요예측을 하고 최적지로 제안한 곳이 구성역 임을 알고 있습니다. (경기도, 교통학회,
교통연구원외)
특히 GTX는 거리비례요금제이므로 아래로 내려가서 다시 타고올라오게 되는 역방향일 경우 추가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결국 대다수의 주민이 불필요한 비용을 낭비하거나 GTX를 이용하지 않게 되고 대중교통 개선효과는 크게 떨어집니다.
따라서 서울 목적통행이 대부분인 GTX A 노선의 경우는 역이 서울 방향이어야 부담비용, 이용시간면에서 경제적입니다.
6. 마지막으로 구체적인 GTX 추진일정을 밝혀주시고, 예상되는 착공시기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히 수서 평택 KTX와 선로를 공유하는 GTX 동탄-삼성 구간은 충분히 2014~2015년 KTX와 동시개통 될 수 있습니다. 더이상
지연되지않게 최선을 다해 KTX와 GTX A 노선을 동시개통하여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난을 조속히 해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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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위 민원에 대한 답변이 나오면 평가해서 만족스럽지 못한 답변인 경우 답변의 평가란에 장관, 교통정책실장,
광역도시 철도과장의 사퇴를 쓸 예정입니다. 회원님들께서는 Mr.GTX님이 요청하신 릴레이민원에 참여해주시고,
국토부 개별민원에도 참여하셔서 성의없는 답변이 나오면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아크로님의 헌신적인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열성적인 아크로님의 진심에 전 감동입니다. ^^
저희 카페가 Mr_GTX님 집처럼 느껴지셨다는 환영 인사 답글에 저희도 감동입니다 ^^
사실 경기도 발주의 GTX 도입방안연구나 이후 많은 전문가분들로부터 용인역이 구성역으로
최적방안으로 제안되었던 사실을 알고 감사했으며, 경기도가 GTX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을때
미미하나마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고 싶었습니다. GTX 사업성공을 위한 연구등이 중지되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경기도와 많은 전문가들이 귀중한 시간과 예산을 쓰면서 모든 노력을 해왔고 주민들도 여러차례
국토부에 주민제안과 조기착공을 요구해왔습니다.
그럼에도 국토부의 나몰라라식 대처는 냉엄한 주민평가를 받아야 시정되고 정신차릴 것같습니다.
릴레이 민원을 시작한 타 지역 주민께 감사드리고 저희도 함께 참여하겠으며 국토부가 종전의
사업지연식의 태도를 바꾸지 않겠다는 개별 민원 답변이 나오면 상위기관에 직무유기를 하고 있는
국토부 장관등을 고발하고 문책을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헌신적인 노력에 감사 드립니다... 나도 민원을 어디다 쓰나 찾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