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정보는 "위키피디아 영문판"의 해당 항목을 "크메르의 세계"가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
왕립 태국 공군 (상편)
Royal Thai Air Force : RTAF
Royal Thai Air Force กองทัพอากาศไทย (Kong Thab Akat Thai)
|
왕립 태국공군의 로고 |
창설 |
1913-11-2 |
국가 |
태국 |
형태 |
공군 |
규모
|
총 항공기수 315대
(전투기 184대) |
상급부대 |
왕립 태국군 총사령부 |
본부 |
던므앙 공군기지 / 방콕 |
행진곡 |
มาร์ชกองทัพอากาศ (Royal Thai Air Force March) |
기념일 |
1937-4-9 |
참전경험 |
제1차 세계대전
프랑스-태국 전쟁
대동아전쟁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
지휘관 |
공군사령관 |
공군대장 이타뽄 수파웡
Ithaporn Suphawong 혹은
Itthaporn Subhawong |
상징 |
왕립태국공군기 |
|
통합상징 |
|
원형표지 |
|
보유 항공기 |
요격기 |
L-39, Alpha Jet, AU-23 |
전투기 |
Gripen, F-16, F-5 |
헬리콥터 |
UH-1, Bell 412, S-92 |
정찰기 |
Lear 35A, Arava, Saab 340 AEW&C |
훈련기 |
Airtrainer, PC-9, DA42 |
수송기
|
C-130, BT-67, Nomad, G222, Avro 748, ATR-72, 737-400/800, A319, A310 |
"왕립 태국공군"(Royal Thai Air Force, กองทัพอากาศไทย: RTAF)은 태국의 공군을 일컫는 말이다. 2008년 현재 "왕립 공군사령관"(ผู้บัญชาการทหารอากาศไทย)은 잇타폰 수파웡(Itthaporn Subhawong, อิทธพร ศุภวงศ์) 공군대장이 맡고 있다.
왕립 태국공군은 현재 "중기 전력증강계획"(Mid-Life Update [MLU] program)에 따라 현재 보유한 F-16을 F-16 Block 5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JAS 39 Gripen 전투기 6대도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다. JAS 39 Gripen 전투기는 그후에도 6대를 더 도입할 예정인데, 이러한 사업들이 RTAF의 전력을 개선시켜줄 것으로 보인다. |
(사진) 왕실근위대 소속 공군병력.
1. 역 사
1911년 2월 벨기에의 조종사 찰스 반 덴 보른(Charles Van Den Born)이 "사 빠툼 경마장"(Sa Pathum Horse Racing Course)에서 태국 최초의 항공기를 선보였다. 이에 깊은 인상을 받은 태국 정부는 1913년 2월 28일, 당시 항공 강국이었던 프랑스에 장교 3명을 파견하여 비행교육을 받도록 했다. 당시 교육을 받으러 간 장교들은 루웡 삭 산라야웃(Luang Sakdi Sanlayawut: Sunee Suwanprateep) 소령, 루웡 아르웃 시끼꼰(Luang Arwut Sikikorn: Long Sinsuk) 대위, 띱 께뚜탓(Tip Ketuthat) 중위였
다. 이들은 교육을 마친 후 1913년 11월 2일, 8대의 항공기와 함께 태국으로 귀국했다. 이 8대는 브레게(Breguet) 기종 4대와 뉴로프(Nieuport) 4대였다. 이들 3명의 장교들이 오늘날 RTAF의 시조로 여겨지고 있다. 이들은 1914년 3월에 사파툼에서 던므앙(Don Muang)으로 기지를 옮겼다.
"국방부"는 초창기의 공군을 육군 공병감실 예하에 배속시켰다. 당시 공병사령관이었던 뿌라찻(Purachatra, ปุรฉัตร) 왕자 및 그의 아우였던 짜끄라퐁 푸와낫(Chakrabongse Bhuvanath, จักรพงษ์ภูวนารถ) 왕자는 "왕립 태국공군"의 전신인 육군 소속의 "왕립 항공대"(Royal Aeronautical Service)의 발전에 공헌한 선구자들이었다.
"프랑스-태국 전쟁"(1940-1941) 기간에 태국 공군은 프랑스 비시정권 공군에 맞서서 몇차례 공중전에서 승리를 거뒀다.
"제2차 세계대전" 기간에 일본과 동맹을 맺었던 태국의 공군은, 1942년 버어마 내 샨족 국가들을 침공하는 작전에 지원을 했고, 전쟁 말엽에는 연합국의 방콕 공습에 대항하는 작전을 하기도 했다. RTAF의 일부 요원들은 반-일본 저항운동에 참여하기도 했다.
전후의 태국은 유엔군의 일원으로서 한국전쟁에 C-47 수송기 3대를 지원용으로 파견하기도 했다. C-47 항공대는 후에 베트남전쟁에도 참여했다. 또한 태국 국경 지역에서 공산군대와 사우는 과정에서, 태국 공군은 라오스의 반남따(Ban Nam Ta) 비행장 기습공격, 태국-캄보디아 국경에서의 베트남 군대와의 대치상황 같은 작전들에 투입되기도 했다.
냉전이 끝난 후에는, 1999년 태국-버어마 국경을 따라서 "보더 포스트 9631 작전"(Operation Border Post 9631)을 전개했고, "2003년 프놈펜 반(反) 태국 폭동" 당시에는 태국인 및 외국인 소개작전 등에 참여했다. |
2. 지휘체계
"왕립 태국공군"(RTAF)의 지휘관은 "왕립 공군사령관"(ผู้บัญชาการทหารอากาศไทย)으로, 2008년 현재 잇타폰 수파웡(Itthaporn Subhawong, อิทธพร ศุภวงศ์) 공군대장이 맡고 있다. 왕립 태국공군 사령부는 방콕의 "던므앙 공군기지"(Don Muang Airbase)에 위치한다.
왕립 공군 사령관 : 잇타폰 수파웡(Itthaporn Subhawong, อิทธพร ศุภวงศ์) 공군대장.
공군 부사령관 : 까나판 산구완삿(Kanaphan Sanguansat) 공군대장.
공군 부사령관보 : 수티랏 까셈산(Suthirat Kasemsan) 공군대장.
공군 참모장 : 마닛 사판빵(Manit Saphanpang) 공군중장. |
|
|
(사진) 왕립 태국공군 사령관 기.
|
(사진) 태국 공군의 아버지로 여겨지는 육군원수 짜끄라퐁 푸와낫 왕자. |
2.1. 역대 지휘관 : 왕립항공대 시대
2.2. 역대 지휘관 : 왕립 태국공군 시대
RTAF 지휘부는 5개 부서로 나눠진다. 즉 사령부, 군수지원, 교육, 특무, 전투군이다.
- 사령부는 방콕에 있으며, 전투부대들의 작전을 계획하고 운용하는 일반적인 참모부 기능을 담당한다.
- 군수지원단(logistics support group)은 기술, 통신, 군수, 수송, 병참, 의료지원을 담당한다.
- 교육단(education group)은 모든 항공훈련 프로그램을 협조하고 감독한다.
- 특무단(special service group)은 공군 병력의 복지에 책임을 지고 있고, 민간항공 부문과 협력한다.
- 공군 작전부대들은 기능적 측면에서 2가지로 나눠진다. 하나는 전통적 전쟁수행을 위한 조직과 장비로 구성된 전술항공 사령부 소속 부대들이고, 다른 하나는 대-반군 작전 및 국내보안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공중 보안군 전력이다.
|
"전술항공사령부"(tactical air command)는 1987년에 지상공격을 위한 항공대 1개, 무장 정찰 임무로도 활용가능한 요격 항공대 2개, 훈련임무를 수행할 수도 있는 독자적인 정찰 항공대 1개, 수송 항공대 3개, 다용도 항공대 1개, 헬리콥터 항공대 2개, 훈련용 항공대 1개를 갖게 되었다.
1990년대 말의 RTAF 항공전력은 4개 항공 군구사단(regional Air Division: AD)과 비행훈련학교(Flying Training School) 1곳으로 구성되었다.
- 제1 항공사단: 방콕 지역의 공군기지들.
- 제2 항공사단: 태국 동부 지역.
- 제3 항공사단: 중부 및 북부지방.
- 제4 항공사단: 남부 지방으로 길게 배치됨.
- 공중 보안군은 전투 헬기와 대-반군 작전에 적합한 경 항공기들을 가진 대-반군 항공대 7개로 구성되어 있다. 그 외 비행장 보안군은 경계지역 방어 훈련을 받은 4개 대대 병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
4. 항공사단들
RTAF의 전력은 4개 항공사단과 비행훈련학교 1곳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외에 몇몇 직할 부대들을 갖고 있다. 각 항공사단들은 비행단들로 구성되는데, 각 사단별로 2-3개 비행단을 갖고 있다.
4.1. 제1 항공사단 1st Air Division
* "제1 항공사단"은 2개 비행단으로 구성되며, 그들은 "제2 비행단"(the 2nd Wing)과 "제6 비행단"(the 6th Wing)이다.
- "제2 비행단"은 순회 비행단으로서, 수송과 정찰, 구호활동(SAR) 등 다용도 임무를 수행하는 비행단이다. 이 비행단은 기본적으로 롭부리(Lop Buri) 공군기지에 주둔한다.
- "제6 비행단"은 수송, 통신, 정찰 등 다양한 기능을 지닌 비전투 비행단이다. 기지는 방콕의 "던므앙 기지"를 사용한다. |
4.2. 제2 항공사단 2nd Air Division
* "제2 항공사단"은 3개 비행단으로 구성되며, 그들은 "제1 비행단", "제21 비행단", "제23 비행단"이다.
- "제1 비행단"은 나콘 라차시마(Nakhon Ratchasima) 도의 코랏(Korat) 공군기지에 주둔하는 공격형 비행단이다.
- "제21 비행단"은 우본 라차타니(Ubon Ratchathani) 공군기지에 주둔하는 공격형 비행단이다.
- "제23 비행단"은 우돈타니(Udon Thani) 공군기지에 주둔하는 경무장 공격형 비행단이다. |
4.3. 제3 항공사단 3rd Air Division
* "제3 항공사단"은 3개 비행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들은 "제4 비행단", "제41 비행단", "제46 비행단"이다. 한편 "제42 비행단"이 존재한다는 보고도 있다.
- "제4 비행단"은 경무장 공격형 전투비행단으로 나콘사완(Nakhon Sawan) 도의 따키(Takhli) 기지에 주둔한다.
- "제41 비행단"은 경무장 공격형 비행단으로 치앙마이(Chiang Mai) 공군기지에 주둔한다.
- "제46 비행단"은 수송 및 인공강우 작전 비행단으로 피사눌록(Phitsanulok) 공군기지에 주둔한다. |
4.4. 제4 항공사단 4th Air Division
* "제4 항공사단"은 3개 비행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들은 "제7 비행단", "제53 비행단", "제56 비행단"이다.
- "제7 비행단"은 요격 및 공격형 비행단으로 수랏타니(Surat Thani) 공군기지에 주둔한다.
- "제53 비행단"은 수송 및 정찰 비행단으로 빠쭈웝키리칸(Prachuap Khiri Khan) 공군기지에 주둔한다.
- "제56 비행단"은 최근 창설된 부대로서, 송카(Songkhla) 도의 핫야이(Hatyai) 공군기지에 주둔한다. |
4.5. 비행훈련학교 Flying Training School
* "비행훈련학교"는 3개 비행대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들은 "제1 훈련비행대", "제2 훈련비행대", "제3 훈련비행대"이다. 이 학교는 나콘빠톰(Nakhon Pathom) 도의 깜팽샌(Kamphaeng Saen) 공군기지에 위치해 있다. |
4.6. 왕립 태국공군 특공중대 Royal Thai Air Force Commando Company
이 부대는 100명의 병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왕립 태국공군 특수전 비행대"(Royal Thai Air Force's Special Combat Operations Squadron)의 예하부대로서 1970년대 후반에 창설되었다. 이 부대는 "던므앙 공항"에 주둔하며, 대-납치범 작전능력을 갖고 있다. 특공중대 안에는 3개 공격소대가 있는데, 각 공격소대들은 다시 각각 2개 팀씩으로 구성되어 있다.
5. 비행대
왕립 태국공군에서 현재 가동 중인 비행대들은 다음과 같다.
비행대
Squadron |
비행단
Wing |
보유기종
Equipment |
주둔지
Location |
비 고
Notes |
제201 헬리콥터 비행대
(왕실근위대) |
제2
비행단 |
Bell 412 |
Khok ka thiem |
|
제203 헬리콥터 비행대 |
제2
비행단 |
Bell UH-1H |
Khok ka thiem |
SAR detachments at RTAFB Chiang Mai, RTAFB Korat/Nakhon Ratchasima, RTAFB Bangkok, RTAFB udon, RTAFB ubon, RTAFB surat and RTAFB hat yai |
제102 전투비행대 |
제1
비행단 |
Lockheed Martin F-16A/B
(ADF) |
Korat |
|
제103 전투비행대 |
제1
비행단 |
Lockheed Martin F-16A/B(OCU) |
RTAFB Korat |
|
제601 수송비행대 |
제6
비행단 |
Lockheed Martin C-130H/H-30 |
RTAFB Bangkok |
|
제602 왕실비행대
(왕실근위대) |
제6
비행단 |
Airbus A310-300, A319, Boeing 737-800 |
RTAFB Bangkok |
|
제603 수송비행대
|
제6
비행단 |
Alenia G.222(3), ATR72-500(3),4th on order HS-748-208 (one at least still in service as of mid October 2009, |
RTAFB Bangkok |
|
제604 민간조종사
훈련비행대 |
제6
비행단 |
CT-4A, T-41D |
RTAFB Bangkok |
|
제211 전투비행대 |
제21
비행단 |
Northrop F-5T Tigres |
RTAFB Ubon Ratchathani |
|
제231 공격비행대 |
제23
비행단 |
Dornier/Dassault Alpha Jet A |
RTAFB Udon Thani |
|
제401 경무장
공격비행대 |
제4
비행단 |
Aero L-39ZA/ART Albatros |
RTAFB Takhli |
|
제402 전자정찰
비행대 |
제4
비행단 |
Learjet 35, IAI Arava |
RTAFB Takhli |
|
제403 전투비행대 |
제4
비행단 |
Lockheed Martin F-16A/B(OCU) |
RTAFB Takhli |
|
제411 전투비행대 |
제41
비행단 |
Aero L-39ZA/ART Albatros |
RTAFB Chiang Mai |
|
제461 수송/인공강우
비행대 |
제46
비행단 |
GAF Nomad, Basler BT-67 |
RTAFB Phitsanulok |
|
제701 전투비행대 |
제7
비행단 |
Northrop F-5B/E/F |
RTAFB Surat Thani |
To be replaced by Gripens. |
제501 공격비행대 |
제5
비행단 |
AU-23A Peacemaker |
RTAFB Prachuap Khiri Khan |
The former 531 Sqn was redesignated 501 Sqn on 1st of April 2007 |
제904 Aggessor
비행대 |
- |
Northrop F-5E |
RTAFB Bangkok |
Former unit of Crown Prince Vajiralongkorn Mahidon, now an aggressor unit. |
탱고 비행대
Tango Squadron |
- |
- |
RTAFB Chiang Mai |
Historical aircraft unit, not controlled by the Royal Thai Air Force |
제1 비행훈련항공대 |
비행훈련학교 |
Pacific Aerospace PAC CT/4E |
RTAFB Kamphang Saen |
Primary flight training squadron |
제2 비행훈련항공대 |
비행훈련학교 |
Pilatus PC-9M |
RTAFB Kamphang Saen |
Basic flight training squadron |
제3 비행훈련항공대 |
비행훈련학교 |
Bell 206B(struck off charge 01 October 2006) |
RTAFB Kamphang Saen |
Rotary aviation training squadron |
6. 공군기지들
왕립 태국공군은 많은 수의 현대적 기지들을 운용하고 있고, 이러한 기지들에서 행정, 수송, 훈련 작전들을 수행한다. 주로 1954-1968년 사이에 건설된 이러한 공군기지들에는 영구적 건물들과 지상지원 시설들이 설치되어 있다.
1곳을 제외한 모든 비행장들은 1976년에 태국에서 철수한 미군이 건설했다. 양국의 정부간 협정에 의해 장비들도 이관되었고, 따키 및 나콘 라차시마(코랏) 기지에는 태국 공군이 추가적 장비 설치를 하기로 했다.
1980년대 말엽부터 이러한 공군기지들 및 방콕 인근의 "던므앙 공항"은 민간항공 부문과 공동으로 사용하게 되었지만, 주요한 운용권은 공군이 갖고 있다.
미군이 남기고 간 여타 기지들의 시설유지는 그 비용이 과도하고 태국이 필요로하는 능력을 초과한 것이었다. 그렇지만 모든 기지들의 활주로는 여전히 사용가능한 상태로, 훈련 및 긴급상황 발생시에 사용되고 있다.
태국 공군은 2004년에 "던므앙 국제공항"에 인접한 "던므앙 공항"에 그 주 기지를 두게 되었다. 또한 그 외에 나콘 라차시마, 우본 라차타니, 따키에 대규모 활주로와 시설을 갖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