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⑴ㄱ. 수제 돈까스 전문점 '25카츠'가 동원홈푸드와 식자재 공급에 대한 업무 협약 체결을 기념하는 페이스북 이벤트를 진행한다. ㄴ. 돈까스 칼로리가 1인분 당 574Kcal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와 관련, 뱃살 빼는 습관 10가지가 덩달아 눈길을 끌고 있다. |
이러한 예에서 잘못 사용된 ‘돈까스’는 모두 인터넷 뉴스 기사입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보면, 일반인이 아닌 전문가들 또한 오류가 적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흥미로운 언어적 사실은 ‘돈가스’와 함께 영어에서 기원한 ‘포크커클릿’ 또한 표준어의 자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돈가스’는 ‘포크커클릿’과 명칭뿐만 아니라 조리법에서도 차이가 있으니 불가피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최근 들어서는 일본어 투 외래어에 대한 순화 운동에 힘입어 ‘돈가스’를 ‘돼지고기 (너비) 튀김’으로 쓰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음을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아울러 ‘돈가스’가 가능하다면 영어의 ‘비프커틀릿’(beef cutlet)’에 근거한 또 다른 외래어 단어 또한 가능하리라는 기대에도 불구하고, ‘비프가스’든 ‘비후까스’든 어떤 것도 표준어의 반열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니 이에 대해서도 잘 기억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