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치료와 게슈탈트치료 .상담자 - 정신분석(권위적), 현실치료(동등) 현실요법 지금-여기 William Glasser(1925~) ?미국 Cleveland주에서 계속 공부. 화공학을 전공했으나, 다시 임상심리학 석사, 의과박사학위, 정신과 훈련을 받으며, 정신분석에 대한 비판, 현실치료의 이론적 기초를 마련함 ?1964년 “현실치료: 청소년범죄자들을 위한 현실적 접근”에서 현실치료하는 용어를 처음 사용함
인간의 본성 - 선택이론의 원칙 인간의 자발성, 책임감, 선택 . ?인간은 모든 행동을 선택하고, 선택한 모든 행동에 대해 책임. 생각과 느낌에 대해서도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 ?인간은 어떤 욕구 충족을 위해 움직이고, 내면의 세계는 개인을 둘러싼 현실세계의 반영. ?현실 세계 그 자체가 아니라, 개인의 지각이 중요 ?외부 세계에 대한 지각은 내부의 세계(욕구를 충족하는 세계)에 맞추려고 행동 하는 것 .지각의 기초→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함 ?지각하는 외부의 세계와 내면의 세계에서 나타나는 차이가 클 때 갈등이 생김.
선택이론의 다섯 가지 원칙 1.인간은 출생 시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통제이론의 영향 ①생리적인 욕구(physiology) ②사랑의 욕구(love & belonging) ③힘에 대한 욕구(power) ④즐거움에 대한 욕구(fun) ⑤자유에 대한 욕구(freedom) 2.개인이 원하는 것과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것을 지각하는 것의 차이는 매순간 모든 행동의 원동력이 된다. 3.인간의 모든 행동은 실행하기(doing), 사고하기(thinking), 느끼기(feeling), 생리기능(physiology)의 4가지 요소로 구성: 이것을 전 행동(total behavior) ?모든 행동은 목적을 지님: 주어진 순간에 있어서 개인이 보는 사진(picture)과 실제 자신의 바램(want)사이의 차이를 좁히는 것에 목적 .장면 4.인간이 행하는 모든 행동, 즉 ‘전 행동’은 외부 자극으로부터가 아니라 개인 내부로부터 시작됨 .90년대 들어서 긍정심리학 바람직한 적응 5.지각 체계를 통해 세계를 인식. 뇌는 일종의 control system으로써 기능 ?자동차에 비유: 앞바퀴 - doing, thinking 뒷바퀴 - feeling, physiology 핸들 - 욕구 .? 현재의 순간 중요 ?Glasser는 증상으로 이름붙이는 것을 부정(우울증) 대신 ‘~ing'를 사용(우울하기) ?행동을 선택하는 순간만큼 그것이 최선이라 믿고 행동하며, 이 결과 기쁨이나 고통을 느끼게 됨 ?고통: 내면 세계에 왜곡된 사진(picture)이 있기 때문. 사진을 바꾼다는 것은 doing과 thinking을 바꾼다는 것
상담목표 ?상담자는 내담자를 비판하고 평가하는 역할이 아니라 동등한 입장에서, 더 효율적인 행동을 선택하는데 조력. ?아동의 세계: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성인의 비판은 오히려 좌절, 왜곡된 방법으로의 욕구 충족을 시도하게 됨. ?상담이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아동이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자신의 상담가가 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교육적 입장이 강함. ?자신의 문제점과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고 욕구충족을 하기 위해 올바른 책임 있는 행동을 선택하는 것에 중점
상담이론 ?정신질환대신 책임감의 개념을 사용 ?옳고 그름의 도덕적인 문제에 초점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초점 ?전이(상담관계의 인간적 측면을 중시 - 권위적인 관계가 아님) ?무의식을 무시(무의식이란 잘못된 행동을 변명할 수 있는 근거, ‘왜’보다는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 ?교육자적 측면(교육과정 이므로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우는데 조력)
상담과정 ?Cycle of counseling(상담순화모델, 상담싸이클) (1)상담 환경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2)변화를 가져오는 상담 절차 .전략-내담자가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자: 이 두 요소를 얼마나 조화롭게 통합하는가가 중요 - 내담자와 인간적인 관계를 맺을 것 . 정신분석: 과거에 무엇을 경험했는지 단계적 흐름. 무의식속에서 끌어 올리는 작업. 변화의 과정 거침
상담환경 .편안하게 수용되고 있는가 ?주의 기울이기(Attending Behaviors) . 비언어적 태도까지도 주의 깊게 바라보고 수용되고 있음을 느끼도록 ?항상 정중 하라(Always be Courteous) ?항상 신념을 가져라(Always be Determined) ?항상 열정을 가져라(Always be Enthusiastic) ?항상 확고 하라(Always be Firm) . 문제해결을 제시할 때 상호모순, 비일관적이면 안된다. ?판단을 유보하기(Suspend Judgement) ?예기치 못한 행동하기(Do the Unexpected) . 유머와 해학과 내담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측면 제시 ?효과적인 유머 사용하기(Use Humor) ?자신의 스타일에 맞추기 ?나를 보여주고 개방하기(share Yourself) ?은유적 표현에 귀기울이기(Listen for Metaphor) ?테마에 귀 기울이기(Listen for Themes) ?요약하기와 초점 맞추기(Summarize and Focus) ?결과를 허용하거나 부과하기(Allow or Impose Consequences) ?윤리적으로 행동하기(Be Ethical) . 상담자의 철저한 윤리성 강조 ?변명 받아들이지 않기(Don't Accept Excuse) . 내담자의 변명을 인정하지 않는다. ?비판하거나 논쟁하지 않기(Don't criticize or Argue) .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가치관이 다르더라도 논쟁하지 않는다. ?쉽게 포기하지 않기(Don't Give Up Easily)
상담 절차(WEDP체계) ?W(want) 상담가가 내담자의 바램을 공유 : 아동의 바램(내면적 욕구)과 지각(현실세계)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함 - 내담자의 욕구 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 계기(아동의 바램들을 명료하게 정의) 바램은 각 개인에게 높은 질을 추구하는 중요한 것이며, ‘질적세계’라고 칭해짐 ?D(Doing) 행동하기(Doing)에는 ‘행하기, 사고하기, 느끼기, 생리기능’이라는 네 가지 측면 :‘Here and Now'에서 아동이 어떤 행동들을 하고 있는가를 탐색. 아동의 want와 doing을 비교 ?E(Evaluation) 상담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효과적인 변화는 내담자의 생활의 다른 면들과 전행동, 바램, 지각과 관련된 판 단에 달려 있음 .평가과정에서 잘 이끌어 주어야 한다. ?평가의 구성요소 1)행동의 방향 2)현재의 특정한 행동 행동의 방향 - 전반적인 평가(삶의 방향성) 특정한 행동 -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평가 3)자신의 바램 예)숙제를 하지 않고, 말 안듣는 행동을 하게 되면 “네가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은 것이 가능할까? 4)지각 예)“네가 부당하게 대우받고 있다는 생각에 집착하는 것이 정말로 너에게 도움이 되니? 5)새로운 방향성 6)계획하기 .즉시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고 구체적으로 육하원칙에 의해서 서로 질문하고 답하는 식으로 하기도 한다. 7)자신의 행동과 능력 ?평가는 상담절차와 환경을 연결하는 하나의 축 ?현실요법: 내담자가 자신의 통제 체계(바램, 행동, 지각)를 평가하도록 조력, 상담가 자신에 대해서도 평가. .축어록 ?P(Planing): SAMIC³이라고 표현되는 7가지 속성 ①단순함(Simple) ②성취가능함(Attainable) 내가 막연히 하고 싶다가 아니라 원하는 가운데 현재 할 수 있는 거, 실현 가능한 거 ③측정가능함(Measurable) 정확성과 정밀성, 상세함 계획세우고 하는 과정을 스스로가 살펴보고 평가할 수 있도록. 정확상세하게 계획 세우는 것 ④직접성(Immediate) 그 계획을 역할 연습하거나 시연해 보며 계획을 실행할 가능성을 높여주기 내일부터 엄마한테 친절히 할께요~ 그래..? 그렇다면 친절히 하는게 어떤것이니? 다른말로 표현해보고.. 연습해보게 하는거.. ⑤계획자가 통제함(Controlled By The Planner) 하나의 행동 선택하기 위한 계획.. 그 결과가 선택한 사람에게 있다는 것을 알려줌~ ⑥확약함(Committed To) 확고한 약속을 이끌어내기 ⑦일관됨(Consistent) 상황 환경에 떠나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WDEP 체계는 한 구성 요소가 다른 구성 요소들에게 영향을 미침. 순차적이기보다 하나의 네트워크임 네트워크란? 상호교차적인 영향 미친다는 것~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주소영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저자 김윤옥, 황선희|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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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요리심리! 요리치료! 원문보기 글쓴이: 서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