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 도 |
홍동면 |
홍동초 |
금당초 |
홍동중 |
풀무농고 | |||
학급수 |
학생수 |
학급수 |
학생수 |
학급수 |
학생수 | |||
1965 |
16,242 |
22 |
1,579 |
11 |
604 |
․ |
․ |
41 |
1980 |
13,097 |
18 |
964 |
13 |
563 |
15 |
991 |
48 |
1990 |
6,715 |
12 |
449 |
6 |
237 |
11 |
526 |
90 |
2005 |
4,517 |
7(1) |
132(9) |
6 |
51 |
7(1) |
136(5) |
78 |
2009 |
4,106 |
7(1) |
109(8) |
6 |
65 |
6(1) |
100(5) |
84 |
홍동면지편찬위원회(1994). 洪東面誌, 일부 수정
2) 학교 현황
- 특수학급 포함 6학급 총 100명의 학생 수 규모로 지역 초등학교 학생이 계속 줄어듦.
- 결손 가정과 학습부진 학생 비율이 높음.
- 학생의 가정 배경 요인에서 경제적, 문화적 편차가 심함.
- 학부모의 학교교육 관심도가 높고 2005년 이후 체계적인 활동을 도모하고 있음.
- 교장공모제 시범학교 1기로 3년차에 접어들고 있음.
- 최근 연중 돌봄학교 사업, 농산어촌 전원학교 사업(A타입)에 선정되어 프로그램 운영 및 시설 개선 사업 추진 중
홍동중학교 가정배경 관련 학생 통계 단위 : 명, %
항목 |
한 부모 |
조손 가정 |
다문화 가정 |
이혼 및 재혼 가정 |
시설 |
경제취약 |
귀농 가정 |
장애 가정 |
특수 교육 대상자 |
전체 | |
기초 수급 |
차상위 (학비 지원) | ||||||||||
학생수 |
15 |
9 |
1 |
12 |
2 |
10 |
11 |
9 |
3 |
5 |
100 |
나. 공모교장 부임 이전의 활동
1) 2004년
- 1월 : 홍동지역 교사, 학부모 10명, 교육혁신위 주관 농어촌 교육 살리기 연수회 참가, 이후 교사 학부모 25명, 경기 남한산초등학교, 충남 아산 거산초등학교 견학
- 2월 : 홍동지역 학부모 모임 <홍동아이사랑> 창립
- 2004년 - 2005년 : <홍동아이사랑> 주관 지역 교육을 위한 학부모 연수 실시(강사 전 풀무고 홍순명 선생, 아산 거산초 문남희 전 학부모회장, 조성희 충남교육연구소 사무국장, 이송희 어린이도서연구회 사무총장 외)
2) 2005년
- 5월 : 홍동중학교, 홍동초, 금당초, 풀무고 교사 13명, 교과교육 연구모임 <홍동지역 범교과교육과정 연구회> 창립, 활동 결과물로 홍성교육청 장학자료집 <지역 인프라를 활용한 생태 체험활동 프로그램> 발간
3) 2006년
- 7월 ~ 2007년1월 : <홍동지역 범교과교육과정 연구회>, 홍동지역 초중고연합 방과후 학교 <햇살배움터> 개설, 지역 생태 탐사 및 숲체험, 지역기관 탐방, 전통민속놀이, 과학체험 등 총 7회 활동(참가학생 연인원 450여 명)
- 10. 27~28 : 제1회 홍동거리축제, 홍동중학교장(육근중) 제안으로 실시, 범교과회장(민병성)이 거리축제 사무국장으로 활동
4) 2007년 상반기
- 5월 ~ 11월 : <홍동지역 범교과교육과정 연구회>, 홍동지역 초중고연합 방과후 학교 <햇살배움터> 상설반 개설, 햇살생태미술․도예반, 햇살제과제빵반, 햇살공방, 햇살논술반 초중고 50명 등 4개 반별 지역 강사 활용 활동
- 7월 5일 : 홍동중학교, 충청남도 혁신사례 발표대회에서 <하늘 공경 땅 사랑, 더불어 한마당!> 주제로 지역 연합 방과후학교 <햇살배움터> 실천 발표로 충남 3위 입상
- 4월 13일 : 충남도교육청 2007년 9월 1일자 교장공모제학교 예비지정
- 5월 8일 : 충남교육청 2007월 9일 1일자 교장공모제 시범적용학교 지정(내부공모형)
- 6월 1일 ~ 7월5일 : 홍동중학교 교장공모 마감, 9명 응모, 1,2,3차 심사를 거쳐 복자여고 이정로 교사 1위 추천
다. 공모 교장 부임 이후의 활동
1) 2007년 하반기
- 9월 1일 : 이정로 홍동중학교장 부임
- 10월 17일 : 홍동중학교 새학교 만들기 교원연수(초청강좌) 실시-미래 사회와 교육의 방향(강사 성공회대 고병헌 교수), 농촌 작은학교 살리기 실천사례(경북 내서중학교)
- 11월 2일~ 3일 : 제2회 홍동거리축제(발표회, 전시회, 테마 행사, 공연 등 참여), 범교과 회장 제안으로 행사 실시
- 12월 21일 : 신입생 유치를 위한 홍동중학교 새학교 만들기 학교교육과정 설명회(홍성군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직원, 학부모 25명 참여)
- 12월 26일~27일 : 홍동중학교 교직원 2007년 교육과정 운영 평가연수회(서울교육문화회관)
2) 2008년
- 2월 21일~22일 : 신입생 예비중학교 교실(입학예정자 28명 대상 학력평가, 자아탐색, 진로탐색, 진로적성 검사 중학교 학습 방법 생활규정안내 갈등해결방법, 봉사활동, 선배와의 시간(공연, 질의 응답, 2007년 1학년 활동 소개))
- 3월 3일 : 신입생 입학식(28명 입학, 전교생 100명)
- 4월 18일 : 학부모 교육(자녀와의 대화법 - 강사 : 황보경희, 20여명 참가)
- 4월 22일 : 공주대 ‘농어촌교육론’수강 학생 125명 본교에서 현장학습, 농어촌교육 현실과 홍동중학교의 새학교만들기 주제 특강
- 6월 11일 : 홍동중학교 새학교만들기 초청 연수(대술초 임대봉 선생님 - 학급에서 아이들과 소통하기)
- 7월 16일 : 학년 단위 주제별 교과통합학습(1학년 - 건강교육(잘먹고 잘살기-학교 교정), 2학년 - 통일교육(분단 현실과 통일 이후의 우리 자세 -민통선 일원), 3학년 - 과학교육(전통 문화 속의 과학-대전국립중앙과학관)
- 9월 10일 : 새학교 만들기 1년 평가 세미나
- 9월 24일 : 홍동중학교 새학교만들기 초청 연수(공주 유구중 이진철 선생님 - 농어촌 교육의 현황과 과제)
- 11월 7-8일 : 제3회 홍동거리축제(학교장 공동추진위원장, 실무자 파견, 발표, 전시, 공연(마당극 ‘항파두리놀이’), 거리깃발달기, 홍보․안내․진행보조 등 봉사활동)
- 11월 19일 : 충남교육연수원 2008 찾아가는 맞춤형 단위학교 연수(수업혁신을 통한 ‘함께 여는 학교 만들기’ 이우학교 이현영 선생님)
- 11월 27일 : 학구 내 3개 학교(홍동초, 금당초, 장곡초) 및 홍성읍내 홍성초, 홍남초, 홍주초 학생과 학부모 대상 설명회, 30여 명 학부모 참석(학구 외 학부모 8명 참석)
3) 2009년
- 1월 2일 : 농산어촌 연중 돌봄학교 육성 지원사업 대상학교 선정(3년간)
- 2월 23-24일 : 신입생 예비중학교실(입학예정자 36명 대상)
학습효율성검사, 진단평가, 학교 생활 안내, 선배와의 만남
- 3월 16일 : 한국심리검사연구소(어세스타) 연구원 초청 학습효율성검사 및 다차원인성검사 결과 해석 연수
- 4월 20일 : 교직원 연수 - 초청강좌(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공주대 이재규 교수)
- 4월 29일 : 문화예술교육선도학교(교과집중) 2차년도 운영학교 선정
- 6월 10일 : 학년 단위 주제별 교과통합학습(1학년 - 건강교육(잘먹고 잘살기-학교 교정), 2학년 - 통일교육(민족 화해와 교류협력, 평화통일을 지향하는 마음 다지기 -민통선 일원), 3학년 - 과학교육(전통 문화 속의 과학-대전국립중앙과학관)
- 6월 22일 : 교직원 연수 - 초청강좌(진로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송탄고 양운택 교장)
- 7월 16일 : 공모 교장 중간평가서(학교장 성과보고서) 교육청 제출
- 7월 17일 : 농산어촌 전원학교 지원 사업 확정(A타입), 약 17억 재정 지원
- 9월 14일 : 교직원 연수 - 초청강좌(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을 위한 비폭력 대화-김보경 한국비폭력대화센터 강사)
- 10월 13일 : 신입생을 위한 학교 설명회(25명 참석)
- 11월 23일 : 교직원 연수 - 초청강좌(북유럽 복지국가의 교육과 한국 교육개혁의 과제-안승문 교육희망네트워크(준) 집행위원장)
라. 홍동중학교 4개년 발전 계획
구 분 |
제1차년도 |
제2차년도 |
제3차년도 |
제4차년도 | |
시기별 성격 |
혁신주체 형성기 |
혁신 내면화기 |
혁신 정착기 |
평가 및 도약기 | |
추진 경로 |
• 혁신주체 형성 • 혁신과제 공유 • 초기혁신 추진 |
• 혁신과제 내면화 • 혁신 영역 확장 |
• 혁신문화 정착 • 혁신과제 심화 |
• 혁신활동 평가 • 혁신주체 재생산 | |
중점 추진 과제 |
교육과정 |
◦ 맞춤형 교육과정 |
◦ 교육과정 유연화 ◦ 창의적 운영 |
◦ 수업혁신 전면화 ◦ 특성화학교 준비 |
◦ 교육과정 정착 ◦ 특성화 구현 |
지원체제 |
◦ 의사결정구조 정비 ◦ 업무조직 재편 |
◦ 자체인사 합리화 ◦ 권한 배분 |
◦ 업무팀제 정착 ◦ 외부 컨설팅 조직 |
◦ 새 조직문화 형성 | |
지역연계 |
◦ 지역 연계틀 구성 |
◦ 주민참여 제도화 |
◦ 평생학습센터화 |
◦ 학교공동체 구현 | |
일반경영 |
◦ 시설환경 정비 ◦ 학교비전 홍보 |
◦ 시설환경 정비 ◦ 통학수단 확보 |
◦ 외부 지원 유치 ◦ 적정학급 유지 |
◦ U-러닝체제 구축 ◦ 교육활동 최적 조건 실현 |
<홍동중학교 4개년 발전 계획>
2. 홍동중학교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가. 학교교육의 지향점
예로부터 농촌은 우리 사회의 뿌리라고 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그러한 사회 근간이 되는 제구실을 하지 못한 채 하루가 다르게 경제 규모와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농산어촌의 인구가 급격하게 줄고 노령화됨에 따라 학교 규모도 급격히 줄어 교육 환경이 열악해지고,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농산어촌을 떠나는 악순환의 고리에 우리 농산어촌 교육이 서 있는 것이다.
도입된 지 1백년이 넘은 근대 공교육 제도는 도시와 농촌, 경제적 빈부에 따라 학력격차가 심화되는 양극화 현상을 해소할 실천적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아직도 입시 위주 교육과 사교육에 의존하는 교육 풍토를 벗어나지 못한 까닭에 학교 교육은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의 교육적 요구를 담아낼 수 어렵게 되었다.
한편 사회는 빠르게 변하여 가르쳐야 할 가치관과 학습 내용도 다양해졌다. 지역보다 세계화를 외치며 다양성을 추구하지만 돌아보면 아직도 남북이 분단된 현실과 민족주의적 고민이 엄연히 존재하는 우리의 특별한 상황이 있으며, 전 지구적으로 환경을 파괴하는 개발과 소비 풍토에 의한 온난화와 재앙적 기후 변화, 그리고 비인간적인 전쟁과 정치 상황들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변화하는 사회상황과 정치․경제적 현실 속에서도 우리는 아이들에게 가치 있는 삶에 대해 끊임없이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서로 배려하고 협동하여 자신과 사회가 나아갈 바람직한 상생의 길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삶을 가치 있게 가꾸어갈 정체성을 확립하여 스스로 노력하고 헤쳐 나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러한 교육적 관점과 국가 수준 중학교 교육과정의 정신을 반영하여 홍동중학교는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나. 지역화를 꿈꾸는 <푸른 꿈 교육과정> 구성 원리
중학교 시기에 학생들은 뚜렷한 자기 직업 전망을 가졌을 때 학습 동기가 유발된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부여하려면 학습을 통해 이루려는 자기 전망, 생애 설계가 반영된 진로 교육을 통해 뚜렷한 자기 직업 전망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자기 전망이 확실해졌을 때 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교수 요목을 제시하고 효율적 학습 방법을 안내하면 바로 기초 학력과 교육과정 상의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지역을 배우고 지역의 여러 구성원들과 어울려 지속가능한 삶, 지역공동체를 꿈꾸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지역의 특색에 맞는 생태 교육이 필요하다. 생태 교육은 곧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삶의 교육이며, 평화교육이고, 또한 지역에 대한 학습, 지역과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화 교육과정 구성의 첫걸음이다.
지식의 양이 늘어나는 단계가 될수록 소통과 배려를 기본으로 하는 인간관계 형성이 절실하다. 청소년기에는 인간성 함양과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한 체계적 인성 교육이 필요한 시기이다.
진로 - 학력 - 생명․평화 - 인성을 주요 요인으로 하는 푸른 꿈 교육과정 모형은 이런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푸른 꿈 교육과정>의 얼개
다. 홍동중학교 SWOT 분석
내적요인
외적요인 |
강점(Strengths) |
약점(Weaknesses) |
○ 소규모 학교, 소규모 학급 ○ 민주적 지도력 중심 ○ 교사들의 의지와 열정 강함 ○ 지역 생활근거 교사 있음 ○ 학부모의 참여 의지 강함 ○ 지역사회 인적 자원 풍부 ○ Project사업 수행 경험 |
○ 학교비전 공감 부족 ○ 교사 업무 과중 ○ 교육기획력 부족 ○ 낮은 학력, 큰 격차 ○ 학부모의 의식 편차 큼 ○ 가정환경 취약 ○ 교육활동 홍보 부족
| |
기회(Opportunities) |
S-O 전략 <적극적 활성화 전략> |
W-O 전략 <체계화 전략> |
○ 교장공모제 자율학교 지정 ○ 친환경 유기농 지역 ○ 귀농 선호 지역 ○ 다양한 지역 기관 단체 ○ 입시제도의 다양화 |
○ 교육과정 특성화 : 진로, 생태․환경, 인성 ○ 체험활동․독서교육 강화 ○ 개별 학습상담 강화 : ○ 학부모 아카데미 운영 |
○ 교원 연수 강화 ○ 팀별 업무 추진 ○ 학습 방법 지도와 목표제 ○ 기초학력 부진학생 Zero화 ○ 학습동아리 운영 |
위협(Threats) |
S-T 전략 <차별화 전략> |
W-T 전략 <지속적 보완 전략> |
○ 학생 수 감소 지속 ○ 수업담당 교사정원 축소 ○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 ○ 대중교통 수단 불편 ○ 교과 중심의 교육 평가 |
○ 교육과정의 특성화, 지역화 ○ 지역사회/학부모 교육활동 참여 확대 ○ 역량기반 교육과정 보완 (체험학습/노작교육) |
○ 연중 돌봄학교 운영 ○ 야간공부방 운영 ○ 통학차량 운행 ○ 가정방문 상담 강화 |
라. 학교교육 목표 설정 배경
공교육은 인간과 사회에 대한 고뇌를 해야 한다. 인간도 자연처럼 서로 다르면서 조화를 이루며 사회를 형성한다. 사람마다 적성과 품성이 달라서 각자의 향기를 가지고 사회적 역할을 분담한다. 이것이 민주 사회의 기본 바탕이다. 공교육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개인차에 맞추어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비교적 정교하게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학업성취도 중심의 입시제도가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을 흔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시험 성적에 의한 선발제도가 지식을 습득하는 데는 어느 정도 역할을 하였지만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의 생산, 저장, 가공, 그리고 전달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분명한 한계가 있었다.
교과 중심의 지식기반 교육과정만으로 통합적 사고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에는 역부족이다. 이제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보완하여 미래사회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인재를 육성하여야 한다. 역량은 교과서와 참고서보다는 체험활동과 노작교육을 통하여 더 효과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다.
우리 학교는 1) 진로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생애 전체를 설계하고 진로전망을 명료화하며, 2) 인성교육을 통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이웃과 소통하고 관계를 맺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3) 무한한 가치를 생산하는 창의력과 통합적 사고력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며, 4) 품위 있는 삶을 살아가는 예술적 감성과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마. 교육과정의 중심 과제
1) 생애설계를 위한 진로교육
2) 원활한 소통을 위한 인성교육
3) 통합적 사고력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
4) 무한한 가치를 생산하는 창의력 증진
5)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인문학적 소양 육성
6) 예술적 감성과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 향상
바. 홍동중학교 교육 목표
1) 지향목표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푸른 꿈 교육』
2) 학교교육 목표 : 지(知), 덕(德), 체(體) 조화를 바탕으로 변화에 대응하는 푸른 꿈 교육
3) 2009학년도 주요 과제 : 연중 돌봄으로 학력과 인성이 조화로운 학교
4) 추구하는 인간상
가) 학생상(추구하는 인간상) : 꿈과 희망이 있고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
○ 배움을 즐기고 실천하는 사람(지성)
○ 희망찬 미래를 열어가는 사람(창의)
○ 스스로 서고 더불어 사는 사람(협동)
○ 생명을 존중하며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생명․평화)
나) 교사상 : 가르치는 일이 보람 있고 행복한 교사
○ 인간에 대한 신뢰와 애정을 가진 교사
○ 배우고 가르치는 일에 열정을 다하는 교사
○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는 교사
다) 학부모상 : 자녀를 믿고 맡기며 참여하는 학부모
○ 학교를 신뢰하고 교육의 주체로 참여하는 학부모
○ 소통을 바탕으로 교육공동체를 지향하는 학부모
○ 이웃을 배려하며 서로를 살리는 학부모
라) 학교상 : 상생과 평화,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는 학교
○ 개성을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지향하는 학교
○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평화를 지향하는 학교
○ 지역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3. 2009학년도 홍동중학교 교육과정
가. 새로운 교육과정의 구성
2007년 2학기와 2008년 1-2월을 거치면서 오랜 논의 끝에 2008학년도부터 적용할 교육과정의 특징을 특성화 교과의 개설로 정리하였다. 특성화 교과는 앞에서 구성한 4단계 <푸른 꿈 교육과정>의 얼개에 따라 1학년에서는 <진로와 직업>, 2학년은 <생태체험>, 3학년은 <인성교육>으로 하고 주당 2시간씩 정규 수업 시간 중에 블록으로 배치하여 그 중요성을 공유하고 수업의 실효성을 확보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기준에서 교과재량활동을 최소단위로 하고 창의재량 시수를 1단위 증설하여 2단위의 특성화 교과 개설에 배정하였다.
한편 선택과목의 경우도 1학년 컴퓨터, 2학년 컴퓨터, 3학년 한문으로 하던 것을 1학년 컴퓨터, 2학년 환경, 3학년 한문으로 다양화하고 생태교육을 강화하였다.
물론 국민공통 기본 교과의 충실한 운영을 전제로 하는 것이었으며, 일반적인 운영의 원칙을 준수하였다. 2009학년도 교육과정도 2008년의 틀을 따라 구성하였다. 다만 보건 교과의 도입 지침에 따라 1학년 2학기에서 진로와 직업을 1단위 줄이고 보건 교과 17시수를 확보하였다.
앞의 내용을 구체화하여 배정한 시수와 기준을 비교하면 아래 표와 같다.
2009학년도 홍동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시수
학 년
구 분 |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
본교 배당 시간 |
수준별 | ||||||
1 |
2 |
3 |
1 |
2 |
3 | ||||
교
과 |
국 어 |
170 |
136 |
136 |
170 |
136 |
136 |
심화ㆍ보충 | |
도 덕 |
68 |
68 |
34 |
68 |
68 |
34 |
| ||
사 회 |
102 |
102 |
136 |
102 |
102 |
136 |
심화ㆍ보충 | ||
수 학 |
136 |
136 |
102 |
136 |
136 |
102 |
단계ㆍ이동 | ||
과 학 |
102 |
136 |
136 |
102 |
136 |
136 |
심화ㆍ보충 | ||
기술⋅가정 |
68 |
102 |
102 |
68 |
102 |
102 |
| ||
체 육 |
102 |
102 |
68 |
102 |
102 |
68 |
| ||
음 악 |
68 |
34 |
34 |
68 |
34 |
34 |
| ||
미 술 |
34 |
34 |
68 |
34 |
34 |
68 |
| ||
외국어(영어) |
102 |
102 |
136 |
102 |
102 |
136 |
단계ㆍ이동 | ||
재 량 활 동 |
교과 |
영 어 |
68~102 |
68~102 |
68~102 |
34 |
34 |
|
|
수 학 |
|
|
34 |
| |||||
선택 교과 |
컴퓨터 |
34 |
|
|
| ||||
환 경 |
|
34 |
|
| |||||
한 문 |
|
|
34 |
| |||||
창 의 적 |
진로와직업 |
34 |
34 |
34 |
51 |
|
|
학교장지원 | |
보건 |
17 |
|
|
체육과지원 | |||||
생태체험 |
|
68 |
|
국어과지원 | |||||
인성교육 |
|
|
68 |
도덕과지원 | |||||
범교과 |
17 |
17 |
17 |
담임 | |||||
자기주도적 | |||||||||
재량활동 총시간 |
102~136 |
102~136 |
102~136 |
153 |
153 |
153 |
| ||
특 별 활 동 |
자치활동 |
34~68 |
34~68 |
34~68 |
15 |
15 |
15 |
| |
적응활동 |
3 |
3 |
3 |
| |||||
계발활동 |
17 |
17 |
17 |
| |||||
봉사활동 |
8 |
8 |
8 |
| |||||
행사활동 |
8 |
8 |
8 |
| |||||
특별활동 총시간 |
34~68 |
34~68 |
34~68 |
51 |
51 |
51 |
| ||
합 계 |
1,122 ~1156 |
1,122 ~1156 |
1,122 ~1156 |
1,156 |
1,156 |
1,156 |
|
나. 홍동중학교의 일과운영
홍동중학교의 일과 운영은 다른 학교보다 연간 34시간이 많으므로, 주중 7교시를 운영하는 날이 수요일과 목요일 등 2일이 되었다. 직업, 생태체험, 인성교육을 할 수 있도록 2단위로 주중 정규 교과 시간 중에 배치한 결과이며, 6교시를 운영하는 화, 금요일에는 7, 8교시를 블록으로 하여 방과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은 전원 참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은 6교시 후 교직원 연수를 배치하여 교직원들의 전문성 함양과 교육적 가치관을 공유하고 공감을 확대하는 시간으로 하며, 학생들은 자유로운 시간으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2009학년도 홍동중학교 일과 운영
시 정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1~6교시 |
정규수업 |
1~3교시 창재및 특별활동 | ||||
7교시 |
교직원 연수 |
방과후 학교 |
정규수업 |
정규수업 |
방과후 학교 | |
8교시 |
방과후 학교 |
학생하교 |
학생하교 |
방과후 학교 |
다. 홍동중학교 특성화 교과의 내용
1) 학습자 개인의 생애를 설계하는 <진로와 직업> : 제1학년 주당2시간
월 |
주 |
대 영 역 |
소 영 역 |
3 |
2 |
Ⅰ. 삶과 직업 |
오리엔테이션 |
3 |
1. 행복한 삶과 직업 | ||
4 |
2. 진로와 직업 | ||
5 |
Ⅱ. 나의 이해 |
1. 나의 이해 | |
4 |
1 |
2. 적성 | |
2 |
3. 흥미 | ||
3 |
4. 성격 | ||
4 |
5. 가치관 | ||
5 |
3 |
6. 신체적 조건 | |
4 |
7. 가정환경 | ||
6 |
1 |
Ⅲ. 변화하는 직업세계의 이해 |
1. 직업의 종류와 특성(1) |
2 |
직업의 종류와 특성(2) | ||
3 |
2. 산업발달과 직업세계의 변화(1) | ||
4 |
산업발달과 직업세계의 변화(2) | ||
5 |
산업발달과 직업세계의 변화(3) | ||
7 |
1 |
3. 직업체험(1) | |
2 |
직업체험(2) | ||
8 |
4 |
Ⅳ. 진로계획 |
1. 진로 의사 결정의 중요성 |
9 |
1 |
2. 진로 의사 결정의 방법(1) | |
2 |
진로 의사 결정의 방법(2) | ||
4 |
3. 진로 계획 수립의 중요성(1) | ||
5 |
진로 계획 수립의 중요성(2) | ||
10 |
1 |
4. 진로 계획 수립(1) | |
2 |
진로 계획 수립(2) | ||
3 |
Ⅴ. 진로와 진학 |
1. 상급학교 진학(1) | |
4 |
상급학교 진학(2) | ||
11 |
1 |
2. 나의 진로(1) | |
2 |
나의 진로(2) | ||
3 |
Ⅵ. 행복한 직업 생활 |
1. 직업 생활과 윤리 | |
4 |
2. 직업생활과 인간관계(1) | ||
12 |
1 |
직업생활과 인간관계(2) | |
2 |
3. 일과 가정생활 | ||
3 |
4. 직업과 성 역할 | ||
4 |
5. 평생교육과 직업 |
월 |
주 |
대 영 역 |
소 영 역 |
3 |
2 |
Ⅰ. 생태의 이해 |
교과 소개 |
3 |
인간과 생태 | ||
4 |
Ⅱ. 농업 시설 |
하우스 관리, 감자심기 | |
4 |
1 |
씨앗넣기-쌈채소, | |
2 |
밭 일구기 1, 옥수수 파종하기 | ||
3 |
밭 일구기 2, 화분 만들기 | ||
4 |
Ⅲ. 작물의 이해 |
작물과 인간, 호박 모종 심기, 홍동천 수질 측정 1 | |
5 |
2 |
작물과 원예, 국화 옮기기, 고추심기 | |
3 |
작물의 성장과 환경, 콩, 참깨 심기 | ||
4 |
작물의 병해충과 생리장애, 홍동천 수질 측정 2 | ||
6 |
1 |
종자의 이해, 삽목 해보기 | |
2 |
Ⅳ. 먹을 거리의 이해 |
식량과 식생활, 채소와 우리의 전통 식품, | |
3 |
논생물조사, 홍동천 수질 측정 3 | ||
4 |
육식과 축산 | ||
7 |
1 |
인스턴트 식품과 유전자 조작 식품, 홍동천 수질 측정 4 | |
3 |
Ⅴ. 주변 환경과 생태 |
농업과 환경 | |
8 |
4 |
유기농업과 대량생산 농업, 홍동천 수질 측정 5 | |
9 |
1 |
잡초 알아보기 | |
2 |
생물다양성과 세계의 노력 | ||
3 |
Ⅵ. 물과 흙 |
대기와 물, 그리고 토양, | |
4 |
논과 우리의 생태계, 논생물조사, 홍동천 수질 측정 6 | ||
10 |
1 |
흙과 미생물 | |
2 |
Ⅶ. 농업과 지역 |
순환농업의 이해 | |
3 |
우리 지역 탐방 | ||
5 |
지역의 유기농업, 홍동천 수질 측정 7 | ||
11 |
1 |
Ⅷ. 농업과 인간 |
농사와 우리 민족 |
2 |
초청강연 - 진짜 농사꾼 우리 부모님(학부모와 함께) | ||
3 |
농사 절기력 만들기 | ||
4 |
농사 절기력의 의의 발표하기, 홍동천 수질 측정 8 | ||
12 |
1 |
Ⅸ. 농업과 세계 |
농업과 세계의 산업 생산 |
2 |
농업의 역사 | ||
3 |
현대의 농업 | ||
4 |
우리 주변의 농업관련 산업, 홍동천 수질 측정 결과 정리 발표 | ||
2 |
1 |
마무리 |
소감 말하기와 토론 |
3) 배려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 : 제3학년 주당 2시간
월 |
주 |
대 영 역 |
소 영 역 |
3 |
1 |
자기 이해 |
나와의 만남 |
2 |
에고그램-다섯 가지 자아상태 | ||
3 |
자기 가치관 확인하기 | ||
4 |
장점 세례 | ||
4 |
1 |
마음 공부 |
느낌과 감정 |
2 |
집중력 개발 | ||
3 |
명상의 이해 | ||
4 |
사회적 기술 | ||
5 |
3 |
감정 다루기 |
느낌과 감정 |
4 |
다른 사람 돕기 | ||
5 |
또래압력 다루기 | ||
6 |
1 |
인권 |
함께 사는 세상 - 장애이해 |
2 |
사람답게 살아갈 권리 | ||
3 |
인권 이슈와 이해관계 | ||
4 |
차별 없는 세상 그리기 | ||
7 |
1 |
갈등의 해결 |
광고와 사실 |
3 |
온라인, 오프라인 | ||
8 |
4 |
지역과 세계 |
우리 그리고 세계 |
5 |
지역에서 희망 찾기 | ||
9 |
1 |
생명과 평화 |
내 안의 폭력성 |
2 |
전쟁의 얼굴 | ||
3 |
못다 핀 꽃 | ||
4 |
평화를 위한 한걸음 | ||
10 |
2 |
생활과 철학 |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
3 |
화석에너지의 그늘 | ||
4 |
가치 있는 소비, 생각하는 소비 | ||
5 |
예술과 생활 | ||
11 |
2 |
자발적 참여 |
아름다운 학교 만들기 |
3 |
홍성군 자랑하기 | ||
4 |
고통스런 지구를 위하여 | ||
12 |
1 |
나눔 |
나누는 사람들 |
2 |
나눔의 실천 | ||
3 |
희망의 공동체 |
라. 학교에서 지역으로 - 지역화 교육과정을 꿈꾸며
이러한 학교의 교육과정은 앞으로 지역과 함께하는 지역화 교육과정의 구성 운영과 밀접한 연관성을 고려하였다. 지역화 교육과정은 지역에 대한 학습을 포함하여 지역과 함께 학교교육을 일구어 가는 지역사회학교를 지향하는 교육과정이다. 지역의 학부모, 지역인사들이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운영에 협력하고 참여하며 학교는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문화적 기능과 교육적 기능, 그리고 나아가 학생들의 다양한 생애설계를 도와주는 센터로 자리잡아 궁극적으로 지역사회의 사회자본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순환고리 역할을 하여 상생과 소통을 지향하는 열린 학교로서의 개념 설정인 것이다.
이 순환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지역화 교육과정을 꿈꾸는 홍동중학교 <푸른 꿈 교육과정> 순환 모형
4. 농촌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방과후활동
가. 운영목표
1) 학생의 교과 학력 향상 및 특기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기회 제공
2)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3) 교내외 인적자원 활용의 극대화로 일자리 창출
나. 운영 방침
1) 교과 적성 계발 및 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운영
3) 강좌 희망 신청을 받아 참여 학생 및 학부모 의사를 최대한 반영
4) 학교 기본 재정과 외부 지원금으로 전액 지원
다. 추진 방향
1) 학생의 교과 소질 및 특기능력 신장 기회를 제공하여 교육의 효과 제고
2) 농촌 지역의 열악한 교육환경에 따른 교육 장소 제공
3)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청 지원 재정과 외부 지원금을 활용하여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경감
4) 주중, 야간, 주말, 방학중 프로그램 등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 개설, 선택 기회 확대
5) 단계형 프로그램 적용으로 방과후 수업의 질 개선 노력
6) 초․중․고 연합 주말 방과후학교 <햇살배움터> 지속적으로 참여
라. 정규 교육과정 및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운영시간표
시간 |
일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주말 학교 |
08:30-09:00 |
학급시간 |
독서 |
학급회 |
명상 |
독서 |
명상 |
자유 활동 |
휴일 토요일 |
09:00-09:10 |
학급조회 |
담 |
임 |
|
조 |
회 |
| |
09:10-09:55 |
1교시 |
인성교육 (1,2교시) |
|
|
|
인성 교육 |
창의 재량 |
초중연합 햇살배움터 (09:30 -12:00) |
10:05-10:50 |
2교시 |
진로 교육 |
정 |
|
규 |
인성 교육 |
자치 적응 | |
11:00-11:45 |
3교시 |
진로 교육 |
|
|
|
|
봉사 계발 | |
11:55-12:40 |
4교시 |
|
교 |
|
과 |
|
월2회
축구 동아리 (아버지들과 함께) |
※햇살 배움터 개설강좌
햇살제과제빵 햇살인형만들기 햇살한지공예 햇살요리 햇살목공 햇살미술 햇살공방 |
12:40-13:40 |
점심시간 |
|
|
|
|
| ||
13:40-14:25 |
5교시 |
진로 교육 |
|
|
|
| ||
14:35-15:20 |
6교시 |
진로 교육 |
( 34 |
단 |
위 ) |
| ||
15:20-15:40 |
청소시간 |
|
|
|
생태 체험 |
| ||
15:40-16:25 |
7교시 |
교직원 연수
합창 방과후 |
방과후1 |
|
생태 체험 |
방과후2 | ||
16:30-17:00 |
방과후활동 |
자유수강권 (여농센터) |
| |||||
17:00-17:50 |
해오름공부방 1교시 |
자유수강권 (여농센터) |
|
자유수강권 (여농센터) |
|
|
|
|
17:50-18:30 |
저녁식사 |
해오름 |
|
공 |
부 |
방 |
|
|
18:30-19:40 |
해오름공부방 2교시 |
|
기초 학습반 |
|
기초 학습반 |
|
|
|
19:50-21:00 |
해오름공부방 3교시 |
|
(19:00 -21:00) |
|
(19:00 -21:00) |
|
|
|
마. 방과후활동 프로그램별 운영 계획
영역 |
강좌명 |
운영 방향 |
교육 대상 |
교육 내용 |
운영 시기 |
교육 장소 |
강사 확보 방안 |
학
습 |
교과반 |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집중 학습 보충 |
3학년 36명 |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기초 및 심화학습 |
연중 (주4시간) |
3학년 교실 |
본교 교사 |
기초영수반 1,2,3 |
영수 기초 학력 향상 |
1,2,3 학년 각10명 |
영어 수학의 보충 심화 학습 |
연중 (주4시간) |
〃 |
〃 | |
기초기본 학습반 |
기초기본 읽기, 쓰기 능력 확보 |
1,2년 학습부진 18명 |
읽기, 쓰기, 셈하기 |
〃 |
학습 도움실 |
〃 | |
해오름 공부방 |
홍동지역사회교육 센터(학교) 기초학력증진프로그램 지도 및 귀가 차량 제공을 통한 안전망 확보 |
전교생 중 희망자 50명 |
독서지도 (주2회), 숙제지도, 기초학습지도, 문화예술 프로그램 (주1회) |
연중 (야간) |
홍동지역사회교육센터 |
본교교사 학부모 지원전문인력 | |
영어회화 |
생활영어 능력 향상 |
1, 2학년 희망자 12명 |
상황에 따른 생활영어 기초 |
〃 |
영어 전용실 |
원어민 강사 | |
컴퓨터반 |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 |
〃 |
워드, 액셀, 컴퓨터 활용 |
〃 |
컴퓨터실 |
본교 교사 | |
한자반 |
한자능력검정 도전 |
〃 |
기초한자 1,800자 익히기 |
〃 |
센터 프로그램실 |
학부모 강사 | |
예
체
능 |
노래모임 |
중창을 통한 조화로운 예술적 감수성 함양 |
1,2학년 희망자10명 |
발성연습, 화음내기 등 가창능력 향상 |
연중 (주2시간) |
음악실 |
학부모 강사 |
공예반 |
수공예를 통한 조작기능 강화 |
1, 2학년 희망자 24명 |
실용적 수공예품 만들기 |
연중 (주2시간) |
과학실 |
학부모 강사 | |
기타반 |
기타연주 기초 기능 습득 |
1, 2학년 희망자12명 |
왼손과 오른손 주법, 음의 진행, 기초반주법 |
연중 (주2시간) |
음악실 |
학부모강사 (본교교사) | |
사물놀이 |
사물놀이를 통한 전통문화 예술교육 |
1, 2학년 희망자 10명 |
사물가락 기초 익히기, 풍물진 짜기 |
〃 |
운동장 |
지역강사 | |
생활체육 |
운동을 통한 생활속의 건강 증진과여가 활용 |
1, 2학년 희망자 16명 |
각종 구기, 비만치료, 마사지기법, 체력단련 |
〃 |
체육관 |
본교교사 | |
사진반 |
디지털사진기의 조작과 활용 및 영상만들기 |
1, 2학년 희망자 10명 |
사진의 구도, 촬영, 편집, 동영상만들기 |
〃 |
도서관 해오름터 |
지역강사 | |
미술반 |
미술활동을 통한 정서 함양 |
1, 2, 3학년 희망자 10명 |
그리기, 색칠하기, 구도 알기, 다양한 재료의 표현 |
〃 |
미술실 |
본교교사 | |
연극반 |
연극을 통한 적극적 자기 표현 능력 향상 |
1, 2, 3학년 희망자 12명 |
발성, 동작, 표정연기, 퍼포먼스 만들기 |
〃 |
다목적실 |
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강사 | |
영화영상 |
영화에 대한 이해와 영상 제작기능 습득 |
〃 |
영상찍기, 영상편집, 스토리 만들기 외 |
〃 |
영어전용교실 |
〃 |
5. 주요 교육활동 성과
가. 학교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
1) 학교교육목표 및 교육철학의 공유 : 중학교 교육과정 단계 심층 이해 및 공유
2) 지속가능한 적정규모 농어촌 학교 운영에 관한 중장기 비전 제시 및 학부모 지역사회 공유
3) 특색교육과정 : 창의적 재량활동 특성화교과 진로와 직업, 생태체험, 인성교육 등 운영
4) 수업혁신을 위한 통합교과학습, 공개수업, 협동학습 프로그램의 실천
5) 지역화 교육과정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틀 마련 및 일부 교과 지역사회 협력학습 도입
나. 농촌교육복지 시스템의 도입
1) 학생 통학 조건 개선 : 통학 차량 운영
2) 돌봄과 나눔의 교육복지 시스템 가동 : 저녁식사 제공, 야간 공부방(해오름공부방) 운영, 문제학생 전문 심층 상담 치료, 결손가정 생활지원, 기초학습 및 특기적성 방과후 무료 운영
3) 동창회, 독지가 등 재원확보를 통한 장학금 및 차상위계층 급식비 교복 지원, 원거리 학구외 학생 통학비 지원
다. 기초학력 확보
1) 전 학생 학습효율성 검사 및 다차원 인성검사 등 학습 지도를 위한 체계적 접근과 문제해결 능력, 통합적 사고력, 인문학적 접근 강조
2) 학습코칭을 통한 개인별 맞춤 학습 지도 실천 : 2009 겨울 방학 중 1학년 대상
3) 학력 향상을 위한 진단(해오름 학력 알기) - 계획 및 실행(해오름 학력 가꾸기) - 평가 및 점검(해오름 학력 거두기) - 홍보 및 재투입(해오름 학력 나누기) 등 단계별 실천
4) 기초기본학습 부진 학생의 집중 지도와 전문 지도(본교 교사, 학부모 강사, 충남교육연구소 위탁교육)
라. 생활지도
1) 연초 전교생 가정방문 및 상담
2) 예방 중심의 생활교육
3) 비행 학생 집중지도, 학생회를 통한 관계와 소통 교육
4) 전교직원의 집중적, 협력적 지도
5) 매주 2회 아침 영상 및 학생 발표를 통한 명상의 시간 운영
마. 문화․예술․체육교육(특기 적성 방과후 교육)
1) 다양한 방과후학교 무료 개설(매주 2회, 1,2학년은 예체능취미 중심, 3학년은 교과 중심)
2)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삼성고른기회 배움터사업, 예술강사 지원사업 등 다양한 재원 및 전문인력 확보
3) 계발활동 - 방과후학교 - 동아리활동의 일원화 추진
4) 특기 적성 교육을 진로교육과 접목 시도
5) 일본어, 중국어 등 외국어 교육의 강화(일본어-방과후학교 강좌 개설, 중국어 - 2010년 강좌 개설 예정)
5) 주말 방과후학교를 지역사회와 연계 개설(홍동지역범교과교육과정연구회 주관, 본교 결합)
바. 학생자치
1) 교내 행사의 학생회 주관 : 신입생 환영행사, 스승의 날, 작은 체육대회, 봉사활동, 학교축제 등 가능한 분야에서 자치능력 발휘 보장
2) 전교회의를 통한 생활예절, 관계 및 소통 시도(연 3-4회)
3) 민주적 의견 수렴 훈련 : 대의원회의, 지도력배양 연수
4) 학생회 임원의 질서 지도등 교내 생활 지도 수행
사. 교직원 연수 지원
1) 교직원 연수(매주 1회) : 자체 직무연수 및 초청강연(제1주), 부서별 연수회의(제2주), 전체교무회의(제3주), 교직원 친목활동(제4주)으로 운영
※ 초청강연(제1주)연 5-6회 초청강연 - 교육철학, 교육과정, 수업혁신, 농촌교육, 학급운영, 학교상담, 진단심리검사 이해, 진로교육, 비폭력대화, 해외선진교육 소개 등
2) 외부기관 연수 공동 수강 권장 : 충남교육연구소 교육철학 강좌 및 교양강좌, 각종 사이버 연수
아. 학부모회 사업
1) 학부모회 주관 연수 재정 지원(연 6회 초청강연)
2) 학부모를 위한 문화 행사(학부모 영화보기 등)
3) 학부모회의 학교교육지원 : 결손가정 생활지원, 상담지원, 체육(축구) 활동 지원, 기초학습지도 등
4) 학부모 간담회 연 3회(학년별) : 학교 교육 홍보 및 자녀 이해, 생활상담, 기타
자. 지역사회 소통
1) 학교의 문화체육평생학습 센터 기능 강화
2) 지역축제(홍동거리축제) 주도적 실행(제3회까지 주관단체)
3) 지역사회 기관단체와의 연계 교육 : 신협(향토문화교육 지원), 생협(건강교육, 봉사활동 지원), 풀무전공부(특수교육, 생태교육 지원), 하늘공동체(장애 시설, 장애이해 교육, 봉사활동 지원), 풀무학교생협(방과후활동 지원), 여성농업인센터(기초학습 지원), 갓골목공소(방과후활동 지원) 외 6개 기관단체
4) 체육관 활용 지역사회 교류 : 체육센터, 대규모 행사 장소 제공
차. 학교경영 및 특별사업
1) 민주적 소통구조 확보 : 전 교직원 교무회의, 부서별 회의 및 평가
2) 매년 학교 경영 컨설팅 겸 학교 평가 : 교육청 평가(성과 중심) 이외에 충남교육연구소 등 외부 민간 기관 연구진을 통한 학술적 학교평가(상호 정보제공형 평가) - “교장공모 자율학교 홍동중학교 새학교 만들기 1주년 기념 평가 세미나”(2008.9), “홍동중학교 평가 연구”(2009.12)
3) 외부 재정지원사업 유치
- 2008년 :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삼성고른기회 배움터 사업, 충남환경기술개발센터 환경교육 지원사업
- 2009년 : 농산어촌 연중 돌봄학교 지원사업, 농산어촌 전원학교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삼성고른기회 배움터 사업, 학교숲가꾸기 지원사업
4) 연중 돌봄학교 컨설팅 지원 : 2009년 14개 기관단체 연인원 450명 방문
6. 홍동중학교 새학교만들기의 과제와 문제점
가. 민주적 소통 강화와 적절한 업무 분배를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나. 교직원 개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계발
다. 학교장의 학교경영 추진력 제고
라. 학부모 지역사회의 신뢰에 걸맞는 학교 경영 내실화
1) 특성화 교육과정의 교과별 세부 내용 재검토 및 타당도 검증과 객관적 교육내용 확보
2) 학부모 조직의 자발성 및 자생력 증대를 위한 지원 - 학교교육 실질 협력 체제 강화
3) 수업 내실화 및 학생 기초학력 확보를 위한 체계적 실천
마. 방과후학교 등 특기 적성교육 방향 정립 및 문화․예술․체육교육 체계화 기틀 마련
바. 지역사회 내 교육기관(어린이집1, 초등2, 고교1, 전공부1) 간 교직원 교류, 연계 강화
사. 학생 기본 생활 교육 강화
아. 증가하는 다문화, 장애가정 등 소외 계층 학생에 대한 교육 대책 마련
7. 마무리 - 새학교만들기를 제2의 교육운동으로
홍동중학교의 새학교만들기 과정은 외적 교육환경의 변화 영향과 지역사회 내부의 올바른 농촌교육 부흥 열망이 융합된 상승 효과에 의해 지금 탄력이 붙어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내외적 조건이 1) 교육 주체들의 긍정적 교육 역량 강화와, 2)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세부 내용 실천, 3) 지속가능한 안정적 적정학교 운영이라는 과제에 제대로 부응하여 바람직한 농촌 학교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인가는 아직 미지수다.
무엇보다도 학교장과 교직원의 부단한 노력을 통한 첫 마음의 유지, 그리고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긍정적 효과를 상승시키려는 적극적인 상호 격려와 애정어린 비판으로 홍동중학교의 교육이 완성될 수 있다고 본다.
그동안 홍동중학교가 공립학교, 농촌 소규모 학교로 자기 조건에 대해 명확히 인식하고 부족한 대로 주어진 조건을 창의적으로 혁신하려는 과정을 밟아왔지만, 그러나 학생들에게 과도한 활동(교육과정 투입) 시스템을 운영한 것은 아닌지, 이에 따라 교직원들의 업무스트레스가 늘어나서 지쳐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강도 높은 업무의 와중에도 상호 배려와 인간적 근무 풍토를 진작시키지 못한 것은 아닌지 반성하고 있기도 하다.
새학교 만들기 3년차를 맞아 그동안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좀더 세련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학교를 다듬어나가 명실공히 새학교만들기 성공모델로 자리잡도록, 그리하여 새학교만들기가 제2의 참교육운동으로 거듭나는 근거지로 삼을 수 있도록 홍동중학교를 매섭게 지켜보고 애정어린 질책과 격려를 해주시기 바란다. 이미 홍동중학교는 농촌지역, 충남 홍동의 학교가 아닌 진보적 교육운동 진영의 학교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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