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코칭 5주 (12.26~01.06) - 영상 (공감, 다중지능)
1. 공감
1) 핵심내용
*마음읽기 :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알아내는 능력
*공감능력을 갖추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
-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
- 다른 사람의 행동의 의도를 이해하는 능력
*공감이란?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인지할 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소통하는 능력
*놀이의 발달단계
- 2세: 평행놀이
- 3세: 연합놀이
- 4세: 협동놀이
*공감의 뿌리 : 아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공감능력을 키운다는 취지로 1996년에 설립된 심리교육프로그램
2) 소감
공감이란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요소이자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인간관계 형성에 있어서 공감을 통해 소통하고 관계를 맺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공감을 함으로써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위안을 받는다. 아이들은 공감을 받은 경험을 통해 타인의 입장을 생각할 줄 알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감정을 읽어 받았던 기억을 다원이에게 경험시켜주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다원이가 나와 다르다고 해서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다름을 이해하고 다양성을 존중해줄 수 있는 아이로 자랐으면 좋겠다. 나도 그렇게 살아가려고 노력할 것이다.
2. 다중지능
1) 핵심내용
**다중지능이론
- 인간의 지능은 언어, 음악,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대인관계, 자기이해, 자연친화 등과 같이 8개의 지능으로 구성.
- 다양한 지능의 조합으로 수많은 재능의 발현이 이루어진다. 각 개인의 강점과 약점은 다르다.
**자기 이해기능 - 자기성찰능력, 자신을 다지는 능력이 높은 사람, 자기 자신을 아는 것!
*IQ가 높다고해서 지능이 높은 것음 아님
-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은 어느정도 타고나는 것, 자신의 강점지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어떤 분야에 호기심을 갖고 몰입한다면 결국 그 분야에서 성공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2) 소감
<<아이에게 무엇이 결여되었는지를 보지말고 무엇이 있는지를 봐라, 그러면 아이는 변할 것이다>>
위 내용이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이 아니지 않을까 싶다. 우리는 아이들을 키우면서 아이들의 장점보다는 단점을 지적하고 단점에 눈을 돌리고 귀를 기울일때가 많다. 아이를 키울때 뿐 아니라 나에게도 엄격한 잣대를 세우거나 세상이 정해놓은 틀안에서 자신의 장점을 찾고 단점을 찾아낸다. 그리고 그 안에 부합하지 못하면 괴로워 하는 것 같다. 그러나 모든 인간은 다 다르다. 한명이라도 같은 사람이 없듯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능력은 무한대이고 아주 세밀하게 다른 능력들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그 능력을 알아내고 찾아가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고 그것은 나를 아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 같다. 우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약점에 집중하는 것보다 강점에 집중에서 그것을 키워내는 것에 힘을 쏟아야한다. 그것이 나답게 살고 행복하게 사는 지름길이지 않을까? 다중지능이론은 한 개인의 개별적인 특성을 인정하는데 큰 이해를 돕는 이론이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