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색소폰은 악기의 생리상 음정이 불안하기에 오케스트라에선 사용 할 수 없다.
- 색소폰은 원래 음정이 불안한 악기가 아니다. 연주자의 역량으로 인해 음정을 못 맞출뿐 색소폰만큼 음정 맞추기 쉬운악기도 드물다. 밸브의 움직임과 배음으로 인해서만 소리를 내는 트럼펫.호른 슬라이드의 조절과 배음으로 인해서 소리를 내는 트럼본 그 외에도 오보에 , 플룻 등의 악기들 아마 위의 악기들을 주위에 하는 사람이 있거나 불어본 사람이 있다면 절대 색소폰은 음정이 원래 안좋아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진실 - 색소폰을 오케스트라에 쓰지 않은 배경은 좀 유치하긴 하지만 색소폰을 만든 아돌프 삭스가 벨기에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1800년대 까지만해도 주류 음악은 클래식이었고, 그 중심에는 독일이었다. 많은 유명한 작곡가와 연주자를 배출한 독일에선 벨기에 사람이 색소폰이라는 악기를 만들어 낸 것에 대해서 자존심이 상했다고 한다. 그래서 작곡가들에게 색소폰이라는 악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연주를 못하게 한다는 외압이 있었다고 한다. 사실 클래식에서 악기의 발전은 작곡가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악기가 만들어진 후에 곡을 썼다기 보단 곡을 쓰다보니 그런 악기들이 필요에 의해서 바이올린족 들의 악기와 기악이 발전 하게 되었다. 우리가 쓰는 피아노도 18세기에 나타나기 이전엔 하프시코드나 오르간 정도가 피아노를 대신했었다. 이렇듯 악기의 발전은 작곡가들이 그 곡을 써야하는데 외압에 의해서 색소폰을 위한 곡을 쓸 수가 없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군악용으로 발전하고 1900년대가 되어서야 미국의 재즈로 인해 더 발전할 수 있었다.
2. 왜 색소폰은 목관 악기로 구분될까?
- 대부분이 이런 질문에는 단순하게 색소폰이 리드를 쓰기 때문이라고 얼버무리고 만다. 사실 정확한 이유를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플룻은 왜 목관 악기라고 할까? 리드도 없고 금속으로 만든 악기인데? 단순하게 처음 만들때 나무로 만들었다는 말때문일까? .. 결국 정확한 답은 알지 못하고 넘어가게된다.
진실 - 금관과 목관을 구분짓는 것은 재질에 있지않고 구조에 있다. 금관악기는 연주자의 두 입술을 떨어 소리를 나게 된다. 입술의 긴장을 변화시킴으로써 연주자는 다른 높이의 소리를 낼 수 있다.
목관악기는 발음체의 구조에 의해 구분된다 리드 없는 악기로서 플룻족, 싱글 리드악기는 클라리넷 및 색소폰 음정을 만들어내는 데 키만 가지고 하면 목관악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