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단오 풍경을 가장 잘 묘사한 이가 조선후기의 풍속화가 혜원 신윤복(1758~?)이라 할 수 있다.
간송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단오풍정(端午風情)-지본담채(紙本淡彩) 28×35cm-은 신윤복의 그림 중에서도 뛰어난 작품이다.
그림의 중심 상단에는 강렬한 색상의 옷을 입은 그네 뛰는 여인을 배치하여 화면의 초점을 이루고, 오른쪽 위에서 사각(斜角)으로 흘러내리는 개울에는 목욕하는 여인을 배치하여 빈틈없는 구도를 이루고 있다.
그런데 한 가지 재미있는 건 바위 뒤에 숨어있는 승려가 목욕하는 여인을 훔쳐보는 장면인데, 장난기 섞인 춘의와 세상을 관조하는 풍자적인 의미가 엿보인다. 이 그림은 조선시대 회화로 여성의 신체를 노출시켰다는 점에서 충격적이며, 그 당시 신분체제의 와해, 사치와 향락 풍조가 만연해가던 사회 분위기를 비판적 시각에서 바라본 듯하다.
풍속화뿐 아니라 남종화풍의 산수와 영모(翎毛) 등에도 뛰어났던 혜원은 김홍도(金弘道), 김득신(金得臣)과 더불어 조선 3대 풍속화가로 유명하다. 신윤복의 그림에서 표현된 풍속화의 대상이나 내용은 탈속적인 인격을 표현하는 정형산수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경지를 개척하여 기성 화풍과 전혀 다른 새로운 화풍을 낳았다.
주로 도회지 양반의 풍류 생활과 부녀자의 풍습, 그리고 남녀간의 애정을 풍자적인 필치로 묘사했으며 기법에 있어서도 섬세하고 세련된 필치를 구사하였다. 그는 회화사에 있어서 임모(臨模)나 방작에 그쳤던 당시 화단의 풍토와는 달리 뛰어난 솜씨로 현실의 생활정서를 유려한 선과 색채로 한국인의 골격과 표정을 섬세하게 표현하여 독특한 해학과 에로티시즘의 경지를 이루는 업적을 남겼다.
자유분방한 생활과 독창적인 화풍으로 속화(俗畵)를 즐겨 그려 도화서(圖畵署)에서 쫓겨난 것으로 전해지는 혜원. 조선 후기 유교풍의 사회에 예술로서의 저항을 한 신사고의 예술가. 8명의 여인과 두명의 승려가 등장하는 단오풍정을 통해 다시 한번 조선 후기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느껴본다.
인간주의적인 속내 또한 진솔하게 읽으며 잊혀져 가는 우리의 풍속 <단오>의 의미를 생각해보자.
혜원 신 윤복
기방무사 (妓房無事) (1805) 방안에서 남녀가 무슨 일을 하고 있다가 누군가 들어오는 소리에 당황한 듯 하죠? 아마도 방 안의 여인은 기생의 몸종이고, 방안의 남자는 기생을 찾아왔다가 그녀의 몸종과 사랑을 나누던 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갑자기 기생이 들어오니 사내는 이불로 자신의 벗은 몸을 가린 듯 하구요. 혜원의 춘화 중에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이불을 덮지 않은 채 벌거벗은 사내의 모습이 그려진 그림이 있답니다.
단오풍정(端午風情) (1805) 신윤복의 작품 중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작품이죠. 단오날에 창포물에 머리를 감고, 그네를 뛰며 놀던 조선 시대 여인들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놀이의 이유는 악귀를 물리치고자 하는 액땜의 뜻이 있다고 합니다. 멀리서 목욕하는 여인들을 훔쳐보고 있는 소년들은 절간의 젊은 스님들 같은 데요, 그 모습이 익살스럽습니다.
무녀신무(巫女神舞) (1805) 일반 집에서 굿을 하고 있는 풍경입니다. 갓을 쓰고 부채를 들고 춤을 추는 무당 앞에서 무언가를 열심히 빌고 있는 아낙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혜원은 이렇게 흥미롭고 이색적인 생활의 풍경을 화폭에 담길 즐겨하였지요. 그래서 자주 등장하는 인물들이 기녀, 무녀 들입니다. 여기서도 기녀의 붉은 의상은 우리의 시선을 기녀에게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쌍검대무(雙劍對舞) (1805) 한 가운데서 긴 칼을 들고 춤을 추는 무녀를 중심으로 악단과 양반, 기녀들이 둘러 앉아 있습니다. 주변의 푸른 빛들과는 대조적으로 무녀의 치마는 붉은 색이네요. 덕분에 시선이 무녀들에게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역동적으로 펄럭이는 치맛자락을 보니 얼마나 현란하게 춤을 추는 지 알 것 같아요.
연당의 여인 (1805) 평론가들에게 신윤복 회화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작품이라는 평을 듣고 있는 작품입니다. 연꽃이 활짝 핀 연못 을 바라보며 여인의 모습을 시원하면서도 운치있게 그려내었습니다. 생황을 불려는 듯 한손에 들고, 다른 손에는 담뱃대를 든 채 툇마루에 앉아 있는 이 여인은 은퇴한 기생인 퇴기인 듯 합니다. 순간의 모습을 잘 포착하여 깔끔하게 화면에 담아낸 혜원의 솜씨가 놀랍습니다.
월야밀회(月夜密會) (1805) 달빛만 고요한 한 밤중에 인적 드문 길의 후미진 담장 밑에서 한상의 남녀가 깊은 정을 나누고 있습니다. 남자는 차림새로 보아 관청의 무관인 듯 하고, 그 남자의 여인은 기생인 것 같습니다. 그들의 만남을 한 켠에서 지켜보고 있는 또 다른 여인은 이들의 만남을 주선해준 사람인 듯 하구요. 담장 밖에서 이 모습을 지켜보고 있는 듯한 화가의 시선이 재미있습니다.
월하정인(月下情人) (1805) 어스름한 달빛 아래서 양반인 듯 잘 차려 입은 남자가 초롱불을 들고 길을 재촉하는 것 같네요. 여자는 쓰개치마를 둘러쓰고 다소곳한 모습으로 조금은 주저하는 듯한 모습이구요. 배경은 간략히 묘사되어 있지만 대신 이들의 표정과 행동에서 미루어 짐작되는 그네들의 감정은 온 화폭이 모자라는 듯 넘쳐흐르고 있습니다. 왼쪽 담에는 "달은 기울어 밤 깊은 삼경인데, 두 사람 마음은 두 사람이 안다(月沈沈夜三更 兩人心事兩人知)." 라고 씌여 있습니다.
주사거배(酒肆擧盃) (1805) 주막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취객들과 주모의 모습을 그려내었습니다. 그러나 여느 주막과는 다르게 주변의 기와집과 마당 안의 매화도 보이는 것이 양반들을 상대하기에도 손색없는 꽤 반듯한 집 같아 보입니다. 술자리를 파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손님들도 선비와 양반들인 듯 하구요. 매우 일상적인 조선시대의 한 생활상입니다.
주유청강(舟遊淸江) (1805) 특별히 하는 일없이 유희나 즐기며 세월을 죽이고 있는 선비들을 한량이라고 하죠. 그 한량들이 기녀들을 데리고 뱃놀이를 나왔습니다. 조선 시대에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입니다. 화면 위쪽에는 “피리 소리는 바람을 타서 아니 들리는 데 흰 갈매기가 물결 앞에 날아든다” 라고 적혀 있습니다.
청금상련(聽琴賞蓮) (1805) 연못가에서 세 남자가 기생을 데리고 유희를 즐기고 있는 모습입니다. 옛 선비들은 기생들과 즐기는 놀이도 양반들이 지녀야 할 풍류로 생각하였기에, 당당하면서도 자신감 넘치는 모습들이 보입니다. 기녀들의 옷맵시나 선비들의 옷매무새, 가야금, 우아한 정원의 나무들이 매우 섬세하게 표현되어 있어 당시의 생활상을 잘 알게 해 줍니다.
혜원 신 윤복 1758~?
조선에는 단원 김홍도, 오원 장승업과 더불어 “3원 화가”라 불리우는 화가가 있습니다. 호를 혜원으로 사용하는 신윤복이 그 사람이죠. 조선을 대표하는 풍속화가로 인정받고 있는 화가 신윤복. 그의 그림에는 한국인의 정서가 매우 솔직하면서도 재미있게 그려져 있습니다. 쉽게 볼 수 없었던 은밀한 생활까지도 익살스럽게 그려낸 그의 그림에는 또 다른 우리네 인생들의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다른 화가들과 마찬가지로 신윤복의 일생에 대해서도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또한 그의 그림이 언제 그려졌는지도 알 수가 없구요. 중인계급으로 알려진 화가들에 대해서는 글을 쓰는 선비나 양반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단지 그들의 그림들만 전해질 뿐 화가의 일생에 관한 자료들은 거의 남아있질 않는 거죠. 조선의 화가들이 그림을 즐기는 문인들과 교류하면서 그네들의 사회에 발을 딛고 있었다면 부와 명성도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었을 겁니다. 그러나 신윤복은 그렇게 하질 못했습니다.
당시 화단의 이단아로 불릴 만했던 신윤복의 출신은 지극히 전형적인 화가의 집안에서였습니다. 그의 증조부에서부터 아버지, 삼촌 등 가족들이 화원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거죠. 하지만 어려서부터 시작했던 그의 실력은 크게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신윤복은 김홍도와 동시대에 활동하였으며 둘 다 풍속화를 많이 그렸기 때문에 자주 비교가 됩니다. 그러나 김홍도가 왕의 총애를 받을 만큼 명성이 있던 반면 신윤복은 스스로 품위있다고 생각하는 양반들이 보기에도 민망한 속화(俗畵)들을 잘 그렸습니다. 그래서 도화서라는 화가들을 관리하는 관청에서 일을 하다가 쫓겨나기까지 하게 되죠. 김홍도가 서민의 놀이나 일상 생활을 재치있고 건전하게 그려낸 데 비해, 신윤복은 한량이나 기생들 간의 유희와 남녀간의 풍속을 날카로우면서도 적나라하게 그렸습니다.
또한 그는 조선 여인들의 섬세한 감정들과 아름다운 자태를 그림 속에 잘 표현하였는 데요. 아마도 여인의 심리를 잘 이해한 것 같습니다. 화가가 그림을 그리는 대상을 이해할 수 있어서 감정이입이 가능해졌을 때 비로소 진실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이니까요. 그 대상이 사람이건 사물이건 말입니다. 특히 그가 그린 <미인도>는 조선 여인의 아름다움을 잘 드러낸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련된 선과 대담한 색채의 사용 또한 많은 이들에게 높이 평가받고 있구요.
그가 원해서였는 지 아니면 어쩔 수 없이 그랬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신윤복은 관직이나 권력과는 상관없이 서민들 속에서 살았습니다. 그도 산수화를 그렸지만 그의 진가를 잘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화려한 색채의 풍속화입니다. 특히 서민들의 해학을 품고 한량들의 유희나 남녀간의 애정을 소재로 하는 그림들을 주로 그렸지요. 품위있는 양반들이 기생들을 희롱하는 모습이나 성적인 부분을 내용으로 하는 신윤복의 화첩은 당시에나 지금도 많은 이들이 뒤로 돌아앉아 훔쳐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조선이 유교와 선비 중심의 사회였지만 일반 평민들이나 양반들 모두 똑같은 인간이기에 세속적 욕정을 느낄 수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양반들은 딱딱한 표정과 꼿꼿한 자세로 그 것을 숨길 수 있다고 생각한 거죠. 신윤복은 그런 양반님들의 모습을 그림에 담아 서민들과 함께 비웃어 주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림 속에서 주변 상황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는 인물로 자기자신을 등장시킨 것이죠.
어쩌면 신윤복은 그 어떤 비판가들 보다 더 날카로운 도전의식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는 질서와 도덕이 무너지고 사치와 향락 풍조가 만연해지는 조선후기의 사회를 그림으로 고발하고 싶었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위선과 거짓을 경멸하며 적나라하리만큼 솔직한 인생의 모습을 그림으로 보이고 싶었던 것이겠죠. 그래서 체면차리기 좋아하는 어떤 이들을 불편하게 하더라도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