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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이천~충주~문경선 | |
사업상황 | 시공 | |
사업성격 | 신설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
사업구간(역) | (성남~여주선과 직결)~ 부발[부발읍 가산리] | |
노선연장 | 94.307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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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P | |
배선 | 복선 노반 단선 철도 | |
차량 | - | |
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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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직결운행: 제2공항철도(인천공항-인천), 수인선(인천~월곶), 월곶-판교선(월곶-시흥시청), 신안산선(시흥시청~KTX광명역), 월곶-판교선(광명역-판교), 성남-여주선(판교-여주), 이천-충주~문경선, 문경선(문경-점촌) 전철화, 경북선 복선전철화(점촌-김천), 김천-진주-거제 복선전철 | |
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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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
1999. 6 | " 21세기 국가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반영 |
1999. 12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1999/12, 건설교통부)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 |
2001년 8월 | 제3차 경상북도 종합계획(2000∼2020) 에 포함 |
2002.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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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12 | 2002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선정 (충주-문경 구간) |
2003/9/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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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9 |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2004예산안에 반영(국회제출예정) |
2005.1.7 | 충주상공회의소, 충주시의회, 국회의원 이시종 > 중부내륙철도 정책세미나 |
2005.3 | 건설교통부 > 기본계획 수립 연 구용역 입찰 공고 (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사전 환경 성 검토, 문화재 지표조사 ) |
2005.06~2006.12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
2006. 11.28 | 건설교통부 > 이천 부발읍-장호원 감곡면 간 21km 시종점 포함 2개역, 기본계획 관보 고시 |
2006.12 | 충주시 > 노선설문조사
조사 결과 2안이 시민들의 지지를 받아, 충주시 공식안으로 채택 |
2007. 8 | 노반기본설계 착수 |
2009.3 | 감곡(장호원)~문경 구간 노선 확정 |
2009.3~4 | 기본계획 고시 위한 관계기관 협의 |
2009.5.19 | 국토해양부 > 이천-충주-문경 철도 기본계획고시 |
2010.12.21 | 총사업비 변경 |
2010.12.30 | 노반 실시설계 발주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3.21 | 노반 실시설계 계약 및 착수 |
2012.9 | 기획예산처 > 중부내륙선철도 복선화 사업 예비타당성 재조사 통과 못함 B/C=0.293~285, AHP=0.401 |
2012.9~2013.9 | 실시설계 재착수 (단선) |
2014.1.10 | 이천-충주 철도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 (여주시 가남읍 읍사무소) |
2014.7 | 설계완료 |
2014.11 | 이천-충주: 착공 (3개 공구) |
2014.11 | 문경시 구간 주민설명회 |
2015년 상반기 | 112역 위치에 대한 지역 갈등 종결 (이천시 장호원읍 vs 음성군 감곡면) |
2015.8 | 이천-충주: 착공 (2개 공구) |
2015.11.4 | 이천-충주 구간 기공식 (충주역 광장)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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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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