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oopybox.co.kr/1400
연휴기간동안 포스팅 쉬려고 했는데 이건 질문 받은 내용이고 별로 복잡하지 않아서 그냥 올려둡니다.
아이튠즈와 아이폰을 동기화 시킬 때는 항상 먼저 백업이 진행됩니다. 잘은 모르지만 음악, 동영상 같은 부분을 제외한 아이폰 내부에 관한 백업인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문자, 연락처, 통화내역, 사진 등등 말이죠. iOS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폰을 분실해서 리퍼로 교환받은 경우 이 백업파일로 아이폰을 다시 복구시킬 수 있는데, 백업 폴더를 옮겨두면 좋은 점 2가지 정도를 생각해봤습니다.
첫째는 윈도우를 포맷하고 아이튠즈를 새로 설치한 경우 최초 동기화시 백업파일을 새로 생성하는데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저는 현재 백업파일이 하드에 약 900MB 정도 생성되어 있던데 이정도면 시간이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 백업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하지만 백업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옮겨두면 포맷하더라도 최초 백업시 이미 최근 시점의 백업파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습니다.
둘째는 이럴 확률은 거의 없겠지만... 하필 C 드라이브도 날아가고 동시에 아이폰도 고장난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서 백업 파일은 C가 아닌 다른 곳에 보관하는게 좋겠지요?
오늘 소개해드릴 방법은 심볼릭 링크 생성입니다. 예전에 잠깐 다뤘던 내용입니다. 원리는 바로 이전 글에서 다뤘던 "내 음악" 폴더를 옮겨두는 것과 비슷합니다. 원래는 C 드라이브에 백업 폴더가 존재하지만 이놈을 D 드라이브로 옮겨두고 이놈이 D 드라이브에 있다는 것을 윈도우가 인식하도록 해주면, 매 동기화시 D 드라이브에 백업이 되겠지요. 그러면 C를 포맷해도 백업 파일을 날릴 일이 없어집니다.
1. 윈도우 7, 비스타 유저의 경우
일단 백업 폴더를 옮깁니다. 백업 폴더 위치는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
위 경로에 Backup 이라는 폴더가 들어있습니다. 아래 주소를 복사해서 윈도우 탐색기 주소창에 붙여넣어보세요.
%AppData%\Apple Computer\MobileSync
여기에 있는 Backup 폴더를 잘라내서 다른 드라이브로 옮기면 되는데요, 저는 그냥 Apple Computer 폴더를 통째로 옮겨두었습니다. 이번에 컴퓨터를 새로 포맷했는데 내 음악, 내 문서, 내 사진, 즐겨찾기 폴더까지 모두 한 곳에 옮겨두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백업 폴더를 다른 곳으로 옮겨주신 다음 원래 있던 위치에 심볼릭 링크를 생성해주면 끝입니다. 그냥 바로가기, 리디렉션 정도로 생각해주세요.
명령어가 길어지는게 싫으실 테니 원래 백업 폴더가 존재했던 위치에서 Shift + 우클릭 하신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세요.
mklink /d Backup D:\Backup
링크폴더는 원래 있던 자리에 훼이크 폴더를 생성해주는 것이니 Backup이라 적어주시면 되고
진짜폴더는 옮겨둔 진짜 위치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훼이크 폴더가 진짜 폴더의 위치를 지향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바로가기 화살표가 생성되고, 그 안에 들어갔을 때 진짜 백업 파일이 (옮겨둔 위치에 존재하는) 보이면 링크 생성은 성공한 것입니다.
이렇게 사용하다가 나중에 또 C를 포맷하게된 경우 미리 심볼릭 링크를 생성해두고 아이튠즈를 설치해도 되고, 아이튠즈를 설치한 다음 심볼릭 링크를 생성해주셔도 됩니다. 똑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최초 동기화를 하기 전에는 아마 MobileSync 폴더가 생성되지 않은 상태일 것인데, 수동으로 폴더를 생성해주시면 되겠죠. 저는 그런 점이 귀찮아서 Apple Computer 폴더를 통째로 옮겨둔 것입니다. 이렇게 통으로 옮겨두면 아이튠즈를 설치하기 전에 미리 심볼릭 링크를 생성해두기도 편하구요.
2. 윈도우 XP 유저의 경우
윈도우 XP도 경로는 비슷한데 아래와 같습니다.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Application Data\Apple Computer\MobileSync
귀찮으시면 비스타, 세븐이랑 똑같이 아래 경로를 복사해서 탐색기 주소창에 넣어주세요.
%AppData%\Apple Computer\MobileSync
그런 다음 안에 들어있는 Backup 폴더를 적당한 위치로 옮겨두시고 (예를 들어 D 드라이브)
심볼릭 링크를 만들어야 하는데 XP에는 mklink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Junction이라는 프로그램을 따로 사용해야 합니다.
http://technet.microsoft.com/ko-kr/sysinternals/bb896768(en-us).aspx
위 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압축을 푼 다음 Junction.exe 파일을 C:\Windows 폴더 안에 복사합니다. (환경 변수 PATH에 지정된 아무 위치나 상관없음) 그런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면 되겠지요.
junction "%AppData%\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D:\Backup
위 예제는 Backup 폴더를 D 드라이브 루트에 옮겨둔 경우에 해당합니다. 다른 위치로 옮겨두셨다면 뒤쪽 경로를 각자 맞게 수정해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경로에 띄어쓰기가 포함된 경우 양쪽에 큰 따옴표를 붙여주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나중에 C를 포맷하고 아이튠즈를 새로 설치한 경우 똑같은 작업을 해주시면 아이튠즈는 D에 있는 백업 폴더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때 Apple Computer 폴더 안에 MobileSync 폴더가 생성되기 전이라면 먼저 MobileSync 폴더를 생성해주시고 링크를 만드셔야 합니다.
바로 앞선 글의 어플리케이션 동기화 문제도 마찬가지인데, 포맷하기 바로 직전에 폴더를 백업해두고 나중에 복구하면 되지 굳이 이렇게 다른 드라이브로 위치를 이동시킬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하실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C 드라이브는 언제 날아갈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렇게 방심하다간 언젠가 후회할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이렇게 절대경로를 이동시켜두면 백업해야 한다는 사실을 깜빡 잊어도 상관이 없고, 또한 C 드라이브 덩치를 키우지 않는다는 점에서 퍼포먼스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위치를 옮겨두는 편이 여러모로 득이 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