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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음 ‘’ : 소리는 내지 않고 입술을 오랫동안 오므리는 연습만 한다.
3. 19자음의 음가학습
나머지 자음은 가로 방향으로 4개씩 학습될 수 있다. 이것을 순서대로 예를 들어가며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ㅇ'단자음의 음가학습
예 : ㅇ ㄱ, ㅇ ㄲ, ㅇ ㅎ, ㄲ ㄲ
나. ‘ㅅ'단자음의 음가학습
예 : ㅅㅈ, ㅊ, ㅆ, ㅉ, ㅇ ㅆ, ㅇ ㅈ ㅇ ㅈ, ㅇ ㅊ, ㄱ ㅈ, ㄱ ㅉ
다. ‘ㄴ'단자음의 음가학습
예 : ㄴ ㄷ ㄴ, ㄴ ㅌ ㄴ ㄸ, ㄴ ㄹ, ㄷ ㄹ, ㅇ ㄹ, ㄱ ㄹ, ㄲ ㄹ, ㅎ ㄴ
라. ‘ㅁ'단자음의 음가학습
예 : ㄴ ㅁ ㅂ, ㄴ ㅃ, ㄴ ㅂ ㄴ ㅂ, ㅇ ㅍ
4. 음절카드를 사용하는 발전학습
위에 있는 자음조직표에 나타나 있는 모음 ‘ㅗ’는 오랫동안 입모양 만들기에 사용될 수 있었다. 19자음을 익히고 나면(약 3개월-6개월 걸린다). 실제로 거기에 모음 ‘ㅗ’를 적용하여 소리내는 것을 일러주면 19음절이 또 쉽게 학습된다.(약 2주일 걸린다)
모음 ‘ㅜ’는 모음 ‘ㅗ’와 똑같이 소리 내는 것으로 학습한다. 다만 소리만 더 작게 내도록 한다.
이번에는 소리 없이 ‘이----’하면서 ‘이 자랑’ 놀이를 하루 동안 한 다음에 19자음에 딴이 ‘l' 붙이기를 하면서 소리 내어 읽기를 한다.(2주일 걸린다)
끝으로 19자음에 딴이‘l'를 한 19 개 글자를 A4용지에 써서 주고 거기에 연필 등으로 딴이 ‘l' 우측에 점(●) 하나를 덧붙이기를 연습한다. 이 때 소리내어 읽기는 가르치지 않는다. 쓰기가 익숙해지면 이건 자음만으로 읽었던 것과 똑같이 읽어도 된다고 일러준다.
모음 ‘ㅓ’는 모음 ‘ㅏ’와 똑같이 읽는 것이라고 일러주고 역시 위에서 그랬던 것처럼 소리만 더 작게 내도록 한다.
19개 자음과 5개 단모음 ‘ㅏ ㅓ ㅗ ㅜ l’를 조합하면 95음절이 된다. 각 음절을 A4용지 크기의 95개 카드로 만들어 각 음절의 음가습득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그 카드를 조합, 단어 만들기를 하면서 미니한글 습득 결과를 다양하게 활용한다.
5. 단어카드를 사용하는 발전학습
단모음만 사용하는 단어카드 읽기는 한글학습의 초기학습 결과를 더 발전시킬 수 있다. 단어카드는 200여개 이상이 만들어 질 수 있는데 카페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무료).
<글 하나 더 >
자음카드 한글학습의 좋은 점
1. 부모가 직접 가르칠 수 있다.
2.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는다.
3 . 훨씬 더 조기에 가능하다.
4. 중등도 정신지체 아동의 동화통독 수준 한글읽기의 길이 조기
에 열린다.
5. 낱자학습 때문에 고생을 하지 않아도 된다.
6. 초고속 학습이다.
7. 반복 반복 반복연습으로 아이가 시달리지 않는 통찰 & 사고의 학습
이기 때문이다.
8. 홀로학습을 향하여 진행된다.
9. 아이의 자존심과 자신감을 회복한다. 문자 때문에 위축되는 일이 사
전에 예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