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Color 는 1980년대 중반 등장이후 모형도료시장에 단기간에 대표주자로 우뚝서게 됩니다.
이유야 앞서 설명한 것들에 기인했죠..
[등장 당시 '신이 내린 도료!' 라며 호평과 함께 모형도료시장의 선두를 차지한 군제산업의 락카도료들도 어느덧 등장한지 25년이 다되어가고 있다]
[군제락카의 장점은 200여가지가 넘는 다양한 색과 우월한 색감이다]
군제락카는 당시 보편적으로 사용하던 타미야 에나멜에 비해 사용이 간편했으며 작업이 빨랐고 또 필요한 색이 다양하게 있었습니다.
많은 모델러들이 하나둘씩 군제락카로 바꾸어 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곧 전설이 되었습니다.
[타미야 에나멜은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모형도료이긴 했지만 건조가 늦고 색도 다양하지 못했고 에어브러쉬에 적합한 도료도 아니였다 그래도 먹선넣기나 장비도색등의 보조도료로는 꾸준하게 팔리는 인기도료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군제락커가 호평받은것은 아니였습니다. 초기제품들은 크고작은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어떤 도료는 건조후 표면에 깨어지는 크랙현상이 일어나기도 했고 어떤 도료는 백화현상으로 인해 모두 반품처리되기도 했습니다.
크고작은 불만들이 쏟아져나왔지만 군제사는 하나하나 그를 개선해나가기 시작합니다.
군제락카가 안정적인 도료로 인정받는데는 근 10여년 정도가 필요했습니다. 90년대 중반이후 군제락카는 아직까지 어떤 제품보다 안정벅이며 호환성이 뛰어난 대표적인 모형도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90년대 말부터 군제락카는 새로운 도전을 받기 시작합니다.
바로 군제락카 호환도료의 등장이 바로 그것이였죠..
1980년대 중반 등장이후 근 10년가까이 군제락카는 유일무일한 락커도료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인기가 많아지면 이에 따른 라이벌도 많아지는법 !!! 군제락카는 철저하게 제작방법이 비밀에 봉해졌지만 90년대 중반이후부터는 이를 파악한 일부 업체들에 의해 락카도료와 호환되는 새로운 도료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피니셔스 (finisher's color) 나 가이아 칼러 (Gaia Color) 들은 군제락카보다 더 많은양과 저렴한 가격 그리고 뛰어난 발색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새로운 락카도료 입니다.
[20년 가까이 독점으로 군림하던 락카시장에 드디어 경쟁자가 나타났다... 최근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피니셔스 도료가 바로 그것!!]
이는 군제락카 독주체계로 유지되오던 락카도료 시장에 뛰어들면서 더 많은 양에 더 저렴한 가격 그리고 군제락카가 갖지 못한 뛰어난 색감으로 점차 군제락카유저들을 빨아당기고 있습니다.
[피니셔스와 더불어 다른 경쟁업체로 가이아 도료 가 탄생하기도 하였다]
[이들 제품의 특징은 군제 도료와는 비교할수 없는 엄청난 양과 저렴한 가격 그리고 발색이 우수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들 호환락카들에게도 단점은 있었습니다.
바로 군제락카가 초기시절 겪었던 문제들인 크랙이나 안정성 문제와 더불어 주로 캐릭터 칼러나 건프라용 컬러위주로 색이 단조롭다는것 그리고 무엇보다 군제락카가 자랑하는 막대한 에어로 및 밀리터리 색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점이죠..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 색들이 캐릭터나 건프라 위주의 원색위주라 밀리터리나 에어로 매니아들에게는 썩 바람직한 도료는 아니라는 점이다 더구나 신생업체로 아직 해결해야 할 크고 작은 문제가 있다는것도 한마디로 아직 100% 안정화 되었다고 보기은 힘들다는 애기다]
점차 나아지고는 있지만 이들 호환락카들은 안정성과 더불어 밀리터리나 에어로 매니아들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군제락카처럼 FS 칼러에 기초한 정확한 조색기술이 필요해 보입니다.
군제락카는 2007년부터 이들 호환도료들의 압박에 대비해 새로운 락카도료들을 개발 내놓으면서 본격적인 방어작전을 펴기 시작합니다.
그중 몇가지를 살펴보죠..!!
(1) 우레탄도료(URETHANE PAINT)의 대항마 GSI 의 Mr. COLORGX
2000년초부터 모형도료가 다변화 하기 시작했는데 이중 우레탄도료 (URETHANE PAINT)는 모델러들이 즐겨쓰는 도료중 하나였습니다.
[우레탄도료는 자동차의 차체 도장용으로 주로 이용되던 도료로 건조되면서 우레탄수지가 고팅막을 이루어 고광택면을 만드는 장점이 있다]
우레탄도료 (URETHANE PAINT)는 우레탄수지를 이용해 제작된 수지도료로 래커도료와 성질이 비슷하지만 건조후 우레탄수지의 코팅막이 생성되면서 고급스러운 광택면에 생기는 도료 입니다.
[우레탄 도료는 다른 도료로는 흉내내기 힘든 고광택을 낼수 있는 장점이 있는 도료이다. 하지만 사용이 까다롭다는 문제다 있다]
보통 자동차용 도료로 생산되던 제품이지만 이를 일부 모델러들이 모형용 도료로 사용하면서 큰 인기를 끌게 됩니다.
우레탄도료는 광택이 매우 우수하지만 전용 신너를 써야하고 고압의 콤프 압력을 써야하는등 사용에는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였습니다.
GSI 사 (군제산업이 GSI로 이름을 바꿈) 는 이런 우레탄 도료의 단점을 보완하고 고광택도료의 특징과 락카도료의 사용의 편리성을 겯들인 새로운 도료 씨리즈인 Mr. COLOR GX 시리즈를 개발 2007년 출시하게 됩니다.
[Mr. COLOR GX 시리즈는 우레탄도료를 능가하는 고광택을 가진 스페셜한 락카도료로 개발된 물건이다]
이는 기존의 유광락커도료보다 뛰어난 발색과 광택을 가졌으면서도 사용법은 일반 락커도료와 같아 사용하기가 편하고 광택은 우레탄 도료에 버금가는 도료로 겉으로는 우레탄도료에 대항하는 도료였지만 실제로는 앞서 말한 피니셔스나 가이아 칼러들을 견제하기 위한 도료였습니다.
[Mr. COLOR GX 시리즈는 우레탄도료처럼 전용신너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고압도 필요없다 일반 락카도료처럼 사용해도 매우 뛰어난 광택을 보여주는 새로운 도료인것이다. 현재 총 6색이 개발 출시되어 있다. 사용할때는 반드시 레벨링 신너를 사용할것!!]
(2) 건프라 매니아들을 위한 건담칼러 씨리즈
건프라는 일본을 비롯 한국. 대만, 홍콩등 아시아 모형시장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요장르가 된지 오래로 아시아 모형시장을 이야기 할때 결코 빼먹고는 모형을 이야하기 힘든 장르중 하나였습니다.
[건프라 (GUNPLA) 는 이제 모형장르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는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는 분야가 된지 오래이다]
과거 건프라 매니아들은 군제락커의 큰 애용자였지만 2000년대 들어 앞서 소개한 피니셔스 도료나 가이 도료들이 발매되면서 이들 건프라 매니아들을 많이 빼앗기게 됩니다.
[건담칼러 씨리즈는 이런 건프라 매니아들을 위한 전용 도료이다]
피니셔스나 가이아 도료들은 군제락카가 가지지 못한 다양한 캐릭터용 색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양도 매우 푸짐했습니다.
[건담칼러는 일단 건프라 매니아들을 다수 빼앗야가고 있는 신생도료들 가이아나 피니셔스로 부터 빼앗긴 건프라 모델러들을 되찾아오기 만들어진 도료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GSI의 GUNDDAM COLOR 는 이런 피니셔스와 가이아 도료등을 견제하고 빼앗긴 건프라 매니아들을 빼앗아 오기 위한 도료로 개발된 건프라 전용 락카도료 입니다.
[일단 양부터 푸짐하다~~ 기존 10밀리에서 18밀리로 바뀌고 색감도 건플라를 위해 12개색으로 다양하게 차별화 하고 있다]
총 12개의 색으로 구성된 이 도료는 건담 캐릭터에 잦 애용되는 중요 색 12가지는 배합하여 출시하고 있으며 양도 기존의 10밀리에서 17밀리로 늘려 지극히 피니셔스나 가이아 도료를 의식한 도료임을 잘 보여주고 있는 제품 입니다.
[현재 12색이 출시판매중!!]
(3) Mr. Color 원색 색원 씨리즈
이는 작년 2010년 말에 출시된 새로운 락카도료로 원색색원 이라는 단어에서 알수있듯 원색에 가장 가까운 색으로 구성된 새로운 락카 씨리즈 입니다.
군제락카는 앞서 설명헸듯 클리어 계열 수지에 색을 내는 안료를 섞는 방법으로 다양한 색을 만들어 대는데 이는 색감이 맑고 발색이 좋은 장점은 있지만 원색 그대로의 색이 발현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가이나 칼러나 피니셔스 도료는 군제락카의 호환도료로 시작되었지만 군제락카도료가 갖지 못한 진하고 선명한 발색을 가져 점점 이를 선호하는 매니아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즉 기존의 군제락카의 백색을 보면 깨끗한 백색이 아닌 약간 푸른빛이니거나 누르끼리한 백색을 띤다던지.. 적색의 경우 선명한 적색이 아닌 분홍빛 이나 다홍색에 가까운 적색을 띠는 색왜곡현상이 있었는데 이런 왜곡현상으로 인해 캐릭터 나 건프라 매니아들은 불만이 많았습니다.
피니셔스나 가이아 도료가 이런 군제락카의 단점을 파고들어 큰 인기를 끌게 되자 이들을 견제하기 위해 출시된 도료가 바로 Mr. Color 원색 색원 씨리즈 입니다.
Mr. Color 원색 색원 씨리즈 는 색배합의 기본이 되는 원색 색원 시안(Cyan;청색) 마젠타(Magenta;심홍색) 옐로우(Yellow; 노랑) 의 3색이 우선 발배되었으며 이들 색을 기존 락카도료들과 적절하게 배합하면 여러가지 정확한 색을 재현할 수 있게 만든 락카도료 입니다.
[Mr. Color 원색 색원 씨리즈 는 색배합의 기본이 되는 원색 색원 시안(Cyan;청색) 마젠타(Magenta;심홍색) 옐로우(Yellow; 노랑) 의 3색이 먼저 발매되었다]
[Mr. Color 원색 색원 씨리즈는 기존의 군제락카들과 완벽하게 혼합되며 원색에 가장 가까운 색으로 기존 제품들의 색왜곡현상을 줄여 진정한 원색을 만들어 주는 새로운 개념의 락카도료이다]
(4)Mr COLOR SUPER METALLIC 시리즈
[Mr COLOR SUPER METALLIC 씨리즈는 기존의 메탈릭색들을 한층 업그래이드 한 제품으로 도색후 문지르지 않고도 실제 금속재질을 느낄수 있게 피막이 강화된 제품군 이다.]
Mr COLOR SUPER METALLIC 씨리즈는 기존의 메탈릭색들을 한층 업그래이드 한 제품으로 도색후 문지르지 않고도 실제 금속재질을 느낄수 있게 피막이 강화된 제품군 입니다.
[원래 락카도료는 특히 메탈릭도료에서 다른 도료와 구분되는 월등함을 보였는데 Mr COLOR SUPER METALLIC 씨리즈는 기존의 메탈릭색보다 더 뛰어난 질감과 실제 금속색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는 특색이다]
이 역시 금속색에 특화된 피니셔스 도료를 견제하기 위한 색이 짙으며 현재 7가지의 다양한 금속색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역시 18밀리 중량병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은 7000~15000원 수준으로 상당히 비싼편이다 다만 효과는 확실하다]
7. 최고의 도료를 위한 노력과 최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 GSI 사의 Mr. Color Serise
군제산업의 락카도료 Mr. Color Serise는 지난 25년간을 모형용 도료의 최강자로 자리잡아 왔습니다.
당대 자리를 든든하게 잡고 있던 타미야의 에나멜 도료를 누르고 세계 최대의 모형시장을 가진 일본에서 가장 즐겨쓰는 도료중 하나로 당당하게 손꼽히는 이 도료는 지난 25년간을 모든 장르의 모델러들에게 사랑받은 인기도료가 된지 오래 입니다.
하지만 이 도료가 앞으로도 그 자리를 지킬수 있을지는 솔직히 의문 입니다.
군제산업의 락카도료가 꾸준하게 품질과 제품을 업그래이드 해오면서 지난 25년간을 촤강자로 군림해왔지만 이를 견제하는 다른 도료들이하나둘씩 생겨나고 있고 무엇보다 웰빙을 중요시 하는 현재의 분위기상 유해한 유기화합물로 구성된 군제락커가 과연 얼마나 더 버틸수 있을지는 솔직히 의문 입니다.
실제로 인체에 해롭지 않음을 증명받지 못한관계로 유럽에서는 이 도료 자체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제조장의 비밀을 들어 정확한 내용물을 밝히지 않는 업체의 태도로 인해 이 도료에 어떤 물질이 들어가 있는지도 사실 잘 모르는 상황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락카도료는 상당히 매력적인 도료중 하나 입니다.
일단 작업히 상당히 스피디 해지며 발색과 색감 역시 우수한 편 입니다. 무엇보다 피막이 어떤 도료보다 단단하여 밑색용 도료로는 이보다 우수한 도료는 없을 정도고 에어브러슁 작업을 주로 하지 때문에 용량대비 가격 역시 우수해 한병 사두면 상당히 오래쓸수 있는 도료 입니다.
다만 독한 유기용대를 쓰기 때문에 부스나 환기시설은 반드시 확보해야 하고 마스크 역시 꼭 스시고 작업하시는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주의하실 점은 인화성이 높은 신너를 이용하는 도료이기 때문에 주변의 화기로 부터 안전하게 떨어져 작업하시는게 좋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문제점을 인식한듯 군제산업 역시 몸에 덜 해로운 수성칼러 (Mr Hobby Color) 씨리즈를 내놓고 있습니다만 불행히도 국내에서는 잘 구하기가 어렵네요..
건강상에 우려가 되는 도료이긴 하지만 환기에 주의하면 아직 이만한 도료도 없다는게 미라지의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