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수님의 RX8 터보가 입고 되었습니다.
지난번 ECU셋팅 이후에 충분한 출력은 발생하나
그것을 유지할 열교환 냉각장치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파워를 전혀 이용 못하시는 억수님을 위해 작업에 착수!
단순하게 생각해서 냉각수 온도가 높게 뜨면
라지에이터 교환이 제일 먼저 이지만..
생각외로 작지않은 사이즈의 라지에이터코어와
너무 쉽게 뜨는 수온에는 다른 문제가 있으리라보고
라지에이터 제작전에 몇가지 테스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억수님의 범퍼의 형상을 보면 순정과는 형상의 차이를 가집니다.
우선 순정 범퍼의 형상을 보도록 하지요.
중앙의 큼직한 라지에이터 아래를 보시면 좌우 길이방향으로 길쭉한 라지에이터 그릴이 보일겁니다.
이것은 발열량이 많은 로터리 엔진의 냉각을 위해 마쯔다가 일부러 만들어 놓은 건데..
억수님의 차를 보면..
중앙의 덕트와 바단부의 덕트는 사라지고
일반적인 쿠페들의 라지에이터 그릴위치에 덕트가 있습니다.
바로 이점이 주행풍을 V마운팅된 라지에이터로 제대로 보내지 못하게 되는 원인입니다.
물론 순정의 상태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을 겁니다.
엔진의 발열량이 그다지 크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억수님의 차량은 RX8터보
토해내는 출력만큼 발열량은 많아지게 됩니다.
그 열을 식혀주기게 충분치 못한 만큼의 공기가 라지에이터 그릴쪽으로 들어오고
그 공기는 인터쿨러를 거치며 냉각효율이 약해지고
거의 다 부서진 언더커버를 통해 고속주행시 차 아래로 지나가는
빠른 공기를 따라서 인터쿨러 통과한 공기마저도 빨려 나가 버리는 증상이었습니다.
범퍼에 그릴을 더 만들까?
언더커버를 만들까?
고민하던중에
어짜피 터보KIT를 개발하려 맘먹었으니
미리 냉각계의 한계를 알아보자 맘먹고
몇가지 테스트를 했습니다.
우선 억수님의 주문해두셨다는 아직은 입고되지 않은 6구본넷.
그리고
좀 더 적극적인 COOLING PLATE
위의 두 아이템이 중요 변수로 두고
우선 라지에이터의 용량을 파악하기로 했습니다.
그리하여 우선 라지에이터 서모스탯을 제거하여 달려본 결과
라지에이터는 여름밤에는 OK 여름 낮에는 부족으로 결론 났습니다.
결국 라지에이터는 대용량이 과급사양으로 가면 필수라는 결론이 납니다.
내친김에 6구 본넷의 효과를 시연하기 위해
본넷을 탈거하고 주행해봤습니다.
완벽하게 6구 본넷의 효과를 재현하지는 않지만
열방출이라는 목표는 100%이뤄냅니다.
다만 다운포스 및 공력성능의 이상으로 차의 움직임이 개판됩니다.--;
6구 본넷을 테스트 해본 결과 수온이 평균 4도 정도 떨어지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은 좀 더 적극적인 쿨링 플레이트
힘들게 재료를 구해서 절곡하고
현장에 와서 가공을 해서 장착을 해봤습니다.
본 쿨링 플레이트의 목표는 억수님의 사재(?) 에어로 범퍼의 에어덕트가 냉각에 충분하지 못한점과
작살난 언더커버로 손실되는 주행풍을 보완하기 위함입니다.
범퍼의 라지에이터 그릴을 통과한 주행풍이 다른곳으로 도망 못가고
바로 인터쿨러를 거쳐 라지에이터로 가도록 옆면도 길을 막아 버렸습니다
이런식으로..
너무 얇은 판재를 사용하면 초고속 영역에서 흔들리다 부러질 위험이 있고
혹시 꺽이거나 부러지면 냉각수온의 급상승으로 이어질 것에 대비하여
튼튼하게 나올 두께로 제작했습니다.
양쪽의 커버들은 가조립 한 상태로 테스트 주행입니다
6구본넷과 쿨링플레이트 둘다 장착했을 경우
라지에이터 교환은 필수인가 테스트를 하기 위해 본넷은 제거한채로 테스트 합니다.
테스트 결과 부터 말하면..
여름밤에는 OK
여름 낮에는 라지에이터 업글 필수(서킷주행,드리프트주행) 입니다.
6구본넷으로 4도 정도의 냉각효과+ 쿨링 플레이트 10도 정도의 냉각효과로
여름낮에 평상주행 조건에서도 히터를 풀로 켜고 달리셔야 했던 억수님의 힘든 삶은 마감되었습니다.
이제 에어컨 키셔도 됩니다. ㅋㅋ
보너스로 MCline 조명아래 한 컷.
스티커 붙이고 한컷.
드리프트를 위해 터보장착을 하신 억수님의 rx8
주행풍이 엔진 회전수 대비 적게 들어오는 드리프트 조건에서는 냉각수온이 아직 높게 뜨리라 예상되지만
일상사용조건과 고속 주행 조건에서는 별 문제 없는 수준으로 만들었습니다.
차 셋팅하고 수온문제로 차를 제대로 타지 못하셔서 저도 너무 안타까웠는데
이젠 충분히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여름 낮에 높은 부하로 달리는 조건과 드리프트 조건을 위해서는 라지에이터 업글을 필수입니다.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 오.. 통화할때와는 다른 작업을 해 주셨네요! 멋집니다.. 라지에이터 업글.. 다음달중엔 꼭 작업완료하여 신나는 주행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