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영주 3.6 산악회 원문보기 글쓴이: 산까치
2013년 9월 정기산행 안내
□ 일 시 : 2013년 9월 15일 (일요일) □ 산 행 지 : 서대산 (충남 금산군, 충북 옥천군) □ 출발장소 : 원마트 앞 06:30 출발 □ 준 비 물 : 중식 및 개인 등산장비 □ 회 비 : 25,000원 □ 산행시간 : 약 4시간 정도 □ 산행코스 : 서대사(원흥사) → 탄금대 → 서대산 → 장군바위 → 사자바위 → 구름다리 → 신선바위 → 마당바위 → 용바위 → 서대산 드림리조트(유원지) 약 8km ☞ 아래 지도 참조 ♣ 서대산은 충청남도 금산군 추부면 서대리와 군북면 보광리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904m이다. 충청남도 남동부의 금강분지를 둘러싸고 있는 금산고원에 속해 있으며, 노령산맥을 이루는 정수이자 충청남도의 최고봉이다. 옥천에서 서남쪽으로 직선거리 10km 지점에 있다. 남서쪽의 대둔산(大屯山:878m), 남쪽의 국사봉(國師峰:668m)과 함께 동쪽은 충청북도, 남쪽은 전라북도와의 경계를 이룬다. 또한 동북∼남서 방향으로 뻗어 있어 면의 경계를 이룬다. 주위에 방화봉·장룡산 등이 있다.
산마루는 비교적 급경사이며 남쪽으로 갈수록 점차 완만해진다. 서쪽 사면은 넓고 경사가 완만하며 이곳에서 흐르는 계류들이 서대천(西臺川)을 만든다. 동쪽도 완만한 사면이 발달해 있는데 이들 100∼400m 사이의 완만한 사면은 한반도 중부 이남에 발달한 사면 지형의 하나로, 금산인삼 재배에 이용된다. 서쪽 기슭의 추부면 요광리에는 행정은행나무(천연기념물 84)가 있다. 정상 바로 아래에 있는 옥녀탄금대에는 샘이 있는데, 이 영수(靈水)를 7번 이상 마시면 아름다운 미녀가 되어 혼인길이 열리고 첫아들을 낳는다는 전설이 있다.
정상에서 북쪽 546봉으로 이어지는 능선 주변에는 장면대·북두칠성바위·사자굴·쌀바위 등이 산재해 있다. 협곡을 가로질러 높게 설치된 약 50m의 구름다리 주변은 기암절벽들이 어울려 장관을 이룬다. 구름다리에서는 다리 밑 계곡으로 내려가는 길과 능선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는데, 다리 밑으로 내려가서 유원지 쪽으로 가는 길이 경관이 좋다. 서쪽 사면 중턱에는 원흥사(元興寺)·개덕사(開德寺) 등이 있으며, 서쪽산 기슭에는 신라 문성왕 때 무양국사가 창건하였다는 서대사(西臺寺)가 있다.
☞ 산행신청은 "서대산 산행신청방" 에 댓글을 다시거나 신청방에 기재된 전화(산까치 : 010-9583-0119)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본 산악회는 산행시 개인의 안전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며, 각자 안전한 산행이 되도록 유의해 주시고 불의의 사고시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 드리며, 산행신청을 하신 분은 이사항에 동의하신 것으로 간주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