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글을 뒷받침하는 자료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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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포대 해수모래는 서로 같은 것인가 다른 것인가? 이 모래들은 서로 얼마나 다른가? 모래
에 이름을 지어준 적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서로 같다고 생각하고 살아 왔을 것
이다. 그러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포대 해수욕장의 모래는 서로 같다고 생각하고 살아
왔거나, 더 정직하게 말하면 그런 것에 대해 아직까지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해야 할 것이
다. 우리는 이렇게 사물에 대해 우리의 분별 개념을 적용할 때에만 서로 다름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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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우리는 소의 부의를 말할 때,등심, 안심,~~~아랍국가는 그냥 소라고만 한다.
② 에스키모..내리는 눈...
④ 모-벼-쌀-밥..영어로 rice......
④ 영어의 Blue, Green을 모두 우리가 푸르다라고 말하는 것은 우리가 그 의미를 특정해내
는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다.
2. 다음 지문에 따른 시간적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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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女僧은 합장하고 절을 했다
가지취의 내음새가 났다
쓸쓸한 낯이 녯날같이 늙었다
나는 佛經처럼 서러워졌다
ㄴ.섶벌같이 나아간 지아비 기다려 十年이 갔다
지아비는 돌아오지 않고
어린 딸은 도라지꽃이 좋아 돌무덤으로 갔다
ㄷ.平安道의 어늬 山 깊은 금덤판
나는 파리한 女人에게서 옥수수를 샀다
女人은 나어린 딸아이를 따리며 가을밤같이 차게 울었다
ㄹ. 山꿩도 설게 울은 슬픈 날이 있었다
山절의 마당귀에 女人의 머리오리가
눈물방울과 같이 떨어진 날이 있었다
① ㄴ- ㄷ - ㄹ - ㄱ ②ㄷ-ㄴ-ㄹ-ㄱ
3.한자를 바르게 바꾼 것은
① 驛傳 역전 국제여자 역전경주 -驛前
② 亂床 난상 난상토론-爛商
③ 團欒 단란 단란한 가정-緞欄
④ 二毛作 이모작 이모작 농법-二耗作
4. 한자가 틀린 것은?
① 漏泄(누설)비밀이 누설되었다.
② 敗北(패배) 아군이 패배하였다.
③ 遊世(유세)공약을 유세---遊說
④ 省略(생략) 군더더기 생략하는 것이다.
5. 아래 밑줄친 한자어와 같은 의미로 쓰일 수 있는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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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법고창신의 사례를 식혜에서 찾아본다. 식혜는 가공할 만한 콜라를 뛰어넘으면서 예측
불허의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다. 식혜가 ‘깡통’을 차용했을 때, 개벽이 일어났다. 식혜라
는 ‘전략’은 깡통이라는 ‘전술’을 구사하면서, 고정관념의 ‘빈틈 찌르기’에 성공했다.
그래서 나는 식혜의 성공을 “청말의 변법자강책(變法自强策)이 우리 식문화에 와서야 성공
하였다”고 농을 던지곤 한다. 석굴암을 자랑하는 것까지는 좋으나, 전세계에 석굴암을 세울
수는 없는 일. 그러나 김치를 전세계 집집마다 냉장고에 들여놓을 수는 있을 것이다. 우리의
‘고리타분’한 민족문화관을 완전히 바꿀 때, 어떠한 결과가 초래할 것인가를 식혜는 충실
히 보여준 셈이다. 이제 문화는 전략적 무기이며, 문화는 곧바로 정치요, 경제다.
서풍(西風)에 맞설 동풍(東風)을 불러일으키자! 옛것을 새롭게 하는 ‘법고창신(法古創新)’
이야말로 세계화의 지름길이다! 새로운 문화파동을 준비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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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溫故知新 ②日新又日新 ③百年河淸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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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 新天地(신천지)가 ㉠眼前에 展開(전개)되도다. 威力(위력)의 時代(시대)가 去(거)하고
道義(도의)의 時代(시대)가 來(내)하도다. 過去(과거) 全世紀(전세기)에 鍊磨長養(연마장양)된
人道的(인도적) 精神(정신)이 바야흐로 新文明(신문명)의 ㉡曙光을 人類(인류)의 歷史(역사)
에 投射(투사)하기 始(시)하도다. 新春(신춘)이 世界(세계)에 來(내)하야 萬物(만물)의 回蘇
(회소)를 ㉢催促하는도다. 凍氷寒雪(동빙한설)에 呼吸(호흡)을 閉蟄(폐칩)한 것이 彼一時(피
일시)의 勢(세)라 하면 和風暖陽(화풍난양)에 氣脈(기맥)을 振舒(진서)함은 此一時(차일시)의
勢(세)이니, 天地(천지)의 復運(복운)에 際(제)하고 世界(세계)의 變潮(변조)를 乘(승)한 吾人
(오인)은 아모 ㉣躊躇할 것 없으며, 아모 忌憚(기탄)할 것 없도다. 我(아)의 固有(고유)한 自
由權(자유권)을 護全(호전)하야 生旺(생왕)의 樂(낙)을 飽享(포향)할 것이며, 我(아)의 自足
(자족)한 獨創力(독창력)을 發揮(발휘)하야 春滿(춘만)한 大界(대계)에 民族的(민족적) 精華
(정화)를 結紐(결뉴)할지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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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ㄱ-ㄹ까지 한자음이 바른 것은?
①목전 ②서광 ③재촉 ④주저
7. 신천지의 도래를 노래하고 있는 시는?
① 꽃 한송이 피어낼 지구..........
② 유리에 차고 슬픈 것이 ........
③ 그날이 오면 그날이 오면..........
④ 날로 밤으로 왕거미..........
8. 국민을 대하는 자세나 높임법이 바른 것은?
①본인.......선출하여 주신.......여러분에게.............표하고자...............
②저를..........선출하여 주신...........여러분께...........표하고자........
③저에게 중책의 임무를 맡겨주신 대의원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④나에게.........맡겨주신...........여러분께...........표하는 바입니다.
9. 외국인이 '콩'과'공'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①우리말은 다른 말과 달리 'ㄱ,ㄲ,ㅋ'으로 분화
②
10. 다음 서사의 표현은?
①..
②...
③젊은 시절에는 알뜰하게 벌어 돈푼이나 모아본 적도 있기는 있었으나, 읍내에 백중이 열
린 해 호 탕스럽게 놀고 투전을 하고 하여 사흘 동안에 다 털어 버렸다. 나귀까지 팔게 된
판이었으나 애끓는 정분에 그것만은 이를 물고 단념하였다. 결국 도로아미타불로 장돌림을
다시 시작할 수밖에는 없었다.
④...
11. 아래 글이 설명하는 국어의 특질 중 음운상 맞는 법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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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음이 음절 끝에 올 때에 터지지 아니하고 닫힌 상태로 발음되는 현상을 이른다. 따라서,
이들 끝 소리는 단독으로 발음되거나 자음과 연결될 때, 또는 모음으로 시작되더라도 자립
형태소가 이어 질 때에는 제 음가(音價)대로 발음되지 아니하고 대표음으로 나게 된다. 이러
한 현상은 'ㄳ, ㅄ, ㄺ'등과 같은 두 개의 자음이 음절 끝에 오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나타
난다. '넋, 값과, 흙 위'가 '넉, 갑과, 흑 위 (→[흐귀]),로 발음되는 것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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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지문은 국어특질중 음운상 맞는 법칙은?
①두음법칙 ②자음동화 ③모음조화 ④음절 끝소리 법칙
12. 다음 글의 목적은?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가장 부강한 나라가 되기
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남의 침략에 가슴이 아팠으니 내 나라가 남을 침략하는 것을
원치 아니한다. 우리의 부력(富力)은 우리의 생활을 풍족히 할 만하고 우리의 강력(强力)은
남의 침략을 막을 만하면 족하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
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겠기 때문이다.
지금 인류에게 부족한 것은 무력도 아니요 경제력도 아니다. 자연과학의 힘은 아무리 많아
도 좋으나 인류 전체로 보면 현재의 자연과학만 가지고도 편안히 살아가기에 넉넉하다. 인
류가 현재에 불행한 근본 이유는 인의가 부족하고 자비가 부족하고 사랑이 부족한 때문이
다. 이 마음만 발달이 되면 현재의 물질력으로 20억이 다 편안히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인
류의 이 정신을 배양하는 것은 오직 문화이다.
①작가 자신의 체험을 전달 ②독자의 생각 변화
③독자에게 정서적 ~
13.한글 맞춤법이 바른 것은?
① 문을 잘 잠구고 왔는지 생각이 안나네.
② 미리 담가 놓은 과실주입니다.
③ 김장김치를 참 맛있게 잘 담았네.
④ 어서 문을 잠그어라
14. 다음 글을 압축해서 표현할 때 적당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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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정보 기기는 인간을 잡노동에서 해방시켜준다. 즉, '편하게'해 준다. 컴퓨터와 전화를
이용하여 쇼핑과 예약을 할 수 있으며, 은행을 직접 찾아가는 수고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
러한 '해방'은 인간에게, 적어도 잠재적으로는, 좀더 고차원적인 정신 활동, 좀더 심오한 지
적 모험, 좀더 수준 높은 예술적 탐구에 젖어 볼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준다.
편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정보 기기는 우리의 경험 세계를 시간의 제약, 공간의 제약, 사
회의 제약에서도 벗어나게 해 준다. 미국에 가 있는 아들에게 거는 장거리 전화는 태평양이
라는 공간을 초월 하게 해 주고, 그것은 배 또는 비행기를 타고 건너가야 할 시간을 초월하
게 해 준다. 컴퓨터는, 수 년 거릴 계산을 그야말로 전광 석화(電光石火)의 속도로 해치운다.
그뿐만 아니라, 텔레비전은 사람들을 여러 가지 제약에서 벗어나게 한다 텔레비전은 모든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공연하게 헤쳐 놓는다 .가난한 사람들도 텔레비전을 통하여 재벌들
의 생활을 볼 수 있다 .또, 남자에겐 여자의 신비가 깨지고, 여자에겐 남자의 신비가 허물어
진다. 이 모든 정보는 텔레비전 이전에는 여러 사회 집단이 각기의 벽 속에 깊이 감추어 두
고 있던 것들이다. 또 하나의 의미에서 개방 사회(開放社會)가 출현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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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편리와 여유 ②해방과 개방 ③경험과 문화 ④평등과 개방
15.다음과 관련하여 내재적 비평으로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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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 하늘에 닿을 듯이
세월에 불타고 우뚝 남아서서
차라리 봄도 꽃피진 말아라
낡은 거미집 휘두르고
끝없는 꿈길에 혼자 설레이는
마음은 아예 뉘우침 아니라
검은 그림자 쓸쓸하면
마침내 호수 속 깊이 거꾸러져
차마 바람도 흔들진 못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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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이 작품을 ~~과 비교하면~~
②작가의 체험을~~
③그 시대 현실~~~
16. 다음 글을 두 단락으로 나눌 때, 두 번째 단락이 시작되는 곳은?
①
②
③ 그러나
17. 다음 지문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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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은 너무 약다. 전체를 위하여 약은 것이 아니라 자기 중심, 자기 본위로만 약다. 백년
대계를 위하여 영리한 것이 아니라 당장 눈앞의 일, 코앞의 일에만 아름아름하는 고식지계
(姑息之計)에 현명하다. 염결(廉潔)에 밝은 것이 아니라 극단의 이기주의에 밝다. 이것은 실
상은 현명한 것이 아니요 우매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 제 꾀에 제가 빠져서 속아 넘어갈 현
명이라고나 할까. 우리 현대인도 '딸깍발이'의 정신을 좀 배우자.
첫째 그 ( )를 배울 것이요, 둘째 그 강직을 배우자. 그 지나치게 청렴한 미덕은 오히려
분간을 하여 가며 배워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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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의기 ②절개 ③용기 ④예의
18. 다음글에서 말뚝이의 대사를 통해 궁극적으로 나타내려고 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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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이: 샌님 말씀 들으시오 시대가 금전이면 그만인데,하필 이놈을 잡아다 죽이면 뭣 하
오? 돈이나 몇백냥 내라고 하야 우리끼리 노나 쓰도록 하면 샌님도 좋고 나도 돈냥이나 벌
어 쓰지 않겠소. 그러니 샌님은 못 본체하고가만이 계시면 내 다 잘 처리하고 갈 것이니,그
리 알고 계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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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양반의 부패 풍자
19. 다음 소설의 갈등관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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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5년 ―
을사년 겨울, 일본 군대의 포위 속에서 맺어진 '을사 보호 조약'이란 매국 조약을 계기로 소
위 '조
선 토지 사업'이란 것이 전국적으로서 실시되던 일, 그리고 이태 후인 정미년에 가서는 '한
국 정부 는 시정 개선에 관하여 통감의 지도를 수할 사'란 치욕적인 조목으로 시작된 '한일
신 협약'에 따라 더욱 그 사업을 강행하고 역둔토(驛屯土)의 대부분과 삼림 원야(森林原野)
들을 모조리 국유로 편입시키는 등 교묘한 구실과 방법으로써 농밀들로부터 빼앗은 뒤, 다
시 불하하는 형식으로 동척 과 일인 수중에 옮겨 놓던 그 해괴 망측한 처사들이 문득 내 머
리속에서도 떠올랐다.
"쥑일 놈들."
건우 할아버지는 그렇게 해서 다시 국회 의원, 다음은 하천 부지의 매립 허가를 얻은 유력
자……
이런 식으로 소유자가 둔갑되어 간 사연들을 죽 들먹거리더니,
"이 꼴이 되고 보니 선조(先祖) 때부터 둑을 맨들고 물과 싸워 가며 살아온 우리들은 대관
절 우찌 되는기요?"
그의 꺽꺽한 목소리에는, 건우가 지각을 하고 꾸중을 듣던 날 '나릿배 통학생임더' 하던 때
의 그 무엇인가를 저주하듯이 감정이 꿈틀거리고 있는 것 같았다. 얼마나 그들의 땅에 대한
원한이 컸던가를 가히 짐작할 수가 있었다.
-김정한 모래톱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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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개인 내면의 갈등 ②개인과 개인의 갈등
③개인과 사회의 갈등 ④개인과 운명과의 갈등
20.. '교육과열의 긍정적 측면과 이의 개선'이란 제목으로 작성된 작문개요에서 결론에 들어
갈 알맞은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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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우리나라는 교육과열이다
본론: 일본이 크게 발전한 것은 교육과열 때문이다.
교육과열은 학벌위주사회~~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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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교육과열은 국가경쟁력강화~~필요하다
② 교육열은 소중한 자산이다.
[2003. 5. 12 행정자치부 복원 중-국사]
1. 예문을 읽고 예문의 역사관과 입장이 다른 것을 고르시오. (답4)
[예문]
랑케는 사실로서의 객관적 역사를 강조하였다.
독일어 Geschichte는 '일어난 과거의 일'을 뜻한다.
(1) ~~의 관계를 알기 위해 서울 석촌동 고분과 장군총을 비교하였다.
(2) ~~의 크기를 측정하였다.
(3) 과거합격자와 문음자 명단 작성을 작성하였다.
(4) 고려가 중세사회라는 근거를 찾기위해 고려와 신라를 비교하였다
2. 범금 8조로 알 수 있는 고조선의 사회상과 거리가 먼 것은? (답3)
(1) 생명 존중
(2) 사유 재산 인정
(3) 평등 사회
(4) 노동력 중시
3. 다음 사건 이후에 일어난 일로 옳은 것은?
(제시된 예문은 갑신정변의 개혁안 14개 정강이었음) (답3)
(1) 청과 일본이 한성조약을 맺었다
(2) 조선과 일본이 텐진조약을 맺었다.
(3) 이 사건을 계기로 일본은 우리나라에 대하여 청과 동등한 파병권을 얻게 되었다.
(4) 일본이 한반도에서 주도권을 잡는 계기가 되었다.
4. 광복 이후 다음 사건을 순서대로 배열하시오.
(1) 모스크바 3상회의
(2) 미소 공동위원회 설치
(3) 유엔은 가능한 지역에서만이라도 총선거를 실시하는 것을 결정하였다.
(4) 김구와 ~~는 남북 협상을 위해 노력하였다.
5. 조계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답3)
(1) ~~~하여 성리학 수용의 과도기적 역할을 하였다.
(2) 무신정권은 기존 지배세력과 연계되어 있던 교종을 견제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조계종을
지원 하였다.
(3) 몽고간섭기 이후 조계종은 활발한 신앙결사 운동을 펼쳐나갔다.
(4) 정혜쌍수, ~~를 중시하였다.
6. 8세기 초에 대한 사실 중 맞는 것은?
(1) 발해는 수군을 보내 당의 산둥반도 지역을 선제 공격하였다.
(2) 발해는 당에 사신과 유학생을 보내어 교류하였다.
(3) 발해는 흑수부말갈족을 이용하여 당을 견제하였다.
(4) 만주에서 거란족이 일어나 발해를 멸망시켰다.
7. ~~~시기에 일제의 침탈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항으로서 맞는 것을 고르시오.
(1) 토지조사사업에 대항에 곡물반출금지 운동을 펼쳤다.
(2) 시전상인들은 황국중앙총상회를 결성하여 상권수호운동을 전개했다.
(3) 국채보상운동이 일어났다.
(4) 독립협회는 러시아의 절영도 조차 시도를 저지하였다.
8. 지문의 내용으로 미루어 알 수 있는 것은? (답1)
[지문]
16세기 이후 보학, 예학이 발달하였다.
향약과 관련하여 지방의 유력한 사림은 약정으로 임명되었다.
(1) 향촌에서 사림의 영향력은 지방관보다도 컸다.
(2)
(3)
(4)
9.신간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답2)
(1) 자치운동을 하는 자들을 기회주의자로 간주하여 철저히 배격하였다.
(2) 민족사업 육성을 운동의 목적의 하나로 생각하여 평양 자기회사와 대구 태극서관을 세
웠다.
(3) 김활란 등이 근우회를 설립하여 자매단체로 활동하였다.
(4) 1927년에 조직이 설립되어 ~~~하였다.
10. 고려시대의 교육에 관하여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답1)
(1) 율, 서, 산학 등 기술학은 해당관청에서 실시하였다.
(2) 성종은 국립대학인 국자감을 설립하여 유교적통치질서를 뒷받침하였다.
(3) 최충의 9재 학당은 고려 사학 융성의 계기가 되었다.
(4) 7재와 양현고는 관학 육성의 한 방편이었다.
11. 신라 말기 호족과 고려 후기 사대부에 관한 공통점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답1)
(1) 지방의 경제력을 기반으로 한 세력으로서 새로운 사상에 바탕을 두고 왕조를 개창하였다.
(2) 국왕의 정치적 조언자 역할을 하였다.
(3) 전제 왕권을 뒷받침하였다.
(4) 귀족 계급을 비판하고 ~~~하였다.
12. 조선 시대에 간쟁권을 가진 언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답2)
(1) 사간원
(2) 의정부
(3) 사헌부
(4) 홍문관
13. 1920년대의 해외 독립운동에 대한 서술로 맞는 것은?
(1) 참의부, 정의부, 신민부가 국민부로 통합되었다.
(2) 일본군의 주도 하에 자유시 참변을 겪었다.
(3) 간도참변을 겪은 후 임시정부의 정규군으로서 ~~부가 조직되었다.
(4) 참의부는 임시정부의 직속 통할을 받으며 ~~하였다.
14. 고려 말에 시행된 과전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답2)
(1) 정몽주, 이색 등 온건파에 의해 추진되었다
(2) 현직 및 전직 관리에게도 과전을 지급하였다
(3) 관리들에게 지급된 과전은 모두 대대로 세습되었다
(4) 농민에게도 과전을 지급하여 농민 생활을 개선하였다
16. 지문을 읽고 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답1)
[지문]
사마천의 본기, 세가, 열전... 분류 방법을 인용했음을 밝힘.
대의명분에 대한 언급.
(→종합해볼 때 삼국사기의 내용임.)
(1) 구삼국사를 기초로 하여 유교사관에 입각하여 서술된 사서이다.
(2) 유교적 사관 뿐만 아니라 민족의 자주성과 주체성을 부각시켰다.
(3) 단군신화를 수록하였다.
(4)
17. 지문을 읽고 그 결과로 나타난 사회현상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답1)
[지문]
광작, 이앙법의 확대에 대한 내용임.
(1) 계층분화가 촉진되었다.
(2) 피지배층에 의해 권력구조가 개편되었다.
(3) 농민과 노비의 비율이 증가하였다.
(4) 사회의 빈부격차가 완화되었다.
18.중원 고구려비를 건립한 왕과 관계없는 것은? (답3)
(1) 평양으로 천도하였다.
(2) 남진정책을 추진하였다.
(3) 신라를 도와 왜구를 격퇴하였다.
(4) 나제동맹 결성의 계기를 제공하였다.
19. 지문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알맞은 것은? (답2)
[지문] (지문은 모두 조선시대의 것이었음)
도첩제를 폐지하였다.
국가의 주도로 원각사지 10층탑을 세우고 불교 서적을 편찬하는 곳을 만들었다.
승과를 폐지하여 승려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공식적으로 차단하였다.
(1) 유교와 불교의 공동 발달
(2) 유교로 인한 불교의 억압
(3)
(4)
20. 다음 내용이 조선에 미친 영향으로 맞는 것은? (답1)
[지문] 홍대용의 지전설에 대한 저서 내용 발췌한 것.
(1) 성리학적 세계관을 비판하는 사상적 기반이 되기도 하였다.
(2)
(3)
[2003. 5. 12 행정자치부 복원 중-영어]
1. He _________ his fine secretary by leaving all the work to her and doing nothing
himself. I wouldn't put up with him.
① loses track of ② takes a stand on
③ make a point of ④ takes advantage of
J's ans> 답4
take advantage of‥는 ‘남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용할 때’ 쓰는 표현이라고 했지요? 축
구에서의 advantage rule, 테니스 칠 때 advantage service‥등을 예로 들어 주었었구요.
leave all the work to do하고 do nothing himself‥라고 하는 문맥으로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이군요.
“그는 자신의 훌륭한 비서를 (자기에게 유리하게) 이용한다 / 모든 일들을 그녀에게 떠맡
기고 자신은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서. 난 그 사람을 참을 수가 없다.”
2. Finding a stranger on your our doorstep, but the _________ expression on his face
told me not to worry.
① benign ② arrogant ③ lucrative ④ mandatory
J's ans> 답1
어휘가 어려웠나요? Finding a stranger ‥ but ‥의 but은 낯 설은 사람에 대한 반대적인
느낌을 주는 표현이 이어짐을 말해 주는 것이지요? stranger와 상대되는 개념의 어휘로서
benign을 찾는데 있어서 ②③④의 기본어휘를 감안하면 어렵지 않은데‥‥ 수업 중에
bene-, beni-는 good의 의미를 가진 표현이라고 benevolent, beneficent를 설명할 때 말씀드
렸구요.
3. 어법상 옳은 것은?
① The population of Seoul is very larger than that of London.
② This book is worth to read carefully.
③ let to you‥
④ The higher the tree is, the stronger is the wind.
J's ans> 답4 : 기본문법입니다. The 비교급 + SV~, the 비교급 + SV~에서 명사가 주
어일 땐 도치한 다고 했지요? the stronger is the wind처럼 말입니다.
① very는 비교강조부사가 아니지요? very는 형/부사의 원급을 수식하니까요. 비교강조부사
로는 much, even, (by) far, still, a great deal, a lot‥등이 있잖아요.
②는 to read를 reading 또는 to be read로 고쳐야 하지요. ③은 아마도 let + 목 + R/be p.
p~의 문형 문제로 보이는데‥
4. 다음의 식당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
① 월요일 11시에 중국 요리사를 부르는것.
② 채식주의자가 금요일 닭고기 요리 먹는것.
③ 배달시키는 사람
J's ans>
5. 부적절한 대화는?
① A : I'm really too tired to work any more.
B : OK. let's call it a day.
② A : What would you do if you were in my shoes?
B : I wish I were you.
③ A : You don't look yourself today.
B : I've got a headache.
A : I can't thank you enough.
B : You're welcome.
J's ans> 답2 : 기본문법유형입니다. What would you do if‥?는 What if~?(‥라면 어찌
할 것인가?)를 뜻하는 표현으로 가정법에서 배웠네요. be in one's shoes[place] (‥의 입장
에 있다)라는 말도 가정법에서 함께 나오는 표현이구요. I wish I were you.(=I wish I
were in your shoes.)로 A/B가 똑같은 말을 반복한 것일 뿐 대화가 될 수는 없잖아요.
문제] 문장 전환이 잘못된 것은?
① She comes to see me once in six days.
=She comes to see me every sixth days.
② Experimenting with chemicals, he is very attentive.
=Experimenting with chemicals, he is all attention.
③ You have only to do your best.
=All that you should do is to do your best.
④ That matters don't concern me.
=I have nothing to do with the matters.
J's ans>답1
기본문법입니다 : ① (every + 서수 + 단수명사) 또는 (every + 기수 + Ns)이지요? every
sixth day 또는 every six days라고 해야 하네요.
② experiment with (‥을 실험하다)는 아시겠죠? (all +추상명사) = (very + 형용사)도 배
웠구요.
③ have only to R‥(‥하기만 하면 된다)라는 부정사 관용표현 아시지요? All that you
should do (네가 해야 할 모든 일은)의 표현에 all을 주어로 하면서도 정작 be동사의 보어로
나오는 부분이 to do your best라고 하는 한 가지이므로 (네가 해야 할 일이라고는 ‥것뿐
이다)가 된다고 말씀드린 기억이 납니다.
④의 concern은 주어가 사물, 사람을 목적어로 취하면서 능동구조이니까 주의하라고 했던
문제, matter(v1: 중요하다, 문제시 여기다)는 알겠고, have nothing to do with(‥와 관계가
없다)는 have nothing to do와는 다른 표현이니까 주의하라고 했었지요?
7. 밑줄에 들어갈 말 : One type ‥ __________ Another type‥
① the same ② the similar ③ opposite ④
J's ans>
8. 영작이 잘못된 것은
1.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로 7년이 흘렀다.
Seven years have passed since my father died.
2. 아무 것도 모른다.
I don't know everything.
J's ans>답② : 기본문법입니다. 아무 것도 모른다는 것은 ‘전체부정’입니다. not
~every/all은 부분부정이구요. ② everything → anything이라고 해야 하네요.
9.
he cannot overpraise the value of our health
Though he is poor, he is the last man to do it.
He is the last man to do such a thing.
J's ans>현재로선 답을 줄 수가 없군요. 그러나 지금 주어진 글은 모두 문법과 의미에 있어
서 하자가 없습니다.
10. The terms culture and society...에서 terms 의 의미가 같은 것?
terms of technology...
have good terms of...
그 책에는 과학용어가 많이 쓰여있다
J's ans> 용어라는 의미로서 쓰인 terms라면 두 예문 중에 terms of technology의 표현이
적절합니다. have good terms of는 have good terms with‥(와 좋은 사이이다)가 아니었나
싶군요?
11. 이력서 작성법에 대해서..일치하지 않는 것?
① 이전회사 경력에 대해 자세히 진술해라.
② 내용 충실할수록 좋다.
J's ans>
12. 흡연에 관련된 지문
다음의 주제는?
① 간접흡연의 예방
② 흡연의 위험
J's ans>
13. 덴마크국기 유례에 관한 지문
1. red flag, white cross
2 Jesus Christ가 하얀 옷을 입었다...
3. angel......
국기의 유래는 1219년 6월 15일 발데마르(Valdemar the Victorious)왕이 에스파니아 원정중
Lyndaniz 전쟁에서 고전을 겪고 있을때 머리 뒤에서 붉은 바탕에 흰색의 십자기가 내려와
서 승리했다는 전설에서 나온 것이다.
국기에 그려진 십자는 로마 교황이 십자군에게 격려의 뜻으로 준 선물을 상징한다.
J's ans>유례에 관한 문제였다면 문항①이 적절한 듯 하군요. 현재로선 <‥머리 뒤에서 붉
은 바탕에 흰색의 십자기가 내려와서 승리했다는 전설에서 나온 것이다. ‥>의 설명은 ‘유
례’를 언급하는 내용이니까요.
14. 지문
Mark Twain 20분이 적당하다 speech의 시간
연설할 때 (making a speech) 빈 칸에 적절한 것?
① topic should be interesting..
② funny stories or jokes...
③ the ideal time is 20minutes...한 시간이 청중이 집중할 수 있는 최대시간이다
④ as short as possible... 시간은 짧을수록 좋다..
speech의 시간하고 관계있는거 같든데..Mark Twain인용해감서..20분이 적당하다는둥..
2번. idea는 ...하게 준비하고 시간은 가능한 짧게하라 아닌가??
J's ans> 시간과 관련된 표현은 ③④번 이네요. ③의 the ideal time(이상적 시간)과 ④ 가
능한 짧은 것과는 분명 차이가 있구요.
15. 지문
미국과 영국의 epidemic..
일치하지 않는 것은?
1. 중환자 실에는 나이든 독감환자들이 많았다..
2. 독감을 전.......으로 규정했다.
3. 정부의 사전대비로 인해...피해가 적었다.
4. 전국적으로 확산
J's ans> epidemic은 ‘유행성’의 성격을 띄고 있음을 말하는데‥
16. 대화 지문의 빈칸에 알맞은 것은?
자동차 수리비에 관해 Can you give me a rough idea?
차....얼마일 것 같니?
parts.....
1.can you give me a rough idea? (답이라 생각되오만...)
2.can you give me a great idea?
J's ans> 대략적인 수리비를 물어보는 것이라면 ①이 답이 될 텐데.
18.전쟁 후 미국에 대한 영국의 무역 보호주의자들(protectors)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They were plotting to wreck American economy
② They helped ....America.....become competitive
③ fragile economy
관세인상은 자국의 산업보호 , 미국은 경쟁력 늘어남
J's ans>
19.
①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경험하면서 배우게 된다
J's ans>
문제] 영작이 잘못된 것 : I would well + R‥ (‥하는 편이 낫다?)
J's ans> I would rather[better] + R (~하는 편이 낫다)
문제] 대화를 잇는 지문 밑줄에 들어갈 수 없는 말은?
‥how come‥ , can ‥
J's ans> How come + SV~? (왜 SV~인가, 어째서 SV~인가?)의 대화 내용 인가요?
문제] 운동선수 도핑테스트 문제는 come down to(병에걸리다)의 숙어가 나온 것이 답인 듯
한데.. ____ the drugs out ‥ (come down to) ‥
① clean ② wash ③ ④
운동선수 도핑테스트 문제 flush(씻겨 내려간다) ‥crack down on‥
- gear나오는 것 ‥ the government should be geared to do‥이거 맞는 문장인가?? gear
가 능동이어야 할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