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염전에 집단 발생하는 갑각류로 몸길이는 2mm로 아주 작아서 부화직후의 어린 물고기의 먹이로 가장 알맞다. 수족관에서 브라인시림프라고 해서 병에 넣어 판매하는 것이 이것의 알이다.
이 알을 그대로 먹이로써 열대어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알에서 부화시켜 그것을 먹이로 주는 것이다.
우선 브라인 슈림프를 부화하기전에 필요한 준비물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준비물]
1)소금 큰 수푼으로 2스푼 2)브라인 슈림프 작은 스푼 1스푼(많이 부화하고 싶을 경우 스푼 수를 늘려주세요..) 3)펫트병 4)에어스톤(산소돌) 5) 산소기 6) 히타(온도가 대략 29도 일경우 필요없습니다.) 7) 칼 8) 철사 9) 스타킹 10. 스포이드
[부화 순서]
1. 우선은 콜라병 (1.5L)을 그림과 같이 위 부분을 잘라 주시고 철사등을 이용하여 가운데 부분을 묽어 줍니다. 수조 사이즈에 맞추어 철사 끝부분을 고정시켜 주시면 되며 일반적으로 키우시고 있는 수조안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2. 소금(일반 굵은 소금)을 약 2스푼(큰 수저)녹여 병에 넣어 주십니다. 일반적으로 녹여 주지 않으셔도 에어레이션 과정에서 다 녹으므로 특별하게 녹여주시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소금을 약 큰 수푼으로 2스푼 정도 넣어 줍니다.
3. 소금을 넣은 후에는 브라인 슈림프 알을 약 작은 스푼으로 1스푼 정도 넣어 주십니다. 이 때 키우시는 열대어의 수를 생각해 부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브라인 슈림프는 부화 후 몇 시간이 흐르면 그 성체가 죽어버리므로 조금씩 필요할 때마다 부화를 시켜 치어에게 먹이셔야 합니다.
* 팁 : 알아두면 좋아요.
브라인 슈림프는 온도를 29도 정도로 맞추어 주시면 약 24시간 안에 전부 부화가 됩니다. 온도를 맞추어 주시는 것이 부화율을 높여주며 부화 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특히 가을 부터 봄까지는 히터를 사용해 온도를 맞추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펫트병이나 커피병에 26℃-30℃의 물1ℓ 을 넣고 소금을 3∼5g을 넣어 산소기를 이용하여 에어레이션을 강하게 해준다. 브라인시림프의 알을 1티스픈 넣고 에어레이션을 하여 모든 알들이 용기 안에서 지속적으로 순환하게 하고 산소도 공급 되게 해준다.
* 팁 : 브라인 슈림프알의 회전하는 보습 왼쪽의 사진은 펫트병안의 브라인 슈림프 알이 강한 에어레이션에 의해 순환되는 모습입니다.
6. 24 - 30시간 후에 에어레이션을 멈춘 후 햇빛이 들어오는 곳으로 병을 옮겨 놓고 책 등을 병에 올려놓아 병 윗부분을 어둡게 한 후 5분-10분 정도를 기다린다. 부화된 브라인시림프는 주황색을 띄며 자세히 보면 헤엄치는 것도 볼 수 있으며 보통 알 껍질은 수면 위로 뜨고 부화되지 않은 알은 바닥에 가라앉게 된다
* 팁 : 브라인 슈림프 부화후 알껍질 분리하기
7.브라인 슈림프 알의 껍질을 걸러내기 위해서는 신문지 및 달력등으로 보기와 같이 윗 부분을 덮어 주고 밑에 빛을 비춰주면 껍질은 위로 뜨며 부화된 슈림프 새끼들은 밝은 쪽으로 모인다. 수면 위쪽으로 떠오른 알 껍질들을 가는 호수나 스포이드를 이용하여 제거한 후 빛이 있는 쪽으로 몰린 부화된 브라인시림프를 거름종이나 스타킹 같은 것으로 걸러준다.
8. 걸러진 브라인시림프를 사용할 양 만큼만 어항 물에 세척 후 스포이드를 이용하여 수조에 넣어준다.
9. 남은 브라인시림프는 다시 병에 담아 물과 소금을 넣은 후 에어레이션을 하여 보관하여 다음에 준다.
* 부화된 슈림프 사진 모음
이와 같이 브라인시림프는 알로 오래 보존할 수 있고 1∼2일 동안에 간단히 부화하여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만큼의 먹이를 얻을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하다. 브라인시림프는 치어용 먹이로서 가장 훌륭한 사료이며 현재로서는 전문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료이다.